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보리도차제광론 12강(법을 듣는 방식) 2018 04.07
교제:보리도에 이르는 차제(도향스님.하늘북) 38P~44P
(법문요약)
법을 듣는빙식 요약
법을 듣는 세 가지
1.들음으로써의 이익(왜 배워야 하는가? 무지,무명에서 버서나지 못한다)
2.법을 설하는분의 존경(귀하고 소중하다)
3.법을 들음의 세 가지 그릇 (뒤집힌 그릇,깨끗하지 않는그릇 ,바닥에 구멍이 난 그릇.)
-들음때의 마음 동기(일체중생을 위해깨달아야한다)=깨끗하지 않는그릇
-들을 때 자기 식으로나 착각등 똑바로 들어야한다)=그릇 뒤집힌 그릇
-마음에 새겨야 한다=바닥에 구멍이 난 그릇.
4.6가지 인식"환자라는인식'
여섯가지 인식에 의지하는 것에 스스로에게 환자 라는 인식.
1)법을 설하는 분이 의사라는 인식(삼독의 큰 고질병에 걸렸다는 인식)
'섭덕보에서 '
[참된 보리 찾는 굳센 생각 있는 현인은
교만을 분명히 꺽어야 한다. 즉
환자들이 치료하기 위해 의사에 의지하는 것과 같이
변덕 없이 선지식에 의지해야 한다.]
2)가르침에 약 이라는 인식
'대아사리 짠자고미께서 회찬에서'
[여기에 또 계속 마음은 완전 몽매하다.
오랫동안 병의 뿌리 의지했고
문둥병자 끊어진 팔 다리에
몇 차례 의지하는 약이 어떻게 이익 되겠는가.라고 말씀 하셨다.]
3)스스로에게 환자와 같다는 인식
4)병을 없애는 인식을 일으켜야 하고.(실천해야)
선지식께서 가르치는 버리고 지닐 처(處)에서 실천해야한다(하는 방식을 알아야하고 이것을 들어야하고 듣고서 알게 된 필요한 것들
또한 행해야 하는 것이기에 들은 뜻에서 할 수 있는것과 대조해서 싷천하는이 크게 중요함.)
'권발증상의요에서'
[나 수행 안한 지금 어떻게 해야하나 라고
죽을때 어리석은 이 괴로워한다.
깊이 얻지 못해 아주 괴롭게 된다.
말을 좋아한 죄 이들이다 라고 했고
연극 중에 있는 다른 영웅의
공덕을 랄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신중,쇠퇴하게 된 것은 즉
말을 좋아한 죄 이들이다 라고 했고
사탕수수 껍질에는 어떤 알맹이도 없다.
좋아해야 하는 맛은 속에 있다
껍질 씹어서는 사람이 사탕 맛
맛난 맛 얻을 수 없다.
이 같이 껍질은 이 같은 말이고
맛과 같은 이것의 의미는 생각이다.
그렇기에 말을 좋아하는 것은 버리고
항상 근면해야 하는 의미를 되새겨라라고 말씀하셨다.]
5)법을 설하는 분을 세존이라고 상기하고서 공경을 일으키는것.
'본생경에서'
[나의 나쁜 행의 모습,
법의 거울 자세히 봤기에
마음에 고통 크게 생겨서
나는 법으로 향하게 됐다.]
6)부처님의 가르침이 세간에 오랫동안 머문다는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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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