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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mas Jordan: 물가 및 금융 안정성 - 스위스 국립 은행에 까다로운 해
2023년 4월 28일 베른에서 열린 제115차 스위스 국립은행 정기 주주총회에서 스위스 국립은행 이사회 의장인 Mr Thomas Jordan 의 연설.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4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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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애하는 주주 여러분
친애하는
내빈 여러분
오늘 총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나는 많은 친숙한 얼굴을 보았지만 많은 수의 새로운 주주들도 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를 따뜻하게 환영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희의 초대에 응해주셔서 기쁩니다.
우리는 극도로 격동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마지막 총회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표시되었고 지난 2년 동안의 총회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올해 우리는 스위스 금융 부문에 대한 충격, 즉 Credit Suisse의 위기와 UBS의 은행 인수를 목격했습니다.
오늘 저는 이 최신 위기를 관리하는 데 있어 스위스 국립 은행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는 지난 총회 이후 우리가 통화 정책을 통해 인플레이션과 어떻게 싸워왔는지 설명할 것입니다. 두 번째 주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물가 안정을 위한 긴축 통화정책
SNB는 헌법과 법령에 따라 국가 전체의 이익에 기여하는 통화 정책을 추구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물가 안정을 보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경제 발전을 적절히 고려하는 것입니다. 안정적인 가격은 전반적으로 사회에 혜택을 줍니다. 인플레이션은 가계와 기업을 불안하게 하여 구매 및 투자 결정과 관련하여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물가 안정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 약화에 가장 많이 노출된 저소득 가구를 보호합니다.
우리는 가격 안정성을 연간 0%에서 2% 사이의 소비자 물가 상승과 동일시합니다. 그러나 1년 넘게 스위스의 인플레이션은 이 범위를 초과했습니다. 2023년 1분기에는 3.2%였습니다. 해외에서 인플레이션은 더욱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미국에서는 9.1%, 유로존에서는 무려 10.6%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상승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전염병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높은 에너지 가격과 공급 병목 현상이 주요 동인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국가에서 추격 효과와 확장적 통화 및 재정 정책으로 인한 강력한 수요 증가도 기여했습니다.
2021년에 다른 국가에서 증가한 가격 압력이 명백해졌을 때 스위스로 수입되는 인플레이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위스 프랑이 절상되도록 허용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이 덕분에 이 나라에서 인플레이션이 덜 강력하게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감사에도 불구하고 여기에서도 가격이 우리가 원했던 것보다 더 많이 올랐습니다. 상품뿐만 아니라 점점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가격 인상의 영향을 받고 있음이 분명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화정책은 인플레이션이 물가안정 범위 이상으로 고착화되지 않도록 단호하게 개입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2022년 6월부터 금리를 인상하고 외화를 매도하는 등 점진적으로 통화정책을 강화했습니다. SNB 정책금리는 현재 1.5%로, 전년도 -0.75%에 비해 낮아졌습니다. 또한 2022년 순액 기준으로 223억 CHF 상당의 외화를 매각했습니다. 가장 최근인 3월 통화 정책 평가에서 우리는 필요한 경우 통화 정책을 계속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시스템 안정에 기여
국민은행법은 우리에게 물가안정이라는 핵심과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기여할 책임도 우리에게 부과합니다. 안정적인 가격과 함께 안정적인 금융 시스템은 성장과 번영을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입니다.
물가 안정을 보장하는 것은 SNB가 통화 정책 도구를 사용하여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지만 여러 기관이 금융 안정 보호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FINMA 및 연방 정부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업무는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FINMA는 은행을 감독하고 은행법 집행을 담당합니다. 채권자와 투자자를 보호하고 개별 기관의 건전성을 평가하며 금융 시스템과 관련된 위험을 식별하기 위해 은행을 모니터링합니다.
SNB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조용한 시기에 우리는 잠재적인 위협을 분석하고 가능한 조치를 식별하여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기여합니다.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스트레스 테스트를 사용하여 금리 급등과 같은 급격한 변화에 은행 시스템이 얼마나 잘 대처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SNB는 또한 보다 엄격한 자본 및 유동성 규칙이 적용되는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을 지정합니다. 우리는 또한 경기대응 자본 버퍼 조정과 관련하여 연방 의회에 제안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SNB의 기여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이 위협받을 때 확대됩니다. 이 경우 유동성이 부족하지만 지급 능력이 있는 은행에 대출 형태로 긴급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FINMA가 해당 은행의 지급 능력을 확인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을 허용함으로써 우리는 상황을 진정시키고 위기를 극복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연방 의회는 2008년 UBS와 같은 국가 참여의 형태이든 현재의 크레디트 스위스의 경우와 같은 보증의 형태이든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납세자의 돈을 사용하기로 궁극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대출을 제공하는 것은 중앙은행의 고전적인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 작업은 중앙 은행만이 자체 통화로 매우 빠르고 대량으로 유동성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중앙 은행에 속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도 이러한 유동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동성은 충분한 담보로 대출되며 정책금리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Credit Suisse 위기 관리에 대한 SNB의 기여
이것은 나를 Credit Suisse로 데려옵니다. Credit Suisse는 신뢰 상실과 고객 자금 유출에 대처하기 위해 오랫동안 고군분투해 왔습니다. 미국 실리콘 밸리 은행의 붕괴는 캘리포니아 은행과 크레디트 스위스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 고리가 없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3월 중순 상황의 급속한 악화를 촉발했습니다. Credit Suisse의 상대방은 신용 한도를 줄였고 고객은 빠른 속도로 예금을 인출했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가 파산했다면 많은 스위스 가계와 중소기업이 더 이상 예금에 접근할 수 없었고 크레디트 스위스를 통한 지불이 더 이상 실행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더욱이 특히 중소기업은 더 이상 Credit Suisse의 기존 신용 한도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도 갱신되지 않을 것입니다. 경제적 여파는 엄청났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더 많은 것이 걸려 있었다. Credit Suisse의 붕괴는 세계 금융 시스템에 충격파를 보냈을 것입니다. 실물 경제에 대한 결과는 스위스와 해외 모두에서 극적이었을 것입니다. 이 극도로 까다로운 상황에서는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가 필요했습니다. 연방 정부, FINMA 및 SNB는 금융 안정성을 보호하고 스위스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한 시장 기반의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고압적인 상황에서 협력했습니다.
궁극적으로 발견된 솔루션, 즉 UBS의 Credit Suisse 인수에 대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위기를 관리하는 SNB의 중심 역할은 초기에 유동성 지원 대출을 사용하여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시간 창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우리는 추가 유동성 지원을 통해 인수의 성공적인 구현을 지원해 왔으며, 이는 스위스 프랑과 외화로 제공됩니다. 이제 우리의 위기 대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비상 유동성을 제공했습니다. 금융 문제를 겪고 있는 은행을 위한 유동성 지원 대출에 대한 확립된 액세스는 증권 및 모기지 형태의 담보에 대해 제공됩니다. 이러한 대출에는 위험 프리미엄을 포함하여 이자가 적용됩니다. 이것은 고전적인 최후 수단 대출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되는 시설은 유동성 부족 금융 시설(LSFF) 및 긴급 유동성 지원(ELA)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3년 3월 16일자 연방 의회의 긴급 조례는 특히 Credit Suisse 사례를 위한 두 가지 추가 유형의 유동성 지원 대출, 즉 ELA+와 공공 유동성 백스톱(PLB)에 대한 길을 열었습니다. 이 법안을 통해 우리는 2,000억 스위스 프랑을 추가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ELA+의 규모는 1,000억 스위스 프랑이며 파산 절차에서 우선권을 통해 확보됩니다. 이렇게 하면 파산 시 높은 우선 순위로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PLB 프레임워크 내에서 두 번째 CHF 1,000억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은 또한 파산 절차에서 우선권과 연방 보증에 의해 보호됩니다. 즉, 납세자의 돈으로 보장됩니다(따라서 공공 유동성 백스톱의 '공공').
극적인 상황과 막대한 시간적 압박으로 인해 긴급법의 사용이 필요했습니다. ELA+를 부여할 때 우리는 SNB에 대해 실현 가능한 한도에 도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대출에서는 파산 절차에 대한 우선권이 유일한 담보이기 때문입니다. Credit Suisse에 대한 거래상대방의 신뢰를 회복하고 고객 자금 유출을 막는 데 신속한 조치가 중요했기 때문에 이러한 유동성을 제공했습니다. ELA+를 통해 추가 유동성을 제공하려는 SNB의 의지가 없었다면 글로벌 금융 및 경제 위기가 쉽게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 이는 무책임한 행동이었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생각
3월 중순의 극적인 날들 이후 상황은 안정되었습니다. 이제 앞을 내다보고 미래에 관한 세 가지 생각을 여러분과 나누겠습니다.
나의 첫 번째 생각은 자명하다: 은행 규제와 감독은 최근 사건에 비추어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심층 분석이 필요합니다. 빠른 수정은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SNB의 입장에서 지금 당장 강조해야 할 중요한 점이 하나 있다. 미래에는 규제를 통해 은행이 언제든지 제한 없이 담보로 제공하거나 이전할 수 있고 기존 유동성 시설에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자산을 보유하도록 강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극한 상황에서도 비상법 없이도 LSFF 또는 ELA를 통해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생각도 자명합니다. UBS의 Credit Suisse 인수는 스위스 은행 부문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킵니다. 스위스 가계와 기업이 효율적으로 가격이 책정된 광범위한 은행 서비스로부터 계속해서 혜택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과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국내 은행뿐 아니라 스위스에서 영업하는 외국 은행도 그에 따라 상품 범위를 조정할 것이라고 낙관합니다. 우리는 또한 UBS가 책임감 있게 은행 서비스를 통해 스위스 가계와 더 넓은 경제에 제공하는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것은 제가 마무리하고 싶은 세 번째 요점으로 저를 인도합니다. 은행 부문의 건전한 경쟁은 스위스 가계와 기업의 이익뿐만 아니라 SNB의 이익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우리의 통화 정책이 경제 전체에 전달되려면 은행 예금 및 은행 대출 금리가 정책 금리 변화에 신속하고 충분히 강력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은행 간 경쟁이 치열할수록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우리는 이 문제도 스위스 은행 부문의 미래에 대한 논의에서 적절하게 고려되도록 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통화 정책을 통해서만 책임을 다하고 스위스의 물가 안정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자 소개
토마스 조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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