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美 만능제품으로 진화하는 휴대폰 케이스 | |||||
---|---|---|---|---|---|---|
작성일 | 2014-05-14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임소현(뉴욕무역관) | |
--> -->
만능제품으로 진화하는 휴대폰 케이스 -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보호용 케이스 사용 일반화 - - 스피커, 외장형 하드, 공구상자 등 다양한 기능 갖춰 -
□ 스마트폰 보급으로 휴대폰 케이스 수요 높아져
○ 수백 달러에 이르는 스마트폰이 일반화되면서 휴대폰을 보호하기 위한 케이스는 스마트폰 사용에 필수 액세서리로 자리매김함.
○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케이스 사용률은 75%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전체 사용자의 87%가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경우 66%로 비교적 낮은 비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NPD Group에 따르면, 아이폰 사용자가 휴대폰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주된 사유는 케이스로 인해 휴대폰의 부피가 커지는 것을 꺼리고(33%) 케이스 없는 휴대폰의 디자인을 선호하기 때문(24%)인 것으로 조사됨.
○ 반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 사용자의 경우 스마트폰을 떨어뜨리거나 손상되는 것을 우려하지 않기 때문에 케이스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32%)이 아이폰 사용자(22%)보다 높았으며 케이스가 휴대폰의 부피를 크게 만드는 것(23%)도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로 나타남.
스마트폰 사용자의 케이스 사용률(좌)과 미사용 사유(우) 자료원: NPD Group
□ 보호의 기능을 넘어서 진화하는 휴대폰 케이스
○ 최근 2년간, 미국의 휴대폰 케이스 제조업체들은 케이스 사용을 꺼리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자극하고 더 큰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보호 기능뿐 아니라 카드지갑, 배터리 충전 등 유용한 기능을 갖춘 휴대폰 케이스를 출시하는 추세가 이어짐.
○ 더 나아가 가장 최근에는 스피커,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 암호화 기능 등 과거에는 휴대폰 케이스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기발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휴대폰 케이스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됨.
□ 제조사별 제품 동향
○ Speck: 스피커 기능 - Speck사는 2012년 겉은 단단하고 안쪽은 부드러운 고무 재질로 된 CandyShell 케이스에 특허를 출원하며 혁신적 케이스 개발의 리더 역할을 해온 기업 - 이후 자체적 진동기능과 긁힘을 방지하는 고화질 그래픽 기능을 갖춘 휴대폰 케이스를 개발 - 최근에는 케이블선, 외부 스피커나 추가적 배터리 없이 크고 선명한 사운드를 내는 스피커 기능을 갖춘 CandyShell Amped라는 새로운 케이스를 출시했으며 가격은 45달러
CandyShell Amped 자료원: speckproducts.com
○ The Mophie: 외장형 하드 기능 - The Mophie는 휴대폰 보호와 배터리 충전 기능을 갖춘 Juice Pack 케이스로 잘 알려진 브랜드 - 새로 출시된 Space Pack 제품은 Juice Pack의 배터리 충전 기능에 약 1만6000개의 사진과 14시간 길이의 동영상 또는 9000개 음악을 저장할 수 있는 외장형 하드를 추가한 제품 - Spacke Pack의 가격은 16GB는 150달러, 32GB는 180달러로 비교적 고가
○ TaskLab: 공구상자를 결합 - 벤처기업 TaskLab은 펜치, 병따개, 두 개의 드라이버, 나이프 등 22개의 공구가 들어있는 휴대폰 케이스 Task-One(70달러)을 출시 - USB, 펜, 거울, 가위 등 원하는 옵션을 넣어 맞춤형 제품을 만들 수 있는 myTask 제품도 판매 중
TaskOne 자료원: thetasklab.com
○ Vysk Communications: 암호화 통화 기능 - Vysk Communications에서 출시 예정에 있는 QS1 제품은 도청을 방지할 수 있는 통화 암호화 기능을 갖추고 있음. - 월 10달러의 사용료가 있으며 Vysk의 암호화 네트워크를 통해 QS1 사용자 간 보안된 통화가 가능함. - QS1은 229달러에 판매될 예정
□ 시사점
○ 휴대폰케이스가 다양한 기능을 갖추며 기술집약적 상품으로 진화함에 따라 가격과 디자인뿐 아니라 기술력도 중요한 구매 결정요소로 고려될 것
○ 저임금 국가와 가격경쟁에서는 밀리지만, 휴대폰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한국이 잠재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품목으로 생각됨. -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따라 기술개발과 제품 혁신에 힘써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앞세워 휴대폰 케이스의 틈새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NPD Group, New York Times, 코트라 뉴욕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