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의 초상. 태공상(太公像)이라고 적혀 있다.
기원전 1211년(은나라 경정(庚丁) 8년에 출생하여
기원전 1072년(주강왕 6년)에 사망할 때까지
나이(수壽)가 139세에 달했다고 한다.
기원전 11세기
중국의 은나라를 멸망시킨 인물로
염제신농의 후손이라고 전해오며,
동해가 고향이다. 동해는 동해상으로도 불린다.
성은 강(姜),
이름은 상(尙),
자는 자아(子牙)이며,
호는 비웅(飛熊)이다.
주왕이 항시 꿈에서라도 바라던 인물이 비로소 나타났다하여 흔히들 태공망이라고도 불렸다.
강태공의 본관은
천수강씨(天水姜氏)이며 염제신농씨의 후손이다.
강태공은 주나라 문왕을 도와 주나라를 건국한 일등공신이며,
전국칠웅인 제(齊)나라의 공작이 되었다.
강태공의 자손들(강급, 강소백 등)이 대대로 제나라를 이끌어왔으며
이 시기에 중국의
고(高), 노(盧), 여(呂), 허(許), 구(丘,邱), 강(强), 방(方), 정(丁), 장(章), 사(謝), 제(齊), 하(賀), 향(向), 가(柯), 뢰(賴), 초(焦), 기(紀), 최(崔), 좌(左), 역(易)씨 등
수많은 성씨들이 강태공의 자손들로부터 갈라져나갔다.
강태공 사당에는
해마다 강태공의 후손들과 강씨에서 분파된 성씨들이 대거 참례를 온다.
현재 강태공의 후손은
분성성씨외에
한국의 진주강씨와 중국의 천수강씨가 있다.
강상은 염제신농황제(炎帝神農皇帝)의 51세손이요,
백이(伯夷)의 36세 손이기도 하다.
주나라 문왕, 무왕, 성왕(成王), 강왕(康王) 4대에 걸쳐
태사(太師)를 지냈으며
춘추전국 시기의 제(齊)나라의 창시자요,
딸은 주 무왕의 왕후이다.
때는 기원전 1046년 2월 겨울,
은나라 주왕의 흉폭한 정치가 계속되어
천하가 비탄에 젖어있을 시
홀연히 나타나 주 문무왕의 스승이 되어
4만 5천의 군사로
72만의 은나라군을 대파하는
기적적인 전쟁을 일구어낸 동이지사(東夷之士)이며 기인(奇人)이다.
이 전쟁을
목야전쟁(牧野戰爭)이라 하며
목야전쟁이 주는 의의는
적은 수로 많은 적을 섬멸한 기적의 전쟁이요,
아무리 불리하더라도
정의(正義)는 반드시 필승(必勝)한다는 정법을 확립시킨
정의 필승의 전쟁이며
대륙을 통일한 천하통일전쟁이라 할 것이다.
이후 제나라를 일으켜
제1대 초대 국왕으로 제나라는 32대 근 800여 년을 존속하였다.
강태공은
주나라 문왕,
무왕의 스승이자
무왕의 장인이며
천하의 스승국의 위치로 군림하여
제나라의 공작(제 태공)이 되었다.
제나라의 2대 왕좌를
큰아들 강급(姜及)에게 물려주었고
강급은 제 정공(齊丁公)이라고 불렸다.
강태공을 이어 제나라가 가장 흥한 시기는
제 환공 강소백(姜小白)시기로
강소백은 춘추시대 첫번째 패자가 되기도 하여
강태공의 얼을 이었다.
제나라 최전성기에는
사방 5000리를 이룩한 대국으로 성장하기도 하였다.
강태공이 남긴 유명한 명언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覆水不反盆'(한번 엎지러진 물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다)이다.
강태공의 전 부인 마씨는
강태공이 주문왕을 만나기전
생활고에 견디다 못해
강태공 곁을 떠났는데,
이후 강태공이 성공했을 때
다시 돌아와서
아내로 맞아주길 요청했다.
이에 강태공은
하인더러 물을 떠오라고 한 후
그 물을 땅에 엎었다.
그리고 돌아온 아내에게
지금 바닥의 그 물을 다시 항아리에 담는다면
아내로 맞이 해주겠다고 했다.
즉, 한번 떠난 마음은
두 번 다시 되돌리기 어렵다는 유명한 명언을 남긴 것이다.
강태공은
기원전 1072년에 신선계에 들었으며
그때 연세는 139세였다.
의관을 서주(西周)호경(鎬京)에다 안장하였다.
제나라 사람들은
강태공의 덕을 생각하여
제나라에다 강태공 이관총(衣冠塚)을 세웠다.
강태공은
주역(周易)의 확립자이며
강태공이 저술한
육도삼략(六韜三略)이 현재에도 전해져 오고 있다.
육도삼략은
중국 고대병서의 최고봉인 무경칠서(武經七書) 중의 둘을 차지한다.
후대인 손무의 손자병법도
강태공의 육도삼략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후일 대륙을 정복한 청나라 황실에서조차
강태공을 무성왕(武成王)으로 칭하여
천하통일을 이룬 왕으로 인정하였다.
《봉신방》(封神榜) 또는 《봉신전》(封神傳)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봉신연의》(封神演義)는 중국의 고전 소설이다.
그러나 중국 4대기서에는 들지 못하며
문학적으로는 그다지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저자는 육서성(陸西星)이라는 설도 있고 허중림(許仲琳)이라는 설도 있어
분분하나 명(明)나라 때의 작품임은 확실하다.
중국 고대에 은(殷)나라에서 주(周)나라로 바뀌는 왕조 교체기를 다루고 있으며,
이전부터 내려오던 무왕벌주평화(武王伐紂平話)가 그 원전이다.
작품 전면에 삼교합일(三敎合一 : 유교, 불교, 도교를 하나로 합침) 사상이 나타나 있으며,
특히 도교 사상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다. 전기적(傳奇的) 요소도 강하게 띠고 있다.
주요 내용
은나라 30대 군주 주왕은
초기에는 훌륭한 정치를 했으나
기주후 소호의 딸 달기를 후궁으로 맞아들이면서
타락하고 폭군 정치를 한다.
황후(皇后) 강씨(姜氏)는
달기의 모함으로 죽임을 당하고
이어 아내와 동생을 달기 때문에 잃은 무성왕(武成王) 황비호(黃飛虎)가
은나라와 결별하고
당시 서백후(西伯侯) 희창(姬昌)(그 역시 달기 때문에 맏아들을 잃었음)이 다스리던
서기(西岐)로 귀순한다.
그 사이에 강자아 (태공망)가
곤륜산 선인계의 지시대로
왕조를 교체하는 역성혁명과
요괴 선인들을 봉신대에 가두는 봉신계획을 수행할 동지들을 모은다.
등장 인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