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공국2-05-02]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항목 |
1 | 작품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능동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가? ⭑작품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점이나 인상적으로 받아들인 부분에 대해 말이나 글, 복합양식 텍스트 등 학습자가 편한 양식을 선택하여 능동적인 비평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
2 | 문학 향유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가? ⭑작품 낭송, 감상문 기록, 문학 동아리 참여, SNS를 통한 작가나 출판사와의 소통, 작품 감상 블로그나 영상 제작 등 |
3 |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주제, 수준의 문학 작품을 선정하였는가? |
4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해석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태도를 강조하고 있는가? |
[성취기준 해설]
이 성취기준은 작품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작품에 대해 능동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해석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자신의 해석과 평가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문학을 주체적으로 즐기며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자신이 읽은 작품 가운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작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경험을 쌓아감으로써 작품을 더 깊이 받아들이게 되는 한편 총체적인 국어 능력을 높일 수 있게 지도한다. 작품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점이나 인상적으로 받아들인 부분에 대해 말이나 글, 복합양식 텍스트 등 학습자가 편한 양식을 선택하여 부담감을 가지지 않고 능동적인 비평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학을 통해 풍부한 어휘와 수준 높은 언어를 익힐 수 있고, 이 세상의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으며, 창조적인 상상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제약 없이 확장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게 하고, 생활 속의 중요한 활동으로 문학 활동을 오랫동안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작품 낭송, 감상문 기록, 문학 동아리 참여,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작가나 출판사와의 소통, 작품 감상 블로그나 영상 제작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문학 향유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활동에 반영할 사항들]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해석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높이기
- 자신의 해석과 평가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 자신이 읽은 작품 가운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작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경험
- 작품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점이나 인상적으로 받아들인 부분에 대해 말이나 글, 복합양식 텍스트 등 학습자가 편한 양식을 선택하여 부담감을 가지지 않고 능동적인 비평 활동을 수행
- 작품 낭송, 감상문 기록, 문학 동아리 참여,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작가나 출판사와의 소통, 작품 감상 블로그나 영상 제작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문학 향유의 즐거움
[참고]
- 2015 고등 국어에서의 성취기준과 동일하므로 2015 교과서의 해당 단원 참고.
- 다루고 있는 작품 등 참고할 만함.
성취기준 | 고등 국어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성취기준 해설 |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관점에서 작품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향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품을 수용할 때 단순히 타인의 평가를 따르거나 타당한 근거 없이 무조건 자신의 생각을 내세우기보다는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따져 보거나 다양한 사례와 비교하면서 작품에 반영된 가치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해 보도록 한다. |
학습 요소 | 주체적 수용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① 문학을 생활화하여 평생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면화 과정에 중점을 둔다. ⑤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작품이나 다른 사람 생각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같거나 다른 점을 비교하며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자신이 해석하고 평가한 결과를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의견이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자연스러운 소통의 문화를 형성해 가도록 한다. |
* 2015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관련 단원
출판사 | 단원 | 작품 | 비고 |
해냄 (정민) | 6. 우리 문학의 숨과 결 (2) 이야기 문학이 걸어온 길 | - 주몽 신화(삼국유사) - 춘향전 - (활동) 태평천하(채만식) | [03] 문학사의 흐름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미래엔 (신유식) | 8. 문학의 가치 (1) 작품을 감상하는 눈 | -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이상권)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천재교육 (박영목) | 2. 능동적 읽기와 주체적 해석 (2) 자신이 관점에서 문학 작품 읽기 | - 허생전(박지원)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천재교육 (이성영) | 8. 문학과 삶 (1) 이별, 그 영원한 주제 (2) 자연과 문명 (3) 현실과 세상살이 | - 가시리(고려 속요) / 유리창(정지용) - 관동별곡(가사) / 경부철도노래(최남선)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윤흥길) | [03] 문학사의 흐름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비상교육 (박안수) | 1. 읽기의 가치와 즐거움 (1) 자화상(윤동주) | 자화상 - (활동)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비상교육 (박영민) | 6. 세상을 바라보는 예리한 눈 (2) 마지막 땅(양귀자) | - 마지막 땅(양귀자) - (활동) 동승(하종오) | [04] 문학의 사회・문화적 가치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8. 삶 속에 흐르는 한국 문학의 강 (1) 청산별곡 (2) 시조 세 편 (3) 홍계월전 | - 청산별곡 - (활동) 정선 아리랑(민요) / 산이 날 에워싸고(박목월) - 눈 맞아 휘어진(원천석) / 동짓달 기나긴(황진이) 두터비 파리를(미상) - (활동) 제망매가(월명사) / 흥부전(미상) - 홍계월전 - (활동) 사씨남정기(김만중) | [03] 문학사의 흐름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창비 (최원식) | 1. 독서는 나의 힘 (2)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박상률) |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박상률)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금성 (류수열) | 6. 나답게 읽기 (1) 마음의 목소리를 읽다 (2) 인물의 삶에서 세상을 읽다 | - 너를 기다리는 동안 (황지우) - (활동)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 (강신주) / 시를 잊은 그대에게(정재찬) / 고래를 위하여 (정호승) / 흰수염고래 (윤도현) - 카메라와 워커 (박완서) - (활동) 하루살이와 불나방 (김소진)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지학사 (이삼형) | 3. 삶에서 책을 찾다 *한 학기 한 권 책 읽기 | - 너를 기다리는 동안(황지우) - (활동) 결정적인 책들(왕상한)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좋은책 (민현식) | 6. 나의 문학, 나의 꿈 (1) 문학을 보는 다양한 눈 | - 그 사람의 손을 보면(천양희) - 엄마의 말뚝 2(박완서)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동아 (고형진) | 6. 감상과 표현 (1) 우주인(김기택) | - 우주인(김기택) |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 ‘문학사의 흐름’과 ‘주체적인 관점. 문학의 생활화’ 성취기준이 함께 적용된 교과서 단원: 해냄, 천재(이), 비상(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