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九章 終身運氣研究 제9장 종신(평생) 운기 연구
第一節 以生時之卦定終身 제1장 생시의 괘로 종신을 정한다
人的一生,在卦象上何以論之?
自古以來,把測終生運氣稱為“占身命”,
方法各異,眾說紛紛,
有的用搖一卦而定終生之命,
有的則用分測之法定身命,
天長日久,爭論不休,至今概無定論。
사람의 일생은, 괘상에 있어서 어떻게 논하겠습니까?
고대부터 평생의 운기의 예측을 칭하여 "점 신명"이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많은 의견이 분분한데,
일부는 흔든 1괘를 쓰며 종생의 명을 정하고,
일부는 하위 예측의 법을 용분하여 신명을 정하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논쟁은 끝이 없고, 아직까지 결론이 없습니다.
邵偉華先生對預測終身運氣有著精深的研究及廣泛地實踐。
以下披露邵先生之研究成果。
소위화 씨는 평생의 운기를 예측하는데는 정탐한 연구와 광범위한 실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소위화 선생의 연구 결과를 공개한 것입니다.
為了解決用八卦預測一個人的終生運氣的方法,
我根據邵康節按年月日時起卦的原理,
以人的出生年月日時進行起卦,看其終生運氣。
한 사람의 평생의 운기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8괘를 사용하여 해결하게 되는데,
나는 소강절의 년, 월, 일 시 기괘의 원리를 근거로,
사람의 출생년월일시로 기괘를 진행하며, 그 평생의 운기를 살핍니다.
年月日時四位元之數,儲存了當時的時空方位,
數中也同樣存儲了一個人當時降生時的全部資訊。
因此,
按人的出生年月日時起卦定終生運氣是有理論根據的。
년, 월, 일 시의 4위 원 숫자는, 저장한 당시 시간의 시공 방향이고,
수중이며또 같이 있는 저장은 한사람은 당시에 내린 생시의 모든 정보이다.
그래서
사람의 출생년월일시 기괘에 의거 평생 운기를 정한것은 이론적 근거가 있다.
問事之卦,
按年月日時四位數起卦時,
其年數是加流年的地支數,
而測終生運氣時,用以年地支數不准,
後研究出,起卦時採用的方法。
문는 사의 괘는,
년, 월, 일 시 네 자리 수를 근거로 기괘 시,
그 년수는 유년의 지지 수를 더하며,
평생 운기를 예측할 때, 년 지지 수로 사용한것은 정확하지 않는데,
후에 연구로 나오며, 기괘시 채용하는 방법이다.
經多次試驗,
終於用加年幹、月、日、時數的起卦方法預測終生運氣取得成功,
填補了卦象預測終生運氣的空白。
많은 테스트를 거친 후,
년간, 월, 일, 시간 수를 더하는 기괘방법을 사용하여 결국 예측 평생 운기를 취득 성공하고,
진보한 괘상 예측이 평생 운기의 공백을 메웠습니다.
為什麼用年支數測不准,而加年幹數能測准?
雖原因不清,但我認為,可能與人以四柱天干測終生運氣有關。
어떻게 년지 수 사용 예측은 정확하지 않으며, 년간 수를 더하면 정확히 예측할수 있는 것입니까?
비록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4주 천간으로 사람들의 평생의 운기는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實踐是檢驗真理的唯一標準,多年來,
我以人的出生年月日時的起卦方法進行預測人的終生運氣,
其例千之不及,百之有餘,對其終生大事都測得准。
실전은 진실의 유일한 표준으로 한시험이며, 수년 동안,
나는 사람들의 출생 년월일시의 기괘방법으로 사람의 예측한 평생 운기를 진행하였는데,
그 예가 1000은 부족하고, 100 가지는 넘으며, 그 평생에 대하여 큰일 모두 예측으로 정확히 얻었다.
現舉例證之:예로 증명하면,
1985年7月 (을축년 갑신월)1985년 7월
測鬃終生運氣,此例為一朋友拿來,我並不認識其人。
예측한 평생운기이며,이 예는 잘 모르는 어느 친구로,
1940年 12月 26日 辰時 1940년 12월 26일 진시,
庚辰 己醜 辛未 壬辰 경진 기축 신미 임진
7+12+26=45 45+5=50 <=== 소강절 육효 작괘법 연결
[참고] 성괘 년천간(지)+년간수 월지지 일지지 시지지
1.상괘ㅡ 경7(진5) 축 12 26일 26 / 8 = 45/8= 5...5 8괘에서 손괘 오행 목
2.하괘ㅡ 1항 +진5 / 8 = 45+5= 50/ 8 = 6...2 8괘에서 태괘 오행 금
ㅡㅡㅡㅡㅡ풍택 중부괘
3.동효 1항+ 시간수5 / 나누기 6 = 50/ 6= 8...2 즉 2효가 변효
ㅡㅡㅡㅡㅡ풍뢰익괘가 된다.
是《中孚》之《益卦》: 중부괘의 익괘이다.
[간토괘궁의 7 유혼괘] [손목괘궁의 4]
風澤中孚 風雷益 六神
官鬼卯木 官鬼卯木 應 騰蛇
父母巳火 父母巳火 勾陳
兄弟未土 世 兄弟未土 朱雀
兄弟醜土 兄弟辰土 世 青龍
官鬼卯木 ○ 官鬼寅木 玄武
父母巳火 應 妻財子水 白虎
此卦屬艮宮之土,臨年月日時之土,為卦旺身旺;
世爻未土,臨日建旺地,又得應爻巳火生之,也為身旺;
父母為文書,兩重父母爻生世,朱雀文書又臨世生身,
如入文途,必名聲大震。
이 괘는 간궁에 속한 토이며, 년월일시의 토에 임하여 괘왕 신왕이 된다;
세효 미토는, 일 건 왕지에 임하고,또 응효 사화가 생하고, 또한 신왕이 된다 ;
부모는 문서이고, 둘이 겹친 부모효가 세를 생하며, 주작 문서도 세에임해 몸을 생하며,
만일 문도에 들어가면, 반드시 명성이 크게 진동 한다.
“五爻生世,平步青雲”(《增刪卜易》),
1965年乙巳年定有文上之喜。
卦中兄弟爻重疊而持世,又兄弟化兄弟,必有動財克妻之災。
1973年癸醜年有離婚之苦,應妻財子水與醜作合。
《象》曰“君子以議獄緩死”,卦中二重官鬼,動而克世不吉,又朱雀臨身,必有官司口舌纏身之災。
卦中醜未相沖相刑,
1970年庚戌年構成三刑,故該年必有牢役之苦。
1975年乙卯年,官鬼臨太歲克世,故在牢中有死裏逃生之災 。
1978年戊午年,午火生世合世,牢役生活結束而出獄獲得自由。
來人聽知,驚奇不止,說我所測,猶如親見。
他說,其人是全國著名作家;다른 말은 그 사람은 전국에서 저명한 작가이다 ;
原是工人, 원래는 일꾼이며,
1965年5月1日在中南海受到周總理等國家領導人的親切接見。
1970年因文革打成反革命,被捕入獄,1978年釋放;
1973年因本人坐牢,與其妻離婚;
1975年 牢中犯急病,兩次動手術,差點送命。
按年月日時起卦,用於預測終生運氣,년월일시에 따라 기괘하며, 평생 운기를 예측을 사용,
實踐證明是可行的,실전 증명은 가행적이지만,
但不是十全十美的,大家不妨用此起卦檢驗。무두 충분한 것은 아니고,여러분에게 기괘 징험을,
第二節 預測終生運氣 제2절 예측 종생 운기
預測終生運氣,卦成之後,首觀卦象,細觀卦爻。
《斷易天機》雲“卦旺不如爻旺”,非也,
卦為大象,大象吉,則吉;大象凶,則凶。
예측 종생 운기는, 괘가 이룬 후,수괘의 괘상을 보고,주의 깊게 괘효를 관찰한다,
"단역 천기"에서 전하기를
"卦왕은 爻왕 만큼 좋지 않습니다" 했는데, 아니다,
괘는 큰 상이 되고, 큰 상이 길조이면, 길조이다 ; 큰 상이 흉이면 흉이다.
故卦象吉者,猶如中流砥柱;
卦象凶者,遇克更凶。
卦旺又得吉爻旺相更是好上加好。
世為一生之根,應為結髮之妻。
고로 괘상이 길조인 것은, 여전히 흐름중에도 주류와 같습니다;
괘상이 흉인 것은, 극을 만나 더욱 흉이다.
괘왕과 길효가 왕상을 얻는 것은 더 좋은 위에 더한 좋은 것입니다.
세는 일생의 뿌리이며, 응은 결발(머리를 틀다)의 아내가 됩니다.
世爻為一卦之主,人之根基,吉凶禍福之所在。
世爻旺相,臨日月動爻之扶,應爻之生合如人身體之強壯,能抗外邪之侵犯。
세효가 한 괘의 군주가 되고, 사람의 근본이며, 길흉 화복의 장소입니다.
세효 왕상은, 일월 동효의 도움을 받고, 응효의 생합이 만일 인체만큼 강하면, 외부 악의 침범에 저항 할 수 있습니다.
又若臨天乙貴人、驛馬或吉神生助,
無凶煞刑沖克害,不僅吉而又吉,而且前途遠大。
倘若世遇旬空、休囚死絕之地,
被惡殺刑沖克害,又無吉神解救,不但凶多吉少,而且一事無成。
그리고 만일 천을귀인,역마 혹 길신의 생조에 임하면,
흉살 형충극해가 없으며,거의 길조가 없어도 길조일 뿐만 아니라 큰 미래가 있습니다.
만약 세가 순공, 휴수사절의 지를 만나면,
악살 형충극해를 당하며, 또 길신의 해구가 없고, 부단히 흉이 많고 길조가 적을 뿐만 아니라, 하나도 성취되지 않을 것이다.
應爻為妻,如臨貴人、青龍等吉神生世合世,
必得賢妻之內助,共偕白頭。
如應臨咸池、玄武等兇殺刑克世爻,其妻必奪夫權、淫亂而生離。
응효는 처가 되고, 만일 귀인, 청용등이 임해 길신이 세를 생하고세를 합하며,
반드시 현처의 내조를 얻으며, 백두를 공유 할 것입니다.
만일 응이 함지,현무등 흉살에 임하여 세효를 형극하면, 그 아내는 남편의 권력을 빼앗고,음난하며, 생이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