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0-2246-9741
#땅투자
#신안산선
수도권 전철의 동력은 신안산선 서해선 경강선 역할에 의해
그 힘이 가중된다
연동하며 연계한다
토지활용가치와 주변 가치가 변화하면
인근 땅값도 변할 채비를 한다
#서해선
주변가치의 역할 = 토지이용범위(현재가치)가 확대될
가능성을 견지
수도권이 비수도권 대비 유리한 면(점) -
수도권 전철의 변화무쌍함
3가지 변수 작동
주변가치+용도변경+개발청사진=
개발의 타당성의 재료(도구)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거해
과밀+자연+성장이 함께 작동
중첩개발+중첩규제=
자연녹지지역 안에서의
용도변경과정이 용이
예) 신도시개발
혹은 미니신도시<택지개발지구>
#수도권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
수도권 - 연동 가능
연합 가능
예) 가격담합이 수월
비수도권 - 단절↗(∵아파트 공급량이
수도권 대비 미진)
#아파트투자
성공한 사람의 특징과
성공 투자의 가치
성공한 사람의 특징 -
주변에 투자가치가 높은 자가 득실거림
성공투자의 가치 -
주변의 희소가치↗
#충청도
#경강선
비치와 방치의 차이(의미)
비치(체계적, 존재감이 화려함)와
방치(쓰레기취급, 존재감이 초라함)의 가치 차이 -
극과 극!
(주변가치의 차이)
예) 혐오시설과 상업시설의 차이
#서산시
#용인시
#수원시
종교의 자유 - 헌법이 보지
이념의 자유 - 정치가 보지
투자의 자유 - 가치가 보지(희소가치)
#땅투자자
#아파트투자
신안산선
여의도(5,9호선, GTX-B)~영등포(1호선)~도림사거리~신풍(7호선)
~대림사거리~구로디지털단지(2호선)~신독산~시흥사거리~석수(1호선)
~광명(1호선, 경강선)~목감~장하(2026년 개통)~성포~
중앙(4호선, 수인분당선)
~안산시청~한양대에리카캠퍼스
(여의도~한양대에리카캠퍼스 급행)
#안산시
광명~학온(경강)~매화(경강선)~시흥시청(경강선, 서해선)~
시흥능곡(서해선)~달미(서해선)~선부(서해선)~초지(4호선
수인분당선)~시우(서해선)~원시(서해선)~국제테마파크(서해선
2026년 개통)
#광명시
#시흥시
광명역(일직동276-8)
석수역(안양 만안구 석수동737)
목감역(시흥시 조남동253-5)
장하역(안산 상록구 장하동138)
성포역(안산 상록구 성포동593-36)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상록구 사동1636-
안산호수공원 쪽 코너에서 공사중)
학온역(광명시 가학동847-55)
매화역(시흥시 도창동20-14)
초지역(단원구 초지동25-1)
원시역(단원구 원시동803)
#초지역
역 역할
광명역세권의 토지이용(ktx정차역)
면적 - 12,677제곱미터
일반상업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택지개발지구
석수역
면적 - 80,956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214,700원
자연녹지지역
준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공공하수도중간선하수관로(저촉)
교통광장(저촉)
보행자전용도로(저촉)
완충녹지(도시관리계획시설 결정(변경))(저촉)
도로구역<도로법>
도시개발구역<도시개발법>
도시교통정비지역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문화재보호법>
장하역
지목 - 답
면적 - 2,152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198,000원
일반상업지역
준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일반광장(저촉)
공공주택지구<공공주택특별법>
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
성포역
지목 - 도로
면적 - 12,383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840,100원
일반상업지역
자연녹지지역
시가지경관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
도시교통정비지역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
면적 - 58,53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163,000원
자연녹지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학온역
지목 - 전
면적 - 1,062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524,000원
자연녹지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문화공원(학온1문화공원)
일반철도(신안산선)(저촉)
공공주택지구(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공공주택특별법>
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2024.3.1)(국토교통부지정)
매화역
지목 - 전
면적 - 539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335,000원
자연녹지지역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
개발제한구역
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
초지역 공사현장
초지역
면적 - 1,23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285,000원
자연녹지지역
원시역
면적 - 122,55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440,000원
보전관리지역
일반공업지역
일반상업지역
자연녹지지역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교통광장(저촉)
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반월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
공공시설구역<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법률>
#남양주시
#자연녹지지역
신안산선
서해선
경강선의 토지이용범위+주변가치
홍성역(홍성읍 고암리442-3)
삽교역(예산군 삽교읍 신가리1-2)
인주역(아산시 인주면 해암리340-2)
안중역(안중읍 송담리 산13-1)
화성시청역(남양읍 신남리91-1)
합덕역(합덕읍 도리16-5)
삼동역(광주 중대동 산18-37)
경기광주역(역동176-13)
이천역(이천 율현동435)
곤지암역(곤지암읍 곤지암리353)
초월역(초월읍 쌍동리213-15)
부발역(부발읍 아미리505-7)
여주역(교동403-1)
성남역(분당구 백현동545-1)
#분당신도시
경강선 개통연혁
2016. 9.24
판교~여주(성남제외)
개통예정
2024. 3.29
성남역
2026
연수역~판교역
연수역~월곶역 구간은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과
선로를 공유하고
시흥시청역~광명역구간은 2025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과 선로를 공유하므로
실제 공사는 월곶역~시흥시청역구간과
광명역~판교역이다
#판교
역 역할
홍성역의 토지이용
지목 - 답
면적 - 1,669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186,000원
생산녹지지역
삽교역
면적 - 10,284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17,000원
계획관리지역
도시지역(2013-12-25)
자연녹지지역
인주역
지목 - 전
면적 - 3,98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41,000원
계획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맹지
#대지
안중역
지목 - 임야
면적 - 17,50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53,600원
계획관리지역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2021-07-16)
화성시청역
지목 - 대지
면적 - 1,519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80,000원
자연녹지지역
주거개발진흥지구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화성시고시 2023-1호
2023.1.2)
성장관리계획구역(2026.08.09,근생/판매용지)
합덕역
지목 - 답
면적 - 4,037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18,700원
계획관리지역
삼동역
지목 - 임야
면적 - 5,62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6,930원
계획관리지역
농림지역
제2종지구단위계획구역
경관녹지(2014-07-11)(저촉)
보전산지<산지관리법>
임업용산지<산지관리법>
공장설립승인지역
특별대책지역<환경정책기본법>
초월역
면적 - 694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484,100원
계획관리지역(2015-01-26)
제2종지구단위계획구역
특별대책지역
공장설립승인지역<수도법>
부발역
지목 - 전
면적 - 3,316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33,500원
생산녹지지역
특정개발진흥지구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환경정책기본법>
여주역
면적 - 2,51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62,400원
자연녹지지역
준보전산지<산지관리법>
성남역
지목 - 공원
면적 - 6,99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2,231,000원
제3종일반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판교)
제한보호구역<군사기지및 군사시설보호법>
#성남시
#화성시
주변가치(지역랜드마크)
성남역의 주변가치
보평고
봇들마을9단지 금오어울림(850세대)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광명역 주변가치
코스트코홀세일
광휘고
광명동굴
석수LG빌리지4단지
광명역나들목(서해안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목감역 주변가치
목감고
조남분기점(서해안고속도로)
시흥하늘휴게소
성포역 주변가치
안산버스터미널
성포고
예술인아파트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 주변
사리역
한양대
그랑시티자이1차
사리운동장
홍성역 주변가치
홍성종합터미널
장항선
홍성고암신동아파밀리에
삽교역의 주변
예산일반산단
안중역
안중버스터미널
평택송담힐스테이트
화성시청역 주변
화성시청
마도일반산단
#구리시
#김포시
#일반주거지역
신안산선 서해선 경강선 역할(연동
연계)
충남 서해안권과 수도권간
고속도로 노선 다변화 통한
철도 이동 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천안아산역 일원의 장항선과 경부고속선 사이
6.9km를 연결해 환승없이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광역교통망을 구축할 예정이기 때문
이를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2026~2035)에
신규사업으로 반영할 예정
장항선과 경부고속선이 연계되면
고속철도로 홍성역에서 수서역까지
65분 소요
홍성역에서 새마을호 타고
아산역에서 수서고속철도(SRT)로
환승해
수서역까지 걸리는 기존 소요시간(1시간50분)과 비교해
45분 단축
이밖에
서해선복선전철~경부고속철도(서해선KTX) 연결사업도
기재부 예타 대상 사업에 이름이 올라온 지경
노선은 평택 청북 서해선에서
화성 향남 경부고속선까지
상하행 7.4km로 정한 지경
2026년 착공하여
2030년 완공
서해선KTX를 이용해
홍성역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이동할 경우
48분 소요
서해선 초지역에서 신안산선으로 환승해
이동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도 90분에서
40분으로 단축
장항선 새마을호 2시간과 비교해
1시간10분 단축
#장항선
#홍성군
#예산군
수도권의 동력은
수도권 전철의 진화에서
발현! 발견!
시흥시 광명시 화성시 평택시
안양시 안산시 등이 변할 태세다
비치와 방치의 차이 =
수도권과 비수도권 오지의 차이
수도권으로 이동 중인
비수도권의 인구도 무시할 수 없다
즉 수도권의 인구 증가형태가
출산인구보단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인구가 상당하다
서울과 지방 인구가
인천 경기일대로 몰리고 있다
인천 시흥 - 과밀억제권역이자
성장관리권역
화성 평택 - 성장관리권역
인천 시흥
화성 평택의 공통점 -
바다와 접한 잠재력 뛰어난 투자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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