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절기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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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기]
태양년(太陽年)을 태양의 황경(黃經)에 따라 24등분하여 계절을 세분한 것.
* 봄 *
01.입춘(立春) : 양력 2월 4일 경 봄의 시작
02.우수(雨水) : 양력 2월 19일 경 얼음이 녹고 싹이 틈
03.경칩(驚蟄) : 양력 3월 6일 경 개구리가 깨어남
04.춘분(春分) : 양력 3월 21일 경 낮이 길어지기 시작
05.청명(淸明) : 양력 4월 5일 경 농사의 시작
06.곡우(穀雨) : 양력 4월 20일 경 농삿비가 내림
* 여름 *
07.입하(立夏) : 양력 5월 6일 경 여름의 시작
08.소만(小滿) : 양력 5월 21일 경 모내기를 시작
09.망종(芒種) : 양력 6월 6일 경 곡식의 씨를 뿌림
10.하지(夏至) : 양력 6월 22일 경 낮의 길이가 가장 길다
11.소서(小署) : 양력 7월 7일 경 여름 더위의 시작
12.대서(大暑) : 양력 7월 23일 경 중복 무렵, 여름 큰더위
* 가을 *
13.입추(立秋) : 양력 8월 8일 경 가을의 문턱
14.처서(處暑) : 양력 8월 23일 경 더위가 가시기 시작
15.백로(白露) : 양력 9월 8일 경 이슬이 내림
16.추분(秋分) : 양력 9월 23일 경 밤이 길어지기 시작
16.추분(秋分) : 양력 9월 23일경이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
17.한로(寒露) : 양력 10월 9일 경 이슬이 내리기 시작
18.상강(霜降) : 양력 10월 24일 경 서리가 내리기 시작
* 겨울 *
19.입동(立冬) : 양력 11월 8일 경 겨울의 시작
20.소설(小雪) : 양력 11월 23일 경 얼음이 얼기 시작
21.대설(大雪) : 양력 12월 7일 경 눈이 많이 내림
22.동지(冬至) : 양력 12월 22일 경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
23.소한(小寒) : 양력 1월 6일 경 실제로 가장 춥다
24.대한(大寒) : 양력 1월 20일 경 겨울의 큰 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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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역(曆)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계절의 변화를 알기 위해서 이다.
음력(陰曆)은 달의 운동에 근거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달의 변화는 잘 나타내 주지만 태양의 움직임은
잘 나타내 주지 않는다.
계절의 변화는 태양의 운동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음력 날짜와 계절의 변화는 잘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음력에서는 계절의 변화,
즉 태양 의 운동을 표시하여 주는 24절기(또는 24기)를
도입하여 같이 사용한다.
따라서 음력은 태양의 움직임을 24절기로 표시하여 주기 때문에
태음태양력 이라고 한다.
즉 달(태음)과 태양의 운동을
모두 고려하여 주는 역법이란 뜻이다.
24절기는 태양의 운동에 근거한 것으로 춘분점으로부터
태양이 움직이는 길인 황도를 따라 동쪽으로
15。간격으로 나누어 24점을 정하였을 때,
태양이 각 점을 지나는 시기를 말한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천구상에서 태양의 위치가
황도가 0도일 때 춘분 15도일 때 청명.....
300도일 때 대한으로 한다.
24절기의 이름은 중국 주(周)나라 때 화북지방의 기후를
잘 나타내 주도록 정해졌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의 기후와는 약간 차이가 날수 있다.
1.입춘(立春)
24절기 중의 첫번째 절기. 음력 1월, 양력 2월 4일경이며,
태양의 황경이 315°에 와 있을 때인 봄으로 접어드는 절후이다.
음력으로는 섣달에 들기도 하고 정월에 들기도 하며,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들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재봉춘(再逢春)이라 한다.
정월은 새해에 첫번째 드는 달이고,
입춘은 대체로 정월에 첫번째로 드는 절기이다.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서,
이날 여러가지 민속적인 행사가 행해진다.
그 중 하나가 입춘첩(立春帖)을 써 붙이는 일이다.
이것을 춘축(春祝), 입춘축(立春祝)이라고도 하며,
각 가정에서 대문기둥이나 대들보, 천장 등에
좋은 뜻의 글귀를 써서 붙이는 것을 말한다.
한편, 옛날 대궐에서는 설날에 내전 기둥과 난간에다
문신들이 지은 연상시(延祥詩) 중에서 좋은 것을 뽑아 써 붙였는데,
이것을 춘첩자(春帖子)라고 불렀다.
사대부집에서는 흔히 입춘첩을 새로 지어 붙이거나
옛날 사람들의 아름다운 글귀를 따다가 쓴다.
제주도에서는 입춘일에 큰굿을 하는데,
이 굿을 입춘굿이라고 한다.
입춘굿은 무당조직의 우두머리였던 수신방(首神房)이 맡아서 하며,
많은 사람들이 굿을 구경하였다.
이때에 농악대를 앞세우고 가가호호를 방문하여 걸립(乞粒)을 하고,
상주(上主), 옥황상제, 토신, 오방신(五方神)을 제사하는 의식이 있었다.
입춘일은 농사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첫번째 절기이기 때문에
보리뿌리를 뽑아보고 농사의 흉풍을 가려보는 농사점을 행한다.
또, 오곡의 씨앗을 솥에 넣고 볶아서 맨 먼저 솥 밖으로
튀어나오는 곡식이 그해 풍작이 된다고 한다.
2.우수(雨水)
우수(雨水)는 24절기(節氣)의 둘째로 입춘(立春) 후 15일 후인
양력 2월 19일 전후 날이 우수날 입니다.
우수(雨水)는 태양이 황경(黃經) 330°에 올 때
우수 입기일(雨水入期日)이 되는데,
음력 정월(1월.正月)의 중기이며
절기 상으로 입춘(立春)과 경칩(驚蟄) 사이에 있다.
날씨가 거의 풀리고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새싹이 돋아나는 시기인데, 우수라고 해도 비와 눈이 엇갈리며
아직도 동장군(冬將軍)의 마지막 안간힘은 남아 있다.
예로부터 우수(雨水), 경칩(驚蟄 - 동면하던 동물들이 날이 따뜻해져
땅속에서 잠을 깨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는 날)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고 하여 이에 봄이 가까이 왔음을 알리는 문턱이다.
이것은 우수·경칩 때에는 추위가 물러나서 얼었던 대동강물의 얼음이
전부 녹아버리게 된다는 뜻이다.
전통에선 우수 이후 경칩까지의 15일간을 3후(三候)로 5일씩 나누어
① 수달이 물고기를 잡아다 늘어놓고
② 기러기가 북쪽으로 날아가며
③ 초목에는 싹이 튼다고 하였다.
이 우수를 기준으로,
수달은 강이 풀리면서 물위로 올라오는 물고기를 잡아 먹이를 마련하고,
추운 지방의 새인 기러기는 봄기운을 피하여 다시 추운 북쪽으로 날아가고,
봄은 어느새 완연하여 초목에 싹이 트게 되는 시기이다.
그렇지만 아직 꽃샘추위로 날씨는 여전히 쌀쌀하다.
3.경칩(驚蟄)
우수와 춘분 사이에 들어 있으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345°에 해당될 때이다.
음력으로는 2월중에, 양력으로는 3월 5일경이 된다.
경칩은 글자 그대로 땅 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무렵이 된다.
개구리들은 번식기인 봄을 맞아 물이 괸 곳에 알을 까놓는데,
그 알을 먹으면 허리 아픈 데 좋을 뿐 아니라 몸을 보한다고 해서
경칩일에 개구리알을 먹는 풍속이 전해 오고 있다.
지방에 따라서는 도롱뇽 알을 건져먹기도 한다.
경칩에는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고 해서
벽을 바르거나 담을 쌓기도 한다.
경칩 때 벽을 바르면 빈대가 없어진다고 해서
일부러 흙벽을 바르는 지방도 있다.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방 네 귀퉁이에 놓아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이 전한다.
한편, 경칩날에 보리싹의 성장을 보아 그해 농사의
풍흉을 예측할 수 있다고도 한다.
또한, 단풍나무나 고로쇠 나무를 베어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마시면 위장병이나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약으로 먹는 지방도 있다.
4.춘분(春分)
태양의 중심이 춘분점 위에 왔을 때이며,
음력 2월, 양력 3월 21일경이다.
태양은 적도 위를 똑바로 비추고 지구상에서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
춘분점은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을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이다.
춘분을 전후하여 철 이른 화초는 파종을 한다.
그리고 아울러 화단의 흙을 일구어
며칠 남지 않은 식목일을 위하여
씨뿌릴 준비를 한다.
춘분을 즈음하여 농가에서는 농사준비에 바쁘다.
특히, 농사의 시작인 초경(初耕)을
엄숙하게 행하여야만 한해 동안
걱정없이 풍족하게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또 음력 2월중에는 바람이 많이 분다.
“2월 바람에 김치독 깨진다”,
“꽃샘에 설늙은이 얼어죽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2월 바람은 동짓달 바람처럼 매섭고 차다.
이는 풍신(風神)이 샘이 나서 꽃을 피우지 못하게
바람을 불게 하기 때문이라 한다.
그래서 ‘꽃샘’이라고 한다.
한편, 이때에는 고기잡이를 나가지 않고
먼 길 가는 배도 타지 않는다.
5.청명(淸明)
춘분과 곡우 사이에 들며,
음력 3월, 양력 4월 5일경이 된다.
태양의 황경이 15°에 있을 때이다.
이날은 한식의 하루 전날이거나
때로는 한식과 같은 날이 된다.
동시에 오늘날의 식목일과도 대개 겹치게 된다.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청명을 기하여서 봄일을 시작하므로
이날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농사력으로는 청명 무렵에 논밭둑의 손질을 하는
가래질을 시작하는데,
이것은 특히 논농사의 준비작업이 된다.
다음 절기인 곡우 무렵에는
못자리판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농사를 많이 짓는 경우에는 일꾼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청명, 곡우 무렵이면 서둘러 일꾼을 구하기도 하였다.
《동국세시기》
청명조에 “대궐에서 느릅나무와 버드나무에 불을 일으켜
각 관청에 나누어주는데, 이것은 중국의 주나라 이래 당나라,
송나라에서도 행하여지던 예로부터의 제도이다.”라고 하였다.
《열양세시기》에서는
이와같이 불을 나누어주는 일을 한식조에 기록하고 있고,
청명에 대하여서는 언급이 없다.
불은 한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니,
한식조에 기록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최남선(崔南善)은 한식의 풍속을 고대의 종교적 의미로 해석하여,
해마다 봄에 신화(新火)를 만들어 구화(舊火)를 금지하던
예속에서 나온 것으로 보았다.
청명과 한식은 흔히 같은 날이 되기 때문에 뒤섞이는 경우가 많으나,
청명은 농사력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하나이므로
농사관계사항을 기록하는 것이 옳다.
6.곡우(穀雨)
청명과 입하 사이에 들어 있으며
태양의 황경이 30°에 해당할 때이다.
음력 3월, 양력 4월 20일경이 되며,
그때부터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된다.
곡우 때쯤이면 봄비가 잘 내리고 백곡이 윤택해진다.
그래서 "곡우에 땅이 가물면 그해 농사를 망친다"는 말이 있다.
옛날에는 곡우 무렵이면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하기 위해 볍씨를 담갔는데,
이때 볍씨를 담가두었던 가마니는 솔가지로 덮어두며
밖에서 부정한 일을 당했거나
부정한 것을 본 사람은 집 앞에 와서
불을 놓아 악귀를 몰아낸 다음에 집안에 들어오고,
들어와서도 볍씨를 보지 않는다.
만일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게 되면 싹이 잘 트지 않고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속신이 있다.
곡우 무렵은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이다.
그래서 전라남도나 경상남북도, 강원도 등지에서는
깊은 산이나 명산으로 곡우물을 먹으러 간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 또는 거자수,
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어 거기서 나오는 물을 말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여 약수로 먹는다.
곡우물을 먹기 위해서는 곡우 전에
미리 상처낸 나무에 통을 달아두고
여러날 동안 수액을 받는다.
강진이나 해남 등지에서는 곡우물을 먹으러
대흥사(大興寺)로 가고,
고흥 등지에서는 금산으로,
성주 등지에서는 가야산으로 가서 먹는다.
거자수는, 특히 지리산 아래 구례 등지에서 많이 나며
그곳에서는 곡우 때 약수제까지 지낸다.
특히, 신병이 있는 사람이
병을 고치기 위하여 그 물을 마시는데,
그것은 외지 사람들에게 더 약이 된다고 한다.
경칩 무렵에 나오는 고로쇠물은
여자물이라 하여 남자들에게 더 좋고,
거자수는 남자물이라 하여 여자들에게 더 애용되고 있다.
또, 곡우 때가 되면
흑산도 근처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북상해
격렬비열도 부근에 올라온다.
그때 잡는 조기를 특히 "곡우살이"’라 한다.
곡우살이는 살은 아주 적지만 연하고 맛이 있어서
서해는 물론 남해의 어선들도 모여든다.
7.입하(立夏)
곡우와 소만 사이에 들어 있으며,
음력으로는 4월, 양력으로는 대개 5월 6일 전후에 해당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45°에 이르렀을 때이다.
이맘때면 곡우에 마련한 못자리도 자리를 잡아
농삿일이 좀더 분망해진다.
여름이 다가온 것을 알리는 입하는
신록을 재촉하는 절기이다.
입하가 되면 농작물도 자라지만,
아울러 해충도 많아지고 잡초까지 자라서
이 것들을 없애는 작업도 많다.
송파지역에서는 세시행사의 하나로
입하 무렵 쑥무리를 절식(節食)으로 마련하기도 한다.
8.소만(小滿)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며,
음력 4월, 양력 5월 21일께가 된다.
태양이 황경 60°의 위치에 올 때이다.
이때부터 여름 기분이 나기 시작하며 식물이 성장한다.
소만 무렵에는 모내기 준비에 바빠진다.
이른 모내기, 가을보리 먼저 베기 작업 등 등,
여러가지 밭농사의 김매기들이 줄을 잇게 된다.
모판을 만들면 모내기까지
모의 성장기간이 옛날에는 45∼50일이 걸렸으나,
지금의 비닐모판에서는 40일 이내에 충분히 자라기 때문에
소만에 모내기가 시작되어 1년 중
제일 바쁜 계절로 접어들게 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소만 입기일(入氣日)로
부터 망종까지의 시기를
다시 5일씩 삼후(三候)로 등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뻗어오르고,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했다.
씀바귀는 꽃상추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뿌리나 줄기, 잎은 이무렵 식용으로 널리 쓰인다.
또, 초후를 전후하여 즐겨 시식하는 냉잇국도
늦봄 내지는 초여름의 시절식으로 예로부터 유명하다.
보리는 말후를 중심으로 익어
밀과 더불어 여름철 주식을 대표한다.
소만 무렵 심하게 가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물 준비를 부지런히 해두기도 한다.
9.망종(芒種)
소만과 하지 사이에 들며,
음력 4, 5월, 양력 6월 6, 7일께가 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75°에 달한 때이다.
망종이란 벼, 보리 등 수염이 있는
까끄라기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뜻이다.
이 시기는 옛날에는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알맞은 때였다.
그래서
"보리는 익어서 먹게 되고,
볏모는 자라서 심게 되니 망종이요",
"햇보리를 먹게 될 수 있다는 망종"
이라는 말도 있다.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는 속담이 있듯이
망종까지는 모두 베어야
논에 벼도 심고 밭갈이도 하게 된다.
망종을 넘기면 바람에 쓰러지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은 비닐 모판에서
모의 성장기간이 10일 정도 단축되었기 때문에,
한 절기 더 앞선 소만 무렵에 모내기가 시작된다.
특히 모내기와 보리베기가 겹치는
이 무렵의 바쁜 농촌의 상황은
보리농사가 많았던 남쪽일수록 더 심했고,
보리농사가 거의 없던 북쪽은 상황이 또 달랐다.
남쪽에서는 이 때를 "발등에 오줌싼다"고 할 만큼
1년 중 제일 바쁜 때였다.
전라남도 지방에서는 망종날 "보리 그스름"이라 하여
아직 남아 있는 풋보리를 베어다 그스름을 해 먹으면
이듬해 보리 농사가 잘 되어 곡물이 잘 여물며
그해 보리밥도 달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 날 보리를 밤 이슬에 맞혔다가
그 다음날 먹는 곳도 있다.
이렇게 하면 허리 아픈 데 약이 되고
그 해를 병 없이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또 "망종보기"라 해서 망종이 일찍 들고 늦게 들음에 따라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친다.
음력 4월내에 망종이 들면 보리농사가 잘되어
빨리 거두어 들일 수 있으나
5월에 망종이 들면 그해 보리농사가 늦게 되어
망종내에도 보리 수확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전라남도와 충청남도, 제주도에서는
망종날 하늘에서 천둥이 요란하게 치면
그해 농사가 시원치 않고 불길하다고 한다.
경상남도 도서지방에서는 망종이
늦게 들어도 안 좋고 빠르게 들어도 안 좋으며
중간에 들어야 시절이 좋다고 한다.
특히 음력 4월 중순에 들어야 좋다고 하며,
또 망종이 일찍 들면 보리농사에 좋고,
늦게 들면 나쁘다는 말도 있다.
망종날 풋보리 이삭을 뜯어 와서
손으로 비벼 보리알을 모은 후 솥에 볶아서
맷돌에 갈아 채로 쳐 그 보릿가루로 죽을 끓여 먹으면
여름에 보리밥을 먹고 배탈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제주도 지역에서는 망종이 일찍 들면 그해 보리가 좋고
늦게 들면 보리가 좋지 않다고 하며
또 이날 우박이 내리면 시절이 좋다고 한다.
10.하지(夏至)
망종과 소서 사이에 들며,
음력으로 5월, 양력으로 6월 21일께가 된다.
북반구에 있어서 낮이 가장 길며,
정오의 태양 높이도 가장 높고,
일사 시간과 일사량도 가장 많은 날이다.
북극지방에서는 하루 종일 해가 지지 않으며,
남극에서는 수평선 위에 해가 나타나지 않는다.
동지에 가장 길었던 밤시간이 조금씩 짧아지기 시작하여
이날 가장 짧아지는 반면,
낮시간은 14시간 35분으로 1년 중 가장 길다.
남부지방 농촌에서는 단오를 전후하여 시작된 모심기가
하지 이전이면 모두 끝난다.
강원도지역에서는 파삭한 햇감자를 캐어 쪄먹거나
갈아서 감자전을 부쳐 먹는다.
옛날 농촌에서는 흔히 하지가 지날 때까지
비가 오지 않으면 기우제를 지냈다.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의 예를 들면,
하지까지 기다려도 비가 오지 않을 때 이장이 제관이 되어
용소(龍沼)에 가서 기우제를 지낸다.
제물로는 개나 돼지 또는 소를 잡아 그 머리만 물 속에 넣는다.
그러면 용신(龍神)이 그 부정함을 노하여
비를 내려 씻어내린다고 믿는다.
머리만 남기고 나머지는 삶아서
기우제에 참가한 사람들이 함께 먹는다.
충청북도 중원군 엄정면 목계리의 경우,
이장이 제관이 되어 한강지류의 소(沼) 속에 있는 용바위에서
소를 잡아 용바위에 피를 칠하고
소머리만 소 속에 넣는다.
이때 흔히 키로 물을 까불어서 비가 내리는듯한
유사주술적인 동작도 한다.
11.소서(小署)
하지와 대서 사이에 들며,
음력 6월, 양력 7월 7일이나 8일께가 된다.
태양이 황경 105°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이 시기에는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에 오래 자리잡아
습도가 높아지고, 장마철을 이루는 수가 많다.
예전에는 한 절기 앞선 하지 무렵에 모내기를 끝내고,
모를 낸 20일 뒤 소서 때는 논매기를 했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논김은 매지 않는다.
팥, 콩, 조들도 가을보리를 한 하지 무렵에 심고,
소서 무렵에 김을 매준다.
또, 이때 퇴비 장만과 논두렁의 잡초깎기도 한다.
소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므로
온갖 과일과 소채가 풍성해지고 밀과 보리도 먹게 된다.
특히, 음력 5월 단오를 전후하여 시절식으로 즐기는
밀가루음식은 이맘 때 가장 맛이 나며,
소채류로는 호박, 생선류는 민어가 제철이다.
민어는 조림, 구이, 찜이 다 되지만
이 무렵에는 애호박을 넣어 끓인다.
특히, 민어고추장국과 회의 맛이 두드러진다.
애호박에서 절로 단물이 나고
민어는 한창 기름이 오를 때여서
그 국은 고추장 특유의 매운 맛이면서도
단물이 흥건히 괴어 맵고 달콤한 맛이
첫 여름의 입맛을 상큼하게 돋우어준다.
12.대서(大暑)
소서와 입추 사이에 들며,
음력 6월, 양력 7월 23일께이다.
태양의 황경이 120°가 되는 때이다.
이 시기는 대개 중복 때이며 더위가 심한 시기이다.
옛날에는 논의 김을 매어주었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논김은 매지 않는다.
그러나 밭김은 매어주고 논밭두렁의 잡초베기와
퇴비장만 등이 이 무렵에 계속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대서 입기일(入氣日)로부터
입추까지의 기간을 5일씩 끊어서
삼후(三候)로 하였는데,
초후(初候)에는 썩은 풀이 변하여 반딧불이 되고,
중후(中候)에는 흙이 습하고 무더워지며,
말후(末候)에는 큰비가 때때로 내린다고 하였다.
이 무렵에는 몹시 더우며,
소서 때로부터 장마전선이 한반도에 동서로 걸쳐
큰 장마를 이루는 때가 자주 있다.
또한, 참외나 수박 등이 풍성하고 햇밀과
보리를 먹게 되고 채소가 풍족하며
녹음이 우거지는 시기로,
과일은 이때가 가장 맛이 난다.
그러나 비가 너무 많이 오면
과실의 단물이 없어지는 반면
가물었을 때 과실맛이 난다고 한다.
특히 수박은 가뭄 뒤에 가장 제맛을 낸다.
13.입추(立秋)
대서와 처서 사이에 들어 있으며,
음력 7월, 양력 8월 8일경이 된다.
태양의 황경이 135°에 있을 때이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다는 뜻으로,
화성은 서쪽으로 흘러 있고 미성(尾星)은 중천에 떠 있다.
어쩌다 늦더위가 있기도 하지만,
칠월칠석을 전후하므로 밤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때부터 가을채비를 시작하여야 한다.
특히, 이때에 김장용 무, 배추를 심고
9, 10월 서리가 내리고 얼기 전에 거두어서
겨울김장에 대비한다.
김매기도 끝나가고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하니
"어정 7월 건들 8월"이라는 말이
거의 전국적으로 전해진다.
이 말은 5월이 모내기와 보리수확으로
매우 바쁜 달임을 표현하는 "발등에 오줌싼다."는 말과
좋은 대조를 이루는 말이다.
14.처서(處暑)
입추와 백로 사이에 들며,
음력 7월, 양력 8월 23일경이 된다.
태양의 황경이 150°에 있을 때이다.
여름이 지나 더위도 가시고
선선한 가을을 맞이하게 된다고 하여 처서라 불렀다.
처서가 지나면 따가운 햇볕이 누그러져서
풀이 더 자라지 않기 때문에
논두렁이나 산소의 풀을 깎아 벌초를 한다.
여름 동안 장마에 젖은 옷이나 책을 햇볕에 말리는
포쇄도 이무렵에 하며,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기운을 느끼게 되는 계절이다.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라는 속담처럼
파리 모기의 성화도 사라져가는 무렵이 된다.
또한 백중의 호미씻이도 끝나는 무렵이라
그야말로 "어정칠월 건들팔월"로
농촌은 한가한 한때를 맞이하게 된다.
한편, 처서에 비가 오면 "십리에 천석 감한다."고 하여
곡식이 흉작을 면하지 못한다는 믿음이
영남, 호남, 제주 등 여러 지역에서 전하여지고 있다.
15.백로(白露)
처서와 추분 사이에 들며,
음력 8월, 양력 9월 9일경이다.
태양의 황경이 165°에 올 때이다.
이때쯤이면 밤에 기온이 내려가고,
대기중의 수증기가 엉켜서
풀잎에 이슬이 맺혀 가을 기운이 완전히 나타난다.
옛 중국 사람들은
백로 입기일(入氣日)로부터 추분까지의 시기를
5일씩 삼후(三候)로 나누어 그 특징을 말하였는데,
초후(初候)에는 기러기가 날아오고,
중후(中候)에는 제비가 강남으로 돌아가며,
말후(末候)에는 뭇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고 하였다.
이때 우리나라에는 장마도 걷히고
중후와 말후에는 쾌청한 날씨가 계속된다.
간혹 남쪽에서 불어오는 태풍이
곡식을 넘어뜨리고 해일의 피해를 가져오기도 한다.
백로가 음력 7월 중에 드는 수도 있는데
제주도와 전라남도지방에서는 그러한 해에는
오이가 잘 된다고 한다.
또한 제주도 지방에서는 백로에 날씨가 잔잔하지 않으면
오이가 다 썩는다고 믿는다.
경상남도의 섬지방에서는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十里) 천석(千石)을 늘인다."고 하면서
백로에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의 징조로 생각한다.
또 백 로 무렵이면 고된 여름 농사를 다 짓고
추수까지 잠시 일손을 쉬는 때이므로
가까운 친척을 방문하기도 한다.
16.추분(秋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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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주 유용한 글 잘 보고 갑니다 수고하셨고요
고생 하셨네요...ㅎㅎㅎㅎ 다시 공부를 해야 겠어요... 행복한 한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