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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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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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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모의 심층면접 문제
<공통면접문제>
1. 여러 학생이 경희대학교를 지원하였다. 면접교수가 보기에 대부분의 학생이 비슷하게 보인다. 수험생의 입장에서 본인이 다른 지원자와 어떻게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을 선발해야 하는 가를 말해 보시오.
2. 자신이 인생에서 도전하고 성취하고 싶은 구체적 목표를 한가지 말하고, 어떤 이유에서 그 목 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말해 보시오. 그리고 대학이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를 말해 보시오.
3. 인간의 불행은 ‘감정의 지배자가 아니라 감정의 노예가 되기 때문에 비롯된다’고 말하고 있다. 수험생 본인은 자신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 지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말해 보시오.
<인문계 학업적성 지정면접문제>
ㆍ 유형1
1. 인터넷상거래(전자상거래)로 어느 집단이 이익을 보고 어느 집단이 불이익을 보겠는가?
2.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3. 세계화란 어떤 성격의 정책인가? 세계화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ㆍ 유형2
1.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2. 학생운동에 대해서 본인이 갖고있는 입장을 말해보시오.
3. 미군의 주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보시오.
<자연계 학업적성 지정면접문제>
1. 뉴턴의 운동법칙을 열거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용수철의 운동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2. 수소원자와 분자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여 보시오.
3. 왜 생물체는 탄소를 기본 원소로 하는가 설명하여 보시오
◎ 고려대학교
- 면접고사는 수험생 1인당 7분간 문제에 대한 숙지시간이 주어지며, 이어서 7분간 면접위원들이 질문을 하는 심층면접임.
- 면접방식은 면접위원 2인 혹은 3인이 수험생 1인을 면접하는 다대일 방식임.
- 면접내용은 수험생의 면접태도, 표현력 등의 기본적인 자질을 평가하는 기본소양 영역(사범대학의 경우 적ㆍ인성 면접)과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이해정도를 평가하는 심층영역으로 나누어짐.
※ 동점자는 본 대학교에서 별도로 정하는 동점자 처리 원칙에 따름.
1. 고교장 추천 전형
수시 고교장 추천 전형은 2단계에서 논술을 20%, 면접을 20% 반영합니다. 논술과 면접의 비중이 큰 편이고, 정시 전형의 논술 및 다른 전형의 면접보다 심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002년도 고교장 추천 전형의 논술에서는 5개의 제시문이 나왔고, 그중에는 영어로 된 지문이 두 개 포함이 되어 있어서, 기존 정시전형의 논술보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면접은 심층면접으로 치루어 졌습니다. 인문계열 모집단위에서는 영어로 된 제시문을 지원자가 읽어보고 해석을 한 후 제시문과 관련된 면접위원의 질문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구술하였고,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는 교수님들 앞에서 수리와 관련된 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
2. 특별전형
수시 특별전형 중 특수재능 보유자 전형에서는 재능면접과 일반면접 두가지의 면접을 치룬후 전체 전형중 50%를 반영합니다. 재능면접은 지원자의 특기분야를 검증하는 면접으로 각 특기분야와 관련한 교수님들과 면접을 치루는 것입니다. 일반면접은 자신이 지원한 모집단위의 교수님들과 함께 치루는 면접으로 지원자의 기본소양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면접입니다.
특수재능 보유자 전형 외의 특별전형은 위에서 설명한 일반면접을 특수재능보유자들과 같은 날에 치룹니다. (재능면접은 특수재능보유자들만 치룹니다.) 그리고 그 면접 결과를 40% 반영합니다.
◎ 서울대학교
1) 평가 대상 : 1단계 전형 합격자
2) 평가 내용
가) 기본소양평가 :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고등학생 수준의 상식과 교양을 기초로 하여,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종합적 판단능력, 문제해결능력, 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나) 학업적성평가 :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고등학생 수준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갖추었는지, 습득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재조직하여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입학 후 해당 분야의 학업능력 정도를 파악
다) 모집단위별 학업적성 평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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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이외의 모집단위는 해당 모집단위와 관련된 지식 및 응용능력을 평가
3) 면접 방법
ㆍ지원자 1인당 20분 이상 면접(모집단위에 따라 답변 준비시간을 줄 수 있음)
ㆍ모집단위에 따라 기본소양과 학업적성 평가를 구분하여 실시하거나 통합하여 실시
ㆍ다대일 개인면접(여러 명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개인면접)
ㆍ제출서류(추천서, 자기소개서 등)를 참고하여 추가질문을 할 수 있음
ㆍ미술대학의 경우 포트폴리오와 기초실기테스트를 평가자료로 활용
ㆍ사범대학 및 농업생명과학대학 사범계의 경우 기본소양평가는 교직적성ㆍ인성검사와 통합하여 실시
◎ 성균관대학교
1. 유 형: 전형유형 및 모집단위별 기본소양과 수학능력평가를 위한 심층구술면접
2. 평가요소: 인성, 지원분야의 수학잠재력, 창의력, 진학동기 및 학업계획 등
3. 면접시간: 수험생 1인당 20분 이내
◎ 숙명여자대학교
(1) 활용자료
ㆍ 자체개발 면접문항,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서,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학교장추천자 해당)
(2)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
ㆍ 지원동기·학업계획, 전공수학능력, 언어·태도, 적성·인성, 창의력 및 실생활 적용력, 장래발전성, 입상실적, 특기사항 등을 평가함.
ㆍ 사범계는 적성·인성을 포함함.
ㆍ 평가기준은 10등급으로 함.
(3) 평가방법
ㆍ 3인의 면접관이 수험생을 면접 평가하고, 그 평가된 점수의 평균을 취득점수로 함.
◎ 숭실대학교
(1) 평가영역
① 공통평가영역
ㆍ 인성
ㆍ 가치관
ㆍ 전공적성
ㆍ 의사소통능력
② 기타 전형유형별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2) 공통평가영역의 배점
【 전형총점 200점, 심층면접고사 20% 반영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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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형유형별로 평가영역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위 배점이 달라질 수 있음
◎ 아주대학교
가. 진행방법
ㆍ 면접은 학부별로 진행하며 1개조 6명 내외의 학생이 찬반 양론이 가능한 토론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하고 토론내용을 평가
ㆍ 수험생은 학부별 면접대기장소에서 → 추첨실 및 토론준비실로 조별 이동하여 토론주제를 추첨하고 10분간 요약 정리한 후 → 면접고사실로 이동하여 면접진행위원의 진행요령에 따라 약 20분간 토론을 진행
나. 평가영역 : 표현력, 사회성, 사고력의 3개 영역을 평가
다. 면접위원 : 2인으로 구성되며, 평가점수는 면접위원 평균점수로 한다.
◎ 이화여자대학교
ㆍ 구술ㆍ면접고사의 주요 특징
1) 2002학년도 구술ㆍ면접고사는 수험생의 재치나 순발력보다는 수험생이 평소에 쌓아온 지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문읽기와 답변구상을 위해 10-15분간의 시간이 면접 전에 제공되고 주로 포괄적 이해력과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력에 대한 평가에 초점을 맞춘 구술ㆍ면접고사(총 30분)가 실시되었다.
2) 2002학년도 구술ㆍ면접고사는 수험생들에게 지문당 3개의 면접문항을 제시함으로써 수험생들간의 변별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면접문항의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조절하여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수험생의 학업능력을 심층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특히, 3번째 면접문항은 지문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3) 2002학년도 구술ㆍ면접고사는 영어 및 계열별 지문을 통해 기초 일반수학능력 및 사고력 뿐 아니라 기초 전공수학능력 및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때, 면접교수들은 사전에 학생부ㆍ추천서ㆍ자기소개서를 충분히 읽고 면접고사시에 수험생의 지적 성장가능성과 수험생에 대한 총체적이며 전인적인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4) 2002학년도 수시1학기에는 주어진 지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과 표현력에 초점을 두었고 완결된 하나의 지문이 제시되었다. 수시2학기에는 주어진 지문에 대한 논리적 추론능력 및 창의력 평가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수시2학기에는 두 형태로 실시되었다. 하나의 형태는 두 개의 지문을 제시하고 지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정도를 측정한 후 제시된 지문을 하나의 주제로 통합하여 평가하는 방식이었다. 또 하나의 형태는 완결되지 않은 지문을 제시하여 수험생이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이를 완결하도록 하는 방식이었다.
ㆍ 수시2학기 구술ㆍ면접고사 예시
<인문계열 1>
[A] There are plenty of signs of the growing gap between the information rich and the information poor in our evermore complex, technology driven, so-called information society. If you do not have access to information of knowledge as a new economic resource, you will be doomed to remain in the underclass of what are otherwise visibly affluent societies. Surely, education and access to know-how have always been a key to upward social mobility, but it seems that in our time with the structural changes in the post-industrial economy, the lack of these capabilities leaves no feasible alternatives. You cannot make a decent living with a strong back in an information society.
[B] The news media take pride in purveying information to help people be active and involved in public matters, but, ironically, the media contribute insidiously to passivity by lulling people into accepting news reports as the last word on a subject. To attract and impress audiences, reporters use techniques to enhance their credibility, coming across as more authoritative than they really are and making their stories seem comprehensive and complete. Slickness in presentation works against the journalistic ideal of promoting intelligent citizen involvement in the political and social process by seeming to be so complete that nothing more can be said. The result is called the syndrome of well-informed futility. Readers, listeners and viewers feel satisfied that theyre fully informed, which becomes an end in itself. This phenomenon works against democracy, which is predicated on citizen involvement, not apathy.
문항 1: 지문A는 후기산업사회에서 정보가 갖는 사회적 의미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문항 2: 지문B에서 왜 저널리즘의 현실과 이상 사이에 괴리가 생기는지 설명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도 말해 보시오.
문항 3: 두 지문 모두 정보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그 역할은 어떻게 다르게 서술되고 있는가?
<인문계열 2>
The spectacular bursting of the Internet bubble has resulted in the collapse of many internet firms. This has led some to question the very importance of the net. However, the increasingly common dismissal of the Internet needs to be reconsidered. E-business has had a genuine and sometimes powerful effect in the transformation of established companies such as GE, Merril Lynch and Siemens. These older companies have been gradually embracing new technology and the Internet.
Does this mean that business will be the main beneficiary of the Internet? Maybe not. Although for business, the Internet may facilitate cost-cutting and productivity improvement, neither necessarily brings about greater profits. Rather, greater competition and more transparency suggest that the biggest beneficiaries may ultimately be consumers.
In this, as in so many other ways, the Internet may indeed resemble such earlier revolutions as electricity, the car and the telephone·. . . .
문항 1: 위의 글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망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지니고 있는가?
문항 2: 밑줄 친 문장 뒤에는 인터넷이 전기, 자동차, 전화의 발명과 어떠한 유사점을 지녔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그 내용을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추론해 보시오.
문항 3: 위의 글에서도 보이듯이, 최근 순수인터넷 기업들은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에, 기존의 대기업들은 상대적으로 큰 어려움 없이 인터넷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자연계열 1>
[A] Sound can be converted into an electric current by a device called a microphone. The varying current from a microphone produces a varying pattern of magnetic particles on a cassette tape. This is a continuous record of the position of the microphone's diaphragm* as it vibrates to the sound waves, and is an example of analog recording. One problem with analog recordings is that they can be changed by repeated use. In digital recording, an electric current representing a sound is described by a code made up of the numbers 0 and 1 (binary code). This is done by measuring the current at different points, a process called sampling. The more points that are sampled, the closer to the original sound the recording is when played back. This produces a high-fidelity* recording, although errors may occur very rarely.
[B] Each molecule of DNA, which looks like a twisted rope of a ladder, is made up of four chemicals generally abbreviated A, T, G and C. When a cell divides, the entire sequence of its DNA must be duplicated into two faithful copies of the original; one copy goes to each of the "daughter" cells created by the division. Occasionally, errors occur in this copying mechanism, creating mutations in the DNA sequence. Such changes can occur in most cells in the body--liver, skin, muscle, etc.--without being transmitted to the offspring when the organism reproduces. However, when mutations occur in the egg or sperm, or more generally in germline cells*, they can be passed on to future generations. Mutations are in general harmful to an organism; but beneficial mutations that do occur rarely can form the basis for evolutionary adaptations that improve the fitness of an organism to its environment.
* diaphragm 진동판
* high-fidelity 고충실도
* germline cell 생식세포
문항 1: 소리재생에서 디지털 방법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문항 2: DNA 복제에도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생명체의DNA복제에서는 어떤 방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하고, 그 방법을 쓰면 어떤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문항 3: DNA 복제가 디지털 방법이라 하더라도 아주 드물게 생기는 돌연변이가 생기는데 이것이 생명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겠는지를 말하시오.
<자연계열 2>
The surprising discovery of a dinosaur's stony heart has revived this question: Were the giant reptiles cold-blooded, like snakes and crocodiles, or warm-blooded, like kangaroos and kittens--and us? The newfound heart belongs to a 66-million-year-old herbivorous* dinosaur. Researchers announced that CT scans* of the dinosaurs chest cavity showed the outlines of two ventricles* and a single aorta,* which revealed that dinosaurs are warm-blooded.
Until the discovery of the dinosaurs heart, fossilized bone served as the only physical evidence paleontologists* could use to understand dinosaur metabolism. Horner, for example, has studied microscopic features of bone tissue that can reflect the differences in growth rates between warm-blooded and cold-blooded animals. Fast growth generally requires a speedy, warm-blooded metabolism. And blood vessels create many more spongelike spaces in fast-growing bones than in slow-growing bones. Horners studies of fossil bones suggest that even the most sluggish species of dinosaur had growth rates similar to those of warm-blooded birds.
Analyses of oxygen isotopes* in dinosaur bones have also been used as evidence of a warm-blooded metabolism.* Russell and his colleagues looked for changes in isotope ratios that occur when bone forms at varying body temperatures, but found none.
But a stable body temperature isnt necessarily proof of warm-bloodedness·. . . .
문항 1: 공룡의 성장 속도에 관한 연구 결과가 어떻게 공룡이 온혈 동물이었다는 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가?
문항 2: 위의 글로 미루어 두개의 심실과 하나의 대동맥을 가지고 있는 현존하는 동물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문항 3: 체온이 일정하다는 것이 온혈동물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될 수 없다는 주장의 근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중앙대학교
ㆍ 면접기준 : 학구적 잠재력과 진로인식, 심리적 특성과 인성, 지성 등을 기준으로 함
ㆍ 면접방법 : 면접위원이 인성과 지성으로 구분하여 각 20분 정도로 심층면접 실시
ㆍ 심층면접 이렇게 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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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에도 입학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하였으나, 심층면접이란 종전과 같이 2∼3분 정도의 면접으로는 지원자의 성향정도를 분간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동시에 지원자에 대한 평가에서도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비교적 장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 20∼40분 정도의 면접을 거쳐서 지원자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심층면접에서 중요하게 살펴보려는 것은 크게 두가지이다. 인성, 지성(전공 적합성)이다. 인성분야에서는 사회적인 책임, 윤리, 공동체정신 등을 갖고 있는가를 살피는 '도덕성'과 사회적인 협력, 공존, 타협적인 태도를 가늠하는 '사회성',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말에 그치지 아니하고 '진실성'을 갖고 있느냐를 가늠하여 평가하며, 지성분야에서는 기존의 논리를 토대로 새로운 것을 창안할 수 있는지를 보는 '창의성'과 주장을 합리적이고 논리적 과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논리성', 지원자가 원하는 전공과 적합한 성품인가를 보는 '전공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면접내용이 크게 인성과 지성분야로 나뉘는 점을 감안하여 면접위원 역시 인성평가위원과 지성평가위원으로 구분토록 함으로서, 해당영역의 평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면접단위별로 2개조(인성평가조와 지성평가조)로 편성하여 응시자에게는 두 번의 면접기회를 부여한다.
- 인성평가위원은 전공이나 계열에 의존하지 않고 학교 전체 차원에서 면접위원을
위촉한다.
- 지성평가위원 역시 학교 전체 차원에서 위촉하는 원칙을 따르되, 계열별 또는
대학별 특성을 고려하여 가급적 1인 이상의 관련자를 포함하도록 한다.
가. 면접조 편성
모집 단위별로 동일한 면접조가 면접을 함으로서 모집단위 내에서 면접기준을 공평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모집정원이 적은 모집단위는 유사한 계열끼리 묶어 면접조를 편성한다. 면접조는 2인이 1조가 되며, 면접단위마다 2개의 면접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결국 면접단위당 4명의 면접위원이 된다. 단, 각 면접위원에게는 배정된 조 편성을 사전에 공지하지 않도록 하여 불필요한 잡음을 막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한다.
나. 응시자 조편성
응시자간의 우열을 보다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개별면접은 가급적 지양하고 소집단 면접방식을 채택키로 한다. 따라서 수험번호순으로 2∼4명씩(면접단위별 응시자수를 고려하여 결정) 한 조를 이루도록 하여 순차적으로 면접을 진행토록 한다.
다. 면접시간
면접시간은 면접단위별 응시자수를 감안하여 당일 내에 끝낼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용하되, 가급적 한 조 당 20분씩 배정하여 응시자 1인당 면접소요시간이 한번에 약 10∼20분이 되도록 한다. 따라서 각 응시자는 두 번의 면접을 거치면서 결과적으로 20분∼40분 정도의 면접시간을 가질 수 있어, 심층면접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 면접질문 예시
이 문항은 여러 교수님들이 실제 면접하면서 사용하였던 문항이지만 이를 참고로 하라는 의미이지 이것을 그대로 사용하여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기에 나온 문항들이 지성을 묻는 문항으로 전용될 수도 있습니다.
ㆍ 최근 일본의 지하철역에서 일본인을 구하고 자신을 숨짐으로써 일본인들의 폭넓은
관심을 끌었던 이수현군 사건이 있었다. 이때 다수의 일본인들은 이수현군에 대해서 깊은 조의와 관심을 베풀었던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일본인의 모습은 이와는 매우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태도를 한국인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또한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의 한일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와 관련해서, 교과서 왜곡에
항의하고자 하는 한국의 네티즌들의 일본 문부성 사이트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또한 이러한 젊은 네티즌들의
다수가 일본의 만화를 비롯한 대중문화에 대해서 별다른 저항감을 갖고 있지 않는 현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ㆍ 최근 일부 고교에서 미국 대학으로 곧바로 진학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또한 이를 통해서 실제로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아마도 대부분 고등교육을 받은 이후에 한국에 돌아와 사회활동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한국에 돌아와 주요기관, 심지어는 공무원이나 공적인 일을 맡게 되는 현상이 앞으로 일어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ㆍ 중앙대학교의 교훈은 "의"와 "참"이다. 전통적인 가치로 이해될 수 있는 이러한 가치의 현대적인 의미는 어떠한 것인가?
ㆍ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단일한 역사, 언어, 전통을 지닌 단일민족이라는 점에 대해서 상당히 자랑스럽게 생각해왔고 여기에 대한 비판은 별다른 지지를 받지 못했다. 오늘날의 세계화되어 가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강력한 민족주의적 성향은 바람직한 것인가?
ㆍ 오늘날 서울 시내 주요 대학의 입학생에 대한 조사를 보면, 점차 중상류층 출신의 학생들이 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는가?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는? 또한 이러한 현상을 정부가 여러 가지 정책을 통해서 개선하려고 한다면 이러한 노력은 정당한 것인가?
ㆍ 옛날에 한 사람의 인성을 테스트하는 흔한 질문의 하나는, "강에서 물에 떠내려가는 부모와 자식이 있을 때 당신은 누구를 먼저 구할 것인가"라는 질문이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타당한 대답은 부모를 먼저 구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질문은 오늘날에도 유효한 것인가?
ㆍ 만약에 학생이 입학한 대학이 기독교계통의 학교이고, 전교생에게 1주일에 한번씩 예배에 참석할 것을 강요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ㆍ "악법도 법이다"라는 말로 유명한 소크라테스가 21세기 한국에서 환생한다면, 그는 자신의 유명한 말을 견지할 것인가?
ㆍ 지하철이나 버스에 있는 노약자석이 우리 나라의 윤리에 비추어볼 때 현대에 필요한가?
ㆍ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일반인의 사진고발 제도에 대한 의견은?
ㆍ 혼전 동거에 대한 의견은?
ㆍ 입학후 자기 종교와 다른 예배를 강요받는다면?
ㆍ 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본인의 견해와 집단 따돌림당하는 친구에 대한 본인의 태도는?
ㆍ 중·고등 교육과정의 봉사활동 의무화에 대한 견해와, 본인의 경험과 그에 대한 소감은?
ㆍ 조기 유학에 대한 견해와, 가진 자의 부의 세습화장치로서의 조기 유학에 대한 평가는?
ㆍ 원조교제 대상 청소년 사법처리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반대의 경우, 법의 형평성에 대한 생각은?
ㆍ 현 한국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그 해결책은?
ㆍ 총선 시민연대의 낙천, 낙선운동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시오
ㆍ 극단적 의견 대립(님비현상)의 상황을 해소시킬 수 있는 대안은?
ㆍ 공직자(안동수 장관) 사의에 대한 입장은?
ㆍ 어느 날 산책을 하다가 굶주린 고아를 만나 식사를 사 주고, 다음 날 오전 10시에 동일한 장소에서 매월 일정한 생활비를 그 고아에게 주기로 약속하고 헤어졌다. 그런데 집에 와서 1시간 후에 부산에 있는 어느 대기업체에서 특강료 2백만 원을 줄테니 그 다음 날 오전 9시까지 그곳에 와서 50분 동안 특강을 하여 달라는 전화를 받았다. 그러한 상황에 처할 경우 당신은 고아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특강 부탁을 거절하겠는가 아니면 약속을 지키지 않고 특강의 부탁을 받아들이겠습니까? 양자 중 택일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하세요.
ㆍ 우리 나라에 부정부패가 만연되어 있는 요인과 그것을 척결하는 방안에 대해서 말하세요
ㆍ 인도와 차도가 좁은 곳에 학교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어느 날 부랴부랴 등교하는데 인도에는 학교로 가는 학생들로 붐비고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당신은 지각을 하지 않기 위해 차도를 이용하여 등교하겠습니까? 아니면 지각을 하더라도 학생들의 뒤를 따라 인도로 등교를 하겠습니까? 양자 중 택일하고, 그 이유를 말하세요.
ㆍ 당신은 앞으로 명예, 돈, 권력 중 어느 것을 위해 살겠으며, 그러한 이유를 간단히 말해 보세요.
ㆍ 어린 자녀와 아내가 있는 당신이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을 가다가 아내와 어머니, 혹은 남편과 아버지가 물에 빠져 죽을 지경에 이르렀을 때 누구를 먼저 구하겠습니까? 그리고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해보세요.
ㆍ 앞으로 반려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시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ㆍ 지금가지 부모님께 불경한 언동을 한 적이 전혀 없습니까? 있다면 어떤 것인지 간단히 말해 보세요.
ㆍ 오늘날 우리 나라는 도덕적 해이에 빠져있는데, 이는 가족이기주의와 국가발전 이념간의 갈등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보여진다. 만약, 학생의 아버님이 도덕적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가족을 위하여 돈을 벌어 오거나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범죄의 수단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을 알아차리는 경우, 학생은 이러한 아버지에 대하여 어떠한 대응을 취할 것인가? 또한, 이러한 아버지가 정말로 가족을 위하여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번다고 생각하는가? 만약, 박노항 원사와 같이 사회적으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아버지라고 하였을 때, 학생은 이를 묵인하고 도피행각을 도와주겠는가? 아버지를 검찰에 고발하는 일이 왜 자식된 입장에서 힘든다고 느끼는가? 우리는 법치국가에 살고 있으며 오히려 아버지를 자수하게 함으로써 남은 일생을 떳떳하게 살아가게 할 수는 없는가?
ㆍ 우리는 지금 극심한 가뭄 난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국가가 평소에 물 부족을 예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자원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는 댐을 건설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력과 인력, 그리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파괴나 지역이기주의의 반대로 댐 건설을 비롯한 수자원 확보개발을 지연시키고 있다. 개발과 환경보존이라는 두 양립하는 갈등 속에서 미래의 공학도가 될 학생은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갈 등속에서 수자원 확보를 위하여 어떠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인가?
ㆍ 학생은 우리 나라의 총 전력생산에서 화력발전과 원자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가 된다고 보는가? 화력발전과 원자력발전에서 제기되는 공해나 환경파괴는 어느 것이 더 크다고 보는지?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한다면?
ㆍ 학생은 설문조사에서 기계공학과를 지원한 이유를 적으면서, 평소에 물리학에 커다란 흥미를 느끼고 있기 때문에 물리학과 가장 가까운 기계공학과를 지원하였다고 응하였다. 그러면, 왜 물리학과가 있는 자연과학부로 지원하지 아니 하였는가? 대다수 지원자가 자동차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하였는데, 과연 기계공학과의 미래를 자동차 공학 정도로 보고 있는가? 오늘날 NT라고 불리는 나노과학이 미래의 기계공학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견하는가?
ㆍ 학생이 평소에 존경하는 인물이나 과학자가 있다면 예를 들고 이 이유를 설명해 보아라. 가족, 친구, 이웃 가운데에서 도덕성, 정직성인 측면에서 학생이 감동을 받은 적이 있으면 예를 들어 이야기 해 보아라. 도덕성과 정직성이 과학이나 공학을 하는데 있어서 왜 중요하다고 보는가?
지성평가는 창의성, 논리성, 전공적합성의 3개 영역에 대하여 평가하되, 각
영역별로 별개의 질문을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연관이 있고 복합적인 일차질문을 하고 이차적으로 세부 심층질문을 함으로써 수험생의
지성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질문은 특정 정담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3개 영역의 지성을 상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만 편향되는 질문은 가급적 지양하고 어떤 내용이든지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대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차질문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답의 내용에 대응하는 2차, 3차 이상의 심층질문을
함으로써 그 과정을 통해 수험생의 지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10여 개의 1차 질문 주제에 대한
2-3차 심층질문의 유형을 아래에 예시하였으며, 예시된 질문 중 일부를 택하라는 뜻이 아니라 질문 자체는 각 면접위원이 각자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ㆍ 자기 동네에 화장터를 건립한다고 했을 때 찬성하겠는가? - 그럼 사람들은 왜 모두 반대한다고 생각하는가? -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완강히 반대할 때, 해결 방법은?
ㆍ 종교 단체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에 찬성하는가? - 목사나 스님들, 또는 특정 종교단체가 막대한 재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 타당한가?
ㆍ 안락사에 대해 찬성하는가? - 안락사와 자살은 어떻게 다른가? 단지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이라는 이유로 한쪽만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는가?
ㆍ 종교적 신념으로 군입대시 집총 거부를 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가? - 국가 이익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빼앗아도 되는가?
ㆍ 새만금 간척 사업을 계속 진행해야 하는가? - 그만 두어야 한다면 우리의 식량안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ㆍ 노동 운동과 경제 발전이 상충된다면 무엇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모든 국민이 100만원씩 벌어서 사는 것과 3분의 1은 200만원을 벌고 3분의 2는 20만원씩 버는 사회 중 하나를 택한다면 어떤 사회를 택하겠는가? 그 이유는?
ㆍ 한국의 교육 여건이 좋지 않다고 하여 조기 해외 유학을 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사람은 누구나 좋은 교육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지 않은가?
ㆍ 예술에서나 언론에서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에 찬성하는가? - 어떤 표현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대한 절대 기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ㆍ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민족주의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민족주의 때문에 군비 확장이 일어난다면, 그래도 민족주의를 고수해야 하는가?
ㆍ 기여입학제도에 대해여 찬성하는가? - 소수의 물질덕 기여로 다수가 혜택을 볼 수도 있지 않은가?
ㆍ 결혼 이전에 결혼을 하기 위한 예비 단계로 동거를 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가? - 부모님이 반대한다면?, 동거를 통해 배우자를 확실히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다 해도 동거를 하지 않겠는가?
ㆍ 초, 중, 고에 학교 규율을 더 엄격하게 하여 학생들을 도덕적으로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에 찬성하는가? - 왜 그렇다면 요즘 학생들이 이전의 6,70년대 학생들보다 더 이기적이고 도덕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ㆍ 자본주의 국가에서 자신의 재산을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기 마음대로 쓰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그래서는 안 된다고 하면 자본주의를 부정하는가?
ㆍ 최근 이혼 증가 추세를 긍정적으로 보는가? - 본인이 결혼해서 배우자와 살기 싫어진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ㆍ 아름다워지고 싶은 이유로 성형수술을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성형수술에 대해 찬성한다면 아예 유전자를 조작하여 멋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ㆍ 학생이 회사원이라고 한다면 치매나 중풍에 걸린 부모를 집에서 모시고 치료하겠는가? 아니면 요양소에 보내겠는가? - 학생이 나중에 그런 상태가 된다면 자식들이 자신을 외롭게 요양원에 보내기를 바라겠는가?
ㆍ 최근 들어 텔레비전의 영향으로 연예, 오락 문화가 확산되고 청소년 등이 이로부터 큰 영향을 받고 있는데 이것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가? - 이런 영향으로 문화의 깊이가 없어진다는 평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ㆍ 영어를 한국어와 함께 공식적인 언어로 쓰자는 영어 공용화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 영어를 훨씬 쉽게 배울 수 있고, 국제 무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은가?
ㆍ 개인 혹은 자기 자랑은 2분 이내로 할 것.
ㆍ 의료인의 파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ㆍ 기부금 입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ㆍ 이영자씨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히포크라테스 선서와 관련지어)?
ㆍ 실제의 경영자들 중에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왜 존경하는가?
ㆍ 기업이 번 돈을 사회에 환원할 필요가 있는가?
ㆍ 아이디어가 좋은 유능한 직원과 성실하게 일하는 직원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당신이 상사라면 누구를 승진시키겠는가? 왜?
ㆍ 시사 부분 : 자료에 제시된 예문을 중점적으로 질의.
ㆍ 윤리 부분 : 학생흡연, 체벌, 교사 존경, 종교 문제.
ㆍ 교양 부분 : 정서문제, 여가 문화, 전인적 인간형성, 주지교육, 철학과 과학.
ㆍ 교육 부분 : 현행 입시제도, 학원 폭력, 학교와 학원, 학교 여가 교육.
ㆍ 사회 부분 : 인간성 회복, 비행 청소년.
ㆍ 경실련등 NGO의 활동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는가? 예를 들어 "소액주주권리찾기운동"등에 대한 설명.
ㆍ 대우자동차 문제와 관련하여 이 기업을 공공기업으로 두는 것이 좋은지, GM에 매각하는 것이 좋은지 이를 국익차원에서 판단하여 설명하라.
ㆍ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확대되어 가고 있는데 인터넷이 미래산업의 유통구조에 어떻게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하는가?
ㆍ 지금까지 인류가 발명한 도구 중 가장 인류의 복지에 혜택을 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ㆍ 새만금간척, 동강댐 건설 등 개발과 환경이 충돌하는 사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ㆍ 정보화 사회에서 예상되는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ㆍ 20년 후 자신의 장래를 위하여 대학에서 어떤 준비를 하겠는가?
ㆍ 전공선택의 기준의 무엇이었는가?
ㆍ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 정책.
ㆍ 세계화의 정당성.
ㆍ 유아 입양 문제.
ㆍ 한국 경제 성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ㆍ 구조조정이란 무엇인가?
ㆍ 기술 개발과 광고비 지출 중 벤처기업이 무엇을 우선시 해야 하는가?
ㆍ 지구화와 국제화의 차이는?
ㆍ 농산물 수입 자유화를 어떻게 판단하는가?
ㆍ Transgender 하리수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ㆍ 지금 유서를 쓴다면 가장 후회되는 일은 무엇입니까?
ㆍ 세계 경제대국이자 지도 국인 미국의 국제관계간의 타국가에 대한 도덕적인 책임과 의무는 무엇입니까?
ㆍ 고교 재학생으로서의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ㆍ 고교 재학생으로서의 의미있는 봉사활동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ㆍ 환경운동가인 대니 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ㆍ 경제성과 도덕성으로 전 박정희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ㆍ 본인의 과거 경우와 비교하여 현재 고교 3년생과 1년생의 차이점은?
ㆍ 내가 만약 혼자 무인도에 남는다면 가지고 갈 세 가지
ㆍ 세계화 추세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의 하나는 빈부격차의 심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도 IMF 위기 이후에 이러한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부정적인 측면들을 고려할 때에 세계화의 추세는 비판받아야 하고 나아가 거부되어야 하는 것인가?
ㆍ 김대중 정부는 한편으로 시장경제를 내세워서 시장의 논리와 경쟁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중산층과 서민에 대한 생활의 보호를 내세우면서 사회복지정책의 강화를 기도하고 있다. 이러한 이율배반적인 정책은 불가피한 것인가?
ㆍ 오늘날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의 수명은 조만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인간수명의 연장은 인류에게 과연 축복으로 다가올 것인가? 아니면 재앙으로 다가올 것인가? 양쪽의 입장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밝혀볼 것.
ㆍ 오늘날 문학, 철학, 역사와 같은 인문학은 심각한 위기에 빠져있다고 흔히 이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인문학의 위기는 불가피한 것인가? 아니면 인문학의 위기는 단순한 한 학문분야의 위기가 아니라 사회전체의 위기로 나아갈 수밖에 없는가?
ㆍ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하여 인간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있어서 심대한
변화가 이미 진행중이고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심화될 것이다. 인터넷은 과연 사이버 민주주의 옹호론자들의 주장처럼 직접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복음이 될 것인가?
아니면 인터넷은 권력에 의한 감시의 확대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더 가져올
것인가?
ㆍ 공자와 플라톤이 다시 태어나서 인터넷 채팅을 통해서 서로에 대해서 알게되었다고 가정하자. 이들은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ㆍ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하여 오늘날 공동체의 대체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시각이 있다. 다시 말해 기존의 전통적 공동체인 가족이나 친족, 학교친구와의 관계는 점차 소원해지고 있는 반면에 사이버 공간에서 접촉하는 친구, 모임의 회원들과의 관계는 점차 긴밀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ㆍ 최근 한 민간인이 러시아 우주선을 타고 우주여행을 다녀 왔다. 아마도 곧 여러분들도 우주여행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질문) 어떤 여행자가 우주에 있는 Hotel로 신혼여행을 떠나면서 파티를 하기 위하여 양초를 가지고 갔고, 우주 정거장에서 촛불을 밝힐 수 있을까? 논리적으로 설명하라.
ㆍ 물의 밀도는 4℃에서 가장 높고, 이보다 온도가 높거나 낮아지면 밀도가 작아진다. 이러한 물의 특성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라. 이와는 달리 만약에 온도가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물의 밀도가 높아진다면, 자연 현상은 어떻게 변화할까?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라.
ㆍ 헬리 혜성이 태양에 가까워질 때 혜성의 꼬리가 태양의 반대편을 향한다. 이는 태양으로부터의 어떤 힘이 작용하기 때문으로 생각되어진다. 만약에 이 힘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돛단배 모양의 우주선(거북선 같은)을 이용한다면 긴 우주여행을 할 때 원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가능성을 논리적으로 이용하고, 이것은 어떤 현상에 기인한 것인가?
ㆍ 시계는 추시계→유사시계→디지털 전자시계로 발전하였다. 이들이 정확한 시각을 위하여 사용한 공통적인 것은 무엇인가? (답을 들은 후) 정확한 시계와 진동 주기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ㆍ 눈으로 볼 수 있는 빛과 라디오, TV 등에서 이용되는 방송 파와는 어떤 점이 공통적이며, 어떤 점이 차이점인가?
ㆍ 최근 편광 sun glass가 판매되고 있다. 편광 sun glass는 빛의 어떤 특성을 이용한 것이며, 주로 어떤 경우에 활용하면 좋겠는가?
ㆍ 핸드폰의 주파수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주파수를 높일 계획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핸드폰의 주파수를 높이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ㆍ 조카를 데리고 어린이 공원에 놀러갔다가 수소가 든 풍선을 샀다. 집에 돌아오는 자동차 안에서 수소풍선을 차 천장에 더 있도록 하였다. 이 경우 차가 급정거를 하면 풍선은 어떤 거동을 보일까?
ㆍ 태양 표면의 온도가 약 6000℃라 한다. 이를 유추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되는 데로 설명하라.
ㆍ 쌍둥이 형제 중 한 명이 40년 정도 걸리는 우주여행을 떠났다. 우주선은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날아 40년 후 지구로 돌아왔다. 이들 형제가 만났을 때 모습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쌍둥이의 역설)
ㆍ 과학의 발달이 과연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게 했는가 ?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 과학을 활용하지 못하고 오히려 인간이 지배당하고 있는
면은 없는가?
- 컴퓨터 체제가 흔들리면 (Y2K 등) 사회의
혼란이 야기된다.(은행, 공항, 공공기관의 마비, 군 장비
등)
- TV시청으로 인한 시력저하, 전자파의 유해는 이로운
면이 아니다..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지 않았는가?
- 정보통신의 발달로 거리가 멀 경우에도 신속한 연락이
가능하게 되지 않았는가?
- 컴퓨터의 발달로 보다 다양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지 않는가?
- 교통의 발달로 일일 생활권이
가능해지지 않았는가?
ㆍ 과학이 발달한다면 타임머신의 개발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 어떤 분야의 과학 발달로 인해 가능하다고
보는가?
- 시간여행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과거와 미래 중 어디로
가고 싶은가?
- 어느 시대로 가고 싶은가? 이유, 하고 싶은
것?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 어떤 분야가 부족하여 불가능하다고
보는가?
- 4차원 공간이 있을 가능성은 과연
없는가?
- 블랙홀의 존재, 버뮤다 삼각지대 같은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ㆍ 냉동인간이란 것이 미래에는 과연 실현 가능할까
?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 사회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냉동된 후 100년쯤 뒤에 해동됐을 때 사회에
적응이 가능할까?
- 사회적인 지위나 재산등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 어떤 목적으로 냉동인간을 만들 것인가?(ex.
질병치료, 생명연장, 호기심, 범죄자의 완전한 사회 격리)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 얼마 전 외국에서
어린아이가 눈속에서 얼었다가 살아나지 않았는가?
- 생명복제의
수준으로 발달한 과학에 근거할 때, 미래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ㆍ 어떤 발명이 인간의 생활수준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가?
· 어떤 분야 , 그 발명이 없었다면 어떻게 생활이 변했을까?
- 과연 지금과 같은 생활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을까?
· 존경하는 과학자는 누구? : 언제/ 어떻게 알았나?
ㆍ 과학이 발달하면 어디까지 발달할 수 있을까 ?
① 인간복제가 가능한가?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2세대 3세대까지 복제해도 같게 될
것인가?
- 여러번 복제시에도 유전적인 문제는
없을까?
- 복제된 인간의 인격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 인간복제의 한계는 어디에 두어야
하나?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복제양 돌리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는가?
- 유사한 기사들을 들어본 적은
없는가?
② 자동차의 발달은 어디까지?
③ 우주 식품이
우리의 식생활을 지배할 수 있을까?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음식의 맛을
즐기는 인간의 본성을 충족할 수 있을까?
- 먹는 양이
줄어듦으로써 소화기관 같은 신체 기관이 퇴화되지는 않을까?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요즘
대두되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문제등의 환경오염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은가?
ㆍ 지적재산권(특허제도)은 무엇이며, 과학의 발달을 위해 필요한
제도일까?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지
않는가?
- 모방에 제한이 있어서 오히려 창조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먼저 발명한 사람의 권익이 보호를 받지 못하면, 오히려
불공평한게 아닌가?
- 창조활동이 저조해지면, 과학발달은
답보상태에 머무르지 않을까?
ㆍ UFO가 있다고 믿는가?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있으면 우리의 과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발전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지도
않을까?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현재 UFO라고 추정되는 비행물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지구를 제외한 우주에 다른 지적인 생명체가
없다고 생각하는가?
ㆍ 지원학과와 관련한 다음세대의 주력 사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그 이유는?, 지원한 학과와의 연관성,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
- 지원한 학과가 10년쯤 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을까?
- 3년쯤 전과 비교했을 때 지금은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ㆍ 환경오염과 생태계 보전과 관련하여,
① 에너지를 얻기 위해 원자력 발전의 개발이
필요한가?
* Yes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핵폐기물 등의 오염물질로 인해 기형아, 생태계 파괴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나 ?
* No라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현재 에너지생산 시설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지 않나?
- 화력, 수력 발전은 한계가 있지
않나?
② 그린벨트의 해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무분별한 개발로 환경이 파괴되지는
않을까?
- 현재 발생하는 이상기후가 더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
- 어떠한 방법으로 환경오염을 막으면서 개발할 수
있을까?
* 필요 없다면, 그 이유는? 아래의 질문에 대해서는
?
- 개발할 수 있는 부지의 증가로 산업이 발달할 수
있지는 않을까?
ㆍ 암과 같은 난치병 환자에게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려야 하는가?
* 알려야 한다면, 그
이유는?
- 환자가 그 사실을 알게 되면, 충격으로 인해 치료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 환자에게 또 다른 심적 고통을
주는 것은 아닌가?
- 만약 본인이 그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 알리지 말아야 한다면, 그
이유는?
- 환자가 모르게 한 채 과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가?
- 환자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아닌가?
- 남은 생에 대한 정리를 할 시간이 필요하지
않은가?
◎ 한양대학교
심층면접에 대하여(21C 한양인Ⅱ)
심층면접 시행방안
가. 목적
1) 전공적성평가
2) 전공수학능력평가
3) 수능 또는 학생부로는 판단할수 없는 숨은 재능 발굴
* 여기서 전공이란 학부(과)에 대한 것이 아니라 크게 인문계, 자연계에 대한 적성을 말합니다. 따라서 면접의 질문도 학부(과)에 따라 문제가 별도로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인문·자연계열별로 출제됩니다.
나. 기본방향
전공수학능력 면접문항은 고교 교과과정 수준에서 출제
1) 수시1학기 : 1,2학년 교과과정
2) 수시2학기 : 1,2,3학년 1학기 교과과정
다. 평가내역
1) 인성가치관(5%) : 예절/태도/사회봉사정신 등
2) 전공수학능력(95%) : 전공적성/전공학업 수학능력/ 전공관련 교과과정 이해정도(자연계) /응용력,종합적 판단능력(자연계,인문계)/ 창의력 논리적 사고능력(자연계,인문계)
라. 면접문항
1) 자연계 : 수학/물리, 수학/화학중 택일
2) 인문계 : 영어지문
3) 면접시간 : 20분 ∼ 30분
- 심층면접 진행방법
가. 자연계 수험생 1명, 면접위원 3명
1) 수험생 수학/물리, 수학/화학 복합 문제중 택1(대기실)
2) 수험생 문항이해 및 답변준비 : 15분정도(대기실)
3) 수험생 칠판에 문제풀이 및 면접위원질문 : 15분정도(고사실)
나. 인문계 수험생 4명, 면접위원 3명
1) 영어지문제시 : 수험생 4명에게 동일한 지문제시(대기실)
2) 수험생 영어지문 이해 및 답변준비 : 10분정도(대기실)
3) 수험생간 그룹토론 및 면접위원질문 : 20분정도(고사실)
4) 인성 가치관 질문 : 수험생당 1분(고사실)
심층면접에 대하여(지역학생Ⅰ,실업계고교)
- 심층면접 시행방안
가. 시행목적
1) 지원자의 학업능력 및 지적 요소 측정
2) 전공적성과 수학능력 파악
3) 수능, 학생부로 평가할 수 없는 수험생의 능력 평가 전공의 정의
* 세분화된 학부(과)의 전공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큰 범위의 자연계, 인문계의 적성을 말함
나. 기본방향
1) 전공수학능력 면접은 고교교과과정 수준에서 출제
다. 평가영역
1) 인성, 가치관
ㆍ 인성 (도덕성, 협동성, 책임감, 지도력 등)
ㆍ 가치관 (자아관, 세계관, 미래관 등)
ㆍ 기타 (사회봉사정신, 예절, 태도, 말씨 등)
2) 고교 교과과정 이해정도
ㆍ 전공적성
ㆍ 전공학업수학능력
ㆍ 사고력, 논리력
ㆍ 창의력, 응용력
라. 면접방식
[복합방식]
1) 일대다 (수험생 1 : 면접관 3) : 자연계
2) 다대다 (수험생 4 : 면접관 3) : 인문계 (토론식 면접)
마. 면접문항
1) 인성 및 가치관 평가 : 자연/인문 공통
2) 고교 교과과정 이해정도
ㆍ 자연계 : 물리, 화학 과목의 기본원리에 관한 문항
ㆍ 인문계 : 국문지문
바. 면접진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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