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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사피엔스 호모데우스에 이어 유발 하라리의 3번째로 우리를 놀라게 하는 작품이다
부제목으로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 로 되어있다
하찮은 정보들이 범람하는 세상에서는 명료성이 힘이다
사피엔스는 인류의 과거를 개관하면서 하찮은 유인원이 어떻게 지구행성에서 지배자가 되었는지를 살폈다
두번째 책 호모데우스는 생명의 장기적인 미래를 탐사하면서 어떻게 인간이 결국에는 신이 될수 있을지 지능과 이식의 최종운명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이책의 초점은 시사현안과 인간사회가 당면한 미래에 있다 바로 지금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최대의 도전과 선택은 무엇인가 ? 우리는 무엇에 관심을 가져여 할까 ? 우리 아이들에게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
전세계 사회를 규정하고 지구 전체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주요 힘들을 살펴본다 기후변화는 생사의 다급한 한 가운데 있는 사람들로서는 관심 밖의 일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그로인해 뭄바이 빈민촌마저 살 수없는 곳이 되고 지중해에는 엄청난 새로운 난민 물결이 밀려들고 보건 분야에는 세계적 위기가 닥칠 수 있다
과학자와 기업 정부가 인간두뇌를 해킹하는 법을 학습하는 시대가 되었다
정보기술과 생명기술분야가 발달하면서 우리 인간은 고용시장에서 밀려나고 자유와 평등의까지 위협할수있다 빅데이터 알고리즘음 모든 권력이 소수 엘리트이 수중에 집중되는 디지털 독재를 만들어 내어 소수의 엘리트 인간과 나머지는 무관심의 대상이 될수도 있다
과연 페이스북 기술자들이 AI를 이용해서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수호할 지구촌 공동체를만들수 있을까 ? 그 대안으로 민족주의를 부활하고 그보다 더 뒤로 돌아가 고대 종교적 전통의 원천에서 희망과 지혜를 길어와야 하는것은 아닐까 ?
우리는 누구인가 ?
인생에서 무엇을 해야하나 ?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
오늘날 과학과 신 정치와 종교에 관해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것을 모두 감안할때 인생이의미에 대해서는 무엇을 이야기 할수있을까 ?
하지만 호모사피엔스에게는 여유가 없다 철학과 종교 과학 모두 시간이 다돼간다 사람들은 수천년 동안 인생의 의미를 두고 논쟁해왔다 그러나 이 논쟁을 무한정 계속할 수는 없다 다가오는 생태학적 위기 커져가는 대량살상무기의 위협 현상 파괴적인 신기술의 부상은 그런 여유를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가장 중요하게는 인공지능과 생명기술이 인간에게 생명을 개조하고 설게할 힘을 건넬 것이다
불행하게도 현재의 정치적 붕뉘기에서는 자유주위와 민주주의에 관한 모든 비판적 사고가 독재자나 다양한 비자유주의 운동들만의 독점물이 될 수도 있다
비자유주의적 정권의 특징은 바로 국경밖에서조차 자유로운 발언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그런 정권이 늘어나면서 우리 종의 미래에 관해 바판적으로 생각하는 날 은 전점 위험해지고 있다
I 기술적 도전
1 환멸
1) 역사의 끝은 연기되었다
인간은 사실과 숫자 방정식보다는 이야기 안에서 생각한다 이야기는 단순할수록 좋다 모든 사람 집단 민족은 자기 나름이 이야기와 신화가 있다 2차세계대전 후로 파시즘이야기는 종결되었꼬 194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세계는 단 두가지 이야기 공산주의와 자유주의의 격전장이 되었다 그 이후 공산주의가 무너지면서 자유주의가 인류의 과거에 대한 지배적인 안내자이자 세계의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매뉴얼로 남았다
자유주의 이갸기는 세상의 모든것이 좋은 사애에 있지는 않으며 여전히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많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는 사상이고 인권을 보호하고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자유 시장을 확립하고 개인과 사상ㄹ과 상품이 ㅅ계 전역에 걸쳐 최대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 다른 이들은 자유화와 세계화라는 것이 결구에는 대중을 재물로 소수 엘리트에게 힘을 건넨 거대 사기라고 결론내기도 한다 흡사 1980년대 소련엘리트 처럼 지금 자유주의자들은 어떻게 해서 역사가 예정된 경로에서 벗어났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브렉시트와 도널드 트럼트의 부상이 인류 문명의 종언을 예고한다고 우려한다
2) 모기죽이기에서 생각죽이기로
과거에 우리 인간은 바깥 세계를 지배하는 법을 터득해 왔다 하지만 우리느 ㄴ내부 세계에대한 지배력은 미미했다
생명기술과 정보기술의 혁명을 통해 우리는 우리내부 세계까지 통제할 수있고 나아가 생명을 설계하고 만들 수도있게 될것이다 우리는 뇌를 설계하고 삶을 연장하고 우리의 생각도 임으로 죽이는 법까지 터득할 것이다 그 결과가 어떨지는 아무도 모른다 인간은 언제나 도구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보다 발명하는 데 훨씬 뛰어났다
2018년의 보통사람은 점점 자신이 사회와 무관하다고 느낀다 세계화 불로체인 유전공학 인공지능 기계학습 테드강연과 정부 싱크탱크 하이테크 콘퍼런스 같은 곳에서 신나게 오르내리지만 보통사람들은 이 중에서 자신에 관한 이야기는 하나도 없다고 느낀다
20세기 대중은 착취에 맞서 봉기를 일으켰고 경제에서의 핵심적 역할은 정치권ㄹ력으로 환산하려 했다 이제 대중은 자신이 사화와 무관해 질까봐 두려워 한다 그래서 너무 늦기전에 자신에게 남은 정치권력을 사용하는 데 필사적이다
브렉시트와 트럼프의 부상은 전통적인 사회주의 혁명과는 반대되는 궤도의 사례를 보여준다 러시아 중국 쿠바에서 혁명을 일으킨 것은 경제서는 핵심적이었으나 정치권력은 누리지 못한 사람들이었던 반면 2016년 트럼프와 브렉시트를 지지한 것은 아직 정치권력은 누리고 있지만 자신의 경제 가치를 잃는 것이 두려웠던 많은 사람들이었다
아마도 21세기 포풀리즘 반란은 사람들을 착취하는 경제 엘리트가 아니라 더 이상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제 엘리트에 맞서는 구도로 전개될 것이다 이는 지는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착취에 반대하는 것보다 사화와 무관해지는 것에 맞서 투쟁하기가 훨씬 힘들기 때문이다
3)자유주의 불사조
사회민주적 복지국가는 민주주의와 인권과 더불어 국가가 지원하는 교육과 의료를 한데 결합했다
결국 인류는 자유주의 이야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대안이 없기대문이다 사람들은 이 체제에 본노한나머지 배를 걷어찰 수는 있겠지만 달리 갈 데가 없어 결국에는 돌아올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21세기 초 자유주의 질서의 보호 아래 경험해ㄸ너 것보다 더 큰 평화나 번영을 누려본 적이 없다 인류역사상 처음으로 전염병에 의한 사망자가 고령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적었고 기아로 숨진 사람이 비만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적었으며 폭력에 의한 삼아자가 사고로 인한 사망자보다 적었다
기술혁명은 조만간 수십억 인간을 고용시장에서 몰아내고 막대한 규모의 새로운 무용계급을 만들어 낼지 모른다
2. 일
1) 네가 어른이 되었을 땐 일이 없을지도 몰라
2)기계안의 모짜르트
3)새로운 일자리라고 ?
4) 착취대상에서 무관한 존재로
5) 보편이란 무엇인가 ?
6)기본이란 무엇인가 ?
3. 자유
1)빅데이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2)알고리즘에 귀 기울이기
3)의사 결정의 드라마
4)철학하는 차
5)디지탈 독재
6) 인공지능과 타고난 어리석음
4. 평등
1) 데이터를 가진자가 미래를 차지한다
2)누가 데이터를 소유하는가 ?
II 정치적 도전
5 공동체
1)인간에게는 몸이 있다
2)온라인대 오프라인
6 문명
1)세계에는 하나의 문명이 있을 뿐이다
2)독일인과 고릴라
3)중세 올림픽
4)1달러로 모두를 지배하다
7.민족주의
1)지구 차원의 문제에는 지구 차원의 해답이 필요하다
2)핵무기의 도전
3)생태학적 도전
4)기술적 도전
5)지구 우주선
8.종교
1) 이제 신이 국가를 섬긴다
2)기술적 문제:기독교 농업
3)정책문제 : 무슬림 경제
4)정체성 문제 : 모래위에 그어진 선
5)민족주의의 시녀
9. 이민
1) 더 나은 문화를 찿아서
2)인종주의에서 문화주의로
III 절망과 희망
10.테러리즘
1) 당황하지 말라
2)카드바꾸기
3)비어있는 큰 단지속의 작은 동전
4)테러리즘은 핵무장으로 간다
11.전쟁
1)인간의 어리석음을 절대 고소평가 하지말라
2)크렘린의 시각
3)잃어버린 전쟁의 승리술
4)바보들의 행진
12 겸손
1)당신은 세계의 중심이 아니다
2)프로이드의 어머니
3)성경이전의 윤리
4)광신의 탄생
5)유대적 물리학 ,기독교 생물학
13. 신
1)신의 이름을 헛되이 일컬지 말라
2)무신론 윤리
14. 세속주의
1)당신의 그늘을 인정하라
2)세속주의 이상
3)스탈린은 세속적이었나 ?
4)그늘을 인정하기
IV . 진실
15.무지
1)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무지하다
2)권력의 블랙홀
16. 정의
1)우리의 정의감은 시대착오적일지도 모른다
2)강절도죄는 성립할까
3)축소할 것인가 . 부정할 것인가 ?
17.탈진실
1)어떤 가짜뉴스는 영원히 남는다
2)탈진실의 종
3)한때는 거짓말이었지만 언제나 진리
4)세뇌기계에서 빠져나오기
18.공상과학 소설
1)미래는 영화에서 보는 것과 다르다
2)성자 안에서 살기
3)디즈니도 자유 의지의 믿음을 잃다
V. 회복탄력성
19.교육
1)변화만이 유일한 상수다
2)열기는 달아올랐다
3)인간 해킹
20.의미
1)인생은 이야기가 아니다
2)지붕의 무게
3)마법의 주문과 믿음의 산업
4)정체성 포트폴리오
5)엘시노어의 슈퍼마켓
6)이야기 없음
7)실체의 시험
21.명상
1)오직 관찰하라
2)양 끝에서 파 들어가기
이책은 나중에 불교의 명상에 깊이 들어가서 참선을 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을 한다
'인생의 진정한 수수께끼는 내가 죽고 난 뒤가 아니라 , 죽기 전에 생기는 것이다 죽음을 이해하고 싶다면 삶을 이해해야 한다'고 언급을 한다 자신을 자세히 관찰 하면 할수록 순간순간에도 지속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면 전생애를 한데 묶는 것은 무엇일까 ?
만약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면 삶을 이해하지 못한다 틀림없이 죽음을 이해 할 기회도없다 만약 삶을 한데 묶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때 비로소 죽음이 큰 질문에 대한 답도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21가지의 명제는 명확하고 우리시대에 우리가 직접당면한 문제들로 언급이 되어있다
스토리 테일링이 뛰어나고 한번 빠져들기 시작하면 책을 놓기가 쉽지않았다 동성애자이면서도 그리고 유대인이면서도 그는 유대교가 그렇게 미움을 받는 이유 그리고 유대교가 타종교와 비교해 오류를 범하기 쉬운 부분을 적나하게 드러내 놓고 있다
이책을 읽기전에 '유대인 이야기'를 읽은것이 다소 도움이 되었다 유대교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수많은 정보를 섭렵하기 보다는 우리가 가진 현재의 삶을 사랑하고 만족하고 기쁘게 여기는 것이 좋을 듯하다 불교에서 말하는 무엇인가 하려고 하지마라 는 우리가 욕망에 사로잡혀 어떤것을 잡으려고 할때 생기는 욕심 미완성으로 끝나는 아쉬움이 고통으로 남기마련이다
결국은 인생무상이다 한가지도 영원한 것이 없는 것이다 매 변화하고 생사를 넘나들고 변화를 한다 이런 세상의이치에 우리 인간인들 예외가 있을 수는 없는것이다 소년은 쉬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렵다는 말이 생각나고 전도서에 있는대로 '헛도고 헛되니 모든것이 헛되도다 ' 제목에 따른 세부사항을 적지 못하고 요약을 못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쉽지만 한번 더 책을 설렵하는것이 좋을듯하여 아쉽지만 요약을 중간에 단념한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를 대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