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공의회
세계 공의회(世界公議會, 영어: ecumenical councils, 라틴어: Concilium Ecumenicum)또는 보편공의회는 교리와 의식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고 규정하기 위하여 보편교회(공교회) “전체 교회”[1]의 지역별 대표 신학자와 성직자들을 소집하여 진행하는 기독교의 종교회의이다. 기독교의 동방기독교, 서방기독교의 교파들에서 두루 받아들이는 세계 공의회는 처음 일곱 개의 회의이다[2]. 교리적 측면에서는 동방 정교회와 개신교회가 충실하게 따른다. 천주교회는 12세기 이후의 서방 공의회의 교리를 우선하므로 일부 보편공의회 교리를 거부하거나 수정하였다.
세계 공의회의 역사[편집]
실상 첫 세계 공의회라고 할 만한 것은 신약성서 사도행전 15장에 기록된 예루살렘 사도회의(공의회)로, 유다교 전통을 강조하는 유다-그리스도인(유다계 그리스도인)과 이방-그리스도인(이방계 그리스도인) 사이에 논쟁이 벌어져 이방인에게 유다인의 전통을 지킬 것을 요구할 것인가를 논하였다. 그러나 이 공의회는 ‘공의회’라고 선언하고 모인 것이 아닌 까닭에 통상 공의회 횟수 기록에서 제외되고 있다.
그 뒤 2세기, 3세기의 박해시대에도 지역별로 감독/주교들이 모여서 사목문제를 협의하였는데, 이런 회의를 지역 공의회(Concilium provinciale, 혹은 regionale)라 하였고, 이러한 회의는 인근지역 교회 상호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교리상의 일치를 보존하며 같은 신앙을 선포하는 통상적인 방법이었다.
콘스탄티누스 1세에 의하여 교회가 자유와 평화를 누리게 되고 차츰 로마제국 전역에 교회가 확장되고 신학(神學)이 성립 발전하는 과정에서 많은 이단설(異端設)이 생겨 교리 논쟁이 심하게 되자 교회의 문제가 제국의 문제로 나타났고, 동로마제국 황제들은 국가의 평화와 교회의 안정을 바라면서 여러 번 공의회(Concilium oecumenicum)를 소집하였다.
제1차 공의회에서 제8차 공의회까지는 주로 동로마 황제가 소집하고, 황제의 보호 하에 제국의 동방지역인 니케아, 콘스탄티노폴리스, 에페소, 칼케돈 등지에서 개최되었다. 고대 교회의 신학 논쟁은 주로 동로마제국의 지역인 동방에서 일어났고, 콘스탄티노폴리스와 예루살렘, 안디오키아, 알렉산드리아 교회의 동방 지역 주교들이 참석했고, 서방 지역에서는 로마 교회의 주교들이 참석하였다. 당시는 보편교회 전통을 따라 동방과 서방 교회를 구분하지도 않았으므로, 각 지역의 주교들이 모인 회의였을 뿐이었다. 현재시각에서 보면 동방교회의 참석자가 대부분이며 서방교회의 참석자 소수인 회의로 볼 수 있다.
공의회가 거듭되면서 이단설이 단죄되고 정통 교리가 선포되었으나, 차츰 지역별 언어와 문화적 차이가 발생되었다. 5개 지역 중 교회의 언어로 신약성경 언어인 코이네 그리스어를 사용한 콘스탄티노폴리스,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교회와 라틴어를 사용한 로마교회[3]에서 언어적 차이가 나타났고, 지역별 관습의 차이도 대두되었다. 결정적으로 정치적인 여건과 결부되어 신앙의 일치에도 불구하고 많은 문제에서 견해 차이를 드러냈으며 대립이 커졌다.
역대 세계 공의회[편집]첫 일곱 공의회[편집]
제1차 니케아 공의회(325년)로부터 제2차 니케아 공의회(787년)에 이르는 기간을 종종 "일곱 공의회 기간"이라고 부른다. 이들은 동로마제국(비잔티움제국) 황제가 소집 명령을 내렸고, 콘스탄티노폴리스 교회 대주교/대감독이 의장이었으며, 신약성경 언어인 코이네 그리스어로 진행되고, 코이네 그리스어로 기록을 작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