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버지께서 2021년 12월 방광암 2기로 인공방광 수술하시고 신우신염으로 종종 항생제 치료받으시다가 올해 초 림프관 전이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다행히 뼈전이는 되지 않았다는 소견이었고, ㅎㄹ병원 방광암센터에서 혈종내과로 이관되서 항암치료를 받게되었습니다.
항암치료는 가장 센거 부터 시작하는게 기본이라 하시며 젬시타빈과 시스플라틴으로 총 6사이클을 받기로 하고 1사이클은 무사히 완료 하였습니다.
그러나 2사이클 받으러 왔는데 백혈구 수치가 많이 떨어져서 진행이 어렵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백혈구 수치가 오를때까지 기다렸는데 오히려 계속 떨어져서 촉진제 사용후 정상수치까지 올라와서 다음주 부터 2번째 사이클 들어갈 계획이십니다.
앞으로 점점 더 힘든 항암치료가 될 것인데 연세도 있으시고 너무 걱정이되네요.
카페글들을 검색하다가 면역항암제에 대한 글들을 보았는데 혹시 저희 아버지 같은 경우 도움이 될지 매우 궁금합니다.
면역항암제 티센트릭, 키트루다 등 사용해보신 분들 후기 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치료기간, 방법, 비용, 효과 등 어떤 댓글이라도 부탁드려요.
첫댓글 안녕하세요.
저는 캐나다 에 거주하는 사람입니다.
제 경우를 말씀드립니다.
2015년부터 약3년간
경요도 수술 8회후 9번째 인공방광수술 했습니다.
2018년 수술전 젬시,시스 4사이클후 수술 , 3개월후 티센트릭 3주에 한번씩 17회 맞았습니다.
현재까지 5년경과 되었습니다.
티센트릭 효과 참좋습니다.(사람마다 약간다를수있지만), 온몸이 새로와 지는듯 합니다.
혈액검사,CT 스캔 결과 정상인 이상으로 모든결과 좋습니다.5년간 매6개월마다 첵크합니다.
단 갑상선 기능은 없어집니다.(갑상선약으로 대처하고있습니다)
지금은 여러가지 운동하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 개인적인 상황입니다.
캐나다 에서는 모든비용이 무상입니다.
한국에서는 아마도 지금은 보험적용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2018년경우 한국에서 티센트릭 1회에 500~600 정도로 알고있슴니다.)
참고하세요.
그럼이만.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인방전 세포독성항암제 사용하고, 인방후 면역항암제인 티센트릭을 사용하셨군요. 티센트릭은 최근 사용철회를 한것 같더라구요.
근데 인방 후에 예방적 차원에서 항암치료를 하는게 잠재적인 전이를 막기에 좋겠다는 생각이듭니다.
그때 그렇게 했어야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아요.
이제 항암 2차 끝났고 다음주에 항암효과릏 보기위해 MRI를 찍는다고 합니다.
요즘 기력도 좀 쇠하시고 그래서 많이 걱정이 되네요.
건강 잘 유지하시고 댓글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