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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진 추천 0 조회 50 14.12.17 02:20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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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4.12.17 02:28

    첫댓글 그리 살다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 이 행복이 날아가 버릴까봐 불안해지면, 지금 불행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우면, 혹은 너무 혹독하게 배신을 당하면 생각을 바꾸면 된다. “즐거움을 누리거나 고통을 당하는 나(我)는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심신복합체(physio-mental composite 五蘊複合體 名色複合體)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면 자신이 누리는 즐거움과 고통에 집착하지 않게 되어 집착과 고통을 탈출할 수 있다.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된다. //

  • 작성자 14.12.17 02:29

    위 글에서 마음의 평화를 얻는 자는 누구인가?..
    강병균인가 아니면 이 글을 읽고 아하! 하는 자인가??..

    그리고 평안을 얻은 자가 무아란 말인가???..

  • 작성자 14.12.17 02:32

    20세기 부터 나오기 시작한 과학의 시대라는 말처럼 일체를 과학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그 가운데 불교를 과학의 자로 재려는 자들이 나올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었으니.. 강교수 같은 자가 나오는 것은 예견된 것이라 하겠다..^^

  • 작성자 14.12.17 02:39

    중생 세계란 중생드이 모여 사는 하나의 세계가 아니다.
    각각의 중생들이 각각의 중생 세계를 만들어 놓고 사는 것인데 그런 가운데 자기와 비슷한 성향을 만나면 함께 즐기게 된다. 그렇게 함께하는 그룹이 커지면 세력이 된다.

    강교수는 훌륭한 수학자나 교수는 될지언정 훌륭한 불자가 될 수 없는 불자다. 수학자 또는 과학자라는 완장을 떼지 않는 한.

    그는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훌륭한 자를 갖고 있지만.. 그것은 세간에서 알아주는 자일 뿐,
    출세간을 재는 데는 별 유용하지 못한 아니 착각만 더 일으키는 자일 뿐이다.

  • 작성자 14.12.17 02:56

    그는 주장한다.

    "금강경 사구게(四句偈)처럼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이다.
    모든 연기현상은 꿈, 허깨비, 물거품, 그림자 같고 이슬이나 번갯불 같다.
    그러므로 어디에 참나가 있을 것인가?..//

    강교수가 인용한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이 대로라면..
    그것을 아는 작자는 누구인가?.. 무엇이 있어서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이라고 알아채느냐 말이다.

  • 작성자 14.12.18 02:12

    저기 존재하는 ‘어떤 여자’(ding-an-sich 물자체)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허깨비를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가 만든 이미지를 사랑하는 것이고, 그 이미지는 불완전하고, 하시라도 바뀔 수 있고, 실제로 바뀌므로 허깨비이다.
    유한한 정보를 가지고 만든 이미지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종종 잔인하게 배신을 당하고 처참하게 절망한다. 진실이 드러나도 부인한다. 내가 아는 당신은 내 눈앞의 당신이 아니라고, 즉 내 마음속의 당신은 내 마음밖의 당신이 아니라고.//

  • 작성자 14.12.18 02:16

    그렇지요. 강교수말 고대로죠..^^

    그러기에 서산 휴정스님은

    主人夢說客(주인몽설객) 주인은 객에게 꿈을 말하고
    客夢說主人(객몽설주인) 객도 주인에게 꿈을 말하네
    今說二夢客(금설이몽객) 지금 꿈을 말 하는 저 두 나그네들
    亦是夢中人(역시몽중인) 역시 꿈 가운데 사람이구나.

    세 꿈(三夢)을 시로 보여주지 아니했던가.

  • 작성자 14.12.18 02:17

    @효진 다만 강교수에게 아쉬운 것은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은 몰라도..
    꿈꾸는 자가 있는 것은 어찌 잊었는고..

  • 14.12.26 11:54

    관세음보살 나우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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