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모델 - 인간의 성격과 정신세계의 역동성을 설명하고 히스테리나 신경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기법을 개발-진단주의 학파 태동 - 인간의 행동이나 생각은 본능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무의식적 충동에 의하여 나타난다. 그러나 본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를 억제하려는 사회환경이나 정신역동과정에서 갈등이나 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이 문제들이 유아시절에 해결되지 못하면 후에 신경장애와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인다는 결정론적 관점: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적 열등감에 대한 이해, 성장초기경험의 중요성- 방어기재 | 행동주의모델 - 인간은 외부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음- 행동과 환경을 분석하고 바꾸어서 클라이언트 욕구를 충족(예)체계적 탈감법- 환경 결정론 - 철저하게 인간의 행동과 환경등 객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상태를 대상으로 변화도모-고전적. 조작적 조건이론, 인지학습 - 스키너의"조작적 이론“:인간의 행동은 외부자극에 의해 동기화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배우는 간접적 경험과 개인의 인지적 과정을 중시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 : 모델링, 역할연습, 자기주장표현 | 문제해결모델 - 진단주의+기능주의가 절충된 실천적 모델 - 1957년 펄만에 의해 소개,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이후 4체계모델의 기초가 됨. - 문제해결과정; 문제분석과 욕구파악- 전락대안의 개발- 각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선정된 대안 수행- 평가 - 사회복지실천은 문제(problem)를 가지고 사람(person)이 사회복지기관(place)에 와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process) :4p 모델 | 과업중심모델
- 사회복지분야 : 리드와 엡스타인 - 문제해결중심의 방법론 + 행동주의 + 스텃의 과업에 대한 개념 - 단기개입. 구조화된 접근,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 환경에 대한 개입강조 - 과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동의하여 계획한 특정유형의 문제해결활동 세션내에서 뿐만아니라 밖에서도 실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활동을 보완하고 작업을 촉진시키는 역할 - 과제는 표적문제를 명확히 한 후 세우며 사례가 진행되는 동안 해결되지 않으면 과제를 변경 - 개입원칙: 경험적 기원, 통합적인 자세,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 단기치료(현재중심)- 계약 당시부터 종결예상 | 사회체계모델
- 일반체계이론 : 투입-전환- 산출. 체계는 물질적.저인적 에너지 교환(경계) - 핀커스와 미나한 사회사업체계: 변화주도체계(사회복지사, 관련기관), 클라이언트체계(개인,가족,집단) 목표체계(변화시키고자하는 클라이언트)、행동체계(함께일하는 개인, 집단) | 생태체계모델
- 모든 인간행동은 내적욕구와 환경적 욕구사이에서 조화를 ?기 위한 적응과정(부적응이란 존재하지 않음) “환경속의 인간” - 문제는 개인의 내적인 문제라기보다 환경에서 얻을 수 잇는 자원유무와 관련,부적응 행동은 환경안에서 자원을 조정하면서 변화시킬 수 있음. | 사례관리모델
- 다차원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점에 초점을 두고 체계적인 사정을 거쳐서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통합하여 체계적인 방법으로 해결을 ?음. : 자선조직협회가 기원 - 탈시설화의 영향,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인구의 증가, 사회복지욕구와자원간의 조정부족- 사례발견(outreach) |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인본주의 관점을지지-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함, 자기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력, 자아실현욕구, 긍정적인 시각, “지금-여기”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틔간의 공감적 이해,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 자기실현(실현화 경향) -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위계관계를 수평적인 관계로 전환(실존치료, 클라이언트 중심치료) - 실천방법이나 기법등이 독단적이지 않아서 사회복지사들이 자신의 실천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여지가 많음(응용가능) - 칼로저스, 인본주의 관점(실존치료, 게스탈트 치료등이 모든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한 치료) | 역량강화/권한부여 모델
-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이 아닌 강점중심으로 보며 인간의 잠재력과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인 파트너 관계 - 임파워먼트는 사회적,조직적 환경에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키우는 임상실천과정, 개입기술을 의미- 인보관 운동이 그 토대 - 강점관점 : 클라이언트 진술인정, 치료의 핵심은 개인,가족,지역사회의 참여, 개인은 항상 발전, 문제는 성장의 기회, 가능성, 도전 vs 병리중심관점은 문제중심 - 인보관 운동이 철학적 배경: 생태체계관점과강점관점이 이론적 기반. 강점중심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인 파트너(협력과 파트너쉽 중요) -역량강화의 차원 : 개인적 차원(개인의 의식을 깨는 단계), 대인관계차원(다른 사람과의 관계), 구조적 차원(사회구조와 관계) - 과정 :대화단계(접수,준비, 파트너십 형성)- 발견단계(자료수집)- 발전단계-(개입) - 한계:특정한 기법이 존재하지 않음 | 위기개입
모델
- 위기개입 제1목표는 클라이언트가 최소한 위기이전의 기능수준으로 회복하도록 돕는 것 - 목표는 직접적으로 위기상황과 관련된 구체적인 문제에 초점, 현재지향적 - 단기접근 : 위기개입기간 4-6주 정도, 과거를 탐색하는데 비중을 두지 않고 현재 위기와 직접관련이 잇느것에 한정, 자연재해나 갑작스러운 사건,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격심한 정서적 혼란,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처하도록 도움. 가장 적적한 최선의 치료전략. - CISD(Critical Incident Stress Debriefing) : 최근에 대두되는 위기개입. 위기가발생한 현장에서 즉시 위기개입. 중대한 사건이 발생한 것을 계기로 겪게되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현장에서 직접 다루고 같은 현장에 있던 사람들이 함께 집단으로 참여해 구체적인 정보와 사실을 토대로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응급처리 효과. - 위기이론의 가정 : 위기상황에서 정서적 불균형을경험하는 것은정상적,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위기의 종류: 상황적 위기(사건을 중심으로분류-심각한 질병,외상) 발달적 위기(발달단계 성숙과정) 실존적 위기(내적 갈등이나 불안) 환경적 위기(자연, 재해가 발생하는 위기. 태풍, 홍수등) - 격심한 위기 상태는 6-8주 지속 - 자살에 대한 위기상황에서 고려할 점 : 과거의 자살시도 경력(가족, 친한 친구등 포함) 현재 내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자살방법을 생각하는가, 이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원 |
1)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 심리사회모델
-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 개입초점은 클라이언트의 심리 내적인 과정에 치중.
- 이론적 배경 : 대상관게이론, 정신분석이론
- 실천원칙 : 클라이언트가 잇는 곳에서 출발, 상황속의 인간, 인간의 문제를 사회적.심리적 문제로 이해
- 이 이론은 인간의 성격이나 문제가 일생을 통하여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개개인은 서로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지금-현재 상활 파악은 물론 생활사를 다각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2)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 인지행동모델
- 행동주의 모델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이를 분석하고 변화함을써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 : 이론 배경 반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대리적 조건형성
- 인지행동주의 모델
인간의 사고는 정서와 행동결정. 사람들이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 있음.
. 기본가정 :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지행동을 모니터하고 바꿀수 있다. 인지변화로 행동은 영향을 받는다.
.시간제한적인 접근(단기적) 문제에 초점
.주요학자: 벡(인지치료), 엘리스(인지이론 창시자), 마이켄바움(자기지시훈련)등등
. 잘못된 가정과 사고 유형을 확인, 점검하고 재평가해서 수정하도록 원조,
. 주요개념: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협력적인 노력, 자신과타인을 위한 무조건적인 관심,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접근, 적극적인 접근, 교육적 모델, 경험에 초점.
3)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 과제 중심 모델
- 단기모델 (8-12주) 단기간의 치료와개입 + 경험적인 조사 연구
- 등장배경 : 장기치료에 대한 회의와비판이 확대, 현재문제에 초점, 개입에서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한 욕구를 가장 우선시하며 치료과정에서는 이를 조율.
- 개입과정
문제규명(표적문제) - 계약(사회복지사의 과제도 명시) - 실행(점검, 모니터) - 종결
4)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 사례관리
-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와 자원간을 연결하고 조정하면서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기능을 항상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 등장 배경
탈시설화 영향.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클라이언트와 그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증가 /서비스 비용 억제(중복피하고 비용효과 높임)
- 목적 : 다양한 기술발전, 대인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향상,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와 자원전달
- 개입원칙 : 서비스개별화, 서비스 제고의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연계성
- 과정 : 사례발견 - 사정- 계획 - 개입- 점검(모니터링) - 평가
▣ 사회복지 실천 원리 (7가지)
- 개별화의 원리 : 개인의 독특성을 인정. 편견이나 선입견을 탈피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대한 문제를 사회복지사가 의도적으로 감정표현하게 해야한다.
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있게 하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심리적인 지지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그 관계가 심화될 수 있다.
-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리 :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어떻게 관여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 수용의 원리 : 클라이언트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
- 비심판적 대응의 원리 :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태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의 원리
- 비밀보장의 원리
: 한계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보다 더 상위의 의무와 상충할 때, 클라이언트의 비밀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때, 지역사회나 기관의 권리를 침해할 때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