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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강릉 복선전철 강릉도심구간 철도가 마침내 지하로 건설된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동계올림픽 빙상경기장 접근성 확보와 구도심 발전을 위해 구정면 금광리에서 강릉역까지 9.8㎞ 가운데 도심구간 2.6㎞를 지하화로, 강릉역은 반지하로 건설키로 기획재정부와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합의 내용은 원주∼강릉 복선전철 총사업비 변경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1월 중 정부에서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에서 국비를 부담해 도심지 철도 지하화 사업을 실시하는 것은 전국에서 강릉이 처음이다. 도심 철도의 경우 그동안 수원∼인천 복선전철 수원시 구간 2.9㎞와 화성시 0.5㎞가 지하화 건설이 됐으나, 해당 노선은 지자체에서 100% 원인자 부담으로 추진했다.
강릉시내 철도 연결사업은 앞으로 설계 보완과 인·허가 마무리, 입찰 등을 거쳐 2개 공구로 나눠 내년 7월부터 본격 착공에 들어간다.
지하화 건설에는 현재의 지상 철도를 개량해 활용하는 것보다 1200억원이 많은 46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증액되는 1200억원의 사업비 가운데 강릉시 부담액은 400억원으로 결정됐다.
최명희 시장은 “강릉시가 매년 100억원씩 4년간 부담키로 한 사업비는 향후 공사비 증가에 따라 증액되는 것이 아니라 정액으로 고정된 것”이라며 “동계올림픽 환경개선 특별교부세와 도심재생 시범사업비(국·도비) 등을 활용하면, 다른 사업에 지장을 초래치 않고 강릉시가 부담할 수 있는 규모”라고 밝혔다.
철도 지하화 건설로 인해 강릉시내는 지난 1962년 철도 개설 이후 50년 이상 계속돼 온 도심 단절을 끝내고 역 주변의 유휴부지 13만2000여㎡와 현재 철도가 지나가는 지상노선 부지 5만여㎡를 활용해 새로운 도시재생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강릉시는 우선 현 강릉역으로 인해 단절된 남∼북 관통 교통망을 연결하고 강릉역 유휴부지에는 역세권 개발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시내를 관통하는 철도 지상노선의 부지는 도로, 주차장, 공원 등의 시민 편의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최 시장은 “강릉역을 올림픽 랜드마크 역으로 건설하면서 도심공동화 해소,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균형발전 기대를 살려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강릉/최동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