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교육이 많이 파급되기를
인류의 3분의 1은 음식을 맨손으로, 3분의 1은 포크로, 3분의 1은 젓가락으로 먹는다는 보고가 있다.
붓글씨는 젓가락을 쓰는 한·중·일 동양 삼국의 극동지역 문화다.
그러므로 붓글씨 문화는 인류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서구문화는 붓글씨가 없어 서구인들은 붓글씨를 신비롭게 본다. 붓글씨는 한문문화에서 시작되긴 했으나 한문만 쓰는 건 아니다. 한글도 쓰고 일본은 그들 글자인 하라카나도 쓴다.
초등학교 수업에 붓글씨를 배우는 ‘습자’시간이 있었다.
아주 오래 전이다.
일상의 생활에선 또 펜을 많이 썼다.
펜촉에 잉크를 묻혀서 쓰는 펜글씨는 글씨를 늘게 한다.
글씨가 엉망인 초등학생들이 점점 많아져 간다고 한다.
이 때문에 공책을 나눠주며 글씨를 채우도록 글씨 연습을 유도하는 학교가 생기는 것으로 들린다.
컴퓨터를 포함한 영상문화의 발달은 독서를 저해시켰다.
요즘 사람들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그런데 독서만이 아니고 글씨 쓰는 것 마저 잘 안 쓴다.
비록 글씨를 많이 안 써도 되는 세상이긴 해도 글씨는 인간생활의 기초다. 초등학교에서 붓글씨는 안 가르쳐도 글씨 쓰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은 이도 인성교육이다.
글씨 교육이 많이 파급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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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정 박종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