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왕암, 태화강변 대나무숲길, 양귀비 작약꽃 축제◆
태화강국가정원 [太和江國家庭園]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에 있는 근린공원.
건립 경위
2000년도에 시작한 태화강수질개선사업으로 2006년 태화강이 1급수로 수질이 개선되고 연어가 돌아오게 되면서, 밭과 쓰레기장으로 이용되던 울산광역시 남구 삼호동과 중구 태화동 십리대밭 일대를 공원화하게 되었다. 2004년부터 2010년 5월까지 총사업비 1196억 원[사유지 매입비 1000억 원, 공사비 196억 원]을 투입, 친환경적인 생태 공원으로 조성하여 2011년 5월 태화강대공원(太和江大公園)으로 문을 열었다.
구성
면적은 53만 1000㎡이다. 공원 내에는 250m 길이의 덩굴 식물 터널과 십리대숲이 있다. 십리대밭 산책로와 생태 보존 서식지인 대나무생태원, 생태 습지, 오산못, 초화원이 조성되어 있고, 각종 공연과 연극 및 체험 행사를 할 수 있는 느티나무마당과 오산광장, 만남의 광장, 나비마당이 자리한다. 또한 징검다리와 보리밭이 있는 여울다리와 새터다리, 오산다리, 느티다리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공원의 출입구는 두 곳으로 출입구 주변에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현황
태화강국가정원은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 107번지에 있는 근린공원이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 있는 여의도공원 면적의 2.3배로, 물과 대나무, 유채, 청보리 등의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생태 환경이 고스란히 살아 있는 태화강을 따라 조성되어 있어 도심 속 휴식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공원 입구에 있는 중구자전거문화센터에서 1인용 자전거와 다인용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어 하류의 억새밭, 중류의 태화강국가정원·태화강철새공원·태화루공원, 상류의 선바위공원 등 태화강 주변을 둘러볼 수 있다. 봄·여름·가을 계절별로 꽃 축제가 열리며, 마라톤 대회와 각종 공연 및 프리마켓 등의 행사도 열린다. 인근에는 남산공원과 울산시민공원, 울산대공원, 문수월드컵경기장, 울산대학교 등이 있다.
2019년 7월 12일 국가정원 2호로 지정되었으며, 태화강국가정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참고문헌
『우리의 삶속 늘 함께하는 울산의 도시공원』(울산광역시, 2016)
「울산의 젖줄 태화강」(『울산매일』, 2007. 7. 19.)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korean.visitkorea.or.kr)
태화강(http://www.ulsan.go.kr/taehwagang)
출처:(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의 태화강 둔치를 따라 형성된 음식 특화 거리.
건립 경위
2000년대 이후 침체된 울산십리대밭먹거리단지의 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조성되었다.
변천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는 1983년 불고기 단지로 불렸으며, 태화강변을 따라 밀집되어 형성되었다. 1980년대까지만 하여도 언양·봉계한우불고기특구와 어깨를 견줄 만큼 상권이 크게 형성되었다. 1990년대로 넘어가며 고기 중심의 외식 문화가 변화하자 불고기 단지는 적응하지 못하고 소비자들에게 잊혀 갔다. 2007년 태화십리대밭먹거리단지로 이름을 바꾸었다. 2011년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음식 특화 거리로 지정하여 간판 정비, 환경 미관 개선, 편의 시설 및 보행로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고, 2017년에는 태화십리대밭먹거리단지가 전국 최초 착한 거리로 선정되었다. 2021년 인접해 있는 태화강국가정원의 이점 및 이미지를 활요하고 상권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구성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에는 손두부, 숯불갈비, 내염, 돼지국밥 등 일반음식 121개소, 토스트 등 휴게음식 19개소, 제과 1개소 등 맛집이 도로를 따라 늘어서 있다. 또한 관할구청에서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의 정보와 메뉴, 음식점의 위치 등 정보를 QR코드 리플렛으로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다.
현황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는 태화강 강변에 있다. 근처에 전국 최고의 화훼 단지인 태화강공원과 강변을 따라 십리대숲이 있어 시민들이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는 여유를 느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태화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태화강 전망대와 오작교를 연상하는 십리대밭교가 가까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울산 중구 소문난 맛집』(울산광역시 중구, 2011)
「태화강 즐길거리 다양해지며 먹거리도 풍성」(『경상일보』, 2015. 12. 15.)
「울산 중구, '십리대밭' → '태화강국가정원'먹거리단지 명칭변경」(『NEWSIS』, 2021. 03. 04.)
울산광역시 중구청(http://www.junggu.ulsan.kr)
출처:(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가족들과 함께 산책하기 좋은 대나무숲 길입니다
곧은 절개를 뜻하듯이 시원하게 뻗어 있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에는 어딜가든지 대나무 숲이 많이 있습니다
대나무 숲을 따라 걷다가 잠시 쉬어가며 가족들과 함께하기
좋을 태화강 국가저원의 대나무 숲길입니다 들거운 여행되세요
[출처] 울산 태화강변 국가정원 대나무 숲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