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베이 고궁 박물관 :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고미술품"서화"을 다시 보다.
台北故宫里的“画琳琅”:宋元明清,看尽“货郎”
2021년 03월 10일 13:56 팽배뉴스 소스:이페어케이
화랑도는 남송시대에 유행했던 풍속화의 한 제재이다.세남송을 전하는 네 권의 《화랑도》는 모두 임안화가 이숭이(李嵩)가 그린 것으로, 화면은 세필로 그렸다.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정교한 프로그래밍송장택의 뒤를 이어라끝 《청명상하도》.。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의 국보급 유물인 이숭(李 《)시들것놀이(화랑도) 4월 13일부터 '화림랑-화랑도특전'중국과 대외에 전시하다.함께 나타난 또 송원명이 있다.청한 각종 상품과 낭독 도면.송소 한신의 《물》을 전파하는 것을 포함한다.낭도'축.화랑도'축.춘경화랑도(春景貨 作品圖) 축(軸) 등 14점의 서화작품.
행상인은 고대 잡화를 팔던 행상으로, 그들은 짐을 메거나 밀었다.바퀴달린 수레로, 마을 골목을 돌아다니며, 손으로 물결치는 작은 북을 흔들면서, 또 구성진 노랫소리로 소개한다.상품 양식과 용법, 판매힘써 판매하여 부녀자를 끌어들이다.여자, 아이 위주 돌보기손님이 찾아오다. 행상이 상층부를 지다.겹겹이 쌓아 품격을 갖추었다.아주 많은 상품이 마치축소판 슈퍼마켓은, 일용 백물, 장난감, 연지 수분 및 농기구 외에 사탕, 야채 등의 음식에, 노소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가득 싣고 있어, 유동적인 행복 맛이다.행상의 감동적인 낭랑한 노랫가락은 농촌 마을의 평화로운 생활 속의 소확행이다.
남송 시기에 행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풍속화가 유행하기 시작했다남송 임안 화가 이숭(약 1170-1255)에서 전사한 4권《화랑도》에서 제외하다.베이징 고궁의 하나는 가로로 작은 것이다.권외에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미국 메트로폴리탄사물관과 클리블랜드 박물관소장하고 있는 곳은 모두 둥근 부채이다.섬세한 필치로 그린 이 그림은 북송 장택단 '청명상하도'를 따라올 정도로 정교하다.
南宋 李嵩 《货郎图》卷 故宫博物院藏 (非此次展品)
고궁박물관은 《화랑도》 중의 화랑의 모습을 소장하고 있다. (비이번 전시품)
명대에 들어서면 '물장수'가 '대박'을 친다.궁정 화가가 남았을 뿐만 아니라화려한 화랑도는 물론이고 궁중 옻칠 그릇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화랑이다.청대 궁중에서는 화랑도가 극히 드물지만 딩관펑의 태평춘시도(타이베이 고궁박물관장)에서는 화랑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번 특별전은 화린랑-화랑도와 국보-이숭시로 나눠진다.들것과 아기의 두 단원. 송원명청의 각종 화랑도를 소개하고 있는데, 송수한신의 《화랑도》 축을 전하고, 원인의 《춘경화랑도》 〈, 청대 정관붕 《태평춘시도》 권 등 14점의 서화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후자는 남송(南宋)의 명성이 자자한 이숭(李嵩)의 '시담(市 。) 베이비신'에 초점을 맞춰 화랑 작품의 다양한 방향을 제시한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이숭의 《화랑도》는 줄곧 남송 상업 경제의 직관으로 여겨져 왔다.반영하다.
보스턴 박물관의 오동 씨는 화랑도 같은 풍속화라고 생각한다.남송(南宋) 시대에 크게 유행한 것은 분명히 당시 민생이 부유하고 경제가 번창한 영향이었다.송실남도 후의 신도림안은, 정교 문화의 중추일 뿐만 아니라, 무역과 화물 운송의 집중지이기도 하여, 무역을 통해 부자가 된 상인들이 운집하였다.이 신흥계급은 그림을 감상하면서 매번 풍속화를 선호하는데, 화랑도는 그 일종이다.장사꾼은 온갖 물건이 다 뒤섞여 있고, 팔지 않는 것이 없다백화점을 판매하여 부녀자와 어린 아이들의 몸짓과 표정을 불러모으는 것은 매번 극적으로 과장된다.화가의 생동감 있고 세밀한 묘사는 바로 상가 그림을 감상하는 마음에 든다.
학자 황소봉은 명대와 남송의 화랑도는 사실 모두 동일하다고 생각한다장르의 시대별 발전 변화는 실제 일상 생활 속의 행상이 아니라 정월 대보름에 정부가 조직한 상원 축제 중의 "행랑"을 청본으로 변장하여 예술적 요소를 덧붙인 그림이다.이숭의 '화랑도'는 명(明)대와 마찬가지로 민간시장이 아닌 궁정을 위해 제작돼야 한다.
일상 생활 중의 유동 상인들의 실제 모습이라든지, 아니면 정월 대보름날 밤이다.절기 때 정부에서 조직한 상원 축제 중의 "물랑"은 남색본으로 변장하여 예술 창작을 하였는데, 시대별 《물랑도》는 모두 각자의 시대의 특색을 띠고 있는데, 그 중의 사실적인 필치는 생활의 세부 사항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종종 절기풍속에 얽힌 문학과 예술을 투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상과 미화에 근거한 모금식 구도 여전히 시대의 풍물을 의거하고 있다
名贤妙迹 册 宋 李嵩《市担婴戏》 台北故宫博物院藏
명현묘적책 송이숭(송이숭) 《시담아기신(국지)》
이번 전시회에 발표된 전시품 목록에 따르면, 이숭의 '시담아기'가 있다.'희'는 백화점에 노장부들이 가득 메고 여자와 아이들이 우르르 몰려오는 모습을 그렸다.행상인의 짐은 6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종 물품, 음식, 장난감이 다 갖추어져 있다.다음으로 문자로 표기된 품목은 '선경' '문자' '산동황미주' '산초' 등이다.오른쪽 가장자리에 '가정경오이숭화(嘉定慶五李嵩畵)'라는 화백(畵)이 있고, 나무 줄기에 '300점'이라는 작은 글자가 있다.
이번 전시는 남송 소한 신하들로 전해지는 《화랑》을 여러 폭 선보인다그러나 그림 속 화랑들은 이숭의 '시담오작'이 소박한 고물상에 비해 화려하게 차려입어 명나라 궁중의 화려한 화랑도와 일치한다.
传 南宋 苏汉臣 《货郎图》轴 台北故宫博物院藏
传 南宋 苏汉臣 《货郎图》轴 台北故宫博物院藏
传 南宋 苏汉臣 《柳陌嬰嬉》台北故宫博物院藏
集古名绘 冊 传 南宋 苏汉臣 《市担婴戏》台北故宫博物院藏
传 南宋 苏汉臣 《货郎春担》台北故宫博物院藏
당송의 명적 冊전 남송 소한신 《화랑도》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장
만약 궁중 정월 대보름의 령(令)인 '물랑' 공연과 관련이 있었다면 왜 이숭(李下)이 글을 썼을까.'화랑도'는 명대의 화려한 궁중 복장이 없다?황소봉은 앞서 관련 글에서 남송(南宋)과 명(明)이 궁중극의 잡극을 맡았던 인물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명궁의 각종 축제 백극은 모두 200여 명의 내부를 거느린 종고사가 맡았다.남송궁전에는 그에 걸맞은 상설기구가 없었다.효종 융흥 2년(1164)은 재정 등 여러 이유로 내부 교방을 없애고 민간에서 임시로 소용하는 방식을 택했다.마찬가지로 궁중축제의 백극잡극 공연도 대부분 민간 기와지붕의 각종 전문 동아리에서 임시로 소집된다.남송(南宋)의 '화랑도'를 수수한 차림새의 한 원인으로 보인다.
传 南宋 苏汉臣 《货郎图》轴(局部)
传 宋人 《货郎图》轴 台北故宫博物院藏
화랑도 축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장 《货郎图》轴 台北故宫博物院藏
비록 예술 풍격은 다르지만, 현존한다.명나라 화랑도는 구도부터 디테일까지 이숭의 화랑도를 직접 참조해 패러디한 것이 몇 가지 있다.상하이 미술출판사가 소장하고 있던 '화랑도' 역시 이숭이 그림 속 광주리 행상이 아니라 짐을 지고 있었다.화랑 머리에도 여러 가지 머리 장식품이 꽂혀 있고, 들것에도 새를 메고 있고, 앞에도 역시 어린아이를 안고 있는 아낙네, 심지어 베이징 고궁의 이숭(李嵩) '화랑도(商郞圖)'처럼 갈색 개가 보인다.이번에 전시된 타이베이(臺北)의 고궁박물관 소장 돈인 '화랑도(商郞圖)'는 학자들에게 이숭(李 货)의 '화랑도(畵郞圖)'를 개판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원인의 춘경화랑도, 청대 정관붕(丁觀鵬) '태평춘시도(太平春市圖)' 권, 청대 심원(深源)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 권 등도 전시될 것으로 알려졌다.그중에서도 화춘일교원(畵春日都園)에는 복숭아꽃이 갓 피어나고 햇버들잎이 푸르러지며 잡초와 들풀이 개울돌가에서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류허(柳 担) 아래에는 짐 한 짐을 놓고, 새장을 가득 메웠는데, 새장의 색종과 색종이 다르고, 사방에 다양한 어린이들을 끼워 놀았다.한 손에는 앵무새를 들고 팔았고, 다른 한 여인은 두 동이를 데리고 들것 앞에 서서 손을 들어 벌리고 싶어 했다.인물들은 색연아로 생기발랄하고 생동감 넘치는 모습으로 고대 농업사회의 순박하고 한적한 생활상을 표현하고 있다.
元人 《春景货郎图》 台北故宫博物院藏
청대 정관붕 《태평춘시도》권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장
전시 기간은 2021년 4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이다.
(본문 일부 도문은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의 홈페이지에서 온 것이며, 또한 황을 참고한다.소봉《악사또 동만심—〈화랑도〉해독》 등에 관한 연구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