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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afe.naver.com/godnjf12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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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daum.net/guriever. 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Å日月眞人 明 선생님Ω
♧마지막 구세주(救世主) 황발(黃髮: 明 선생님)♧
【인천(仁川) 중앙동(中央洞) 자유공원 작은 정자 옆에 있는 큰 정자(大亭:석정루石汀樓)黃宮】
【鄭道令(明 선생님)은 1946년 병술년(丙戌年)(음력 12월 대한민국 수도 서울 용산(龍山)에서)
해월(海月) 황 여일(黃 汝一) 선생 후손(後孫)으로 재림(再臨)하셨다】
신심시경가(信心時景歌)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이내台乃노래 들어보소.
산중山中에 무력일無曆日하야 서북풍西北風 찬바람에 백설白雪이 분분키로 때가 지난줄 몰랐더니 "동남東南에 부는 바람 품안으로 돌아드니 아마도 살피건대 이아니 춘절春節인가"
때 운수運數 이렇기로 영주봉래瀛洲蓬萊 조은 경景의 세념世念을 던져두고 유수流水같은 광음光陰따라 무사한정無事閑情 논하다가 우연偶然이 잠을 깨어 오는 운수運數 수질數質하고 우주宇宙에 비켜서서 두루두루 살펴보니 때 운수運數 가관可觀일세.
정이월正二月 해동시解凍時가 天一生水 흐르는 물은 동남東南으로 흘러가고 벽계碧溪에 푸른 버들 잠시춘暫時春을 자랑하니 그도 또한 가관可觀이나 사야四野를 굽어보니 떼 많은 갈가마귀 수數 많은 의세依勢하고 저희끼리 작당作黨하여 이리 놀고 저리 뛰고 저리 놀고 이리 뛰어 두서頭緖없이 뛰놀더니 그 운수運數가 변變해뜬가 이 운수運數가 돌렸던가.
춘풍삼월春風三月 돌아온가 三月三日 이땔런가.
『소상강瀟湘江 떼 기러기 남천南天의 논이다가 서북西北으로 돌아드니 천지궁활天地弓活 좋은 땐가 그도 또한 가관可觀이요
또 한곳 바라보니 강남江南의 저 현조玄鳥는 천지현황天地玄黃 우로중雨露中에 주인은공主人恩功 갚으려고 현황제玄黃帝에 봉명奉命하고 主人집을 찾아갈제 봉서封書를 입에 물고 허공虛空에 훌쩍 날아 백운白雲을 박차고 흑운黑雲을 무릅쓰고 중천中天에 훨훨 날아 주인主人집을 찾아들어 고정故情을 설화說話하고 봉서封書를 전傳해주니 그 주인主人 거동擧動보소
반가운 중中 즐거워서 그 봉서封書 떼여보니 그 글에 하였으되 천지정명天地定命 하였으니 능성대업能成大業 하라하고 명명明明이 전傳했으니 흥부興夫의 어진 마음 낙중우락樂中又樂 안일런가』
그일 저일 보자 하니 그도 또한 가관可觀이요
일출창명日出滄溟 그땔런가 만첩산중萬疊山中 깊은 곳이 효행孝行있는 저 가마귀 부모은공父母恩功 갚으려고 반포反哺뜻을 머금고서 훨훨 날아 돌아드니 떼만은 갈가마귀 봄 눈 같이 싫어져서 흔적痕迹없이 되는구나 양류춘楊柳春이 다 했던가 춘풍삼월春風三月 호시절好時節에 이리저리 낙화落花되어 헤지나니 양류서楊柳絮요 깨지나니 돌중이라 그 운수運數는 그러하나
춘말하초【春末夏初】 돌아온가 성운성덕聖運聖德 그 가운데 운수운자運數運子 때를 따라 성실자成實者가 청림靑林일세
두루두루 살피나니 사시성쇠四時盛衰 그 가운데 질대지수迭代之數 롭도다
록수청림錄樹靑林 조은 경景에 은거隱居하던 저 선비들 십년등하十年燈下 근독勤讀하여 백가시서百家詩書 외어내니 무불총지無不銃知 안일런가
이와 같이 어진선비 선왕고례先王古禮 잃지 않고 삼강오륜三綱五倫 밝혀내어 인의예지仁義禮智 베풀어서 의기이자義氣二字 발發하오니 충군효부忠君孝父 그 아니며 명명기덕明明其德 안일런가.
그는 또한 그러하나
천상오운天上五雲 저 노학老鶴은 생자장양生子長養 몇 일련고 비거비래飛去飛來 그 때 일런가 학鶴의소리 자주나니 신선神仙 볼 날 가까운가 그도 또한 의심疑心이요 벽상오동壁上梧桐 집흔 가지柯枝 문채文彩 조은 저 봉조鳳鳥는 오색채의五色彩衣 떨쳐입고 오음성五音聲을 고루 내어 시절가時節歌를 베풀어서 자주 자주 우지지니 태공선생太公先生 뵈려니와 주문왕周文王이 가까운가. 그도 또한 의심疑心이요
만첩산중萬疊山中 청림처靑林處에 지혜智慧 조은 저 맹호猛虎 때를 따라 출림出林하니 고종풍故從風이 그 아니며 천사맹장天使猛將오실 땐가. 그도 또한 의심疑心이요
"사해운중四海雲中 깊은 곳이 복덕용福德龍이 구름 이뤄 오색단청五色丹靑 둘러놓고 황하수黃河水를 자아 올려 운행우시雲行雨施 하랴하니 제세창생濟世蒼生 때가 온가." 그도 또한 의심疑心일세.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무성무취無聲無臭 현묘지기玄妙之氣 허중유실虛中有實 이러하니 의심疑心말고 깨달아서 불고천명不顧天命
부디 말고 순수천리順隨天理 하여내야 가는 운수運數 던져두고 오는運數 맞춰보세
동자童子불러 잔질해서 새 봄 소식消息 맡게 되면 삼십육궁三十六宮 그 가운데 가지가지柯枝柯枝 꽃송일세.』
때 운수運數 그러하니
의심疑心말고 파혹破惑해서 시킨 대로 시행施行하소
이내교훈台乃敎訓 안 듣고서 허황지심虛荒之心 못 이기어 의심의자疑心疑子 주장主張타가 미래지사未來之事 같잖으면 수원수구誰怨誰咎 뉘 한恨하며 후회막급後悔莫及 어찌할꼬
많고 많은 저 사람들 닦은 대로 다 될 테니 의심疑心말고 가자 서라
나도 또한 이世上에 양의사상兩義四象 품기稟氣해서 신체발부身體髮膚 받은 몸이 자고성현自古聖賢 본本을 받아 전수심법傳授心法 밝혀내어 수련성도修煉性道 하다가서 천도지방天圓地方 깨닫고서 사시성쇠四時盛衰 알았거든 오는 운수運數 모를손가
오는運數 알았기로 이와 같이 전傳해 주니 부디부디 잊지 말고 이내교훈台乃敎訓 생각生覺하소 우자천려愚者千慮 그 가운데 필유일득必有一得 되게 되면 그 아니 기쁠 손가
세상世上일이 이러므로 난지이難之而 유이有易하고 이지이易之而 난難인 줄을 깨닫고 깨달으소
무성무취無聲無臭 현묘지기玄妙之氣 사람마다 다 알손가 아는 사람 많지마는 지이불행知而不行 또 있으니 행行할 사람 몇몇인고 자고이치自古理致 그러하니 이일 저일 요도料度하와 부디 부디 잊지 말고 의혹지심疑惑之心 다 버리고 믿을 신자信字 주장主張하소
이치이자理致理字 이러므로 자고성현自古聖賢 어진마음 명명기덕明明其德 하올 적의 삼강오륜三綱五倫 그 가운데 붕우유신朋友有信 마련磨鍊하여 인의예지仁義禮智 나타날 때 믿을 신자信子 주장主張일세 이치이자理致理字 그렇기로 대장부大丈夫 지혜범절智慧凡節 염치중廉恥中에 있었으니 예禮없으면 어디 나며 대장부大丈夫 의기범절義氣凡節 신信없으면 어디 날꼬 이와 같이 전傳했으니 믿을 신자信字 주장主張일세 작심作心으로 불변不變하고 일심一心으로 믿게 되면 내성군자乃成君子 안일런가.
부디부디 잊지 말고 믿을 신자信字 주장主張하소.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이내교훈台乃敎訓 잃지 말고 믿을 신자信字 주장主張삼아 오는 운수運數 비比해 보소.
춘풍삼월春風三月 호시절好時節에 만물화창萬物和暢한다 해도 잎에 동풍東風 소소蕭蕭치면 석자세치 땅이 타네 많고 많은 그 나무 가지가지柯枝柯枝 꽃이 피고 잎이 핀다 이름하되 동삼삭冬三朔에 병病이 들어 음기陰氣에 삭은 가지柯枝 꽃이 피며 잎이 필까 무가내無可奈라 할 길 없네 광풍狂風에 누운 나무 봄비와도 썩느니라 봄 소식消息은 갔건마는 어떤 나무 화창和暢한데 어떤 나무 저러하며 한 나무 가지柯枝건만 어떤 가지柯枝 무성茂盛하고 어떤 가지柯枝 삭았는가
믿을 신자信字 주장主張하고 자세자세仔細仔細 살펴서라
때 운수運數 좋거니와 닦아야 도덕道德이라
一先生 한 제자弟子로 동동학미同同學味 같거니와 불신지의不信之意 전專여 두고 교훈시행敎訓施行아니하다
자작지얼自作之孼 모르고서 날로 보고 원망怨望할가.
그도 또한 염려念慮오나 수원수구誰怨誰咎 할 곳 없다 자고이치自古理致 일반一般이니 너의 심량深量 다시 하여 허중유실虛中有實 깨닫고서 당당정리當當正理 살핀 후後에 믿을 신자信字 주장主張하면 만혹파거萬惑罷去 될 것이니 만혹파거萬惑罷去 되게 되면 교훈시행敎訓施行 못 할손가
일심一心으로 믿었어라
교훈시행敎訓施行 잘 하오면 밝아 오는 이 운수運數에 어느 누가 안 밝을까
이런 운수運數 모르고서 교훈시행敎訓施行 아니하고 자행자지自行自止 하다 가는 부지하경不知何境 될 것이니 깨닫고 깨달아서 믿을 신자信字 지켜내어 후회後悔 없게 하였어라
나도 또한 이世上에 잔견박식淺見薄識 없이 남아 이내台乃좁은 소견所見으로 운수관계運數關係 하는 법法은 전후사적前後事蹟 없는 고故로 졸필졸문拙筆拙文 지어내어 이와 같이 전傳해 주니 만단호의萬端狐疑 두지 말고 숙독상미熟讀詳味 하여내어 교훈시행敎訓施行 잘하시오.
이글 저글 살펴보면 글도 역시亦是 무궁無窮이오
말도 역시亦是 무궁無窮이니 무궁無窮한 그 이치理致를 일일一一이 알고 보면 의심의자疑心疑字 있을손가.
의심의자疑心疑字 없게 되면 "믿을 신자信字"그 안인가 믿기만 믿을 진대 그 아니 운수을運數乙는가
자고성현自古聖賢 말한대도 신지이자信之二字 주장主張일세.
믿을 신자信字 이와 같이 소중所重키로 붕우유신朋友有信 하자하고 일일효유一一曉諭 하거니와 아는 사람 믿을게요 모른 사람 모를게니 그도 또한 운수運數로다
많고 많은 그 사람들 명명기운明明其運 각각명各各明을 한恨할 것이 없거니와 천지정위天地定位 갱명지운更明之運 수명간천受命于天 먼저 하여 원형이정元亨利貞 안 연후然後에 시운시변時運時變 밝혀내어 이와 같이 전傳해 줌은 경천순천敬天順天 그 가운데 선각자先覺者의 행실行實이라.
사람 행실行實 그러키로 천지신령天地神靈 어진마음 호생지덕好生之德 봉명奉命하와 광제창생廣濟蒼生 하자하고 고성현古聖賢의 本을 받어 붕우유신朋友有信 먼저 두고 진선진미盡善盡美 효유曉諭하여 일일근학一一勤學 하거니와 호호망망浩浩茫茫 넓은 천지天地 많고 많은 그 사람들 성쇠지운盛衰之運 뉘 알손가 성운성덕盛運盛德 그 가운데 운수運數있는 그 사람은 운수運數따라 믿을게요 성盛한 운수運數 다 진盡하고 쇠衰한 운수運數 오는 사람 믿으라니 믿을 손가
이일저일 보게 되면 한탄慨歎할것 없지마는 위선爲先에 보는 도리道理 애달愛怛하기 측량測量없네 날로 믿고 그러한가 나는 도시都是 믿지 말고 하늘님만 믿었어라
네 몸의 모신 마음 유일집중惟一執中 못하고서 믿을信字 다 버리고 교훈시행敎訓施行어기오니 그런 도리道理 어디있나.
옛일을 본다 해도 요지일언堯之一言 순舜이 집중執中 하여있고 순지삼언舜之三言 우禹가 집중執中 하였으되 믿을信字 주장主張일세 믿지 않고 집중執中할가 이치이자理致理字 이러므로 자고이래自古以來 인도중人道中에 믿을信字 주장主張일세
이러한 줄 모르고서 어찌 그리 못 깨닫누
생이지지生而知之 공부자孔夫子도 헌장문무憲章文武 하셨다고 명명明明이 전傳한말씀 그도 또한 믿을信字안일런가
그 말씀이 지금至今까지 전傳 했으니 문자시행文字施行 아니할까 문자시행文字施行 믿지 않고 안 행行하면 상률천시上律天時 어찌하며 하습수토下襲水土 어찌할꼬
군의신충君義臣忠 한다 해도 믿을信字 주장主張이오
부자자효父慈子孝 한다 해도 믿을信字 주장主張이오
사제지의師弟之誼 말한대도 믿을信字 주장主張일세
많고 많은 世上사람 천하만사天下萬事 행行한대도 믿지 않고 행行할 손가 믿을 땅에 안 믿으면 앙급기신殃及其身 하나니라
이 이치理致를 자세仔細알고 믿을 땅은 믿었어라
스승 교훈敎訓 전傳한 말을 진심眞心으로 믿게 되면 성운성덕盛運盛德 그 안인가
그는 또한 그러하나 믿을 신자信字 말한대도 믿을 신자信字 여럿일세 진심眞心으로 아니 믿고 원형이정元亨利貞 모르고서 물욕物慾의 교폐交蔽되면 이도 역시亦是 비루자鄙陋者요 헛말로 믿는다 일음하고 어진친구親舊 유인誘引하면 이도 역시亦是 혹세자或世者요 안으로 불량不良하고 겉으로 믿는다고 꾸며내는 그 사람은 기천자欺天者가 그 안인가
사장師長못한 차제도법次第道法 저 혼자 알았으니 믿을 것이 어디 있나 이 세상世上 풍속風俗됨이 각자위심各自爲心 안일런가 저와 같이 아는 사람 날 볼 낯이 어디 있나 애愛달하기 다시없다 이일 저일 깨달아서 불신지의不信之意 다 버리고 믿을 신자信字믿었어라
동포천지同胞天地 많은 사람 각수기직各守其職 잃지 말고 차서분별次序分別 제차第次차려 교훈문자敎訓文字 믿었어라.
스승 교훈敎訓 안 믿으면 자행자지自行自止 되었으니 사제지분師弟之分있을쏜가
사제지분師弟之分 없었으니 오륜삼강五倫三綱 지킬 손가
삼강오륜三綱五倫 못 지키니 인의예지仁義禮智 있을 손가
인의예지仁義禮智못 지키니 믿을 것이 무엇인고 망창한 저 소견所見의 인의예지仁義禮智 조은 법法이 신信인 줄을 어찌 그리 모르고서 스승敎訓 다 어기고 믿을 신자信字무엇인고 저와 같이 믿었으니 오는 운수運數 제 알손가 저의 소견所見 그러키로 부모父母의 가르침을 아니 듣고 낭유浪遊하면 금수禽獸에 가깝고 자행자지自行自止 되나니라.
명【明】 명明이 전傳했건만
어찌 그리 못 깨닫고 저와 같이 애愛달한고 탄식歎息하기 괴롭도다.
이내교훈台乃敎訓 거울 하여 붕우유신朋友有信일렀으니 신지이자信之二字 지켰어라.
운수運數야 좋건마는 어찌 그리 매몰埋沒한고 고성인古聖人의 하신말씀 유죄무죄有罪無罪 유아재惟我在는 신불신信不信을 일음이니 자세仔細보고 믿었어라.
산하대운山河大運 진귀차도盡歸此道 온다 해도 기원其源이 극심極深하고 기리기원其理甚遠이라 일렀으되 재덕在德이오
부재어인不在於人이오 재신在信이오 부재어공不在於工이오 재성在誠이오 부재어구不在於求라 불연이不然而 기연其然이오 사원이비원似遠而非遠이라 傳한 말이 도시都是다
해월종택(海月軒): 봉황이 알을 품는 형국으로 풍수학상 강릉 이남 최고의 명당(明堂)
경북 울진군 기성면 사동리 433 (해월헌길70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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