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구분 :
전학과 1학년1학기 교양과목
강의매체 :
TV (정규강의 20강*30분, 총10시간)
교과서 초판연도 :
2001년
평가방법 :
<인문과학대학,교육과학대학>
30점 : 출석수업 및 출석수업시험 (출석수업대체시험 신청자는 출석수업대체시험)
70점 : 기말시험
<사회과학대학,자연과학대학>
30점 : 중간시험
70점 : 기말시험
-------------------------------------------------------------------------
과년도 시험범위 :
(중간시험은 2007년부터 실시)
2007년
중간시험 범위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전범위
(옮긴이 주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란 어떤 방송강의가 아니라
학교자료실의 어떤 특정한 문서파일을 지칭합니다.)
출석수업대체시험 범위 :
제1부 1장 한국고전문학개관(2-16쪽), 제2부 1장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122-166쪽),
제2부 2장 1절 한국현대시개관(168-174쪽), 3장 1절 한국현대소설의 흐름(200-208쪽),
제3부 1장 언어에 대한 이해(300-308쪽)
기말시험 범위 : TV강의 전범위
(교재 해당부분은 17~183, 199~208, 271~278, 300~389쪽, 반드시 TV강의를 보고 확인할 것)
2006년
출석수업대체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함
기말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함
2005년
출석수업대체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함
기말시험 범위 : TV 방송강의 전 범위
(교재 해당부분은 17~183쪽, 199~208쪽, 271~283쪽, 300~389쪽 반드시 방송강의를 보고 확인할 것)
2004년
출석수업대체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
기말시험 범위 : 2005년과 동일
2007년 동계계절시험 범위 : 교재 및 방송강의 전 범위(온라인 강좌 포함)
2006년 동계계절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함
2005년 동계계절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함
2004년 동계계절시험 범위 : 2007년과 동일함
-------------------------------------------------------------------------
아래는 1강~6강까지의 강의파일입니다.
현재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파일보다는 고화질 파일입니다.
(학교에서 다운로드시키는게 워낙 저화질이라...)
세 개가 다 같은 파일이니까 되는거 아무거나 하나만 받으세요.
[다운 1] [클릭] 2월22일까지 다운가능
[다운 2] [클릭] 2월22일까지 다운가능
[다운 3] [클릭] 2월22일까지 다운가능
합격자 발표 이후에 학교아이디를 만들면,
학교홈페이지에서 수강할 수 있으니, 나머지 강의는 거기서 해결하세요.
-------------------------------------------------------------------------
A
횟수 |
방송월일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교재쪽수 |
담당교수 |
1 |
|
상고시대의 문학 삼국시대의 문학 |
‘공무도하가’,
‘단군신화’, 등을 통해서 상고시대 문학과 신화의 형성배경을 알아본다 |
17-22 |
윤용식 |
2 |
|
삼국시대의 문학 통일신라의 문학 |
‘정읍사’,
‘조신몽설화’, '제망매가', '처용가' 등을 통하여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 문학을 감상해보고 이해한다. |
23-32 |
윤용식 |
3 |
|
통일신라의 문학 고려의 문학 |
‘화왕계’,
‘쌍화점’, ‘국순전’, ‘한림별곡’, ‘동명왕편’ 등을 통하여 통일신라 및 고려의 문학에 대한 이해를 한다. |
33-47 |
윤용식 |
4 |
|
조선의 시가문학 조선의 소설문학 |
시조,
가사, 민요, 무가 등의 조선시대 시가를 정리하여 민족시가의 발전 양상을 이해한다. 고소설의 형성과정과 발달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본다. |
48-66, 67-120 |
박태상 |
5 |
|
문학의 본질 |
모방론과
효용론, 표현으로서의 문학과 구조로서의 문학 등 문학의 본질에 대해 알아본다. |
122-141 |
박태상 |
6 |
|
북한의 소설문학 |
최근
30년간 북한 소설의 창작 경향에 대해 개관한다. |
142-166 |
박태상 |
7 |
|
한국현대시 개관 |
한국현대시문학사를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주요 작품들의 문학사적 의의를 함께 검토한다. |
167-174 |
장부일 |
8 |
|
시인에게 있어서의 현실과 자연 |
이상화와
김소월의 경우를 중심으로 시인과 현실과 자연의 관계를 알아본다. |
175-183 |
장부일 |
9 |
|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 |
신소설에서부터
해방 이후 70년대까지의 소설문학을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주요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를 함께 검토한다. |
199-208 |
조남철 |
10 |
|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 |
신소설에서부터
해방 이후 70년대까지의 소설문학을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주요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를 함께 검토한다. |
199-208 |
조남철 |
11 |
|
1) 한국 근대극 개관 2) 수필의 성격 |
한국
희곡문학의 전개과정과 수필의 문학장르로서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 본다. |
271-283 |
조남철 |
12 |
|
언어에 대한 이해 |
언어와
문화,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를 살핌으로써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언어연구의 필요성을 생각한다. |
300-308 |
이호권 |
13 |
|
훈민정음 제작의 목적 |
훈민정음의
제작을 둘러싼 사회상황과 여러 문헌자료들을 검토함으로써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제작시의 목적을 이해한다. |
309-316 |
이호권 |
14 |
|
‘한글’의 유래에 대하여 |
오늘날
우리말을 표기하는 글자의 이름인 ‘한글’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와 그 말의 최초 사용자 및 최초 사용시기를 살펴본다. |
317-325 |
고성환 |
15 |
|
표준어의 기능 |
한
나라에서 표준어를 정하여 사용하는 이유와, 제정된 표준어가 행하는 기능을 이해한다. |
326-330 |
고성환 |
16 |
|
언어예절 |
올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언어예절에 대하여 경어법과 인사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331-346 |
고성환 |
17 |
|
한국 한문학의 이해 한국 한문학의 역사 |
한국문학의
귀중한 자산인 한국한문학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한문 한시의 전개, 한문 문장의 전개를 살핌으로써 한국한문학의 역사를 조감한다 |
348-366 |
손종흠 |
18 |
|
한문 한시의 실제 |
한문
한시들을 신라, 고려, 조선시대의 여러 작품들을 통해 파악한다 |
367-375 |
손종흠 |
19 |
|
한문 한시의 실제(1) |
한문
문장들을 고려 시대의 작품 감상을 통해 파악한다. |
376-382 |
손종흠 |
20 |
|
한문 한시의 실제(2) |
한문
문장들을 조선 시대의 작품 감상을 통해 파악한다. |
382-389 |
손종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