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아미타불...()...
세로와 가로(竪橫): 청주집(淸珠集)
다른 방법으로 도를 배우는 것을 세로로 삼계를 벗어나는 것이라 하고,
염불하여 왕생하는 것을 가로로 삼계를 벗어나는 것이라 한다.
대나무 속에 든 벌레가 세로로 뚫으려고 하면
마디를 지나야 하기 때문에 통과하기가 어렵지만
가로로 뚫으면 한순간에 훌쩍 벗어나는 것처럼,
(가로로 벗어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고
가장 기이하고 수승한 방법이다.
따라서 생사의 바다에서 염불이 제일이니,
인생 백 년을 살아도 이런 말씀을 듣지 못했다면
이런 말씀을 들은 어린아이만 못하고,
만 권의 책을 읽었다 해도 이런 말씀을 듣지 못했다면
이런 말씀을 들은 어리석은 사람만 못하다.
이미 들었더라도 또 믿거나 믿지 않음이 있고,
이미 믿었다 해도 혹은 닦기도 하고 혹은 닦지 않기도 하며,
이미 닦는다 해도 혹은 매진하기도 하고 혹은 매진하지 않기도 하니,
이는 모두 전생의 업장業障 때문이다.
그러니 큰마음을 가진 중생이라야
홀로 분연히 떨치고 일어나 생사를 끝낼 수 있다.25)
25)
다른 방법으로~수 있다 : 청나라 주극복이 편찬한
『淨土晨鍾』 권2 「第2 啓信」 ‘淨土了生死橫出三界不可不信’(X62, 47a)에서 발췌하여 인용하였다.
출처: 동국대학교 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첫댓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