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릴 가성비” 2천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캐스퍼 일렉트릭 출시 예고
캐스퍼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현대차의 막내, 캐스퍼의 파생모델이 올해 7월경 출시될 예정이다. 정확히는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 출시다. 개발은 현대차가 담당하지만, 생산라인은 위탁 생산이기 때문에 광주글로벌 모터스에서 이루어진다.
전반적으로 레이 EV처럼 기존 모델과 큰 차이는 없지만, 전기차로 전환하면서 내외관 일부가 변견되고, 사양 역시 전기차에 맞춰 최적화 될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 EV와 비슷한 스펙
캐스퍼 전면부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캐스퍼 일렉트릭은 얼마 전 국내 매체를 통해 잠시 포착된 바 있다. 예상한 대로 큰 디자인상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스펙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을 충족하기 위해 레이 EV의 파워트레인 파츠를 공유한다. 배터리의 경우 레이 EV에 들어간 35.2 kW 용량의 LFP 배터리가 장착된다. 이 때문에 주행거리 추측도 손쉽게 할 수 있는데 1회 충전 시 복합 205 km, 도심 233 km 정도가 될 전망이다.
캐스퍼 후면부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충전 속도는 E-GMP 전용 모델이 아닌 만큼 150 kW 급속 충전까지 지원한다. 40분이면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kW 완속 충전의 경우 약 6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레이EV 후면부 / ⓒ KIA© 제공: 닷키프레스
그밖에 주행 성능도 비슷한 스펙일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레이 EV는 87.4 PS – 14.9kg·m 수준의 출력을 발휘한다. 또한 1.0리터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1.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성능 사이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난한 도심 내 주행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다.
전기차 특화 사양 대거 적용
캐스퍼 1열 운전석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캐스퍼 일렉트릭에는 다양한 첨단 사양이 적용된다. 과거 경차였다면 보기 힘든 사양들이다.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10.25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 전기차 전용 ‘유틸리티 모드’
등 다양한 현대차의 최신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캐스퍼 인테리어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유틸리티 모드는 차량이 정차중일 때 공조, 오디오 등의 전기장치를 장기간 사용할 수 있게 돕는다. 전기차는 공회전 개념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기능이다.
일부 매체에선 전면부 중앙 레이더가 추가 되는 점을 고려해, 레이 EV에 포함되지 않은 첨단 주행기능이 더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 한 바 있다.
캐스퍼 전면부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전반적으로 레이 EV와 비교했을 때 이렇다 할 차별성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 고유의 특성 부여를 위해, 효율성 극대화와 주행성능 개선 등 다른 카드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은 레이 EV와 비슷한 수준일 가능성이 높고 보조금 적용 시 2천 초반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일본 진출까지 고려중
캐스퍼 인테리어 / ⓒ Hyundai© 제공: 닷키프레스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을 하반기 즈음 본격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2025년 이후에는 유럽과 일본 시장으로 진출해 글로벌 보급형 전기차 시장을 노릴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레이 EV와 견줄만한 상품성으로 등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잘 팔릴 가성비” 2천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