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공은 주요 담배 시장인 아프리카의 관문 역할 -
- 유해물질 적고 더 쾌적한 제품이 인기 -
□ HS Code
ㅇ HS 2402: 담배 제품. 시가·셔루트·시가릴로 및 궐련(담배 또는 담배 대용물의 것에 한한다), 담배, 담배 상품 및 관련 장비
ㅇ HS 2403: 기타 제조담배, 제조한 담배 대용물, 균질화 또는 재구성한 담배 및 담배 엑스와 에센스
□ 시장규모 및 현황
전자담배 상품별 판매 동향(단위: 백만 랜드,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2/'17 성장률 |
궐련형 | 일회성 | 9.1 | 6.8 | 2.9 | 1.1 | 0.1 | - | - |
충전식 | 29.8 | 33.3 | 36.0 | 37.7 | 36.0 | 33.8 | 13.3 |
카트리지 | 6.0 | 6.7 | 7.2 | 7.6 | 7.8 | 7.5 | 25.4 |
액상형 | 충전, 기화기기 | 116.7 | 128.2 | 143.5 | 163.0 | 197.1 | 269.5 | 130.9 |
전자담배 액상 | 504.4 | 570.1 | 624.9 | 702.5 | 1,319.6 | 2,433.9 | 382.5 |
가열형 | 가열기기 | - | - | - | - | - | 11.2 | - |
가열담배 | - | - | - | - | - | 823.0 | - |
총계 | 666.0 | 745.0 | 814.4 | 911.9 | 1,560.6 | 3,579.0 | 437.3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전자담배용품은 2017년 눈에 띄게 성장하며 36억 랜드의 가치를 창출해 전년대비 129%의 성장을 이룩함.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지난 6년간 437.3%의 대거 성장
ㅇ 전자담배 품목 중 전자담배 액상은 전년대비 84% 성장을 이룸. 2012년부터 지난 6년간 382.5%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빠르게 확장 중
ㅇ 흡연자들에게 기존의 담배보다 더 건강한 대체품으로 무니코틴 액상류가 인기, 관련 신제품 개발과 출시에 수요가 높아짐.
ㅇ 2018년 기준 전자담배는 아직 1993년 재정된 담배제품 관리법에 의해 규제되지 않는 상황
- 전자담배 기기류가 담배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관련 법률에 따른 제품 정의와 상충하기 때문
- 공급자들의 입장에서는 전자담배와 관련한 규제가 허술한 덕분에 기존 담배류에 부과된 소비세나 죄악세에서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있는 실정
- 2017년 환경부에서 전자담배용품을 담배 제품 관리법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 중이나, 부작용에 관해 장기간 연구된 과학적 자료가 부족
ㅇ 국가 반담배협회, 남아공 암협회, 그리고 반담배 운동가들의 니코틴 함유 액상 사용이 전자담배 중독에 미칠 가능성을 경고하며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부정적 영향 상존
ㅇ 2017년 기준 전체 인구의 18%인 680만 명의 흡연자로 밝혀짐.
ㅇ 흡연 인구의 18%가 여성이며 이는 전체 여성인구의 6.3%임. 흡연 인구의 82%가 남성이며, 이는 전체 남성인구의 31.3%임.
ㅇ 전자담배 이용 인구는 전체 인구의 0.3%임. 이를 성별로 나누었을 때 전체 남성인구의 0.5%, 전체 여성인구의 0.2%가 전자담배를 이용 중
- 전자담배 이용 인구는 2012년부터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 증가 추세는 특히 남성인구에서 2017년 두드러짐.
ㅇ 2017년의 두드러진 성장은 아이코스(Iqos)의 출시와 함께 인기를 끈 것에 기인
* 필립모리스 남아공 CEO Marcelo Nico는 2018년 들어 아이코스의 인기가 다소 꺾이긴 했으나, 아이코스 이후 전자담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매월 수천 명의 흡연자가 전자담배를 이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힘. |
□ 주요 기업 현황
2014~2017년 NBO 기업별 전자담배 시장점유율(단위: %)
회사명 | 2014 | 2015 | 2016 | 2017 |
Twisp (Pty) Ltd | 55.1 | 56.0 | 57.4 | 44.4 |
Philip Morris South Africa (Pty) Ltd | - | - | - | 22.5 |
OTP Distributors (Pty) Ltd | 11.1 | 10.9 | 8.8 | 8.5 |
DiGiCig Ltd | 6.6 | 7.2 | 5.4 | 3.4 |
JJ Cale Tobacconist | - | - | 0.5 | 0.5 |
Wicked Imports (Pty) Ltd | - | - | 0.5 | 0.3 |
Hookah Lite (Pty) Ltd | 0.7 | 0.7 | 0.5 | 0.3 |
Swisher International Ltd | - | 0.3 | 0.3 | - |
United Convenience Supplies | - | - | 0.2 | - |
기타 | 26.5 | 24.9 | 26.4 | 20.0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 유로모니터
2014~2017년 LBN 브랜드별 전자담배 시장점유율(단위: %)
브랜드명 | 기업(NBO) | 2014 | 2015 | 2016 | 2017 |
Twisp | Twisp (Pty) Ltd | 55.1 | 56.0 | 57.4 | 44.4 |
Iqos | Philip Morris South Africa (Pty) Ltd | - | - | - | 22.5 |
Liqua | OTP Distributors (Pty) Ltd | 5.4 | 6.2 | 6.2 | 6.5 |
DiGiCig | DiGiCig Ltd | 6.6 | 7.2 | 5.4 | 3.4 |
Hats | OTP Distributors (Pty) Ltd | 5.7 | 4.7 | 2.6 | 2.0 |
EasyPuff | JJ Cale Tobacconist | - | - | 0.5 | 0.5 |
Vinto Vape | Wicked Imports (Pty) Ltd | - | - | 0.5 | 0.3 |
Hookah | Hookah Lite (Pty) Ltd | 0.7 | 0.7 | 0.5 | 0.3 |
Swisher | Swisher International Ltd | - | 0.3 | 0.3 | - |
Playboy | United Convenience | - | - | 0.2 | - |
기타 | 26.5 | 24.9 | 26.4 | 20.0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Twisp 기업의 Twisp 제품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절반의 점유율을 유치하고 있으나 2017년 이후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
ㅇ 2017년 Phillip Morris International 기업에서 가열담배의 일종인 IQOS 제품을 남아공에 출시하며 인기 몰이 중
- 기존 흡연담배에 비해 90~95% 덜 유해한 무연성 전자담배로 300˚C로 담배를 가열해 연기 대신 액화가스가 분무되는 신제품
- 전자담배 이용자뿐만 아니라 금연하려는 흡연자까지 타깃으로 활발한 마케팅 캠페인과 광고로 선풍적인 인기를 받음.
- 담배 관리법에 의거해 화기를 포함하지 않고 태우지 않는 이 제품은 기존 담배 정의에서 벗어나 막대한 소비세와 죄악세(sin tax)에서 면제받음.
- 처음 전자담배를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 스타터 키트(starter kit)는 850랜드에 판매되며, 맛이 첨가된 20개피가 든 Heet 제품 10팩을 포함
ㅇ 궐련형 전자담배는 기타 신제품 등의 출시로 서서히 시장에서 밀려가는 추세
- 이는 OTP Distributors와 DiGiCig의 일회성 궐련형 전자담배가 서서히 점유율을 잃어가고 Twisp기업의 신제품인 Nimbos AIO나 Phillip Morris International 기업의 IQOS가 그 자리를 채우는 결과를 낳게 됨.
□ 경쟁 동향 및 인기 상품
전자담배 유통 및 판매 경로별 점유율
(단위: %)
유통점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매장 판매 | 식료품 판매점 | - | - | - | 4.5 | 5.1 | 5.4 |
편의점 | - | - | - | 1.2 | 1.4 | 1.6 |
슈퍼마켓 | - | - | - | 3.3 | 3.7 | 3.9 |
전자담배 전문 판매점 | 100.0 | 100.0 | 85.3 | 80.1 | 77.7 | 76.1 |
온라인 판매 | - | - | 14.7 | 15.4 | 17.1 | 18.5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2012년부터 초기 2년은 전자담배 전문 판매점에서 100% 유통 및 판매가 이루어졌으나, 2014년부터 온라인 판매점과 일반 판매점 등에서 전자담배 관련 제품을 취급하기 시작하며 다양한 경로로 유통 및 판매가 활발히 진행 중
ㅇ 전자담배 전문 판매점이 2017년 기준 76.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유통 및 판매 경로에서 여전히 우세한 경향을 보임.
ㅇ 전자담배의 유통과 판매 경로는 소셜미디어가 광고에 핵심 역할을 하면서 온라인 판매율이 증가
현재 Vapeking 판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가격
제품 사진 | 제품명 및 가격 |
| Smok Vape Pen Plus Starter Kit R460 |
| Joyetech Elitar Pipe 75W Vape Kit Black R450 |
| CoilART DPRO 133 Premium Starter Kit R500 |
| Golisi i2 A2 USB 2A Charger Blue R220 |
| HellVape x Heathen Dead Rabbit 25mm RTA R610 |
| Subtle Vape Co. | Irish Cream - 60ML 3MG R230 |
자료원: Vapeking
□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 베이프콘(Vapecon) |
전시품목 | 전자담배 관련 기기, 액상, 배터리 등 관련 브랜드별 제품과 기타용품 |
개최국가, 도시 | 프레토리아, 남아공 |
개최기간 | 2019년 개최될 예정, 정확한 날짜는 미정 |
웹사이트 | http://vapecon.co.za |
□ 전망 및 시사점
ㅇ 케이프타운 대학에서 연구한 Economics of Tobacco Control Project(ETCP) 중 ‘아프리카 담배의 수요와 공급 추세’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리카는 담배 시장에서 주요 타깃 시장이며 남아공은 이러한 타 아프리카 시장으로의 진출 기지로 이용될 수 있음.
전자담배 상품별 판매 전망(단위: 백만 랜드, %)
상품명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22 성장률 |
궐련형 | 일회성 | - | - | - | - | - | - | - |
충전식 | 33.8 | 29.4 | 25.2 | 21.4 | 17.9 | 14.7 | -56.6 |
카트리지 | 7.5 | 6.8 | 6.1 | 5.4 | 4.8 | 4.3 | -43.1 |
액상형 | 충전, 기화기기 | 269.5 | 377.9 | 537.9 | 772.1 | 1,141.1 | 1,700.3 | 530.9 |
전자담배 액상 | 2,433.9 | 4,078.9 | 6,629.8 | 9,770.5 | 14,077.5 | 19,808.6 | 713.9 |
가열형 | 가열기기 | 11.2 | 19.9 | 25.0 | 28.0 | 29.1 | 29.4 | 162.3 |
가열담배 | 823.0 | 900.0 | 960.7 | 1,037.0 | 1,125.8 | 1,238.8 | 50.5 |
총계 | 3,579.0 | 5,412.8 | 8,148.6 | 11,634.5 | 16,396.1 | 22,796.1 | 536.9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전체 전자담배 시장은 향후 2022년까지도 유망한 시장으로 2017년 대비 536.9% 성장할 전망
-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은 감소하는 수요와 함께 판매율 역시 서서히 감소하며,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4.2%로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며 축소될 것으로 예측됨. 이는 덜 유해하며 더 쾌적한 신제품 출시의 영향
- 액상형과 가열형 전자담배 시장의 확장이 지속되며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
ㅇ 한국 기업의 전자담배 시장의 유입 역시 성공적일 전망
- 전자담배 시장은 이제 막 시작단계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기업들의 진출이 성공으로 이어지기 비교적 쉬운 상황
- Phillip Morris International 기업이 2017년 IQOS 출시로 선풍적인 인기와 대성공을 거둔 것처럼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보증된 품질의 신제품 출시와 유입 역시 긍정적일 것임.
ㅇ 대형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를 통한 효과적이고 대중적인 광고와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전자담배의 장점과 매력을 어필해야 할 것
- 가격경쟁력이 있는 고품질의 다양한 맛의 액상 제품이나 유해물질이 덜 발생하는 새로운 기기들이 우세한 전망 보유
ㅇ 담배 제품 관리법이 아직 전자담배시장에 제재를 주지 않는 지금이 한국 기업이 진출할 호기
자료원: 유로모니터, Fin24, Vapeking,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