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우리의구정(설)을 춘제(춘절)이라고 한다.
우리가 말하는 민족 대이동은 중국 민족 대이동의 100분에 1에 달하니
우리의 100배 인구가 이동을 한다.
그래서 지상최대의 이동인 중국의 이동인구는 왕복포함 30억명
이상이며 지구상에 유럽,미주,아프리카,오세아니아 등등 5대양 5대주
인구 전체가 인동하는 숫자와 맞먹는 인류 최대의 이동이다.
춘제 기간중에 교통량이 증가하는 이기간을 춘윈이라고 하는데
1980년 인민일보가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춘윈기간은 구정 15일전부터 25일후까지 40일가량이며
금년도 춘윈은 1월13일~2월21일 까지이다.
금년에도 승용차,버스등 이용자가25억명 이상이것이고
철도가 3억5천만정도 항공이용이 5천800만가량
그리고 오토바이등 기타수단으로 이동할겁니다.
제가 자주가는 광저우는 중국 최대 기차역광장이며
이곳에서는 세계 무최대 무역도시답게 열차노선이 유럽,러시아
동남아 베트남,인도등 전세계로 가는 노선이 있습니다.
광저우역 광장에는 10만명이상 노숙하면서 대기하는 사람을 위해서
수백개의대형 천막과 수천명의경찰,서방 간호사들이 대기하며
상상을 초과합니다.
그리고 가까운거리(약 300km이내:우리나라 서울-대구거리)는 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자들이 많은데 매일 같이 수천대의 오토바이가 군집하여
무리를 지어서 출발 합니다.
오토바이 한대에 부모,자녀가 같이3~4명이타고
고향갈 선물보따리 여러개를 사방에 매달아서
마치 코끼리덩치 만하게 해서 움직이는게
진풍경입니다.
오토바이로 2~3일 밤낮으로 간다는게 상상이 됩니까.
중국에는 돈은 없어도 춘제는 고향가야한다는게
신조로 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설은 몇시간 달려와서 차례만 지내고 돌아가지만
그들은 고향가면 2주 이상을 친구,친지 ,동네사람들이
모여서 소를 잡아서 즐기면서 충분히 쉬고
다시 일터에 돌아오면 악착 같이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나리아빠는 중국인이 아니고 수십차례
중국 다니면서 그들의 문화를 많이 접해서
쬐끔 소개 한겁니다.
그럼 그들의 대이동중 10%조금넘는 기차역 이동
상황을 사진으로 한번 볼까요
암표를 근절하기 위하여 실명제로 표 발행하며
대합실에는 로보트가 안내를 돕고
얼굴인식기로 사람들은 체크 하지만
그래도 역부족입니다.
세계 최대규모이며 2만5천km에 고속전철(경부고속의60배길이)
이 있어도 지상 대이동에는 감당이 안되네요
첫번째 사진은 후베이성 우한시역 고속철도 운행대기사진입니다.
첫댓글 참 대단하네요!!
저 개인적인 생각으론
무엇보다 고향가면 즐기고
충분히 쉬고 돌아온다는것이 잘되어있는것 같습니다
우리의 설은 짧고 차례지내고 바쁘게 돌아오는데......
너무긴것은 좀 그렇지만
우리도 일주일 정도 휴무는 하면 좋은데~~
대단한 행렬입니다.
고향 잘다녀오세요
대단한 중국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