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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힌급행전철 - 케이큐 공항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5km(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 1/2터미널)
궤간 : 1435mm
역수 : 7개 역(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 1/2터미널)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케이큐카마타~코지야역 구간는 단선 병렬)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C-ATS
최고속도 : 90km/h(케이큐카마타~텐쿠바시), 100km/h(텐쿠바시->하네다공항), 110km/h(하네다공항->텐쿠바시)
Suica/PASMO 사용가능
케이큐 공항선은 게이힌급행철도에서 운행하는 케이큐 본선의 지선 성격 노선으로, 케이큐카마타에서 분기해서 하네다공항에 이르는 노선이다. 하네다공항까지의 공항연락철도로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도쿄모노레일과 공항 이용객을 두고 경쟁하는 양상이다. 케이큐 본선으로 거의 모든 열차가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케이큐 본선을 거쳐 도에이 아사쿠사선,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케이세이 본선, 케이큐 쿠리하마선, 케이큐 즈시선, 호쿠소철도선, 시바야마철도선 등 다수 노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공항선내 운행을 하는 열차는 아침 출근시간대에만 볼 수 있다.
쾌특과 에어포트 쾌특을 제외한 특급, 보통, 에어포트 급행은 각역에 정차한다. 5개의 등급이 있지만 이는 본선 직통열차 내에서 나누어지는 등급이며, 실제로 공항선 내에서의 정차역은 쾌특/에어포트 쾌특 그룹과, 특급/에어포트 급행/보통 그룹 이렇게 둘로 나눌 수 있다. 낮시간대에는 보통열차가 운전되지 않으며, 도에이 아사쿠사선 방면으로의 직통은 케이큐 차량은 별로 없고 타사 차량들이 주를 이루지만, 요코하마 방면으로의 직통은 반대로 케이큐 차량이 대부분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케이큐카마타 -> 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
상행열차 동영상(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 -> 케이큐카마타)
3. 역사
1902/06/28 - 하네다지선(아나모리선)으로 카마타~아나모리 구간 개업. 아나모리역에는 열차 되돌림을 위해 루프선 설치.
1904/03/01 - 궤간을 표준궤에서 도쿄전차철도(도덴의 전신)과 동일한 1372mm로 변경.
1906/09/-- - 본선과의 직통운전을 중지. 카마타역에 아나모리역과 같은 루프선 설치.
1910/03/31 - 전 노선 복선화.
1933/04/01 - 1372mm에서 1435mm(표준궤)로 다시 복원함.
1942/05/01 - 케이힌전기철도가 도쿄급행전철과 합병(대도큐). 도큐의 노선(도큐 시나가와선의 일부)이 되.
1943/06/01 - 궤도선에서 지방철도선으로 변경.
1947/12/25 - 가선전압을 직류 600V에서 1500V로 변경.
1956/04/20 - 아나모리이나리~하네다공항(초대)역 구간 연장개통.
1963/11/01 - 아나모리선에서 공항선으로 이름 변경.
1970/11/12 - 공항선/다이시선에 ATS지상장치의 사용을 개시. 케이큐 전 노선에 ATS화 완료ㅣ.
1971/01/22 - 하네다공항(초대)~아나모리 구간 폐지.
1976/08/01 - 운행차량의 대형화 실시. 400형 운행 개시.
1986/08/28 - 500형의 운행을 종료. 차량을 800형으로 통일함.
1991/01/16 - 제1기 공항선 연장공사가 진행되어 아나모리이나리~하네다공항 구간 영업중지.
1993/04/01 - 공항선연장공사 준공. 아나모리이나리~하네다(현 텐쿠바시역) 구간 개업. 전 역의 승강장을 6량편성 대응으로 개조. 도에이 아사쿠사선 방면의 직통운행 개시.
1993/09/12 - 시나가와 방면 직통을 보통으로 급행으로 격상. 급행열차를 매시 6편 투입.
1993/09/27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선과 연락운수 개시. 하네다공항 신터미널(Big Bird)이 개업.
1994/12/10 - 수송력 증강공사 마무리. 본선 직통 급행열차 8량편성 운용 개시. 각 역 8량까지 열차를 받을 수 있도록 개조.
1997/10/04 - 도에이 아사쿠사선 직통 특급열차 운전 개시.
1997/11/23 - 오오도리이역 부근 지하화.
1998/11/18 - 제2기 공항선 연장공사 마무리. 하네다~하네다공항(2대) 구간 개통. 하네다역을 텐쿠바시역으로 개칭.
에어포트 쾌특/에어포트 특급 운전 개시.
2002/10/12 - 케이큐카마타역 개량으로 본선 요코하마 방면의 직통운전 개시.
2009/02/14 - 보안장치를 C-ATS로 갱신.
2010/05/16 - 케이큐카마타~오오토리이 구간 상행선 고가화, 에어포트쾌특의 정차역 변경 및 에어포트 급행 신설.
2010/07/17 -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개업으로 직통운전 개시.
2010/10/21 - 하네다공항 국제선터미널역 개업. 역 넘버링 개시.
2012/10/21 - 케이큐카마타~오오토리이 구간 하행선 고가화 완료로 고가화공사 전체 완성.
2019/10/01 - 텐쿠바시 ~ 하네다공항 국내선터미널 구간의 가산운임 인하 실시. 특정운임 폐지.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 1/2터미널 전 구간을 운전하며 도중역에서 운행을 끝내지 않는다. 하행 열차는 모두 하네다공항행으로 안내되고 있다. 대부분의 열차가 케이큐 본선과 직통운행을 하며, 선내 왕복운전 열차는 아침 출근시간대에만 있다. 대피선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완급 대피는 행하지 않는다. 본선 시나가와 방면 직통열차는 다수가 도에이 아사쿠사선으로 직통,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 케이세이 본선을 경유해 호쿠소철도 호쿠소선,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히가시나리타선, 시바야마철도까지 직통운행을 한다. 스카이억세스선 개통 이후에는 호쿠소철도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가 늘어났으며, 케이세이 본선 방면 직통열차는 다수가 아오토/케이세이타카사고에서 운행을 멈추도록 변경되었다.
낮시간대에는 40분 단위의 패턴다이어가 편성되어 있으며, 40분당 에어포트쾌특 1편, 시나가와방면 쾌특 3편, 요코하마방면 에어포트급행 4편이 운행된다.
에어포트쾌특 - 공항선의 최고 속달열차로, 40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시나가와 방면으로만 운전되며, 2012년까지는 20분 간격이었으나 현재는 반수가 쾌특으로 전환되고 40분 간격이 되었다. 대부분의 열차가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직통열차이다. 시나가와에서 하네다공항 3터미널까지는 11분, 1/2터미널까지는 14분이 걸린다. 북쪽의 행선지는 센가쿠지행, 케이세이타카사고행, 나리타공항행, 케이세이 본선 직통 소고산도/케이세이나리타/나리타공항/시바야마치요다행 등이 운전되고 있다. 평일 아침 통근시간대에는 운전되지 않는다.
쾌특 - 2012년부터 많이 늘어난 등급으로서, 낮시간대에 40분당 3편이 운전된다.(에어포트쾌특과 어울려서 10분 간격으로 운전) 공항선 내에서의 중간역은 통과한다. 시나가와 방면으로도 운행하고, 요코하마 방면으로도 운전된다. 시나가와 방면의 행선지는 시나가와, 센가쿠지, 케이세이선 아오토/케이세이타카사고행, 호쿠소선 인자이마키노하라/인바니혼이다이행,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나리타공항행 등이 운전되며, 요코하마 방면의 행선지는 케이큐쿠리하마행이 대부분이지만 1일 2편 정도로 매우 적다. 요코하마 방면의 직통은 특급 및 에어포트 급행이 주력.
특급 - 1997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등급으로, 현재는 요코하마 방면의 열차만 운전되고 있다. 아침에는 주로 하네다공항행 열차가, 심야에는 주로 요코하마 방면 열차가 운전된다. 행선지는 주로 케이큐쿠리하마, 우라가, 신즈시, 미사키구치, 가나자와분코행이 운전되고 있다.
에어포트 급행 - 시나가와 방면의 직통열차도 있고, 요코하마 방면의 직통열차도 있다. 2010년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주로 8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공항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하여 낮시간대에 운전되지 않는 공항선 보통열차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요코하마 방면의 직통열차는 케이큐카마타역에서 방향전환(스위치백)을 한다. 행선지는 쾌특과 특급처럼 다양한 행선지로 운전된다.
보통 - 각역정차로, 이른 아침 및 심야에만 운전된다. 기본적으로 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 1/2터미널 왕복운전이지만 일부 케이큐 본선 내에 직통하는 열차도 설정되고 있다. 8량편성 운전이 기본이지만, 일부 열차는 4량이나 6량편성도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케이큐 1000형 - 8량편성. 전 등급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300번대 - 6량편성. 주로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600번대 - 6량편성. 주로 에어포트급행 및 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400번대 - 4량편성. 주로 쾌특, 에어포트급행 및 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800번대 - 4량편성. 주로 쾌특, 에어포트급행 및 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2100형 - 8량편성. 주로 쾌특,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큐 600형 - 8량편성.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 및 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500형 - 6량편성.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 및 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500형 - 8량편성.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 및 보통으로 운용.
도쿄도교통국 53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도쿄도교통국 55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0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05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1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4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7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호쿠소철도 73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호쿠소철도 75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치바뉴타운철도 91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치바뉴타운철도 92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치바뉴타운철도 9800형 - 8량편성(케이세이 3738편성 리스모델). 도에이 아사쿠사선 및 케이세이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케이큐카마타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11) - 요코하마/카미오오오카/미사키구치 방면
5/6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11) - 시나가와/신바시/나리타공항 방면
텐쿠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동측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07) - 하네다공항 방면
서측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07) - 류츠센터/텐노즈아이루/모노레일하마마츠쵸 방면
하네다공항 제3터미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08) - 하네다공항 1/2터미널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08) - 류츠센터/텐노즈아이루/모노레일하마마츠쵸 방면
하네다공항 제1터미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10) - 하네다공항 2터미널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10) - 류츠센터/텐노즈아이루/모노레일하마마츠쵸 방면
하네다공항 제2터미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선(MO11) - 류츠센터/텐노즈아이루/모노레일하마마츠쵸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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