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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막차 시간대 급행 도입'으로 예상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한 고찰
station™ 추천 0 조회 769 09.09.23 01:46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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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9.23 08:27

    첫댓글 그것도 좋지만요 저는 의정부행 막차다음에 평일날에 창동행 다시 부활했으면 좋겠는데요

  • 작성자 09.09.23 23:25

    당장 급행이 다니는 것보다는 예전에 있던걸 다시 복원시키는게 더 쉽죠.

  • 09.09.23 22:13

    글쎄요 막차시간대의 급행은 새벽시간을 넘어서 운영해야 할 거 같은데요 한 1시-2시 쯤(중간 사이에 완행도 운행)

  • 작성자 09.09.23 23:26

    제가 쓴 글에서의 전제는 막차시간을 늘리지 않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짜본 것이고요. 2003년 당시에 막차시간 연장할 때 새벽 2~3시까지 늘리는 것도 검토했다는데 실제 현업 쪽의 사정을 감안해서 그것까지는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09.09.23 23:31

    참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실제 열차운행 시간을 늘리지 않고도 사실상 막차시간을 줄여주네요. 거기다 상시급행운행에 대한 경험도 쌓을수 있구요. 이게 왜 좋은 아이디어냐면 예를들어 1:00에 종점에 도착해 운행을 종료하는 편성이 있다면, 모 역에서 완행을 타고 종점까지 가기 위해 40분 전인 12:20(실제 막차시각)에 나와 열차를 타야 한다면 20분 걸리는 막차급행을 타면 12:40까지만 나가도 되죠.

  • 작성자 09.09.23 23:29

    실제로 급행을 운영하는 것은 힘들테니 차선책으로 생각해본거고요. 종점에서 먼 곳일 수록 효과는 더욱 커지겠죠.

  • 09.09.23 23:30

    비정차역에 대한 접근성은 큰 문제가 안됩니다. 일찍 끊겨서 출발지에서 집까지 택시타고 할증붙어 3만원 나오는 것보다는 전철 내려서 기본요금만 나오는게 훨씬 나을테니까요. 운영주체 입장에서는 같은 돈으로 더 늦게까지 영업 가능하므로 더 많은 승객을 잡을수 있고 차량회전율도 높아지고 전력소모도 줄어 손해볼게 없군요.

  • 작성자 09.09.24 00:08

    만약에 비정차역에서 반발해서 다 세워달라고 한다면, 급행 운영을 통해서 막차 시간을 연장하는 효과는 기대할 수 없게 되죠. 급행 정차역 증가 요구에서 한결 자유로워질테니 '통과역을 최대한으로 하는 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 09.09.24 09:34

    그냥 생각난건데 지하철을 상관없지만 지상철의 경우는 너무 늦은 시간이면 민원이 들어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생각해보니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좋은 제안같습니다.

  • 작성자 09.09.24 13:40

    실제로 중랑구 중앙선 근처 지역에서 중앙선 전철 개통 후에 열차 운행 횟수가 늘어난 바람에 힘들어졌다는 기사가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백번에 한 번 더 운행하는게 심각하게 피해를 줄 거란 생각은 안듭니다. 여담이지만, 주말에 종로기준으로 천안행이 9시 30분에 막차던데 40분 연장한다면 소비가 좀 더 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천안 일대에서도 마찬가지고요)

  • 09.09.24 17:23

    좋은 생각입니다.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안'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그 가치가 빛납니다.

  • 작성자 09.09.24 21:08

    추가로 돈 들어갈게 없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들어요. 다들 좋은 생각이라고만 해주시니 기분은 좋지만 한편으로는 더 좋은 방법이 없는건가? 이거 정말 문제가 없는건가? 하는 생각도 더 강하게 드는군요.

  • 09.09.24 21:56

    좋은 생각인 것 같군요. 해당 기관(서메,도철 등)에 건의해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추가 인건비를 제외한다면 큰 걸림돌은 없어보입니다.(물론 수요가 검증되지 않았으나, 이는 운영기관이 분석할 몫이므로..패스하고요)

  • 작성자 09.10.29 00:39

    국토해양부 쪽에 넣어봤는데 '불채택' 되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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