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4년 2월 19일 일요일
2. 코스 : 선유2교차로-선유봉-선유터널-장자교-대장교-대장봉-할매바위-장자대교-선유터널-선유2교차로(3시간 12분-점심시간 제외, 약 6 km)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아내와 함께
5. 누적고도 : 247 m
6. 기타 : 대장봉은 군산의 고군산군도 중 대장도에 있는 봉우리이다. 군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 중 한 곳으로 고군산군도와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고 있는 장소이다. 고군산군도 대표 전망대로 손꼽히는 대장봉은 구불길을 10~20분 정도 나무계단을 걸어 오르면, 할매바위를 지나 전망대가 모습을 드러낸다. 360도로 탁 트여 있어 고군산군도의 전경을 한눈에 담아 볼 수 있는데 탄성이 절로 나오는 경치이다. 대장도에 들어가려면 장자대교를 건너가면 장자도에 도착하여 걸어 들어가야 한다. 대장도는 섬을 아낀다는 취지로 차량 통행을 통제하고 있어서 장자도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인근에는 바다 위를 가로지르는 장자교스카이워크가 있어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다(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선유봉은 선유도의 주봉으로 정상의 형태가 마치 신선이 마주 앉아 바둑을 두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서 이 섬의 이름을 선유도로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 온다. 등산로는 다소 정돈되지 않아, 거칠지만 선유도와 장자주가 내려다 보이는 전망이 아주 아름다운 산이다.
▲ 네이버지도 군산 선유도 선유봉-대장봉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군산 선유도 선유봉-대장봉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선유터널 앞 선유2교차로 앞에 주차하고, 화살표 방향으로 선유봉으로 올라갑니다. (이곳 네비 주소는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리 산 56-64)
▲ 선유봉 이정표 방향으로 선유봉 올라갔다가, 이곳으로 회귀하여 장자도 방향으로 갑니다.
▲ 선유봉 방향으로 올라가면서 주차한 곳과 선유2교차로를 뒤돌아 봅니다.
▲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잠시 후 하늘이 열리고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등산로 왼쪽으로 보이는 선유봉 옆쪽 봉우리 입니다. 선유봉 정상은 위 사진의 암봉 오른쪽에 있습니다.
▲ 잠시 후 안내판이 보입니다.
▲ 그리고, 등산로 오른쪽으로 선유도해수욕장과 오른쪽으로 망주봉이 조망됩니다.
▲ 선유봉 일대가 산림유전자원보호림이라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 올라가면서 주차한 곳을 뒤돌아 봅니다. 지금 서 있는 곳이 선유터널 상단 입니다.
▲ 다시 안내판이 보이고
▲ 선유도 유래에 대한 안내판 입니다.
▲ 선유도 유래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 가은데 보이는 봉우리가 선유봉 정상입니다.
▲ 등산로 오른쪽으로 보이는 전경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다리는 차량이 다닐수 있는 장자대교이고, 오른쪽 빨간색 다리는 인도교인 장자교 입니다. 뒤에 보이는 섬은 대장봉이 있는 대장도 입니다. 오른쪽 아래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선유도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 바위 따라서 올라갑니다.
▲ 바위로 올라가면서 선유봉으로 올라가는 능선과 오른쪽 뒤쪽으로 대장도를 조망해 봅니다.
▲ 선유봉 옆쪽 암릉에 올라서서
▲ 선유봉으로 올라가면서 지나왔던 암릉을 뒤돌아 봅니다.
▲ 잠시 완만하게 올라가면
▲ 주차장 출발 24분 후, 선유봉 정상입니다.
▲ 정상석은 없고, 나무에 선유봉 정상 표지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