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바라보고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이렇게 된 것이 모두 나의 죄와 잘못된 실수인것 같아 하나님께 죄송스럽습니다. 가족에게도 그렇고, 아는 사람들에게도 그렇습니다. 하나님께 서운한 마음, 원망 같은 것도 없지는 않았지만, 그러나 돌이켜보면 모든게 나의 죄인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자복하는 것이지요. 자복(自服)이란 '저지른 죄를 자백하고 복종함'이라고 그 뜻을 네이버 사전에서 설명을 하는군요. 그렇지요.성령께서 깨우쳐주셔서 그 은혜로 나의 죄인 것을 하나님께 스스로 고백하게 된 것이니까요.
그리고 사전에 자복인란 뜻이 '복종함'의 의미를 포함한다고 했습니다. 그저 자신의 죄악만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를 받겠다고 하나님의 처벌에 복종하겠다는 의지가 곁들여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어떻게 믿고 처신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합당하게 살아야 한다는, 그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따르겠다는 신앙적인 결의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지요.
하나님을 모른채 떠나 살다가 하나님의 예정 하심과 부르심에 의하여 회심하게 되고, 하나님께 죄인임을 깨달아 알게 되어 회개하게 되고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 천국의 백성이 되었지만, 그래도 삶에서는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어긋나는 죄와 허물 가운데 살아왔지요.
그래서 하나님께서 내려주시는 복을 받지 못하고 그저 근근히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살아온 것입니다. 그러니 삶은 지지부진 그 자체였던 것이지요.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지키고 예수님의 성품처럼 늘 온유하고 겸손하게만 살았더라면 시편 1편 3절 끝 부분 말씀처럼, ' 그 행사가 다 형통'했을 텐데 말입니다. 그래서 1절 말씀처럼 '하나님의 복 있는 사람'이 되었을텐데 말이지요. 그렇게 살지를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후회하고 신세를 한탄하는 것은 그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는 것이지요.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자 명령이기 때문입니다.(데살로니가전서5:16-18).
다윗처럼 하나님께 자복해야지요. 다윗은 이렇게 자신의 잘못을 하나님께 고백했습니다. 잘한 행동이지요.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악을 사하셨나이다 (셀라)(시편32:5).
자기의 죄와 실수를 마음에 부담을 느끼는 즉시 하나님께 자복하게 되면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말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즉시 용서해 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긍휼하심의 은혜를 입게 되지요. 그 죄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성령을 통하여 도와 주십니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시는 보혜사이시니까요.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 친히 간구해주시기도 하십니다(로마서8:26).
자복하는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잠언28:13).
자복했으면 그 죄와 허물, 곧 잘못을 아주 버려야 하지요. 물론 쉽지는 않은 일이지만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그 진심을 알아주실 것이니까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자유함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어떤 죄악도, 어떤 실수도 꺼리거나 주저하지 말고, 깨닫는 즉시로 하나님 아버지께 자복하십시오. 그러면 마음에 자유함, 묶여 있는 삶에 자유함, 그리고 정신이나 육신에 질병으로 묶여있는 것들이 다 치유되는 자유함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내려주시는 용서하심의 은총이지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자신의 죄와 허물을 자복하고, 때로는 눈물로 통회하는, 죄의 아름다운 고백이 여러분에게 있으시기를 축복합니다.
참고로 영어 성경에는 죄에 대한 단어가 몇 가지로 나옵니다. 그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1. sin: (종교 도덕상의)죄. 죄악. (동사)죄를 짓다.
2. transgression: 위반, 범죄;(종교 도덕적인)죄.
3. iniquity(이니쿼티): 부당성, 부당한 것.
4. guilt(길트): 유죄(임). 죄과(罪科), 죄책감. (잘못된 일에 대한)책임.
*출처: 네이버 영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