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광수의(무정) 과 (유정)에 대해비교해서 기술하시오.
이광수(1892~1950)의 소설 유정초다.
유정은 바이칼에서 시작해서 바이칼에서 끝난다. 주인공이 바이칼 호 인근
시베리아 삼림 속에서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하는, 풀기 난감한 남녀의 애정 문제를
다룬 소설인데 그 시절에 어떻게 바이칼과 시베리아가 소설의 배경이 되었을까?
유정은 일제강점기, 지금으로부터 80여 년 전인 1933년에 쓴 소설. 그 시절
바이칼 호수, 이르쿠츠크 등 시베리아를 주요 무대로 소설을 썼다는 것이 경이롭다.
작가가 직접 체험하지 않고는 쓸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소설에는 추운 겨울의
묘사도 많다. 지금도 겨울의 시베리아를 경험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터인데 하물며
모든 여건이 어려웠을 그 시절에야 말할 것도 없다.
그 시절 이광수는 어떤 연유로 바이칼 호수엘 갔을까? 우리나라 현대 소설의
개척자로 불리는 이광수는 22세 때인 1914년 바이칼 호수 인근에 있는 시베리아의
도시 치타에서 2월부터 8월까지 반년가량 머문 적이 있었다. 2월은 바이칼 호수가
가장 두껍게 어는 시베리아 겨울의 절정이다.이광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발행되는 신한민의 주필로 가기 위해 치타까지 갔다가 여비 문제로 출발하지
못하고 시간을 보내던 중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유럽행이 봉쇄되면서 이곳에서
발이 묶였다. 러시아를 지나 유럽까지 간 후 대서양을 건너 미국으로 가려고 한
당초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고 결국 조선으로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이광수가
바이칼에 간 것은 치타에 머무는 동안이었을 것이다. 춘원은 바이칼 호수 지역을
둘러보며 깊은 인상을 받은 것 같다. 이때의 기억을 되살려 19년 후에 내놓은
작품이유정이다.
2.이광수는 그인 친일 경력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대중들의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이광수는 우리 민족을 위해 울고 이 나라를 위해 슬프게 힘 있게, 우렁차게 운
사람이다. 하지만 이광수는 울기만 했던 인물은 아니다. 조선을 문명의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한 장기적인 경륜을 품은 경세가(經世家)였다. 그는 몸으로
실천했다. 상하이로 가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붓을 들어 ‘언전(言戰)’의
선두에서 싸웠고, 흥사단-수양동우회를 통해 민중의 역량을 기르는 실천운동에
앞장섰다. 문자보급, 농촌계몽운동을 설계하고 진두지휘했다. 그러면서 글을
써서 운동의 취지를 선전하고 실천을 독려했다.
그랬던 이광수였지만 친일로 돌아선 이후의 행적은 비판받지 않을 수 없다.
함석헌은 이광수와 최남선을 비판하고 통탄하면서도, 비난만 하지 말고 민족
전체가 반성할 것을 촉구한다.
“육당•춘원의 생애는 하나님의 이 민족에 대한 심판이다. 너희 성의와 너희
지혜와 너희 용기가
요것뿐임을 알아라, 하는 판결문이다. 그러므로 민중은 자기 가운데 서는
인물에서 자기상(自己像)을 읽어내어 반성해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칭찬만
하면 그것은 우상숭배요, 개인적으로 비평만 하면 그것은 자기를 속임이며
자기를 낮추는 일이다. 민중은 인물을 떠받들 뿐만 아니라 비판할 줄도 알아야
하는 것이요, 엄정하게 비평할 줄만 알 뿐 아니라 용서할 줄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예로부터 인물 대접할 줄을 모른다. 그것이 우리의 국민적 성격의 큰
결함이다.
나라가 쇠한 큰 원인의 하나는 인물 빈곤이다. 비판을 하되 가혹하고 도량 좁은
제재를 가하지 말아야한다. 그래서는 사회가 건전한 발달을 할 수 없다는 것이
함석헌의 결론이다.
3이광수 를 내재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에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이광수는 사랑과 비판을 동시에 받는 인물이다.
근대문학의 텃밭에 첫 씨앗을 뿌린 개척자 이광수는 1930년대 중반까지
민족개조를 주장하고
역사의식을 고취하는 한편으로 수양동우회 운동을 벌였던 민족주의자였다.
그는 가난과 불우한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평생 중병을 앓으면서
수많은 글을 쓰다가
일제 경찰에 구속되어 재판 받는 과정에서 변절하여 친일의 길로 들어서고
말았다.그리고 당대 최고의 행동하는 지성인 이광수는 시골의 가난한 환경에서
양친을 여의고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역경을 헤치고 일본
유학이라는 가장 높은 교육환경을 경험했으며 만주, 중국 베이징, 상하이,
러시아령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치타까지 가서 많은 독립운동가들을 직접
만났다.
1919년에 도쿄 유학생 독립선언문을 작성한 뒤에 상하이로 망명하여
임시정부와 긴밀한 관계였던 ‘독립신문’을 발행했다. 수많은 독자의 심금을
울리는 소설과 신문 고정칼럼 집필자였던 이광수는 남다른 경륜과 문장력을
동시에 갖춘 인물이다. 우리말과 한글의 우수성을 예찬하고 우리 역사에
자부심을 지니고 있었다.
이광수는 보고 느낀 현실을 글로 써서 남긴 역사가였고, 천재적인 문인이자
선구적인 언론인이었다. '춘원연구'를 쓴 김동인은 말한다. “조선의 소설가
가운데서 그 지식의 풍부함과 그 경험의 광범함과 교양의 많음과 정력의
절륜함과 필재의 원만함이 춘원을 따를 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