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난 오늘 책을 못 읽어서 이번 주제인 정의에 대해 글을 써 보려 한다.
우선 정의의 사전적 정의ㅋ를 찾아보자면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 라고 한다.
우린 정의를 생각하면 무엇을 생각하나.
우린 세상이 아주 평화롭게 흘러가면 정의가 바로 서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정의가 선만을 뜻하는 건 아닌 악도 뜻 한다.
정의는 가치를 추구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뭐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평화롭게 살아간다면 그건 정의롭다 할 수 있겠지만
그게 누군가에겐 선이 될수도 있고 악이 될 수도 있다.
논리적으로 깔끔한 정의에 대한 정의는 못 내리지만 법심리학 등의 학계에서 말하는 정의의 구성요소는 3가지가 있다.
분배적 정의(distributive justice) :정해진 자원을 배분함에 그 결과가 각 개인의 기준과 같은지에 해당하는 정의
절차적 정의(procedural justice) : 자원의 배분을 비롯한 각종 의사결정 상황과 그 과정, 참여자 모집, 의견의 표출 등의 측면들에서 각 개인들의 존엄한 대우를 보장하는 것에 해당하는 정의.
응보적 정의(retributive justice) : 절차적 정의를 통해 성립된 체제나 의사결정 결과를 훼손한 범칙자에 대해 적합한 처벌과 사회적 질서의 회복을 요구하는 것에 해당하는 정의.
등이 있다.
거의 모든 예술 작품에서 주인공을 정의롭다고 느끼게 만드는 장치를 사용하는데, 실제론 정의롭지 못할 떄도 많다.
원피스를 예로 들자면 주인공의 해적단은 약탈도 안해, 사람들 침략도 안 해, 친구는 목숨 걸고 구해, 허나 다른 해적들을 걍 학살하는 악당이 맞다.
난 조커도 누군가에겐 정의롭다고 보일수 있다 생각하고 아까 말했듯이 주인공보다 악당이 정의 롭다고 생각할 수 있는 사례도 많다고 생각한다.
막 찾아보며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다. 뭐 각자 정의에 대해 생각하는 건 다르겠지만 다들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로운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