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3: 8 갈대아 사람들이
2. 유다 사람들의 참소[ 3: 8-12 ]
8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 9 그들이 느부갓네살 왕에게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10 왕이여! 왕이 명령을 내리사 모든 사람이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엎드려 금 신상에게 절할 것이라. 11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음을 당하리라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12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신 자이거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나이다.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왕에게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고발하였다. 세상의 악한 사람들은 때때로 경건한 사람들을 비난하고 해친다.
단 3: 8 갈대아 사람들이 -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 하니라. (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 하니라. )
1]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사람'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구브린'(*)은 '강하게 되다', '큰 힘을 가지다'란 뜻의 '가바르'(*)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 '갈대아 사람들'은 아마도 바벨론의 엘리트 계층인 갈대아 출신으로 왕 앞에 설 수 있을 만큼 어느 정도의 세력을 가진 귀족들로 보인다.
따라서 이들은 포로 출신인 유다의 세 젊은이가 자신들과 동등한 지위에 있다는 사실에 심한 시기와 질투를 느꼈을 것으로 추측된다.
NIV 등은 이들을 '몇몇의 점성가'로 번역하기도 한다.
2] 유다 사람들을 참소 하니라.
이미 반포된 왕의 명령을 인용해(5, 6절) 몇몇의 갈대아인들이 다니엘의 세 친구를 참소하는 내용이 기술된다.
참소(讒訴·譖訴) 하니라(*, 아칼) - 문자적으로 '먹다', '삼키다', '태워 버리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말은 남을 헐뜯어 없는 죄를 있는 것처럼 꾸며서 고해바침을 의미한다.
유다인들에 대한 이러한 고소가 곧 그들을 철저하게 멸절시키기 위한 악의적인 의도에서 기인된 것임을 알게 한다.
* 잠 25: 23 - 북풍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
* 단 6: 24 - 왕이 말하여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끌어오게 하고 그들을 그들의 처자들과 함께 사자 굴에 던져 넣게 하였더니 그들이 굴 바닥에 닿기도 전에 사자들이 곧 그들을 움켜서 그 뼈까지도 부서뜨렸더라.
* 계 12:10 -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우리 하나님'의 헬라어 '투 데우 헤몬'(*)은 뒤에서 나오는 세 단어 '구원과 능력과 나라'를 모두 수식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가 역사 속에 실제로 나타나 하나님께서 통치하심을 시사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성육신과 지상 사역 그리고 십자가상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사단을 패배시키셨다.
* 요 16: 33 -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 계 5: 9 -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그로 인해 하나님의 권세와 통치하심에 참여하게 된다(Mounce, Johnson).
* 시 2: 8 -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 마 28: 18 -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 요 17: 2 -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사단의 결정적 패배에 대한 증거는 참소자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쫓겨난 것이다. 사단은 참소자로서 성도들의 죄악을 하나님 앞에서 고발하였다.
* 욥 2: 1-5 - 1 또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서고 사단도 그들 가운데 와서 여호와 앞에 서니 2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땅에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다녀왔나이다. 3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네가 나를 격동하여 까닭 없이 그를 치게 하였어도 그가 오히려 자기의 순전을 굳게 지켰느니라. 4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사람이 그 모든 소유물로 자기의 생명을 바꾸올찌라. 5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구원 사역을 성취하시고 사단을 패배시켰기 때문에 사단의 고발은 더 이상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 없게 되었으며 자연히 그의 활동 무대였던 하늘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사단이 땅에 내려갔으므로 땅에 있는 자들은 더한층 괴로울 것이다.
* 눅 10: 18 -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단이 하늘로서 번개 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
(1) 하나님의 구원 = 계 12: 5-6. -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구원(救援) : [영] Salvation [히] (yeshu'ah) [그] (soteria) 은하나님의 은혜와 긍휼하심에 따라 사단의 세력과 죄로 인한 멸망에서 구출하는 일을 의미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인류구원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은 구원 역사의 정점이다. 하나님은 예수로 인해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단절되었던 교제를 회복하셨다. 죄 없으신 하나님의 독생자가 인류의 죄를 짊어지시고 대속하셨기 때문이다.
인류의 구원은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에 의존한다. 따라서 자기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믿음으로 성립한다. 성경에서 재해, 불행, 외적 등에서 구원의 용례를 볼 수 있다(히 11: 7. 시 34: 6. 출 14: 13. 신 20: 4. 눅 1: 71. 행 7: 25).
신약은 병에서 고침을 받는다는 표현을 구원되었다는 의미의 말로 사용했다.(마 9: 22. 약 5: 15. 막 6: 56) 이러한 구조, 치유는 하나님의 은혜의 나타나심이고, 구원의 의도를 일관하는 하나님의 행위의 결과로 이해되었다.
핵심은 죄로 인해 심판받고 멸망될 인간을 구원하는 일에 의미가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시고, 그 역사를 이끄심도 인류를 구원하실 목적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지상에 보내시고 십자가의 죽으심에 이르게 하신 것도, 교회를 탄생시켜 전도활동을 하게 하신 것도 구원이다.
성경에 나타난 모든 사건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구속사이다.
구약은 출애굽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언약(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와 인도하심에 배반하는 역사가 계속되었다. 하나님은 선지자나 제사장들을 통하여 회개를 촉구 하셨다(렘 31: 31-34. 호 14: 1-8).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인류 구원을 계획하셨으나 반역으로 수행되지 못했다.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여호와의 종의 고난에 의한 대상적(代償的) 구원의 길을 보여 주셨다(사 52 장 - 53 장).
신약은 구약을 통하여 계승된 구원 약속의 성취로서, 죄를 속량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는데(롬 5: 12), 그리스도의 의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게 되었다(롬 5: 18).
구원은 하나님을 불순종한 죄에서의 구원이요(약 1: 21. 벧전 1: 9), 하나님의 노하심에서의 구원이다(롬 5: 9). 이 구원은 이 세상에서 시작하여 최후의 심판에서의 구원(마 10: 22. 24: 22)을 거쳐, 천국에 들어가 완성되는 구원의 전 과정을 포함한 것이다.
* 계 7: 10 -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2) 종 된 자들의 영육구원.
(3) 백성 된 자들의 영육구원.
(4) 능력 - 능력과
미가엘 천사장은 용과 그의 사자들을 이긴다.
* 계 4: 11 -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5) 나라 - 나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된다.
* 계 5: 9 -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 계 11: 15 -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6) 그리스도의 권세 -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심판주의 권세. 아들에게 맡기심.
* 요 5: 22 -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7)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마귀 참소가 밤, 낮 있었다. - 욥 1: 6. 슥 3: 1.
① 참소하던 자 : [영] Accuser [그] (kategor) 는 원어의 뜻은 고소하는 자. 사단 또는 마귀의 별명 또는 그의 하는일(계 12: 10 → 욥 1장).
* 엡 2: 2 = 공중 권세 잡은 자 -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② 하나님 앞에서.
⒜ 하나님 : 절대권, 결재권. ⒝ 마귀 : 참소권. ⒞ 사람 : 호소권.
* 욥 1: 9,10 = 사단의 참소 - 9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10 주께서 그와 그 집과 그 모든 소유물을 산울로 두르심이 아니니이까? 주께서 그 손으로 하는 바를 복되게 하사 그 소유물로 땅에 널리게 하셨음이니이다.
③ 참소를 당한 대표자들
하와. 욥. 베드로. 가롯 유다.
④ 참소를 이기는 방법.
⒜ 어린 양의 피로 이긴다.
⒝ 증거하는 말씀을 이긴다.
⒞ 순교적인 정신, 사상.
* 계 1: 2 - 된 일과 될 일의 말씀 -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
* 계 6: 9-11 - 9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 있어 10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신원하여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나이까? 하니 11 각각 저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
첫댓글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