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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八論 3. 육효 공부 18논 문답
父母爻:凡占祖父母、父母、師長、家主、伯叔姑姨、與我父母同輩、或與父母年若之親友,及牆城、宅舍、舟車、衣服、雨具、求雨、綢布氈貨、章奏文章、館室,俱以父母爻為用神。
부모효 :
조부모, 부모, 교사, 가장, 삼촌과 숙모, 부모님과 같은 세대의 친척과 친구, 또는 연로한 부모,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집, 보트, 옷, 우비, 비를 구하는 것, 실크 펠트 제품, 챕터 기사 및 박물관은 모두 부모를 신으로 사용합니다.
官鬼爻:凡占功名、官府、雷電、鬼神、丈夫、夫之兄弟同輩,及夫之相與朋友、亂臣、盜賊、邪崇、憂疑、病症、屍首、逆風,俱以官鬼爻為用神。
관귀효 :
공로, 관저, 천둥과 번개, 귀신과 신, 남편, 남편의 형제와 동료, 남편의 친구와 친구, 제멋대로인 신하, 도둑, 악령, 걱정, 질병, 시체, 역풍 등 공로라는 이름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모두 공식 귀신을 신으로 사용합니다.
兄弟爻:凡占兄弟、姊妹、姊妹丈、妻之兄弟、世兄弟、結盟同寅,及知交朋友,俱以兄弟爻為用神。
형제효:
형제, 자매, 시누이, 아내의 형제, 형제, 동맹자, 친구는 모두 형제를 신으로 사용합니다.
妻財爻:凡占嫂、與弟婦、妻妾,及友人之妻妾婢僕、物價、錢財珠寶金銀、倉庫錢糧、什物、器皿,及問天時、晴明,俱以妻財爻為用神。
처재효:
모든 아내와 첩, 아내와 첩, 아내와 첩, 친구의 아내와 하인, 창고, 물건, 기구에 있는 값, 돈, 보석, 금과 은, 돈과 곡식, 그리고 그들이 하늘에 구할 때, 그리고 그들이 맑을 때, 그들은 그들의 아내와 재물을 신으로 사용합니다.
子孫爻:凡占兒女、孫、侄、女婿、門生、忠臣、良將、藥材、僧道、六畜、禽鳥、順風、解憂避禍,及問天時、日月星斗,俱以子孫爻為用神。
자손효 :
모든 아들과 딸, 손자, 조카, 사위, 제자, 충성스러운 신하, 훌륭한 장군, 약초, 승려, 여섯 마리의 동물, 새, 순풍, 걱정 해소 및 재난 회피, 하늘, 태양, 달, 별을 묻는 것은 모두 후손을 신으로 사용합니다.
世應論用神第二 세응론의 용신
凡卦中世應二爻,世為自己,應作他人,世應相生相合是雲賓主相投;
世應相克相沖可見兩情不睦。
凡占自己疾病,或問壽數,或問出行吉凶,諸凡損益自身者,以世爻為用也,
凡占無尊卑之稱呼、未曾深交之朋友、九流術士、仇人、敵國,
或指實某處地頭,或指此山此水、此寺此壇等類、俱以應爻為用神也。
如占自己有一地可造墳否,則世為穴場,應為對案。
如將買他人之地而欲造墳,問此地若葬益利我家否,以應作穴場,世是我家也。
보통 괘에서 세 응 2효는, 세는 자기가 되고, 응은 타인이며, 세응 상생 상합은 주빈으로 상투한다.
세응은 상극 상충하면, 그 둘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보통 점은 자신의 병이거나, 생명의 수를 묻거나, 출행의 길흉을 묻는, 모두 보통 자신 손익은 세효가 용이 되고,
보통 점에서 존귀의 칭호가 없는 것은, 깊이 만들어지지 않은 친구, 아류 술사, 원수, 적국이거나,
또는 특정 장소를 언급하거나, 이 산 이 물 이 사원, 이 제단 등을 언급하거나, 응효가 모두 용신이 된다.
만일 자기 점은 무덤을 만들 수있는 여부이면 세는 혈장이 되며, 응은 대안이 된다.
만일 다른 사람의 땅을 사며 무덤을 짖고 싶으면, 이 땅을 물어 우리 가족에게 좋은지 여부이고, 응이 혈장이 되고,세는 내집이다.
用神問答第三 용신 문답
或曰:僕占主人,以父母爻為用神;
主人占僕,不以子孫爻為用神,何也?
答曰:一切撫養庇護我身者,以父母爻為用神,
即如城垣宅舍、舟車衣服等類是也。
金銀物件、婢僕等一切驅使之類,以財爻為用神是也。
왈 : 종이 주인을 점하면, 부모효가 용신이 된다.
주인이 종을 점치면, 자손효가 용신이 되지 않는다. 왜인가 ?
대답 왈 : 내 몸을 기르고 보호하는 사람은 모두 부모가 용신이 된다
즉 성항 집사, 배차의복등 류이다.
금 은의 물건, 종노비등,모든 종류의 사용류는,재효가 용신이 된다.
又曰:占兄弟之妻、妻之姊妹,以財爻為用;
占夫之兄弟以官爻為用,何也?
答曰:兄弟之妻、妻之姊妹,與妻同輩人也,
既夫占妻以財爻為用,皆是財爻為用矣!
夫之兄弟,與夫同輩人也,
既要占夫以官爻為用,皆是官爻為用矣!
또왈 :
점은 형제의 아내, 아내의 자매는, 재효가 용신이 된다.
점은 남편의 형제는 관효가 용신이 되는데, 왜 입니까?
답 왈: 형제의 아내, 아내의 자매는, 아내와 같은 세대이고,
이미 남편 점은 재효에서 처는 용신이 되고, 모두 재효는 용신이 된다.!
남편의 형제는, 남편과 같은 세대이고,
이미 점은 관효에서 남편이 사용되며 모두 관효는 사용된다!
又問古書俱載兄弟為風雲,今以官鬼之爻為逆風,子孫之爻為順風,何也?
答曰:貴人以官為官星,庶人以鬼為禍,
崇貴人以子孫之爻為惡煞,庶人以子孫之爻為福神,
官乃拘束之星鬼,乃憂疑阻滯之宿,
如連日風雨,或遇逆風、疾病纏染、官司擾害、盜賊憂虞,
人心豈暢,福神能制官鬼,善解憂愁故為之用也。
또 묻기를 고서에 형제들을 바람과 구름이 되며, 지금은 관귀의 효가 역풍이 되는데,자손의 효는 순풍입니다.왜그런가?
답변 왈 : 관으로 귀인은 관성이 되며, 일반인은 귀신이 재앙이 된고,
귀인은 자손의 효가 악살이 되고, 일반인은 자손의 효가 축복의 신이 되며,
관은 구속의 성귀이며, 이는 걱정우려 로써 대의숙이며,
만일 며칠 동안 바람과 비, 또는 역풍을 만나고, 질병에 얽힘, 소송 걱정 해, 도둑 걱정하고,
사람들의 마음이 행복하지 않으며, 축복의 신이 관귀를 제재 할 수 있으며, 선은 슬픔을 덜어주기때문에 사용된다.
原忌仇神論第四 원신 기신 구신에 대한 논
凡占卦要知原神,先看用神何爻,生用神之爻即是原神也,
如用神旬空、月破、衰弱,或伏藏不現,得原神動來生之,
或日辰月建作原神生之,必待用爻出旬出破,得令值日,所求必遂矣.
如用神旺相,原神休囚不動,或動而變墓變絕、變克、變破、變退,
或被日辰月建克制,皆不能生用是用神根蒂被傷矣,是不惟無益而反有損也。
(鷹:用神得原神生則吉,原神休囚不動或受克化退則不能生用神矣,故言傷)
보통 점 괘는 원신을 알고, 먼저 어느 효 용신을 살펴보고, 용신효를 생하는 즉 원신이다,
만일용신이 순공, 월파, 쇠약하거나, 숨겨져 나타나지 않으면, 원신을 얻어 동해 생하거나,
일진 월건이 원신을 만들어 생하며, 반드시 용효를 기다려 출순 출파하고, 득령 치일로, 요청을 반드시 이행한다.
만일 용신이 왕상이면, 원신은 휴수로 부동이거나, 동이며 변묘 변절,변극,변파,변퇴이거나,
일진 월건이 극제를 당하는데, 모두 생용할수 없는 용신뿌리로 상처를 입었고, 그렇지 않고 무익하며 반대로 손해다.
(독수리 : 용신이 원신을 얻어 생하면 길조, 원신이 휴수로 부동이거나 극 받아 화 퇴하면 용신을 생할 수 없으므로 말이 상처다)
凡占卦要知忌神,亦先看用神。
克用神之爻即是忌神也,
如忌神動來克用,而用爻出現不空則受克也,
倘卦中又動出一爻原神生用,則忌神反生原神,是名貪生忘克,則用神根蒂深固矣,
其吉更倍矣.
如忌神獨發而用空旬空,謂之避空,如伏藏不現謂之避凶。
보통 점괘는 기신을 알아야 하고,또한 먼저 용신을 봐야 한다.
용신의 효를 극하는 즉 기신이다.
예를들면, 기신이 동하여 와서 용신을 극하며, 용효가 출현하여 공이 없으면 극을 받는다,
거의 괘중에 또한 동이 나타난 1효가 원신을 생용하면, 기이 반대로 원신을 생하며, 이는 이름이 탐생망극이면,용신의 뿌리가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그 길조는 더욱 배가합니다.
만일 기신들이 독발하며 용공 순공인 것은, 공을 피하고, 만일 숨겨져 나타나지 않으면 흉을 피한다고 한다.
如月建日辰生用謂之得救,如是仍等為吉兆,夫亦何嫌何疑哉?
如忌神變回頭之克,或日辰月建克沖之,或動爻制忌之。
謂之賊欲害我,是賊先受害也,我又何傷。
如日辰月建生扶忌神,或忌神疊疊克用,即使用神避空伏藏者,
至出空出透時,便受其毒難免其究也。
만일 월건 일진이 생용이면 이것으로 구함을 얻고, 이것은 여전히 길조가되는데, 왜 싫고 의심해야합니까?
질투의 신이 그램으로 돌아가거나 태양과 달이 그램을 만들거나 금기를 통제하기 위해 움직인다면. 도둑이 나를 해치고 싶어하지만 도둑이 먼저 고통을 겪고 나는 상처를 입지 않는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일진월건이 기신을 생부하거나, 기신들이 첩첩히 용신을 극하면, 즉 용신이 공 복자을 피해 쓰는것은,
지출공출 투시, 받는 그 독 어려움을 면할 연구가 필요하다.
凡占卦要知仇神,先看制克原神生扶忌神者,即是仇神也.
如卦中仇神發動,則原神被傷,用神無根,忌神倍力,其禍可勝道耶。
보통 점은 구신을 알고,먼저 원신을 극제하고 기신을 생부하는것은, 즉 구신이다.
만일 괘중 구신이 발동되면 원신이 상처를 입고, 용신 뿌리가없으면, 기신의 힘이 두 배가되어 그 재앙이 도를 이긴다.
* 64괘명 오행소속표 참고 ㅡㅡㅡ
世 | 乾金卦 | 兌金卦 | 離火卦 | 震木卦 | 巽木卦 | 坎水八卦 | 艮土卦 | 坤土卦 |
上 | 乾爲天 건위천 | 兌爲澤 태위택 | 離爲火 이위화 | 震爲雷 진위뢰 | 巽爲風 손위풍 | 坎爲水 감위수 | 艮爲山 간위산 | 坤爲地 곤위지 |
初 | 天風姤 천풍구 | 澤水困 택수곤 | 火山旅 화산려 | 雷地豫 뢰지예 | 風天小畜 풍천소축 | 水澤節 수택절 | 山火賁 산화비 | 地雷復 지뢰복 |
2 | 天山遯 천산둔 | 澤地萃 택지췌 | 火風鼎 화풍정 | 雷水解 뢰수해 | 風火家人 풍화가인 | 水雷屯 수뢰둔 | 山天大畜 산천태축 | 地澤臨 지택임 |
3 | 天地否 천지비 | 澤山咸 택산함 | 火水未濟 화수미제 | 雷風恒 뢰풍항 | 風雷益 풍뢰익 | 水火旣濟 수화기제 | 山澤損 산택손 | 地天泰 지천태 |
4 | 風地觀 풍지관 | 水山蹇 수산건 | 山水蒙 산수몽 | 地風升 지풍승 | 天雷无妄 천뢰무망 | 澤火革 택화혁 | 火澤暌 화택규 | 雷天大壯 뢰천대장 |
5 | 山地剝 산지박 | 地山謙 지산겸 | 風水渙 풍수환 | 水風井 수풍정 | 火雷噬嗑 화뢰서합 | 雷火豊 뢰화풍 | 天澤履 천택리 | 澤天夬 택천쾌 |
4 | 火地晉 화지진 | 雷山小過 뢰산소과 | 天水訟 천수송 | 澤風大過 택풍대과 | 山雷頤 산뢰이 | 地火明夷 지화명이 | 風澤中孚 풍택중부 | 水天需 수천수 |
3 | 火天大有 화천대유 | 雷澤歸妹 뢰택귀매 | 天火同人 천화동인 | 澤雷隨 택뢰수 | 山風蠱 산풍고 | 地水師 지수사 | 風山漸 풍산점 | 水地比 수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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飛神正論第五 비신 정론
飛神有六:비신은 6가지가 있다.
凡卦既有伏神,伏神之上者飛神一也。
六獸五類飛神二也。
他宮五類贅入本宮取財、官、父、兄、子、飛神三也。
一卦中(內)上、下、兩爻一類,內靜外興,外飛內四也。
外靜內興,內飛外五也。
內外皆興,飛去六也。
보통괘는 이미 복신이 있고, 복신 위에는 비신이 있습니다.
6 짐승과 5 종류의 비신, 둘이다.
타궁 5종류 본궁에 들어가 재, 관, 부, 형, 자를 취해, 비신 3이다.
한괘중(내에) 위, 아래, 두 효가 1종류이고, 내정 외흥이며, 외비 내 4이다.
외정 내흥은, 내비 외 5이다.
내외 모두 흥은, 비가가서 6이다.
伏神正傳第六 복신 정전
夫伏神者,謂卦之有缺用神,纔看用神伏于何爻之下。
既有用神現,即使旬空、月破、動、靜、生、克、合、沖者,皆由機關之所發,是有病處,必以藥醫之。
무릇 복신은 괘라는 것에서 용신이 부족하다고 하니 총 용신이 어느 효의 아래 있는 것을 본다고 한다.
이미 용신이 나타나 있더라도, 즉 순공, 월파를 쓰고, 동,정,생,극,합,충은 모두 장기에 의해 발생하며, 아픈 곳이면,반드시 약으로 치료해야합니다.
故空要值日、破要填合、伏待出露、沖待合、合待沖.此乃物窮必變,器滿則傾,
若以破空為無用,以幹為坤之伏大有五類俱全,又扯否卦為伏,又爻爻有伏之說,
豈非病失醫藥,其傳謬矣!
그러므로, 공은 치일이어야하고, 파는 진합이어야하며, 복은 노출되기를 기다리고, 충은 합을 기다리고,합은 충을 기다리며,
이들은 물이 다해 반드시 변하며, 그릇에 가득차면 기우나니,
만일파 공이 쓸모가 없다면, 그것이 쿤처럼 건조하다면, 5류 범주가 있고, 또 비괘가 복이되며, 또 효 효는 복이 있다는 말이면,
어찌 질병과 약의 손실이 아니며, 그 전함은 잘못이다!
至於學者無門可入,今陳一定不易之理,以便學者易於升堂。
且乾坤艮兌坎離震巽乃八宮之首卦,名曰八純,
其爻全金、木、水、火、土,
其象備官、父、子、財、兄,
本宮下七卦如缺一者,即以首卦為伏,
假令姤、遁無財,須向幹宮借寅木;
遁、否、晉、觀缺水,移幹子水伏初爻,觀、剝少金,幹卦申金為伏。
今以幹卦為法,他宮他卦皆是以本宮首卦七卦之伏神也。
학자들이 들어갈 길이 없다는 사실에 관해서는, 오늘날 정한 불역의 이치를 베풀어, 학자들이 승진하는 것은 쉬을 것입니다.
그것이 건곤간태감리진손 이는 8궁의 수괘이며, 이름 왈 8순이고,
그 효는 온전히 금,목,수,화,토이며,
그 상은 편관,부,자,재,형이고,
본궁 아래의 일곱 괘가 만일 하나가 결함이 있다면, 즉 수괘가 복이 되는데,
가령 구,둔괘가 재가 없으면, 건궁에서 인목 빌린다.
둔,비,진,관괘가 물이 부족하면, 건 자수 복괘 초효가 이동하여, 관,박괘는 작은 금이고, 건괘 신금이 복이 된다.
이제 건괘가 법이 되고, 타궁 타괘 모두는 본궁 수괘에서 7괘의 복신이다.
六獸評論第七 육수평론
青龍最喜悅而多仁,附忌神凡謀不利。
白虎最凶勇而好殺,生用神諸為則吉。
朱雀克身口舌是非常有,如來生用文書音信當回。
勾陳屬土,空則田園欠熟,剛強克世,公差牽扯拘遲。
螣蛇怪異虛驚.
玄武私情盜賊。
청용은 가장 즐거운것이 예리하며 많이 자비 롭고, 기신에 붙은 보통의 책략이 불리하다.
백호는 가장 흉한것이 용맹이며 죽기를 좋아하고, 용신들을 생하여 길조가 된다.
주작은 몸을 극하여 구설이 매우 있고,만일 생용이 와 문서 음신이 당연히 돌아온다.
구진은 토에 속하며, 공이면 전원결숙이며, 강하고 강하여 세를 극하며 관용은 지연을 수반합니다.
등사(뱀)는 이상하고 거짓 놀람이다.
현무는 사적 정의 도둑.
白虎血神生產,偏宜發動。
午宮朱雀化水,何忌大災。
螣蛇木鬼,欺身恐自縊,難逃枷鎖。
玄武官生靜世,交小人莫慮干連世克靜。
青龍巡捕戲場酒肆上。
鬼動勾陳,論祈禱速酬太歲,問病原腫脹黃浮。
略舉六神取用,莫將六獸推尊,遇吉神般般雲吉,持凶宿件件凶。
백호는 피의 신을 생산하며, 치우처 발동이 적합합니다.
오궁의 주작이 물로 변해 재앙을 피하겠습니까
등사 목귀는, 사기에 몸이 두려워하고 스스로 넘처서 족쇄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현무는 관이 정세를 생하며, 사귄 소인의 모략이 천연세가 정을 극한다.
와인 가게에서 청룡 순찰 극장에서 체포한다.
귀신은 구진을 동하고, 말은 기도는 태세를 빠른 보상하고, 병의 원체 종창 황부를 묻는다.
간략하게 6신 취용하면 모는 여섯 짐승을 추존하고, 길신을 만나 선선히 길조를 전하며,흉숙을 하나씩 흉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