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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1) 강사 이영권 목사
(요6:1-14 – 전략 - 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14.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사복음서 모두가 기록하고 있는 오병이어의 기적은 신구약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구속사의 비밀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오병이어라 하면 떡을 5천명을 먹이고 남은 것이 12광주리에 가득했다는 것으로 교회가 부흥되고 축복받는 것으로 듣고 전했지만 그런 말씀하고는 동떨어진 말씀입니다. 오병이어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사에 대한 성경의 진리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시기 전후의 배경을 살펴보고 사복음서에 감추어진 구속사의 비밀은 행하시기 전에는 세례요한이 순교를 당하고 예수님이 오병이어를 행하신 것이 마태, 마가, 누가복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병이어의 기적 이후에는 리베랴 바다에서 베드로가 물위를 걸어가는 사건을 증거 했습니다. (요6:16-21 ) (마14:22-33 ) (막6:45-51 )등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칠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십니다. (마15:32-38 ) (막8:1-10 )의 두 복음서에 세례요한이 순교를 당한 후에 예수님은 갈릴리의 칠병이어의 기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리베라 바다에서 베드로가 물위를 걷는 사건과 칠병이어의 사건을 하나로 연결하여 함축해서 해석해야 하나님의 구속사가 다 열리게 됩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에 너무나 많은 하나님의 구속사가 들어 있으므로 이것만 해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몇 단계를 나누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신 배경을 살펴보면 가나에서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되게 하시고 동일한 장소에서 2번째 왕의 신하들을 치유하신 것은 이방인들 가운데 예수님의 피로 속량해서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을 추수하는 구속사로 새 예루살렘 성으로 인도하는 비밀이 드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그 이후에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는데 그 행하신 목적을 보면 구약성경에 기록된 여호와의 칠절기에 여호와의 성물로 남겨둔 거룩한 그루터기의 남은 자들을 추수하기 위한 구속사의 비밀을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안에는 여호와의 칠절기의 비밀과 야곱의 남은 자손과 하나님의 아들들을 구속사의 비밀이 담겨져 있습니다. 베드로가 물 위로 걷는 사건은 예수님이 공중 재림하실 때 나팔절에 공중 혼인잔치에 휴거되는 하나님의 아들들 곧 하늘에 속한 교회를 추수하는 나팔절기를 성취하는 구속사의 비밀이 있습니다. 칠병이어는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시온산에 서는 율법 아래있는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 하나님의 종으로 인 맞은 144천 즉 땅에 속한 교회를 추수하는 속죄절기의 계시를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사복음서를 규합해서 해석해야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의 모두를 생명책에 기록된 아들들과 종들을 추수하므로 구속의 계시가 온전히 드러나게 됩니다. 예수님은 이런 비밀을 다 알고 함축해서 기적을 행하시되 길을 내면서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먼저 오병이어의 장소와 시기를 살펴보면 세례요한이 순교를 당한 후 오병이어를 행하셨습니다. 사복음서에 부분적으로 기록되어 있으므로 함께 규합해서 보아야 장소와 시기에 대한 것이 예수님 재림하실 때의 구속사 계시를 알 수있습니다. (마4:12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막6:29 요한의 제자들이 듣고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니라) (눅9:9 헤롯이 이르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가 하며 그를 보고자 하더라)에 세례요한이 순교한 시기에 오병이어를 행하십니다.
그 의미는 율법의 마지막 선지자 세례요한이 요단강에서 예수님에게 물세례를 주시고 예수님이 어린 양으로 우리의 구원주라고 증거하고 그분은 성령의 세례를 받고 장차 예수 이름으로 보내는 보혜사 성령의 세례를 주시는 것을 (요1장)에 증거합니다. 그가 순교를 당했다는 의미는 율법의 시대가 종료되었다는 것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은 복음의 시대에 예수님의 새 언약의 말씀으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증거하는 시대를 알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병이어를 행하는 장소를 보면 갈릴리 바다 곧 디베라 바다를 증거합니다.(요6:1) 예수님은 갈릴리에서 사역을 많이 하셨는데 갈릴리 바다는 온 세상 열방을 향하는 모든 민족을 예표합니다. 벳세다에서는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다고 기록합니다.(눅9:10 ) 여기서 행하신 이유는 이방의 갈리리 지역에 사는 어부로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등 복음의 제자들이 사는 고향입니다.
이곳에서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벳세다라는 것은 물고기를 잡는 어부의 집이라고 해석합니다. 그리고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 때라고 합니다.(요6:4) 유월절이 가까운 때는 모세에게 정해주신 여호와 칠절기를 통해서 메시야가 유월절에 십자가에서 화목제물로 죽임을 당하시므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는 봄 절기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은 봄 절기에 유월절부터 오순절까지 4절기에 기록된 것을 들어내는 것입니다. 오병이어를 풀면 절기의 비밀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마14:15 )과 (막6:35 )과 (눅9:12 )에 그 시기가 저녁 해질무렵으로 날이 저물 때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왜 어두운 저녁에 행하실까요? 빈 들에서 행하셨는데 그 당시는 조명장치도 확성기도 없었을텐데 컴컴한 밤에 행하셨을까요? 이것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 나팔절과 속죄절의 절기를 성취하기 위한 구속사입니다.
열처녀의 비유 때 신랑되시는 예수님이 밤중에 오신다고 했습니다. 밤중에 오시는 것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햇불 언약할 때 아브라함의 4대손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오는 시기가 아모리 족속이 관영한 마지막 추수때를 계시하는 것입니다. 그 역시도 아브라함과 약속한 햇불언약을 성취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비밀이 깊이 담겨 있는데 예수님은 그 뜻을 알고 움직이는데 시기와 모든 자연계는 움직이는 대로 움직여 주고 사람들도 움직이고 해도 저물고 유월절도 가까워 지고 이런 일들이 하나님이 예수님께 그 권세를 주셨으므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 움직일 때 만물이 같이 움직이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예수님이 딱 정해 가지고 하시는 것이 아니고 그 의를 진행할 때 자연계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큰 영광을 들어 내십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실 때 (막6:35 때가 저물어가매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여짜오되 이 곳은 빈 들이요 날도 저물어가니 39.제자들에게 명하사 그 모든 사람으로 떼를 지어 푸른 잔디 위에 앉게 하시니)
벳세다는 빈 들이요 푸른 잔디위에 앉게 하십니다. 이것은 봄절기의 유월절과 또 마지막 한 이레 시기인 7년 환란의 시기에 환란의 피난처를 예비하는 고센땅을 예비하기 위한 것으로 고센 땅은 제사장 나라의 야곱과 야곱의 남은 자손들이 애굽과 가나안의 기근으로 환란이 올 때 하나님의 아들의 표상인 요셉을 통해서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해서 애굽 땅에서 고센 땅을 예비합니다. 이 고센땅은 애굽 땅으로 푸른 잔디가 있는 땅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조상인 야곱의 남은 자손들을 요셉을 통해서 환란에서 보호하는 고센 땅을 계시합니다. 예수님이 푸른 잔디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십니다. 그런데 7병이어의 기적을 보면 푸른 잔디가 아니고 메마른 땅입니다.
메마른 땅은 추수가 끝난 이후를 나타냅니다. 이 말씀과 하나하나를 관찰해 보면 깊은 구속사가 그안에 다 들어 있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기록한 4복음서들 가운데 본문(요6:1-14 )의 말씀을 해석히고자 합니다. (요6:1-14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2.큰 무리가 따르니 큰 무리는 율법 아래에서 죄와 사망의 법에 매여 이스라엘 자손을 상징합니다. 이들은 광야의 교회에 있는 율법의 공통체를 의미합니다.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음이러라 3.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4.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님은 유월절이 가까워 올 때 제자들과 함께 빈 들로 가고 있는데 예수님이 빌립을 시험합니다. 이들이 어떻게 말할 것을 알고 물어 봅니다. 5.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수가 대략 12천명이나 되는데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6.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7.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예수님은 먹는 떡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고 영의 양식인 생명의 떡을 말씀하십니다. 빌립은 아직 성령의 세레를 받지 않았으므로 생명의 떡에 대한 비밀을 모르니까 그들이 먹는 육의 떡을 말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8.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안드레를 증거하는데 사복음서 중에 요한복음에만 시몬 베드로 형제 안드레가 나옵니다. 안드레는 9.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두 마리는 요한 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안드레와 사도요한은 예수님이 오시전에 세례요한의 제자였으므로 세례요한의 두 제자 중에 사도요한이 요한복음을 기록하고 안드레와 사도요한은 예수님을 제일 먼저 만났습니다.
사도요한은 예수님과 함께 있으면서 예수님이 전하신 새 언약의 말씀, 천국 복음의 비밀과 세상죄를 짊어지고 가는 어린양으로 오셔서 이세상에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구원하는 비밀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도요한은 오병이어를 기록하면서 안드레를 기록합니다. 안드레가 ‘한 아이 가지고 있는 것이 되겠습니까?’하고 물어봅니다.
(요1:35-42 )에 안드레와 사도요한이 세례요한의 두 제자이고 세례요한의 증거로 두 제자가 예수님을 쫓아가서 예수님께 새 언약의 말씀을 듣는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오병이어의 기적 가운데에서 한 아이가 가지고 있는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증거해도 신구약이 다 열립니다. 안드레가 한 아이를 인도하는 것은 안드레에게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한 아이가 바로 하나님이 친히 인류의 죄를 대속하는 화목제물로 세상에 보내신 어린양 예수인 것을 계시합니다. 한 아이가 (요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세례요한의 증거로 사도요한 안드레 두 제자가 예수님께 복음을 들었을 때 이 어린양 예수가 우리의 구원주 임을 알았던 것입니다. 안드레가 한 아이가 예수님인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도요한은 안드레를 기록한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양손은 하늘 성전으로 예비한 새예루살렘의 좌우편 24보좌를 말씀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마20:23 이르시되 너희가 과연 내 잔을 마시려니와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내가 주는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누구를 위하여 예비하셨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예수님의 좌우편에 앉는 자는 새 예루살렘에 24보좌가 예비되어 우편 12보좌와 좌편 12보좌를 계시합니다.
이 우편과 좌편에 앉는 자들은 성부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예비한 자들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좌우편에 앉는 자들이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에 대한 예표입니다. 그래서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풀면 24보좌가 다 열리게 됩니다. 사도요한이 기록할 때 이 비밀을 다 알고 기록했으며 요한계시록도 기록한 것입니다.
(계4:4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이 24보좌는 우편 12보좌와 좌편 12보좌입니다. 흰 옷을 입고 그 면류관을 쓴 것은 영광의 면류관을 말합니다. 장로들의 실체가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입니다. 이것이 5병이어의 핵심입니다. 한 아이의 양손에 있는 것이 장차 하나님 나라의 왕궁 새 예루상렘 성에 예수님의 어린 양의 피로 속량하여 하나님께 성물로 드린 왕들과 제사장들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 유업을 이을 후사들과 하나님과 어린양의 우편 보좌를 섬기는 제사장들입니다. 이것을 (계1:5-10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6.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한글 성경에는 나라와 제사장인데 영어 성경에는 왕들과 제사장들입니다.
복수입니다. 왕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우편 보좌에 연합을 이루는 하나님 나라의 유업을 이을 후사들 곧 하나님의 아들들을 예표합니다. 이들은 복음의 공동체로 제사장들은 율법의 계명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지만 성령의 약속을 받지 못한 하나님의 종들이 제사장들입니다. (계5:9-10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또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면 24보좌가 있는데 금면류관을 쓰고 앉아있는 신분이 (계21: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4.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27.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이들이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에 대한 신분이요 정체성입니다. 할렐루야!
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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