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손 예(裔)자는 옷 의(衣,衤)자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옷이 빛나는 것은 마로 후손으로 말미암아 내가 빛나는 것입니다. 빛날 경(冏)자는 창 가리개를 열어 놓아 빛이 들어오는 모양을 입 구(口)자로 나타냈습니다. 옷이 빛난다는 말은 “옷이 날개”라는 말과 통합니다. 후손은 나의 울타리이며, 나를 빛내는 수단입니다. 예손(裔孫) 예봉(裔封) 예주(裔胄) 후예(後裔) 신예(神裔) 묘예(苗裔) 말예(末裔) 하예(遐裔)
이를 예(詣)자는 말씀 언(言)자에 맛있을 지(旨)자를 했습니다. 말을 하는 것을 이른다고 합니다. 말을 하는 것은 말이 맛있게 하라는 뜻으로 맛 지(旨)자를 했습니다. 이를 예(詣)자는 맛있는 말입니다. 맛있을 지(旨)자는 비수 비(匕)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입에서 혀가 나온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너무 맛있어서 혀로 입술을 빠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달 감(甘)자가 입 구(口)자에 한 일(一)자를 해서 혀를 표시하듯 맛있을 지(旨)자도 혀를 나타냈습니다. 맛은 혀로 보는 것이니까요. 예시위(詣侍衛) 예묘(詣妙) 예대(詣臺) 예합(詣閤) 예궐(詣闕) 조예(造詣) 참예(參詣) 예궐(詣闕)
깊을 예(濊)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에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서양의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더러울 예(穢), 민족 이름 예(獩), 거친 풀 예(薉)자들은 해 세(歲)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예국(濊國) 예맥(濊貊) 한예(韓濊) 동예(東濊) 요예(遼濊)
깊고 밝을 예(睿)자는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도 되지만 밝을 예(䜭)자도 되는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는 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냇물 바닥을 파 올려서 바닥을 비운 모양이고, 깊고 밝을 예(睿)자는 물이 맑아서 물밑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인다는 뜻으로 눈 목(目)자를 한 글자입니다. 예철(睿哲) 예장(睿獎) 예학(睿學) 예종(睿宗) 예덕(睿德) 예려(叡慮) 예민(叡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