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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의례佛家儀禮5-불공(佛供) 십념, 천수경,천수경- 한글(효천 역),삼보통청(三寶通請),사시마지(巳時摩旨),중단헌공-신중단,영가단靈駕壇)(https://blog.naver.com/om3000/222921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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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불공(佛供)
십념(十念)
천수경(千手經)
천수경(千手經) - 한글(효천 역)
삼보통청(三寶通請)-사시마지(巳時摩旨)
중단헌공(中壇獻供)-신중단
영가단(靈駕壇)
四. 불공(佛供)
불공은 불보살님 전에 공경하는 마음으로 공양을 올리고 예배나 기도를 하는 의식을 말합니다.
공양물은 예로부터 향(香), 등(燈), 차(茶), 과일(果), 쌀(米), 꽃(花) 등을 올리며, 이를 육 공양 또는 육법 공양이라 한다.
현대에 와서는 육법 공양 외에 경전 보시의 법 공양 또는 화폐나 사찰에 필요한 물건을 올리기도 합니다.
불공은 기도자의 필요에 따라 매일 아침 9시부터 11시 사이에 올리는 사시마지(巳時摩旨)를 비롯하여, 관음재일, 지장재일, 신중기도 등 특정일, 혹은 특정기간, 정기적으로 항상 가장 가까이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식이며 또한 기도․법회 등 불교 의식 전반이 불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불보살님 전에 불공을 드리는데 여러 가지 경우가 있으며, 불공의 공덕은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로, 마장과 재앙이 소멸되고, 모든 괴로움과 어려움을 벗어나고자 불공을 올립니다.
둘째로, 여러 가지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졌을 때, 불보살님에게 감사하고 기쁜 마음으로 불공을 올립니다.
셋째로, 항상 부처님의 커다란 위신력과 대자대비를 존경하고, 자기 자신의 성찰을 위하고, 무량한 복덕으로 나와 남이 모두 함께 영원한 행복과 이상을 위해 공양을 올립니다.
공양의 근본은 정성이 깃들어 있어야 합니다.
공양물은 청정하고 후덕하여야 합니다.
공양물을 담는 그릇도 깨끗이 하고 공양을 올릴 때 두 손으로 받쳐서 이마 위로 올리고 정중하고 조심스레 올립니다.
절에서는 일반적이며 보편적으로 대웅전에서 사시(巳時;9시-11시)에 마지(摩旨)를 올리며, 불법승(佛法僧) 삼보(三寶)를 청(請)하여 불공을 올립니다.
이를 사시마지, 사시불공, 삼보통청불공이라 불리워집니다.
십념(十念)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淸淨法身 毘盧遮那佛 圓滿報身 盧舍那佛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구품도사 아미타불
千百億化身 釋迦牟尼佛 九品導師 阿彌陀佛
당래하생 미륵존불 시방삼세 일체제불
當來下生 彌勒尊佛 十方三世 一切諸佛
시방삼세 일체존법 대지문수 사리보살
十方三世 一切尊法 大智文殊 舍利菩薩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大願本尊地藏菩薩 諸尊菩薩摩訶薩
마하반야바라밀
摩訶般若波羅密
천수경(千手經)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三寶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千手千眼 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
계청
啓請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稽首觀音大悲主 願力弘深相好身 千臂莊嚴普護持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千眼光明遍觀照 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天龍衆聖同慈護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百千三昧頓熏修 受持身是光明幢 受持心是神通藏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洗滌塵勞願濟海 超證菩提方便門 我今稱誦誓歸依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所願從心悉圓滿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願我速道一切衆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願我早得越苦海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定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願我速會無爲舍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刀山 刀山自催折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사방찬四方讚 >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 도량찬道場讚 >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 참회게懺悔偈 >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嗔痴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 참제업장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寶光王火炎照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一切香火自在力王佛 白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振威德佛 金剛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無盡香勝王佛 獅子月佛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歡喜莊嚴珠王佛 帝寶幢摩尼勝光佛
< 십악참회(十惡懺悔) >
살생중죄 금일참회 투도중죄 금일참회
殺生重罪 今日懺悔 偸盜重罪 今日懺悔
사음중죄 금일참회 망어중죄 금일참회
邪淫重罪 今日懺悔 妄語重罪 今日懺悔
기어중죄 금일참회 양설중죄 금일참회
綺語重罪 今日懺悔 兩舌重罪 今日懺悔
악구중죄 금일참회 탐애중죄 금일참회
惡口重罪 今日懺悔 貪愛重罪 今日懺悔
진에중죄 금일참회 치암중죄 금일참회
瞋恚重罪 今日懺悔 痴暗重罪 今日懺悔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百劫積集罪 一念頓蕩盡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時罪亦亡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罪亡心滅兩俱空 是卽名爲眞懺悔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准提功德聚 寂靜心常誦 一切諸大難 無能侵是人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天上及人間 受福如佛等 遇此如意珠 定獲無等等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南無 七俱胝佛母 大准提菩薩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호신진언護身眞言 『옴 치림』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眞言
『옴 마니 반메 훔』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나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我今持誦大准提 卽發菩提廣大願 願我定慧速圓明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업 원공중생성불도
願我功德皆成就 願我勝福遍莊業 願共衆生成佛道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代發願文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願我永離三惡道 願我速斷貪瞋痴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願我常聞佛法僧 願我勤修戒定慧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願我恒隨諸佛學 願我不退菩提心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願我決定生安養 願我速見阿彌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分身遍塵刹 願我光度諸衆生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衆生無邊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法門無量誓願學 佛道無上誓願成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발원이 귀명례삼보 發願已 歸命禮三寶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불공시 네가지 진언>
정삼업진언 淨三業眞言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개단진언 開壇眞言
『옴 바아라 놔라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건단진언 建壇眞言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羅字色鮮白 空點以嚴之 如彼髻明珠 置之於頂上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眞言同法界 無量衆罪除 一切觸穢處 當加此字門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 천수경(千手經) - 한글-효천 역 >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三寶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개경게(開經偈)
위없이 깊고깊은 미묘하온 부처님법
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기가 어렵도다
제가이제 부처님법 듣고보고 지니오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게되기 원합니다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옴 아라남 아라다』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대다라니
千手千眼 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碍大悲心 大陀羅尼
계청
啓請
관음보살 대비주께 머리숙여 절합니다
자비원력 넓고깊은 상호모습 갖추시고
일천팔로 장엄하며 보호하고 수지하며
일천눈의 광명으로 온갖세상 비추시며
진실하신 말씀중에 비밀한뜻 베푸시고
위함없는 이내마음 자비마음 일으키며
저희들의 온갖소원 어서빨리 이루옵고
모든죄업 영원히 소멸시켜 주시옵고
천용팔부 성중님들 자비로서 보살피고
백천삼매 수행하여 한순간에 깨쳐지며
대다라니 가진몸은 광명스런 깃발되고
대다라니 지닌마음 신통함이 간직되며
세상티끌 씻어내고 생사고해 어서건너
깨달음의 방편문을 빨리얻게 하사이다
제가이제 다라니를 칭송하며 귀의하니
모든소원 마음따라 원만성취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일체법을 어서빨리 알아지기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지혜눈을 어서빨리 얻어지기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일체중생 어서빨리 제도하기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좋은방편 어서빨리 얻어지기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지혜배에 어서빨리 오르기를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고통바다 어서빨리 건너지기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계정도를 어서빨리 얻어지기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원적산에 어서빨리 오르기를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무위법을 어서빨리 만나기를 원합니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니다
법성신을 어서빨리 이뤄지기 원합니다
제가만약 칼산지옥 향해가며
칼산지옥 스스로 무너지고
제가만약 화탕지옥 향해가며
화탕지옥 스스로 소멸되고
제가만약 다른지옥 향해가며
모든지옥 스스로 말라지고
제가만약 아귀세계 향해가며
아귀들은 스스로 배부르고
제가만약 수라세계 향해가며
악한마음 스스로 굴복하고
제가만약 축생세계 향해가며
지혜로움 스스로 얻어지고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南無本師阿彌陀佛)』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사방찬(四方讚)>
동방향해 물뿌리니 청정도량 이루었고
남방향해 물뿌리니 마음청량 얻었으며
서방향해 물뿌리니 불국정토 이루었고
북방향해 물뿌리니 안락함은 영원하네
<도량찬(道場讚)>
온도량은 청정하여 티끌하나 없사오니
삼보님과 천용팔부 이도량에 내리소서
제가이제 묘한진언 받아지녀 외우오니
대자비를 베푸시어 보살피길 원합니다
<참회게(懺悔偈)>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 지었음은
무시이래 탐진치로 인연하여 생기었고
몸과말과 뜻에따라 거침없이 지었기에
제가이제 남김없이 모두참회 하옵니다
< 참제업장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寶光王火炎照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一切香火自在力王佛 白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振威德佛 金剛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無盡香勝王佛 獅子月佛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歡喜莊嚴珠王佛 帝寶幢摩尼勝光佛
<십악참회(十惡懺悔)>
산목숨을 죽인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남의것을 훔친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삿된음행 범한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거짓말을 행한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꾸민말을 행한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이간질을 행한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나쁜욕설 행한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욕심으로 지은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성냄으로 지은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어리석어 지은중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백겁천겁 쌓인죄업 한생각에 없어져서
마른풀을 불태운듯 남김없이 사라지네
성품없는 온갖죄업 마음따라 일어나고
마음만약 사라지면 죄업또한 달아나고
죄와마음 달아나면 둘이함께 없어지네
이것을 이름하여 진참회라 하느니라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 모지사다야 사바하』
준제진언 크신공덕 일념으로 독송하면
일체모든 어려움도 침노하지 못하리라
하늘이나 사람이나 부처님복 받게되며
여의주를 얻은이는 큰깨달음 이루리라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南無七俱胝佛母大准提菩薩)』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호신진언(護身眞言) 『옴 치림』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옴 마니 받메 훔』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제가이제 준제진언 수지독송 하옵니다
보리마음 일으키고 넓고큰원 세웁니다
선정지혜 원만하고 밝아지기 원합니다
모든공덕 일체모두 성취되기 원합니다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길 원합니다
일체중생 모두함께 성불도를 원합니다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삼악도는 영원토록 떠나지기 원합니다
탐진치는 어서빨리 끊어지기 원합니다
불법승의 항상하신 가르침을 원합니다
계정혜를 부지런히 수행하기 원합니다
부처님을 모시고서 배우기를 원합니다
보리마음 물러나지 않게되길 원합니다
극락세계 틀림없이 태어나기 원합니다
아미타불 어서빨리 친견하기 원합니다
온법계에 나의분신 나투기를 원합니다
모든중생 남김없이 제도하기 원합니다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가없는 중생을 제도하기 서원합니다
끝없는 번뇌가 끊어지기 서원합니다
한없는 법문을 배우기를 서원합니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기를 서원합니다
자성으로 중생제도를 서원합니다
자성으로 번뇌끊기를 서원합니다
자성으로 법문배우기 서원합니다
자성으로 불도이루기 서원합니다
발원이 귀명례삼보(發願已歸命禮三寶)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불공시 네가지 진언>
정삼업진언 淨三業眞言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
개단진언 開壇眞言
『옴 바아라 놔라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건단진언 建壇眞言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羅字色鮮白 空點以嚴之 如彼髻明珠 置之於頂上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眞言同法界 無量衆罪除 一切觸穢處 當加此字門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삼보통청(三寶通請)
거불(擧佛)
나무 불타부중 광림법회
南無 佛陀部衆 光臨法會
나무 달마부중 광림법회
南無 達摩部衆 光臨法會
나무 승가부중 광림법회
南無 僧家部衆 光臨法會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불보살께서 공양을 받아주실 것을 간청한 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불공을 드리게 된 이유를 밝히는 곳)
앙유 삼보대성자 종진정계 흥대비운 비신현신 포신운어
仰惟 三寶大聖者 從眞淨界 興大悲雲 非身現身 布身雲於
삼천세계 무법설법 쇄법우어팔만진로 개종종방편지문 도
三千世界 無法說法 灑法雨於八萬塵勞 開種種方便之門 導
망망사계지중 유구개수 여공곡지전성 무원부종 약징담지
茫茫沙界之衆 有求皆遂 如空谷之傳聲 無願不從 若澄潭之
인월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사찰 주소 및
印月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 寺刹 住所 및
명칭)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 ) 불공발
名稱 )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至精誠 ( ) 佛供發
원재자 ( 주소 ) ( )보체
願齋者 ( 住所 ) ( ) 保體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설명향이예청 정옥립이수재
薰懃作法 仰祈妙援者 右伏以 爇茗香以禮請 呈玉粒而修齋
재체수미 건성가민 기회자감 곡조미성 근병일심
齋體雖微 虔誠可愍 冀回慈鑑 曲照微性 謹秉一心
선진간(삼, 단)청
先陳懇(三, 單)請
우러러 생각하옵니다.
삼보 자존께옵서는 진여의 청정법계로부터 자비의 구 름으로 피어 나셨습니다. 몸이 아닌 몸을 나투시어 그 몸으로 구름같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설한 법이 없음에도 법을 설하시어, 그 법의 비로 팔만의 모든 번뇌를 남김없이 씻어내고 있습니다.
갖가지 방편의 문을 열어 망망한 사바세계의 중생을 인도하시어, 구하고자 하는 것은 모두 이루어지게 하 시니, 마치 깊은 골짝기의 메아리 같이 감응하시고, 원 하는 일 모두 성취시켜 주심은 마치 맑은 못에 비친 달 같습니다.
그러하옵기에 사바세계 남섬부주 (사찰 주소 및 명칭) 청정수월도량에서 저희의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지극 정성으로 불공올리옵니다.
( )불공발원재자 (주소, 성명)보체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모든 동참불자들은 삼가 오늘 정성껏 법연을 마련하고 청정한 공양구와 정재(淨財)를 다함없이 자 비로우신 삼보전에 올리옵니다.
정성을 다하여 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신묘한 가피를 바라는 저희들은 감로차와 향을 사루며, 예를 다하여 청하옵니다. 귀한 백미와 공양구로 공양을 올리오니, 올리는 공양구는 많지 않사오나 그 정성 간절하오니 소원이 성취되도록 자비로써 보살펴 주시기를 일심으 로 비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삼보자존께서 이 법회에 강림하심을 일심으로 간절하게 청원하옵니다.
청사(請詞;소청의 대상을 밝힘)
나무 일심봉청 이대자비 이위체고 구호중생 이위자량 어
南無 一心奉請 以大慈悲 而爲體故 救護衆生 以爲資粮 於
제병고 위작양의 어실도자 시기정로 어암야중 위작광명
諸病苦 爲作良醫 於失道者 示其正路 於闇夜中 爲作光明
어빈궁자 영득복장 평등요익 일체중생 청정법신 비로자
於貧窮者 永得伏藏 平等饒益 一切衆生 淸淨法身 毘盧遮
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서방교
那佛 圓滿報身 盧舍那佛 千百億化身 釋迦牟尼佛 西方敎
주 아미타불 당래교주 미륵존불 시방상주 진여불보 일승
主 阿彌陀佛 當來敎主 彌勒尊佛 十方常住 眞如佛寶 一乘
원교 대화엄교 대승실교 묘법화경 삼처전심 격외선전 시
圓敎 大華嚴敎 大乘實敎 妙法華經 三處傳心 格外禪詮 十
방상주 심심법보 대지문수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
方常住 甚深法寶 大智文殊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
보살 대원지장보살 전불심등 가섭존자 유통교해 아난존
菩薩 大願地藏菩薩 傳佛心燈 迦葉尊者 流通敎海 阿難尊
자 시방상주 청정승보 여시삼보 무량무변 일일주변 일
者 十方常住 淸淨僧寶 如是三寶 無量無邊 一一周徧 一
일진찰 유원자비 연민유정 강림도량 수차공양
一塵刹 唯願慈悲 憐愍有情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일심봉청
대자비로 본체삼아 재물과 양식으로
중생들을 구원하고 보호하며 병들은
사람에겐 어진의사 되시옵고 길을잃고
헤매는 사람에겐 바른길로 인도하며
어둔밤은 광명으로 비추시고 빈궁한
사람에겐 무량보배 얻게하며 일체중생
고루고루 풍요롭고 이익되게 하옵소서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서방교주 아미타불
당래교주 미륵존불 시방상주 진여불보 일승원교
대화엄교 대승실교 묘법화경 삼처전심 격외선전
시방상주 심심법보 대지문수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지장보살 전불심등 가섭존자
유통교해 아난존자 시방상주 청정승보
이와같이 삼보님은 한량없고 끝없으며
일체세계 두루하고 티끌세계 두루하니
일심정성 원하오니 자비로운 삼보시여
중생들을 연민하여 이도량에 강림하여
저희들의 정성어린 이공양을 받으소서
『향화청』(香華請;꽃과 향으로 청하는 대목, 부처님 생전시에는 향
을 태우거나 뿌리고 꽃을 뿌리거나 꽃다발 증정)
가영(歌詠;부처님 찬탄 노래)
불신보변시방중 삼세여래일체동
佛身普徧十方中 三世如來一切同
광대원운항부진 왕양각해묘난궁
廣大願雲恒不盡 汪洋覺海渺難窮
(고아게故我偈) 고아일심 귀명정례(반절;故我一心 歸命頂禮)
부처님몸 시방세계 두루두루 충만하고
과거현재 미래삼세 모든여래 한몸이며
넓고크신 서원들은 구름같이 다함없고
깨달음은 넓고넓어 헤아리기 어려웁네
고아일심 귀명정례 (저희들은 일심으로 귀명정례 하옵니다.)
헌좌진언(獻座眞言;모셔온 분들이 앉을 자리를 제공하는 진언)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미묘하온 보리자리 수승한장엄
삼세제불 이에앉아 성불하였고
저희들의 헌좌또한 이같사오니
일체중생 모두성불 하여지이다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마지종>
(욕건만다라선송欲建蔓拏羅先誦) <권공(勸供)으로서 강림하신
불보살님께 공양을 권하는 순서>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공양게(供養偈;공양을 올리면서 외우는 게송)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供養十方調御師 演揚淸淨微妙法 三乘四果解脫僧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시방세계 부처님과 청정하온 미묘법과
삼승사과 해탈이룬 제성현께 공양올립니다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다게(茶揭;차를 올린 경우 외우는 게송)
금장감로다 봉헌삼보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三寶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제가지금 감로차를 삼보전에 올리오니
공경하며 정성스런 이내마음 살피소서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진언으로 공양을 권하는 대목)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향기로운 공양구를 마련하여 올립니다
공양이 두루두루 원만하기 바랍니다
마땅히 미묘하온 가지변화 의지하니
삼보님의 가지력을 베풀기를 바랍니다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자재하신 신통력으로 불․보살의 구미에 알맞는 음식으로 변화는 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감로수를 공양하는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한결같은 마음으로 공양하는 진언)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음식이 진리의 젖으로 변해 공급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공양하는 마음을 일으키게 하는 진언)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원하오니 향기로운 이공양이 온법계에 두루하고
다함없고 바다같은 삼보님께 널리공양 올립니다
자비로써 공양구를 받으시고 선근공덕 증장되며
불법따라 살아가며 부처님의 은혜로움 갚으리라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공양칠정례(供養七頂禮)
지심정례공양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至心頂禮供養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磨耶衆
지심정례공양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至心頂禮供養 大智文殊 舍利菩薩 大行普賢菩薩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
大悲觀世音菩薩 大願本尊 地藏菩薩 摩詞薩
지심정례공양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至心頂禮供養 靈山當時 受佛咐囑 十代弟子 十六聖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아라한
五百聖 獨修聖 乃至 千二百諸大阿羅漢
무량자비성중
無量慈悲聖衆
지심정례공양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至心頂禮供養 西乾東晋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大祖師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唯願 無盡三寶 大慈大悲 受此供養 冥熏加被力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願共法界 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공양의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수중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刹塵心念可數知 大海水中可飮盡 虛空可量風可繫
무능진설불공덕 고아일심귀명정례
無能盡說佛功德 故我一心歸命頂禮
정근(精勤)
<석가모니 정근>
1.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南無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2.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南無 靈山不滅 鶴樹双存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귀명정례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子 故我一心歸命頂禮
<관음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南無 普門示現 願力弘深 大慈大悲 救苦救難
관세음보살---
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늑게 사바하』
觀世音菩薩 滅業障眞言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귀명정례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故我一心歸命頂禮
<지장 정근>
나무 남방화주 대원본존 서구중생 지장보살---
南無 南方化主 大願本尊 西求衆生 地藏菩薩---
지장보살 멸정업진언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地藏菩薩 滅定業眞言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
地藏大聖威神力 恒河沙劫說難盡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귀명정례
見聞瞻禮一念間 利益人天無量事 故我一心歸命頂禮
축원(祝願; 재자의 소망을 기원해 주는 곳) - 합장하고 범음으로 점잖게 함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仰告 十方三世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不捨慈悲 許垂朗鑑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금차 지극지정성(내지) 우순풍조 만민함락 천하태평
今次 至極之精誠(乃至) 雨順風調 萬民含樂 天下泰平
국운융창 남북화합 세계평화 불일증휘 법륜상전 불법
國運隆昌 南北和合 世界平和 佛日增煇 法輪常轉 佛法
충만어법계
充滿於法界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거주 ) ( )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 住所 居住 ) ( ) 保體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각기 일체재화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各其 一切災禍
일체마장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一切摩障 永爲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萬事亨通之大願
각기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해지
各其心中所求 如意圓滿 日日有 千祥之慶 時時無 百害之
재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호지묘력 수산고흘
災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護之妙力 壽山高屹
복해왕양지대원
福海汪洋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차지극지정성 공양(불공)발원재자 각각등
再告祝 願我今此至極至精誠 供養(佛供)發願齋者 各各等
보체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이차인연공덕
保體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以此因緣功德
일체재화 일체마장 일체고난 영위소멸 각기 동서사방
一切災禍 一切摩障 一切苦難 永爲消滅 各其 東西四方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出入諸處 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三災八難
사백사병 일시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四百四病 一時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부귀영화 각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富貴榮華 各
기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대(발)원
其心中所求 所望所願 萬事如意 圓滿亨通之大(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억원 금일 (00)불공(기도) 발원재자(주소) 00생 000
抑願 今日 (00)佛供(祈禱) 發願齋者(住所) 00生 000
보체(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保體(同參齋者 各各等 保體)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일체병고액난등 영위소멸.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一切病苦厄亂等 永爲消滅.
사업자 사업번창, 상업자 문전성시 재수대통. 학업자
事業者 事業繁昌, 商業者 門前成市 財數大通. 學業者
지혜총명 학업성취. 시험자 무장무애 획득무량대지혜
智慧聰明 學業成就. 試驗者 無障無碍 獲得無量大智慧
무난시험합격성취. 입시자 무장무애 입시합격성취.
無難試驗合格成就. 入試者 無障無碍 入試合格成就.
직무자 수분성취 진급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병고자
職務者 守分成就 進級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病苦者
즉득쾌차. 단명자 수명장수. 미혼자 속득귀인상봉
卽得快差. 短命者 壽命長壽. 未婚者 速得貴人相逢
혼인성취. 무자녀 속득자녀. 외유자 심신강건 안과태평.
婚姻成就. 無子女 速得子女. 外遊者 心身强健 安過太平.
농업자 우순풍조 오곡풍성. 매매자 속득매매성취. 박복자
農業者 雨順風調 五穀豊盛. 賣買者 速得賣買成就. 薄福者
복덕구족 빈궁자 영득복장, 기도자 기도원만성취. 천도자
福德具足 貧窮者 永得福長, 祈禱者 祈禱圓滿成就. 遷度者
극락왕생. 운전자 무사고안전운행 심무일체 탐연미혹
極樂往生. 運轉者 無事故安全運行 心無一切 貪戀迷惑
신무일체 병고액난 제악장난등 영위소멸 각기 무장무애
身無一體 病苦厄難 諸惡障難等 永爲消滅 各其 無障無碍
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원만 소원성취지대발원
心中所求 所望所願 萬事如意圓滿 所願成就之大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동참재자 각각등 복위 각 상서선망부모 조고조비 다생사
同參齋者 各各等 伏爲 各 上逝先亡父母 祖考祖妣 多生師
존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 원근친척 친지
尊 累代宗親 弟兄叔伯 姉妹姪孫 一切眷屬 遠近親族 親知
등 인연있는 유주무주 각열위열명영가
等 因緣있는 有主無主 各列位列名靈駕
이차인연공덕 왕생극락세계 상품상생지대원
以此因緣功德 往生極樂世界 上品上生之大願
00사 최초창건이래 지어중건중수 조불조탑 화주시주
00寺 最初創建以來 至於重建重修 造佛造塔 化主施主
도감별좌 불전내외 일용범제집물 대소결연 등 각열위열
都監別座 佛前內外 日用凡諸汁物 大小結緣 等 各列位列
명영가
名靈駕
억원 00사 도량내외등 동상동하 유주무주 침혼체백 일체
抑願 00寺 道場內外等 洞上洞下 有主無主 沈魂滯魄 一切
애고혼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哀孤魂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내지 철위산간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영등
乃至 鐵圍山間 五無間獄 一日一夜 萬死萬生 受苦含靈等
중 각열위영가 겸급법계 보여군생 사생칠취 삼도팔난
中 各列位靈駕 兼及法界 普與群生 四生七趣 三途八難
사은삼유 일체유정무정 함영등중 각열위열명영가
四恩三有 一切有情無情 含靈等中 各列位列名靈駕
이차인연공덕 염불풍송공덕 각열위열명영가 서방정토
以此因緣功德 念佛諷誦功德 各列位列名靈駕 西方淨土
친견미타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획몽제불
親見彌陀 咸脫三界之苦惱 超生九品之樂邦 獲蒙諸佛
감로관정 반야낭지 활연개오.
甘露灌頂 般若朗智 豁然開悟.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세계 상품상생지발원
願往生 願往生 往生極樂世界 上品上生之發願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密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 천도재薦度齋, 제사祭祀인 경우 >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仰告 十方三世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不捨慈悲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許垂朗鑑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금일지극지정성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今日至極至精誠
제당 000재(천도재, 사십구일)지신 천령(혼)재자
第當 000齋(薦度齋, 四十九日) 之辰 薦靈(魂)齋者
(기제사 및 누칠재 등 영반시에는 설향단전 봉청재자라 함)
(年年忌祭祀 및 累七齋 등 靈飯시에는 設香檀前 奉請齋者라 함)
(주소 거주) 행효자( )복위 소천 엄부(자모)
(住所 居住) 行孝子( ) 伏爲(記付) 所薦 嚴父 (慈母)
( )후인(유인) ( ) 영가
( )後人(孺人) ( ) 靈駕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애민섭수지묘력 부답명로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哀愍攝受之妙力 不踏冥路
왕생극락지대원
往生極樂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일 지의건성 천령재자 ( ) 복위
再告祝 願我今日 至意虔誠 薦靈齋者 ( ) 伏爲
소천 ( )영가 이차인연공덕 부답명로 왕생극락지대원
所薦 ( ) 靈駕 以此因緣功德 不踏冥路 往生極樂之大願
억원 당영복위 상세선망 사존부모 누세종친 제형숙백
抑願 當靈伏爲 上世先亡 師尊父母 累世宗親 諸兄叔伯
자매질손 원근친족 일체권속등 각열위열명영가
姉妹姪孫 遠近親族 一切眷屬等 各列位列名靈駕
억원 차사 최초창건이래 지어중건중수 화주시주 도감별
抑願 此寺 最初創建以來 至於重建重修 化主施主 都監別
좌 불전내외 일용범제집물 대소결연등 각열위열명영가
座 佛前內外 日用凡諸汁物 大小結緣等 各列位列名靈駕
억원 도량내외등 동상동하 유주무주 침혼체백 일체유주
抑願 道場內外等 洞上洞下 有主無主 沈魂滯魄 一切有主
무주애혼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無主哀魂諸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억원 차오대주육대양 위국절사 충의장졸 기한동뇌 구종
抑願 此五大洲六大洋 爲國節死 忠義將卒 飢寒凍餒 九種
횡사 형헌이종 산난이사 일체애혼등중 내지철위산간
橫死 刑憲而終 産難而死 一切哀魂等中 乃至鐵圍山間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령등중 각열위열명영가
五無間獄 一日一夜 萬死萬生 受苦含靈等中 各列位列名靈駕
겸급법계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일체유식 함영등
兼及法界 四生七趣 三途八難 四恩三有 一切有識 含靈等
중 각열위열명영가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中 各列位列名靈駕 咸脫三界之苦惱 超生九品之樂邦
획몽제불 감로관정 반야낭지 활연개오(반절)
獲蒙諸佛 甘露灌頂 般若朗智 豁然開悟(반절)
억원 금일지극지정성재자 (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抑願 今日至極至精誠齋者 ( ) 保體 時會大衆 靑信士
청신녀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靑信女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각기 일체재화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各其 一切災禍
일체마장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一切摩障 永爲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萬事亨通之大願
각기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해지
各其心中所求 如意圓滿 日日有 千祥之慶 時時無 百害之
재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호지묘력 수산고흘
災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護之妙力 壽山高屹
복해왕양지대원
福海汪洋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차지극지정성 공양(불공)발원재자 각각등
再告祝 願我今此至極至精誠 供養(佛供)發願齋者 各各等
보체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이차인연공덕 일체재화
保體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以此因緣功德 一切災禍
일체마장 일체고난 영위소멸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一切摩障 一切苦難 永爲消滅 各其 東西四方 出入諸處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三災八難 四百四病 一時消滅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재수대통 사업번창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財數大通 事業繁昌
자손창성 무병장수 부귀영화 각기심중소구 소망소원
子孫昌盛 無病長壽 富貴榮華 各其心中所求 所望所願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발원
萬事如意 圓滿亨通之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일체병고액난등 영위소멸.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一切病苦厄亂等 永爲消滅.
사업자 사업번창, 상업자 문전성시 재수대통. 학업자
事業者 事業繁昌, 商業者 門前成市 財數大通. 學業者
지혜총명 학업성취. 시험자 무장무애 획득무량대지혜
智慧聰明 學業成就. 試驗者 無障無碍 獲得無量大智慧
무난시험 합격성취. 입시자 무장무애 입시합격성취.
無難試驗 合格成就. 入試者 無障無碍 入試合格成就.
직무자 수분성취 진급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병고자
職務者 守分成就 進級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病苦者
즉득쾌차. 단명자 수명장수. 외유자 심신강건 안과태평.
卽得快差. 短命者 壽命長壽. 外遊者 心身强健 安過太平.
농업자 우순풍조 오곡풍성. 매매자 속득매매성취. 박복자
農業者 雨順風調 五穀豊盛. 賣買者 速得賣買成就. 薄福者
복덕구족 빈궁자 영득복장, 기도자 기도원만성취. 천도자
福德具足 貧窮者 永得福長, 祈禱者 祈禱圓滿成就. 遷度者
극락왕생. 운전자 무사고 안전운행 심무일체 탐연미혹
極樂往生. 運轉者 無事故 安全運行 心無一切 貪戀迷惑
신무일체 병고액난 제악장난등 영위소멸 각기 무장무애
身無一體 病苦厄難 諸惡障難等 永爲消滅 各其 無障無碍
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원만 소원성취지대발원
心中所求 所望所願 萬事如意圓滿 所願成就之大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密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중단헌공(中壇獻供)-신중단
진공진언(眞供眞言) 『옴 살바반자 사바하』
다게茶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재건간심
以此淸淨香雲供 奉獻擁護聖衆前 鑑察齋者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청정하고 향기로운 공양받들어
옹호회상 성중전에 올리옵나니
저희들의 간절한뜻 살펴주소서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예참禮懺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상계 욕색제천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上界 欲色諸天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중계 팔부사왕중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中界 八部四王衆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하계 당처
至心頂禮供養 眞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下界 當處
일체 호법선신 영기등중
一切 護法善神 靈祇等衆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唯願 神衆慈悲 擁護道場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度衆生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불설소재길상 다라니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정 근(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화엄성중 화엄성중 ---
南無 佛法門中 不離守護 華嚴聖衆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고아일심귀명정례
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故我一心 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화엄회상 제대현성 첨수연민지지정
仰告 華嚴會上 諸大賢聖 僉垂憐愍之至情
각방신통지성력
各方神通之聖力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사찰 주소 및 명칭)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寺刹 住所 및 名稱)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至精誠
금월 금일 ( ) 신중헌공발원재자 ( 주소(거주지) )
今月 今日 ( ) 神衆獻供發願齋者 ( 住所(居住地) )
( ) 각각등 보체
( ) 各各等 保體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童男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 화엄성중 가호지묘력 신무일체병고
以此因緣功德 仰蒙 華嚴聖衆 加護之妙力 身無一切病苦
재악장난 탐연미혹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災惡障難 貪戀迷惑 永爲消滅 各其 四大强健
육근청정 악인원리 귀인상봉 가정평화 자손창성
六根淸淨 惡人遠離 貴人常逢 家庭平和 子孫昌盛
부귀영화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富貴榮華 萬事日日 如意圓滿 成就之發願
억원 각기 동서사방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抑願 各其 東西四方 出入諸處 常逢吉慶 不逢災害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체병고액난 일시소멸
官災口舌 三災八難 四百四病 一切病苦厄難 一時消滅
각기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
各其心中所求 如意圓滿 日日有 千祥之慶 時時無 百
해지재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
害之災 壽山高屹 福海汪洋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정성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再告祝 願我今此 至極精誠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參禪者 疑斷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주력자 업장소멸 병고자 즉득쾌차 빙의자 속득해탈
呪力者 業障消滅 病苦者 卽得快差 憑依者 速得解脫
단명자 수명장수 박복자 복덕구족 빈궁자 영득복장
短命者 壽命長壽 薄福者 福德具足 貧窮者 永得福長
사업자 사업번창, 상업자 문전성시 재수대통. 학업자
事業者 事業繁昌, 商業者 門前成市 財數大通. 學業者
학업성취 시험자 합격성취 무직자 즉득취업 직무자
學業成就 試驗者 合格成就 無職者 卽得就業 職務子
수분성취 진급성취 안전운행 재수대통 사업번창
隨分成就 進級成就 安全運行 財數大通 事業繁昌
부귀영화 각기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富貴榮華 各其 萬事如意圓滿亨通之大願
연후원 처세간 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초어피
然後願 處世間 如虛空 如蓮花 不着水 心淸淨超於彼
계수례무상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稽首禮無上尊 俱護吉祥 摩訶般若波羅密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空卽是色 受相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乃至 無意識界 無無名 亦無無名盡 乃至 無老死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고지
依般若波羅密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無等等呪是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帝揭帝 婆羅揭帝 婆羅僧揭帝 菩提 娑婆訶
영가단(靈駕壇)
광명진언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 훔』
법성게(法性偈)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常共和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是故行者還本際 巴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견미타 획몽마정수기별
願往生 願往生 往生極樂見彌陀 獲蒙摩頂授記莂
원왕생 원왕생 원재미타회중좌 수집향화상공양
願往生 願往生 願在彌陀會中坐 手執香華常供養
원왕생 원왕생 왕생화장연화계 자타일시성불도
願往生 願往生 往生華藏蓮花界 自他一時成佛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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