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갑산지맥 제2구간 갑산재에서 5번도로(고명역버스정류장)
일시: 2012년 10월 5일 금요일
산행구간: 갑산재(522번도로)~갑산(776.7m)~군부대철망(607m)~492m봉~(▲574.0m)~찬우물갈림길~
호명산(▲475.3m)~태양농산앞도로~고명터널위(폐쇄)~5번도로(고명역버스정류장)
산행자: 천자봉 홀로
추석명절의 연휴로 중단했던 갑산지맥을 답사하기위해 동서울터미널에서 제천행 06:30의 첫 버스를 이용해
정시에 도착하여 시민회관 옆에 위치한 중앙공원(제6봉인 아후봉)을 둘러보고 지난번 제1구간으로 이동했던
중앙시장 앞 버스정류장에서 09:50에 자작행 630번 버스에 승차하여 버스종점인 자작에 도착후 마을길을
우측으로 짧게 이동해 버스정류장 표지가 설치된 522번도로를 따라 약22분간 도보로 이동하여 갑산재정상에
도착합니다
오늘의 산행구간입니다 ↓
갑산재에서 철망시작구간입니다 ↓
철망시작점에서 호명산구간입니다 ↓
호명산에서 5번도로구간입니다 ↓
제천시민회관 옆에 자리한 중앙공원의 아후봉 안내문입니다 ↓
칠성봉 안내판입니다 ↓
중앙공원전경입니다 ↓
이른 아침의 제천시 중앙시장 풍경입니다 ↓
제천을 출발한 630번의 회차지점인 자작마을에 도착했습니다 ↓
마을옆 522번도로에 설치된 제천에서 어상천으로 운행하는 자작마을 버스정류장입니다 ↓
자작마을을 출발하여 522번도로를 진행하며 우측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갑산재 정상을 조망했습니다 ↓
갑산재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갑산재 정상에서 갑산방향으로 내려가 들머리에 도착합니다 ↓
10:34 갑산재를 출발했습니다
제천시 자작동과 단양군 어상천면의 갑산을 경계하는 갑산재 정상을 지나 좌측의 안내석과 우측 느티나무에
평상이 설치된 넓은 묘지터의 공터에서 우측 절개지를 따라 올라 좌측의 흙묘1기를 지난후 키가큰 억새들이
우거져있는 절개지를 지나 지면에 철망이 덮여있는 절개지의 사면을 올라서 우측 아래로 지나온 갑산재의
정상이 내려다보이며 LG이동통신사의 “단양덕문“ 기지국이 설치된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잡목들이 우거진
좌향의 오르막길을 약5분간 올라 작은 바위들이 자리한 첫 봉우리에 도착하여 우향으로 진행후 넓고 얕은
안부를 지나 우측 아래로 청색지붕의 건물과 자작에서 갑산재 방향으로 이어지는 522번도로가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면서 오르막길로 약7분간 올라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합니다
갑산재를 출발했습니다 ↓
절개지 상단부에서 갑산재 정상부를 내려다봤습니다 ↓
10:57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했습니다
진행해야할 좌측길과 우측의 희미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에서 지면에 작은 바위들이 돌출되어있는 좌측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우측 아래로 지나온 가창산 방향의 마루금과 자작마을을 비롯해 산중턱의 광산입구가
뚜렷하게 조망되는 지점을 지난 후 좌측에서 연결되는 폐임도에 도착하여 우향으로 약200여m를 올라 임도를
버리고 “부산,m,t,r" 방랑자님의 노란 표지리본이 매달려있는 좌측의 오르막길을 약5분간 올라 갑산정상에
도착합니다
갑산으로 오르며 자작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11:14 갑산정상(776.7m)에 도착했습니다
흰색의 플라스틱 파이프가 세워져있으며 정면으로 급경사가 형성된 채석장과 멀리 시멘트 공장인듯한 건물들이
희미하게 조망되며 후방의 가창산과 우측3시 방향으로 채석장의 도로와 717m봉이 조망되는 정상에서 조망후
우측 계단식의 절개지를 내려가 조금전 지나왔던 우측의 폐임도가 연결되는 넓은 공터를 통과후 좌측의 채석장
절개지 상단의 도로와 우측에서 나란히 이어지는 낮은 구릉으로 올라 잡목들이 우거진 완만한 내림길을 진행후
좌측의 도로와 합류되며 간이 화장실과 안내판이 설치된 넓은 공터에서 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도로가 좌향으로
굽어돌아가는 지점에서 도로를 버리고 정면의 717m봉을 향하여 우측으로 벌목지대가 형성되어있으며 잡목이
우거진 계단식의 절개지를 올라서 717m봉에 도착합니다
갑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정상에서 진행해야할 우측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정상의 1시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정상의 11시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후방의 가창산을 조망했습니다 ↓
갑산 정상을 내려와 좌측의 도로와 나란한 구릉을 진행합니다 ↓
잡목지대의 구릉을 내려와 공터에 도착했습니다 ↓
717m봉으로 오르면서 후방의 갑산과 채석장을 조망했습니다 ↓
11:45 717m봉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도 흰색의 플라스틱 파이프가 세워져있으며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봉우리에 도착하여 지나온
갑산 방향의 채석장 마루금을 조망한 후 고사목들이 지면에 널려있는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두 번째의
군사용 표지석이 설치되어있으며 직진과 좌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는 지점에서 좌측 능선의 내림길을 내려가
평지수준의 편안한 길을 진행하여 좌우측으로 철망이 이어지는 군부대의 철망에 도착합니다
717m봉에 도착했습니다 ↓
12:09 군부대 철망에 도착했습니다
군사시설보호구역의 표지석(5창-16)이 설치된 철망에서 우측의 철망을 따라 내리막길을 내려가 우측으로
멀리 가창산과 갑산지맥 분기봉을 비롯해 자작고개인 임도 방향이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서 관리되지 않아
풀들이 우거져있는 묘지터에서 우향의 철망과 나란히 이어지는 완만한 내림길과 내리막길을 차례로 내려가
우측에서 임도가 연결되며 좌측의 철망너머로 올라야할 574m봉이 조망되는 깊은 안부를 통과하여 자갈들이
깔려있는 가파른 오르막길을 약5분정도 올라서 492m봉에 도착합니다
철망이 시작되는 지점에 도착했습니다 ↓
우향의 철망을 따라 내리막길을 내려갑니다 ↓
우측의 가창산을 조망했습니다 ↓
임도인 자작고개를 조망했습니다 ↓
흙묘1기가 자리한 지점에서 우향으로 내려갑니다 ↓
묘지에서 내려가며 우측 아래로 건축중인 구조물을 조망했습니다 ↓
안부를 내려서기전에 정면의 492m봉을 조망했습니다 ↓
안부에 도착하여 좌측 철망너머로 574.0m봉을 조망했습니다 ↓
안부를 통과하여 492m봉으로 올라가며 담았습니다 ↓
후방의 철망이 시작되는 봉우리(좌측)와 묘지터 봉우리(우측)를 조망했습니다 ↓
12:44 492m봉에 도착했습니다
철망이 계속되는 마루금에 보호색을 착용한 여러마리의 산지기들이 드문드문 일광욕을 즐기고있어 조심스럽게
492m봉 정상부의 평지를 진행하여 좌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깊은 안부를 통과후 좌향의 철망과 우측으로
임도가 연결되는 지점에서 좌향의 철망을 따라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조금전에 보았던 우측의 임도가 연결된
간벌지역의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좌향의 오르막길로 이어져 우측으로 임도가 갈라지며 후방으로 가창산의
광산지역과 장치미못이 조망되는 지점에서 정면의 급경사 오르막길을 약4분간 올라 574.0m봉에 도착합니다
492m봉을 지난후 여러번 나타나는 산지기가 일광욕중입니다 ↓
우측의 임도가 갈라지는 안부를 통과합니다 ↓
안부를 통과하여 우측4시방향 아래의 장치미못과 광산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조망했습니다 ↓
13:10 ▲574.0m봉에 도착했습니다
우측으로 넓은 임도가 연결되며 공터가 형성되었고 철망이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봉우리에서 우측의 임도
입구에 설치된 삼각점(영월 25 2004 재설)을 확인하고 약35분간의 휴식겸 점심식사를 마친후 좌향의 철망을
따라 내림길로 내려가 철망을 사이에두고 커다란 돌들이 쌓여있는 지점에 도착하여 직진의 철망을 버리고 호명산을 목표로하여 발걸음의 흔적이 희미한 우측1시방향의 잡목지대를 급경사 내리막길로 내려가야 하는데
본인은 이지점에서 방향을 잃어 이리저리 헤메다 다시 돌무더기까지 되돌아 올라와 GPS와 지도를 확인후
드문드문 나무중심부에 흰색의 포장용 비닐끈이 묶여있는 방향의 급경사를 내려가 끊겼던 길과 만나 잡목들을
헤치며 완만한 내림길을 진행후 올라야할 호명산이 조망되며 철망이 설치된 능선 끝자락에 도착합니다
574.0m봉에 도착했습니다 ↓
574.0m봉의 우측 임도입니다 ↓
점심식사와 휴식을 마치고 철망을 따라 내려갑니다 ↓
574.0m봉정상을 내려와 돌들이 쌓여있는 지점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
14:45 철망에 도착했습니다
이어가야할 정면의 마루금에는 철망이 설치되어 조망하는것으로 만족하고 잡목과 풀들을 제거해놓은 우향의
철망을 따라 내리막길을 내려가며 호명산을 조망하고 우측 찬우물 마을이 가깝게 조망되는 안부에 도착하여
군초병이 군사 시설임을 강조하며 접근금지라는 안내를 받고 등산객이니 철망과 멀리 떨어지겠노라 약속한후
철망과 멀리 떨어진 잡목지대를 올라 낮은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이어가 철망과 멀리 진행할수 없는
길이라 또 다시 철망에 붙어 빠른걸음으로 좌향과 우향으로 오르내리며 진행하여 두 번째의 초병들과 만나서
통제를 받았으나 짧은 거리에 철망을 벗어나는 지점이라 설명하여 철망이 좌향으로 굽어돌아가며 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능선에 도착합니다
정면이 탁트여있어 호명산이 조망되는 능선끝자락의 철망에 도착했습니다 ↓
철망을 따라 내려와 우측의 찬우물로 연결되는 안부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15:19 갈림길 능선에 도착했습니다
정면으로 호명산이 가깝게 보이고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능선정상에서 우측 오르막길을 올라 현대시멘트의
송전탑(34호)를 지나서 좌측과 우측으로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직진의 바위지대를 올라 우측의 길이
합류되는 갈림길을 지나 우측 아래로 대랑동의 소재 마을이 조망되며 호명산이 가깝게 자리한 434m봉에
도착후 오르막길을 짧게 올라 호명산에 도착합니다
군부대의 철망과 헤어지게되는 능선에서 호명산을 조망했습니다 ↓
능선정상에서 좌측10시방향의 파헤쳐진 능선을 조망했습니다 ↓
434m봉에서 올라야할 호명산정상부를 조망했습니다 ↓
호명산 정상직전에 쌓아놓은 돌탑입니다 ↓
15:41 호명산정상(▲475.3m)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402 재설 77,6 건설부)과 철근이 박혀있는 세멘트 기초대와 군용표지석(5창-3)이 설치된 정상에서
되돌아 내려가 434m봉 정상을 지나 바위지대 직전에 위치한 좌측의 길을 내려가 좌측과 직진으로 능선이
분기되며 좌측에 S자로 휘어져 자란 소나무가 위치한 좌측과 직진의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길을 진행해야
하는데(본인은 이곳에서도 무심코 직진하는 실수를하여 짧은 내림길을 진행했다가 다시 되돌아 올라왔습니다)
직진하는 실수후 다시 되돌아올라와 좌측에 구불거리며 자란 소나무가 자리한 갈림길에서 좌측의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으로 자작나무 조림지를 지나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된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좌측의 축사와 복숭아
과수원이 가깝게 자리한 묘지터에 도착합니다
호명산에 도착했습니다 ↓
호명산에서 내려와 434m봉을 지나 좌측의 굽은 소나무가 자리한 방향의 길을 내려갑니다(길주의구간)↓
16:14 묘지터에 도착했습니다
봉분이 커다란 흙묘1기가 조성되어있는 묘지터를 지나 평지수준의 편안한 길과 좌우측의 갈림길을 여러번
통과하며 좌측의 소재마을 가옥들이 조망되는 지점을 지나 좌측으로 넓은 공터와 농경지가 조망되는 절개지를
따라 우향으로 이어가 커다란 비석이 설치된 경주김공의 평장묘를 지나 잡목지대를 내려가 좌우측으로 포장된
“고명로 6안길“ 도로가 연결되며 정면으로 “태양농산(주)” 회사 건물이 자리한 안부에 도착합니다
좌측의 묘지터를 지나 좌측의 가옥들을 조망했습니다 ↓
좌측 아래의 공터와 농경지가 조망되는 절개지를 지나갑니다 ↓
멀리 골프연습장도 조망됩니다 ↓
16:29 태양농산(주)앞에 도착했습니다
좌우측으로 연결된 도로에서 정면의 태양농산회사 입구 좌측의 낮은 구릉으로 올라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짧게
진행하여 정면으로 청색지붕의(농산물 자동화 건조장, 청풍명월 고춧가루)이 자리한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후
좌향으로 이어지는 폐임도를 진행후 “청풍명월 고춧가루” 건물 뒤의 두 번째 구릉에서 좌향의 능선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진행해야하는데 본인은 이곳에서도 잠시 방향을 잃고 첫 번째의 구릉정상에서 좌측으로 진행했다가
다시 되돌아와 두 번째의 구릉으로 올라 우측의 넓은 개활지와 골프연습장이 가깝게 조망되는 좌향의 잡목지대
내림길을 내려가 마루금이 잘려나간 철로의 절개지 상단부 도로에 도착합니다
태양농산(주)앞에 도착했습니다 ↓
태양농산 좌측입니다 ↓
태양농산 우측입니다 ↓
우측아래의 농산물 건조장이 자리한 절개지 상단부에서 좌향으로 진행합니다 ↓
17:05 철로의 절개지 상단부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 소재방향과 우측 골프연습장으로 연결된 도로에 도착하여 좌측의 도로를 진행하여 좌측과 우측 철길을
횡단하게되는 교량으로 연결된 삼거리에서 우측 교량을 건너 교량 끝지점에서 우측 절개지에 설치된 콘크리트
배수관로의 두 번째로 내려가 배수관로를 따라 좌측으로 이동후 철계단을 올라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넝쿨과 잡목들을 헤치며 사면길을 이어가 좌측으로 비닐하우스가 자리한 고추밭에서 우거진 넝쿨들에 의해서
더 이상 진행을 못하고 좌측의 비닐하우스를 지나 우측의 낮은 구릉으로 올라 철길너머 우측의 마루금이
마주보이는 고명터널의 안부에 도착합니다
(다리를 건너 절개지의 두 번째 배수관로를 따라 진행후 철계단을 오르지않고 오히려 한 계단 더 내려가
배수관로를 따라 진행후 맞은편의 마루금이 정면으로 마주치는 절개지에 도착하게 됨을 알았습니다)
농산물 건조장 뒤편에서 짧은 거리를 방황하다 철로절개지의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철로절개지 도로에서 맞은편의 마루금을 찾아 진행하게될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절개지위의 도로를 좌측으로 진행하여 좌측 소재와 우측 철로를 횡단하는 삼거리에 도착했습니다 ↓
철로위의 다리에서 신중앙선 좌측의 터널을 조망했습니다 ↓
다리위에서 우측 고명역방향의 철로와 진행하게 될 좌측 절개지 배수관로를 조망했습니다(두번째배수관로)↓
다리를건너 우측 절개지의 배수관로를 따라 진행합니다(맨위에서 세 번째관로)↓
절개지의 배수관로를 진행하며 지나온 다리와 터널을 조망했습니다 ↓
절개지 상단부를 진행하다 더 이상 진행을 못하고 좌측 비닐하우스 우측을 올라 고명터널위에 도착했습니다 ↓
비닐하우스 우측을 올라 도착하여 절개지 상단부에서 철길너머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17:28 고명터널에 도착했습니다
우측으로 은행나무 한구루가 자리하며 골프연습장이 조망되고 좌측으로 폐쇄되어 터널이 막혀있는 철로와
높은 콘크리트 옹벽이 남아있는 고명터널의 안부를 통과하여 잡목이 우거진 오름길을 올라 좌측과 우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는 분기점에 도착하여 마루금은 우측 능선으로 이어져(이곳에서도 방향을 잃고 좌측의 능선으로
진행했다 다시 되돌아와 분기점에서 우측의 능선을 진행했습니다) 잡목사이로 희미한 발자국이 이어졌다
끊어지는 내림길을 어렵게 내려가 마루금이 잘라진 또 다른 철길의 높은 콘크리트 옹벽에 도착하여 좌향의
사면을 따라 잡목을 헤치며 약10여분을 진행하여 우측으로 마주보이는 축사를 지나서 옹벽이 끝나는 철길에
도착합니다
(고명터널을 지나 능선 분기점에서 진행을 잘못했던 좌측의 능선을 내려오는 길이 옹벽을 피하는 길입니다)
고명터널 위 안부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우측)↓
안부 좌측으로 짧게 이동하여 막혀있는 터널을 확인했습니다 ↓
고명터널위를 지나서 우측의 내림길을 내려가 도착한 또 다른 철길과 높은 옹벽에 도착했습니다 ↓
철길의 옹벽을 따라서 좌측으로 이동하여 우측 철길너머에 자리한 축사를 지나갑니다 ↓
17:54 철길에 도착했습니다
이제 어둠이 서서히 내리기 시작하는 시간에 철길에 도착하여 급한 마음에 빠른 걸음으로 우측 축사를 향하여
철길을 따라 진행 후 철길 좌측의 콘크리트 옹벽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좌측의 구릉으로 올라 축사를 좌측에
두고 좌향으로 이어지는 완만한 길을 진행하여 5번도로의 절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우향으로 짧게 내려가
편도2차로와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5번도로에 도착합니다
높은 옹벽이 끝나는 철길에 도착했습니다 ↓
철길을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여 좌측의 축사를 지나서 옹벽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올라갑니다 ↓
18:08 5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편도2차로와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도로에 도착하여 오늘의 산행을 마치고 우측으로 이동하여 “고명역“의
버스정류장에 도착해 배낭에 쌓인 나뭇잎을 털어내기도 전에 단양을 출발해 제천으로 운행하는 160번 버스가
도착하여 승차후 중앙시장 앞에서 하차해 46번 버스로 환승후 시외버스터미널앞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터미널 근처에 자리한 사우나에서 몸을 씻고 19:30에 동서울로 출발하는 시외버스를 이용하여 무사히 도착후
하루의 일과를 모두 마쳤습니다.
5번도로의 절개지 상단부에서 우측으로 내려가 5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5번도로에서 우측의 도로표지판이 설치된 지점의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합니다 ↓
버스정류장에서 160번 버스를 이용하여 제천으로 이동했습니다 ↓
산행거리 : 총 12.25km
산행시간 : 총 07시간34분 (중식및휴식시간 헛걸음시간포함)
갑산재 출발(10:34)~5번도로 도착(18:08)
이동방법 : *산으로갈때 동서울터미널~제천터미널= 직행버스(10,300원)
제천중앙시장앞~자작= 시내버스 630번(1,100원)
*집으로올때 5번도로(고명역버스정류장)~중앙시장앞= 시내버스 160번(1,100원)
중앙시장앞~시외버스터미널= 시내버스 46번(환승)
제천터미널~동서울터미널 =직행버스(10,300원)
동서울~제천= 06:30 06:59 07:30 10,300원 02시간소요
제천~동서울= 30분간격 막차= 21:00
장치미삼거리와 갑산재방향
제천역~어상천(640번)= 06:00(토,일,휴일,방학만 운휴) 10:40(항시운행)
제천역~자작= 07:50(632번)=(토,일,휴일,방학만 운휴) 07:50(630번)=(토,일,휴,방학만운행)
09:40(630번)=항시운행
제천~5번도로방향시간표
제천역-(매포), 한일, 삼봉, 어의곡, 상원곡, 단양, 고수동굴(120, 130, 140, 150, 160, 170번)
05:55 06:00 06:25(토,국경일,방학만휴) 06:40 06:45(휴일,방학휴 ) 06:55 07:05
07:15(휴일,방학휴) 07:30 07:55 08:05 08:15 08:30(휴일방학휴)08:45 09:00(휴일방학휴)
09:20 09:30 09:50 10:10(휴일방학휴) 10:25
5번도로~제천방향시간표
단양출발(15:40) 어의곡출발(16:00) 단양출발(16:20) 고수동굴출발(휴일방학휴)(16:45)
고수동굴(16:55) 상원곡( 17:20) 단양출발(17:35) 고수동굴(휴일방학휴)(17:45)
단양출발(18:15) 고수동굴(18:25) 어의곡(18:25) 고수동굴(휴일방학휴)(18:45)
단양출발(18:55) 고수동굴(19:35)
첫댓글 에그머니나~~~
그넘의 독사가 요즘은 겁도없지요.
어떤때는 또아리를 감고서 공격자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면 가소롭기 짝이 없는데
그래도 그넘의 독사 정말 산행중에 조심해야지 잘못하다가는 목숨까지도...
그나저나 이번구간은 완전히 망가진 마루금인듯 싶네요.
잘리고 무너지고 막아놓고.. 그야말로 무참하게 훼손된 마루금인데
늦은 시간까지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꼼꼼하게 기록해둔 교통정보는 후답자들에게 크나큰 길잡이가 될거라 생각되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