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生逐位論第八 4생둔위론
火生於寅也,화는 인에서 생하고,
金生於巳也,금은 사에서 생하며,
水土生於申也,수토는 신에서 생하고,
木生於亥也。목은 해에서 생한다.
火庫于戍,絕於亥。화고는 술이고,해에서 절이다.
金庫于醜,絕於寅。금고는 축이며,인에서 절이다.
水土庫于辰,絕於巳。수토고는 진이며,사에서 절이다.
木庫于未,絕于申。목고는 미이며,신이 절이다.
此長生墓絕定例,卦卦必用者長生爻,爻須究者墓絕,除三者之餘,卦中俱弗重也。
假令火之沐浴於卯為相生,火之冠帶於辰,衰於未,養於醜,為洩氣,巳火臨官於巳為伏吟。
이 장생묘절 정한예는, 괘 괘는 반드시 사용하는것은 장생효이고, 효는 구함에 따라서 묘절이고, 제3자의 나머지는,괘중에서 매우 중하다.
가령 묘에서 화가 목욕으로 상생되고, 진에서 화가 관대, 미어서 쇠,축에서양, 설기가 되고, 사화가 사에서 관에 임하여 복명이 된다.
午火臨官於巳為退神,오화가 사에서 관이오면 퇴신이 되며,
巳火帝旺於午為進神,
午火帝旺於午為伏吟,
午火衰於未者為相合,
午火病于申巳,
午火死於酉者為仇神,
巳火病于申者為相合,사화가 신이 병으로 상합이 되고,
胎於子者為相克,
午火胞胎於子為克,為沖,為反吟,
由此觀之余神奚足重哉!
자에서 태는 상극이 된다,
오화는자에서 포태로 극이 되며, 충이되고, 반음이 되는데,
그래서 나머지 신들의 전망은 조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月破論第九 월파론
凡卦中月破之爻,乃關因之所現也。
動者亦能生克他爻,
變者亦能生克本爻,
目下雖破出月不破矣!
今日雖破,值日不破矣!
月破最喜逢合填實,遠應年月,近應日時。
如破而安靜再值旬空衰弱,遇動爻月建日辰克害,
此等月破謂之真破,到底破矣!
보통 괘중 월파의 효,이는 관인의 것이 나타난다.
동은 또한 타효를 생극 할 수 있고,
변은 또한 본효를 생극할 수 있고,
바로 비록 파는 나타난 월이 파가 아니다 !
오늘 비록 파이지만 치일에는 파가 아니다!
월파가 가장기쁜것은 합을 만나진정한 결실이고,
멀리는 년과 월에 응하며, 가까이는 일시에 응한다.
만일 파이며 안정하고 다시 치순공은 쇠약하고,동효를 만나 월건 일진이 극해하면,
이들 월파로는 진파이고, 저파에 이릅니다!
旬空論第十 순공론
凡卦中爻遇旬空,乃神機發現於此也。
如旺相旬空,或休囚發動,日辰生扶、動爻生扶、動爻變空、伏而旺相,此等旬空到底有用,
不過待其出旬、值日、有合空、沖起、沖實、填補之法,後卷占驗注明.
如:
休囚安靜或日辰克動,爻克伏而被克,
靜逢月破值此旬空者,謂之真空到底空矣!
보통 괘중 효가 순공을 만나 이는 신이 기발하게 이것에서 나타난다.
만일 왕상 순공이거나,휴수 발동은,일진생부,동효생부,동효변공,복이며 왕상, 이 등이 순공 낮게 이르러 유용하고,
불과 그 출순을 기다리며, 치일,합공이 있고,충기이며,충실하고,진정 채우우는 법이며, 후권점에 확실히 주의한다.
예를 들어,
휴수 안정하거나 일진 극동하고, 효극복이며 극을 당하고,
고요가 월파치를 만난 이 순공은 이것이 진공의 낮은 공에 이른다!
反吟卦定例第十一 반음괘의 정례
反吟卦有二: 반음괘는 2가지가 있다.
有卦之反吟,有爻之反吟,卦有反吟,卦變相沖也,
爻之反吟,爻變相沖也,(爻變相沖者,壹卦中惟有坤變巽,巽變坤)
괘의 반음이 있고, 효의반음이 있고, 괘는 반음이 있고, 괘가 변해 상충이다.
爻之 반음은, 爻가 변해 상충이다, (爻변 상충은, 하나의 괘에 곤 변 손이 있고, 손변 곤이 있다)
幹卦坐於西北,幹右有戌,幹左有亥。
巽卦坐于東南,巽右有辰,巽左有巳,
兩卦相對,有辰戌,巳亥相沖,
故幹為天卦變巽為風卦,巽卦變幹,天風姤卦變風天小畜,
小畜變姤,此幹巽二卦相沖反吟卦也。
건괘는 북서쪽에 앉아있으며 건오른쪽에 술이 있고 왼쪽에 해가 있다.
손괘는 남동쪽에 앉고, 손 오른쪽에는 진이 있고, 손 왼쪽에는 사가 있고,
두 괘 상대는, 진술이 있고, 사해상충하고,
그래서 건은 천괘가변해 손괘가 되고 풍괘가 되며,
손괘가 변해 건이고,천풍구가 변해 풍천소축이며,
소축이 변해 구괘이고,이 건 손 2괘는 상충으로 반음괘이다.
坎卦坐於正北,坎下坐子;
離卦坐于正南,離下坐午,兩卦相對有子午相沖,
故坎為水卦變離,離為火卦變坎,
水火既濟變未濟,水火未濟變既濟,
此坎離二卦相沖反吟卦也。
감괘는 정북쪽에 앉고 감괘 아래는 자가 앉습니다.
리괘는 정남쪽에 앉고,리괘 아래 오가 앉아, 두 괘 상대는 자오 상충에 있고,
고로 감괘는 수괘가 변해 리괘가 되고, 리괘는 화괘가 변해 감괘가 되고,
수화 기제가 변해 미제이며, 수화미제가 변해 기제이고,
이 감 리 2괘 상충이반음괘이다.
艮卦坐于東北,艮右有醜,艮左有寅;
坤卦坐於西南,坤右有未,坤左有申;
卦相對有醜未,寅申相沖,故艮為山卦變坤,坤為地卦變艮,
山地剝卦變謙,地山謙卦變剝,此艮坤二卦相沖反吟卦也。
간은 북동쪽에 있고 간 오른쪽에 축, 간 왼쪽에 인이 있다.
곤괘은 남서쪽에 앉아, 곤 오른쪽에는 미, 곤 왼쪽에는 신이 있다.
괘 상대는 축미가 있고, 인신이 상충하므로 간이 산괘가 되어 변 곤이 되고, 곤은 지괘가 변해 간이 되고,
산지박괘가 변해 겸이 되고, 지산겸괘가 변해 박이되고, 이 간곤 두괘는 상충이며 반대로 반음괘이다.
震卦坐於正東,震下坐卯,
兌卦坐於正西,兌下坐酉,兩卦相對有卯酉相沖,故震卦變兌,兌卦變震,
雷澤歸妹變隨,澤雷隨卦變歸妹,此震兌二卦相沖反吟卦也。
진괘는 정동쪽에 앉고, 진아래 묘가 앉고,
태괘는 정서쪽에 앉고, 태 아래 유에 앉고, 두괘 상대는 묘유 상충이 있으므로 진괘 변 태이며,태괘 변 진이고,
뇌택귀매괘가 변해 수괘이며, 택뇌수괘가 변해 귀매괘이며, 이 진태 2괘 상충은 반음괘이다.
子變午,午變子,자가 변해 오이며,오가 변해 자이고,
醜變未,未變醜,
寅變申,申變寅,인변신이고,신변인이며,
卯變酉,酉變卯,
辰變戌,戌變辰,
巳變亥,亥變巳,사변 해이고,해변사이며,
亦以此變出相沖,乃爻之反吟也。
또한 이 변출로서상충이며, 이는 효의 반음이다.
제 12. 13. 14. 15항은 원문 없음
絕處逄生克處逄生論第十六 절처봉생 극처봉생논
金絕於寅,木絕于申,水土絕於巳,火絕於亥。
금은 인에서 절이고, 목은 신이 절이며, 수토는 사가 절이고, 화는 해가 절이다.
譬如 예를들면
寅日占卦,金爻絕於寅,如卦中有土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申日占卦,木爻絕于申,如卦中有水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巳日占卦,水爻則絕於巳,如卦中有金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亥日占卦,火爻絕於亥,如卦中有木爻動而生之,是絕處逄生也。
인일 점괘가, 금효가 인에서 절인데, 괘중에 토효가 있어 동하여 생하면 절처봉생이다.
신일점괘는, 목효가 신이 절인데, 만일 괘중에 수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 절처봉생이다.
사일 점괘는,수효이면 사에서 절이고,만일 괘중 금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이는 절처봉생이다.
해일점괘가, 화효가 해에서 절인데, 만일 괘중목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 이는 절처봉생이다.
惟巳日占卦,土爻絕於巳,如月建生扶幫比,土爻不謂絕也,
謂之日生,如土化出巳有日月幫比不雲化絕,乃雲回頭生也,
如日月制土則是絕於日也,則是化絕於爻也。
如酉日占卦,寅爻被克,卦中有水爻動而生之,是克處逄生矣,
餘例如之。
大凡逄生(則)寒穀逄春,
克處逄生(則)凶後見吉也。
그러나 사일 점괘는토효가 사에서 절인데, 만일 월건이 생부하여 비견을 도우면, 토효는 절이 아닌것이다,
이것의 일생은, 만일 토화출 사가 일월에 있어 비견을 돕와 운화절이 아니고,이는 운회두생이다.
만일 일월이 토를 제재하면 이는 일에서 절이고, 이는 효에서 화절이다.
예를 들어, 유일 점괘는,인효가 파극이고, 괘중 수효가 있어 동하며 생하면,이는 극처봉생이다.
나머지도 이와같다
대범 봉생이면 한곡 봉춘이고,
극처봉생이면 흉후 길조를 본다.
變出進退神論第十七 변출 진퇴신
凡卦中亥變子,醜變辰,寅變卯,辰變未,巳變午,未變戌,申變酉,戌變醜,乃進神也,
進神者,吉凶倍增其勢也。
凡卦中子變亥,戌變未,酉變申,未變辰,午變巳,辰變醜,卯變寅,醜變戌,乃退神也,
退神者,吉凶漸減其威也。
보통괘중 해가변해 자이고, 축변 진이며, 인변묘이고 진변미,사변오, 미변술,신변유,술변축,이는 진신이다.
진신은 길흉이 배로 증가한 그 세력이다.
보통괘중 자변해, 술변미, 유변신,미변진, 오변사,진변축,묘변인,축변술, 이는 퇴신이다,
퇴신은 길흉이 점점줄어지고 그위엄이다.
卦有驗不驗論第十八 괘는 징험이 있고 징험이 없는 논
凡人問卦,惟致誠可以感格神明,故齋戒謹指占一事神前祝告而後卜之,則是用(神),是原,是忌,是仇,動、靜、生、克、合、沖、變,化旬空、月破、月建、日辰研究其理無不驗也。
如卜者不審其本來之心,而妄斷之,則理有不通,不驗也。
필사자는 트라이 그램을 요구하지만 신은 성실을 느낄 수 있으므로 금식은 (신)의 사용을 의미하며, 원본이며, 금기이며, 적, 움직임, 고요함, 출생, 구속, 연합, 서두르다, 변화, 공허, 달의 휴식, 달 건설, 태양과 태양은 이유를 연구합니다.
점쟁이가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판단하지 않고 헛되이 판단한다면 그것은 불합리하고 검증 할 수 없습니다.
兼問幾事,則數有不建不驗也。
如奸盜邪淫之事,則天有不容不驗也。
或乘便偶占亳無誠敬不驗也。
又如與人代占,必先明說是何名分,
方可就其親疏、上下分別用神以為占驗,庶無差誤。
동시에 몇 가지를 물어 보면 숫자가 만들어지지 않거나 징험되지 않습니다.
간사한 도적과 간음이 저질러지면 불행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또는 그 기회를 이용하여 점하면 성실과 존경심의 징험이 없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대리 점하는 경우, 먼저 이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말하고,
그 친척과 상하의 분별로 용신으로 점징험이 되고, 실수가 없습니다.
假如奴僕代主來占,則以父母爻為用神,今乃有人自顧體面不說實情,
假託親戚以致用神誤差,雖吉無益,不驗也。
更或來卜之人心雖誠敬或阻於他事令人代卜,而代卜之人心或不誠,不驗也。
又或一事而今日占之,明日又占之,或一人連占四五卦,是再三瀆則不告,不驗也。
가령 노예가 주인을 대신하여 점하게되면, 부모가 용신이 되며, 이제는 자신의 품위에 대해 진실을 말하지 않고 친척 인 척하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용신 착오이며, 비록 길조이나이익이 없고, 징험이 없다.
더욱이 점하러 오는 사람의 마음은 다른 것을 존중하거나 방해하지만, 대리 점술하러 오는 사람의 마음은 부정직하고 징험이 없다.
또는 한 가지를 오늘 점하고 내일 점하거나, 한 사람이 연속으로 4-5 개의 괘로 점하고 반복적으로 고하면,징험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