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전철 3000계 전동차
1. 제원
데뷔 - 2013년 9월 28일
길이/폭/높이 - 20825 / 2740 / 4160
편성 - 4량편성(2M 2T)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난카이 본선 110km/h, 고야선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72(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2량 = 1,160kW(4,2량편성)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MMC-HTB-20N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FS-379 / SS-079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난카이 3000계는 오사카부도시개발 소속(센보쿠고속철도)의 3000계 차량을 양도받은 차량으로, 2012년의 시각표 개정으로 센보쿠고속철도의 3000계 차량 일부가 여유 차량이 발생, 난카이전철로 소속이 바뀌었다. 4량편성 3편성 12량과 2량편성 1편성 2량이 소속을 옮기게 되었으며, 전반검사와 정비를 받은 후에 센보쿠의 도색에서 난카이의 도색으로 바꾸었으며, 2013년 9월 28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특히 3517편성과 3555편성은 항상 붙어 다니면서 6량 고정편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3513편성과 3515편성도 항상 붙어 다니면서 8량편성으로 운용된다. 3517+3555편성은 주로 9000계와 공통으로 급행~보통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운용되고 있으며, 3513+3515편성은 8량편성으로 특히 공항급행을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난카이 본선/공항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 와카야마시/간사이공항> |
| | <> <> | | |
편성 | 쿠하 3501 | 모하 3001 | 모하 3002 | 쿠하 3502 |
| Tc1 | M1 | M2 | Tc2 |
| | 저항 | MG COMP | |
3513F | 3513 | 3021 | 3022 | 3514 |
3515F | 3515 | 3025 | 3026 | 3516 |
3517F | 3517 | 3027 | 3028 | 3518 |
<난바 와카야마시> |
| <> <> | |
편성 | 모하 3551 | 모하 3552 |
| Mc1 | Mc2 |
| 저항 | MG COMP |
3555F | 3555 | 3556 |
난카이전철 스미노에검차구 소속.
4량편성 3편성 12량, 2량편성 1편성 2량. 총 1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