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초부터 시작된 수 천 회의 지진과 화산 활동 가운데 스페인의 지질 조사소는 카나리아 제도에 있는 엘 이에로 화산 지역에 대한 적색 경보를 발령하였다.
스페인의 지질 조사소는 화요일 해저 폭발이 카나리아 제도의 가장 작은 섬인 엘 이에로 남부 해안에서 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일어났다고 확인했다.
적색 경보는 마을에 대해 지역 당국들이 발령했다.
출처: The Olive Press (Spain)
화산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곳은 아프리카 북서부에서 떨어져 있는 스페인 자치 군도인 카나리아 제도에 있다. 화산 폭발로 인한 위협이 미국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대규모 폭발과 지진은 이웃 화산인 라 팔마를 둘로 쪼갤 수 있으며 이는 인류 역사에서 일찍이 없었던 규모의 산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연구가들에 의해 이론화 되어 왔다.
그 결과는 대서양을 가로지르는 초대형 쓰나미를 일으켜서 미국 동부 해안, 카리브 제도와 남미의 일부를 강타하게 된다.
연구가들에 의하면 이런 규모의 쓰나미는 대단히 드문 것이지만 1958년 알래스카 라투야에서 산사태는 초대형 쓰나미를 일으켜서(비디오) 그 파도가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보다 높았으며 해면 보다 510미터 높은 곳에 위치한 나무와 육지를 쓸어버렸다.
카나리아 제도의 이론화된 산사태는 알래스카 산사태를 훨씬 능가하는, 10,000배 큰 규모, 바위 덩어리들을 포함하며 이에 따른 쓰나미는 높이가 쉽게 3백 미터를 넘고(2004년 인도양 쓰나미의 30배 더 큰 크기) 시간당 720에서 800킬로 미터로 나아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파도는 플로리다에서 메인 주, 캐나다 북동부 해안까지, 카리브 제도, 브라질과 베네수엘라에 사는 2억 명의 사람들을 위협하는 엄청난 힘으로 동부 해안을 강타할 것이다.
우리가 예상하고 있는 것은 지금 구름으로 쌓여 있는 이 화산의 정상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 해안선 전체와 경사면들이 단 한번의 산사태로 바다 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서 앞쪽의 바닷물을 쓰나미 파도로 만든다는 것이다.
(중간 부분 번역 진행 중)
대규모 자연재난 가능성을 인식시키고 카나리아 제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평가하는 것이 우리의 의도이다. 위에서 알려준 정보처럼 그런 사건들이 일어난다면 매우 드문 것이고 대단히 파괴적인 것이다.
이 시간에 동부 지역 거주자들은 북서 아프리카 해안에서 떨어진 곳에서 지진 다발들을 인지하고 있기를 권고하다. 라 팔마 화산 지역에서 떠나야 하는,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때는 7시간 내에 미국 동부 지역에서 대피하여야 하고 첫 번째 쓰나미가 오기 전에 내륙으로 가 있어야 한다.
첫댓글히스토리채널인가에서 3년전에 본기억이납니다.. 인류최대의 재앙이 될수도있고 미동부를 비롯한 아메리카대륙 해안선이 초토화될수있죠.. 경제가 문제가 아니라 수많은 생명들이 죽을수있는 대 재앙입니다...끔찍하고 안일어나길 바라겠지만.. 너무나 거대한 재난ㅇ 인간의 무력함도 느껴지겠죠.. 세삼 동아시아 대지진해일이 생각나네요..아직도 복구가 안되었죠...
첫댓글 히스토리채널인가에서 3년전에 본기억이납니다..
인류최대의 재앙이 될수도있고 미동부를 비롯한 아메리카대륙 해안선이 초토화될수있죠..
경제가 문제가 아니라 수많은 생명들이 죽을수있는 대 재앙입니다...끔찍하고 안일어나길 바라겠지만..
너무나 거대한 재난ㅇ 인간의 무력함도 느껴지겠죠..
세삼 동아시아 대지진해일이 생각나네요..아직도 복구가 안되었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스페인령인데 스페인이 경제때문에 정신이없어서 아닐까요;
저도 전에 히스토리채널인가에서 이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화산폭발로 섬이 무너지면서 미국을 덮친다고 하더군요 더불어 해안에서 수십킬로 떨어진곳의 산악중간까지 물이 찬 흔적을 보여주면서 이게 수천년전 쓰나미의 피해라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