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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주류(맥주)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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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5-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심효진(칭다오무역관) | ||||||||||||||||||||||||||||||||||||||||||||||||||||||||||||||||||||||||||||||||||||||||||||||||||||||||||||||||||||||||||||||||||||||||||||||||||||||||||||||||||||||||||||||||||||||||||||
품목 | 맥주 | ||||||||||||||||||||||||||||||||||||||||||||||||||||||||||||||||||||||||||||||||||||||||||||||||||||||||||||||||||||||||||||||||||||||||||||||||||||||||||||||||||||||||||||||||||||||||||||||||
품목코드 |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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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 주류협회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맥주 총 생산량은 5061.5만 킬로리터(KL)로 전년 대비 4.6% 증가함. 중국의 1인당 평균 맥주 소비량은 37.2L로 전년보다1L 증가함 - 2013년 맥주 총 생산량의 75%를 상위 5개 업체가 차지하였으며, 중국은12년 연속으로 맥주 생산 판매량 세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중국 주류(맥주) 시장규모 및 성장율> (단위 :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중국의 소비를 이끌어가는 중산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이들의 소득 증가 추세로 2020년까지 중산층 75%가 연간 6만~22만 9000위안까지 소득이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은 도시화 프로젝트로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할 것이고,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도시로 이주한 주민의 소비력 또한 3배 가량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중국은 세계 맥주 생산량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생산 및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중국의 소비 수준이 상승하면서, 고급 수입 맥주 제품의 수요도 함께 커져가고 있음. 이에 따라 수입 맥주가 중국 맥주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됨 - 생활 속에서 즐기는 맥주 문화가 확대되어감에 따라 편의점에서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맥주를 찾는 소비자들은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분포되어 있음. 따라서 본인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 또한 다양함. ○ 소비자 구매 동기 - 맥주는 다른 술에 비해 비교적 높지 않은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으며, 캔으로도 판매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최근에는 흑맥주, 숙성맥주, 생맥주, 밀맥주 등 다양한 종류의 수입 맥주가 새롭게 출시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중국의 맥주 수입은 총 18.2만 킬로리터(KL)로 전년 동기 대비 65.6% 증가하였으며, 수입 총액은 23163.9만 달러에 달함 - 중국 맥주시장의 제1 수입국인 독일로부터의 수입량은 전년 대비 65.8% 증가하였으며, 전체 수입 맥주 점유율 중 60.4%를 차지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수입 맥주량은 5만 킬로리터에서 16만 킬로리터까지 대폭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의 맥주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22030000 기준)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및 유의사항 - 중국으로 맥주를 수출하려는 외국 업체는 우선 라벨 등록을 위해서 중문 및 자국어로 기입한 라벨을 준비해야 함. 또한 위생증, 원산지 증명서, 일반 무역 서류를 준비하여 라벨 대조본과 함께 거래처(수입자)에 제출 해야 함 - 수입을 하고자 하는 중국 내의 거래처(수입자)는 본인 소재지의 상무국에 주류경영 허가증을 신청해야 하며, 상무국의 심사를 거친 뒤 허가증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함
□ 관세율
○ 관세율
□ 주요 유통채널
○ 일반 수입 주류 제품의 현지 시장 유통 경로 - 외국 생산업체 → 중국 대리상 → (2차 대리상→) 소비자 - 일부 기업들은 전문매장, 대형마트, 백화점 등을 통해 직접 판매하기도 함. 이 경우에는 대리상을 거치치 않고 판매상으로 바로 유통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2013년 중국의 맥주 생산 판매량의 점유율 중 1위는 중국 쉐화(雪花), 2위는 중국 칭다오(青岛), 3위는 호가든, 하얼빈, 버드와이저 등 유명 맥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맥주회사 안호이지 부시 인베브(AB InBev), 4위는 중국 옌징(燕京), 5위는 덴마크 칼스버그(Carlsberg)임. 상위 5위 중 3개 업체가 중국의 맥주 제조업체라는 것을 통해 중국 맥주시장에서 국내 브랜드는 입지는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칭다오무역관 자체 정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국산 맥주가 우세인 중국 맥주시장에서 한국맥주는 아직까지 크게 두각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음. - 그러나 한류열풍으로 인해 중국인들은 한국의 유명 가수나 배우가 출현하는 한국의 맥주 광고에는 관심을 보임 - 최근 종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에서 ‘치맥(치킨+맥주)’ 신드롬을 불러 일으키기도 함. 이에 따라 한국 맥주의 대 중국 수출액은 103만 6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함. 원조 ‘치맥’을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관광객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선호 브랜드 - 현재 한국맥주는 단일 상품으로 판매되기 보다는 ‘치맥’이 한류 상품으로 급부상함으로써 중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치킨과 함께 판매되고 있음 - 아직은 중국 시장에 발을 내딛는 단계이기 때문에 선호 브랜드는 따로 없으며, 앞으로 카스(CASS), 하이트(HITE), 맥스(MAX) 등 국내 메이저 맥주업체들끼리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자료원: 글로벌전시포털(GEP)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및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기본적인 중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함 - 제품의 품질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바이어가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충분한 어필을 하는 것이 필요함 - 맥주는 병맥주, 캔맥주, 페트병 맥주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맛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마케팅 방안 - 맥주는 업종 특징상 동질적인 제품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보다는 본 업체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 한국드라마를 선호하는 중국인들이 많기 때문에 드라마에 협찬하는 등의 홍보를 한다면, 그 드라마와 유명인의 인기에 힘입어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맥주의 특성을 잘 표현한 광고에 한류스타를 출연시키는 등 중국인 소비자들에게 한국맥주만의 특별함을 어필해야 함 ○ 타겟 고객층 - 최근 급증하는 맥주 수입량을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맥주를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음. 특히 트랜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맛을 찾는 20대가 맥주시장의 중요한 소비 계층임. 이에 따라, 이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새로운 제품 개발이 계속될 것으로 보임 - 맛과 느낌은 일반 맥주와 비슷하지만 알코올 함량이 낮은 제품이나 무알코올 제품을 통해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KITA, 글로벌전시포털(GEP), 네이버 기사, 중국주류협회, 经济日报, 人民网, 농림축 산식품부,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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