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실무학회] 2020 한국전산회계학회 공동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
http://www.sp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63977
2020 한국경영실무학회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 개최...부산 신라대
한국전산회계학회와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 비대면 온라인 개최
박재용 회장(신라대 교수)
[학부모뉴스24=길대호 기자]한국전산회계학회(회장 박재용)은 10월 16일(금) 13:00~18:00, 「2020 한국전산회계학회와 한국경영실무학회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신라대학교 상경관 3층에서 한국전산회계학회와 한국경영실무학회가 공동주최하는 학술발표대회로서 현재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AI기반의 제4차산업 혁명시대의 경영.회계 혁신전략」 이라는 주제로 한국전산회계학회와 한국경영실무학회 관련 관계자들과 실시간 온라인 학술발표대회로 개최됐다.
박재용 회장(신라대 교수)과 송영렬 공동조직위원장(부산과기대 교수)
이번 “2020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는 송영렬 학술대회 조직위원장(부산과학기술대 교수)의 개회선언에 이어서 한국전산회계학회 박재용 회장(신라대 교수) 인사말, 한국경영실무학회 박상봉 회장(동의대 교수)의 환영사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 시상에서 학회공로상으로 홍순구 제18대 전임회장(동아대 교수)과 이승태 사무국장(동아대 교수)를 비롯해서 지난 5년간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신건권(호서대 교수)교수가 감사패를 각각 수상했다.
아울러 한국전산회계학회의 최우수발표논문상으로 류장열(구미대 교수), 우수발표논문상 로영영(신라대 석사과정), 박재용(신라대 교수) 그리고 장진형(대구대 교수)가 수상하였다. 그리고 한국경영실무학회의 우수학술상으로 김진영(초이스경영기술컨설팅 대표), 이승호(애민경영컨설팅 대표)가 수상하였다.
최우수발표논문상(류장열 구미대 교수)과 우수발표논문상(로영영 신라대 석사과정)
시상식에 이어 「학술지편집에 따른 연구윤리 규정」에 대한 정철호 교수(목원대)의 연구윤리교육이 있었다. 또한 학술 세션은 총 4개 분과로 구성되었다.
분과별 세션발표
1분과 세션에서는 「학술지편집에 따른 연구윤리 규정」의 주제로 학술위원회 편집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정철호 교수(목원대) 연구윤리 교육이 진행됐다.
2분과 세션에서는 회계실무혁신의 분과로서 「해외구매대행이 사용자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 주제로 로영영(신라대학교 석사과정), 박재용(신라대학교 교수), 「법인과 개인의 부동산 양도소득 과제에 관한 연구」 의 주제로 류장열 (구미대 교수), 「특별징수 지방소득세 부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윤재웅(동의대학교 박사과정), 박상봉(동의대학교 교수)의 주제로 연구논문발표가 진행됐다.
3분과 세션에서는 경영혁신전략의 분과로서 「㈜마린이노베이션 사업화 기획 컨설팅 사례연구」의 주제로 김진영(초이스경영기술컨설팅 대표)과 「재무제표분석을 통한 경영진단 수행 사례분석」의 주제로 이승호(애민경영컨설팅 대표), 「아파트 선거관리실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의 주제로 장진형(대구대학교 교수) 연구논문발표가 진행됐다.
4분과 세션에서는 정보화 경영실무의 분과로서 「모바일 러닝 콘텐츠와 모바일 DRM 기술들 간의 상호연동을 위한 호환성 지원방법에 관한 연구」의 주제로정명균(부경대학교 교수), 박경희(한국해양대학교 교수), 빈기철(동의대학교 교수)과「울산광역시 관광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의 주제로 이초양(신라대학교 박사과정), 박재용(신라대학교 교수), 「골프장 이용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의 주제로 문선배(동의대학교 박사과정)의 발표가 있었다.
2020 한국전산회계학회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 비대면 온라인 개최
이번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에서는 COVID-19 이후 우리나라 전산회계와 경영실무 분야의 이슈와 향후 전개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여러 교수들과 경영(기술)지도사, 세무사를 비롯한 경영실무전문가들이 직접 참가, 발표·토론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제4차산업 혁명시대로 이어지는 회계전산화와 경영실무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에 대한 의견 수렴을 하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박재용 회장은 말했다.
특히, 박재용 회장(한국전산회계학회)은 우리 사회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이전부터 이미 4차산업의 혁명으로 회계전산화 및 기업경영의 지식정보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코로나 이후에는 우리사회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될 것 이라는 예측을 하였다. 그리고 금번에 발표된 10편의 경영실무와 전산 및 회계에 관한 논문은 총 4개의 세션으로 준비되어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2020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 행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송영렬, 정철호 공동학술조직위원장과 양 학회 사무국의 박경희 교수, 신대복 대표님, 촬영 및 보도에 길대호 대외홍보위원장 등 여러 운영위원과 조언을 해주신 류장열 고문님, 장진형 고문님, 성백춘 고문님 등을 포함하여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학술발표대회를 위하여 협찬해 주신 (사)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김오연 회장님, (사)부산벤처기업협회 김병국 협회장님께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처음 행하는 사이버 학술발표대회라 참가자 여러분들도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된다면서 다소 진행상 기술적인 부분에서 매끄럽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인사를 하였다. 또한, 사이버 추계공동학술발표대회 행사본부로 박재용 회장이 오랫동안 근무해온 부산 신라대학교에서 제공했으며, 특히 학회 상임이사인 부경대 정명균 교수님께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위험에 대한 부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흔쾌히 전체 학술발표대회에서 Zoom 프로그램의 운영기술팀으로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것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국전산회계학회(회장 박재용)는 처음 시행하는 언택트시대 사이버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면서 많은 혼란과 어려움이 있겠지만 본격적인 온라인시대의 새로운 개막과 큰 변화를 예고했다.
키워드#한국전산회계학회 #AI시대의 제4차산업혁명 시대의 경영.회계 혁신전략 #한국경영실무학회
출처 : 학부모뉴스24(http://www.sptnew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