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부 10월11일 봉사는 부산지부 도움요청란 245번 사연을 진행하도록하겠읍니다.
대상가구는 부와 아동 2인이 기초생활수급자로 보호받고 있으나, 실제로 조모와 아동만 거주하고 있는 조손가정입니다.
- 부는 건축 일용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여자를 만나 따로 동거하며 아이를 낳아 살고 있습니다. 1~2달에 한번 집을 방문하며 생활비 지원은 전혀 없고, 부의 빚 문제로 오히려 조모에게 돈을 빌려가는 상황입니다. 부의 성격이 괴팍하고 급하여 아동을 때리고 폭언을 행하여 자녀가 부를 무서워하고 있습니다. 새엄마가 아이를 낳기 전에는 부의 집에 놀러가서 토요일에 잠을 자고 오기도 했으나, 자녀 출산이후 관계가 소원해져 조모와 서로 의지하며 살고 있습니다.
- 조모는 9시~16시까지 아파트에서 청소를 하며 약 80만원의 근로소득이 있으나 빚 1,000원의 이자와 생활비로 겨우 생활하고 있으며, 우울증약과 치매약, 고혈압약 복용 중으로 혼자 손자 양육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가정입니다.
- 드림스타트 한글 깨치기 방문교사 가정방문 시 조모가 아동에게 폭력과 폭언을 행사하는 것을 보고 2014. 6. 9 동부아동보호전문기관에 아동학대 신고하였고, 아동학대 신고 관련하여 초등학교 담임 및 위클래스. 드림스타트, 동부아동보호전문기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안전 및 돌봄 문제에 다각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가정방문 시 아동에 대한 개입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 양육자인 조모의 건강악화, 양육스트레스로 인한 감정조절 실패가 아동의 폭력 및 폭언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천장 누수로 부엌은 물이 뚝뚝 떨어져 바닥에 고여 있으며, 천장이 갈라지고, 벽면이 다 곰팡이가 피어 위생환경 매우 열악합니다. 주거환경 개선되고 조모의 건강지원 및 스트레스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아동이 좀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아동이 조모와 함께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누수방지작업 및 도배교체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옥상에 균열이 심하여 방수작업이 우선적으로 시급하며 시간과 인원이 많이 필요로한 대상자댁입니다.
작업내용: 옥상바닥 및 외벽 방수작업.
방두칸 도배 및 장판교체. 보온작업
주방 현재천정 철거후 재시공 후 도배 및 장판작업.
전등 및 배선기구 교체.
현장주소: 부산 수영구 연수로 296번길 34-37
연락처: 불휘(010-3562-2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