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많은 사람의 기대 속에 ’갤럭시S’가 정식 런칭 되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슈퍼 스마트폰 ’갤럭시S’의 매력은?
무척 많겠지만 그 중 한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자신만의 휴대폰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갤럭시S’를 구입한 초심자들에게 유용한 필수이면서 무료인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한다.
먼저 시작하기 전에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자.
안드로이드는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 회사인 구글 주도 아래 지난 2007년 11월 이동통신 연합체인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에서 공개한 휴대폰 운영체제를 말한다.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해 누구나 자유롭게 이를 이용해서 소프트웨어와 기기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게 했다.
안드로이드는 PC 운영체제처럼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첫 개발작인 1.5 컵케익(Cupcake) 이후 1.6버전이 도넛(Donut), 현재 갤럭시S에 탑재된 2.1 버전인 이클레어(Eclair)가 있고 지난 5월에 발표한 최신 버전인 2.2 프로요(Froyo)가 있다. 이 명칭들은 미국인이 좋아하는 디저트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서 아이콘을 만지면서 구동되는 모든 형태의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말이다. 안드로이드 어플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갤럭시S의 경우 삼성앱스와 T-STORE에서도 유/무료로 구입할 수 있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1 - Advanced Task Killer (마켓 검색어 : advanced task killer)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종료 버튼을 누른다고 해서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꺼진 것처럼 보이게 되며, 실행된 애플리케이션이 휴대폰 메모리에 상주하게 된다.
이 같은 경우 메모리에 상주하게 되면 프로그램을 재가동 시켰을 때 빠르게 작동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너무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에 남아있어 휴대폰 작동이 느려지고 에러가 나는 등의 단점이 있다.
종료되지 않고 메모리 상에 상주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강제 종료시켜 주는 것이 Advanced Task Killer로 상단의 [KILL selected apps]를 눌러 간단히 메모리에 상주된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할 수 있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2 - 도돌 폰 사용량(마켓 검색어 : 도돌)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전화이고,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이러한 점을 기반으로 작동하다 보니 와이파이(Wi-Fi)망이 아닌 곳에서 사용하다 보면 자칫 많은 인터넷 사용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도돌 폰 사용량은 본인이 사용한 데이터량과 통화량, 문자량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3 - Where’s My Droid(마켓 검색어 : where)
휴대폰을 어디에 놔 뒀는지 모르고 한참을 찾거나 전화로 위치를 확인해 봤던 경험은 남 이야기가 아니다.
더욱이 많은 정보가 들어있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 입는 경제적 타격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된 단어로 문자를 보낼 경우 진동을 벨소리로 변경해 주거나, GPS를 통해서 위치를 알려 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Attention word]에 단어를 등록하면 진동을 벨소리로, [Attention word for GPS]에 단어를 등록하면 휴대폰 위치를 지도로 알려 준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4 - 지하철 정보 / Korea NextBus! (마켓 검색어 : 지하철, bus)
지하철 정보와 Korea NextBus!는 약속장소에 늦을까 봐 지하철이나 버스가 언제 오는지 발을 동동 구른 적이 있다면 매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갤럭시S를 통해서 언제 지하철이나 버스가 도착하는지 정보를 제공한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5 - 열린 약국 찾기(마켓 검색어 : 약국)
주말이나 늦은 저녁 문을 연 약국을 찾기란 하늘에 별 따기 보다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맞춰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열려 있는 약국을 찾아 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지금 위치에서 열려 있는 약국의 정보를 알려 주고, 전화 연결과 위치검색 까지 가능해 무척 유용하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6 - 서울 해우소(마켓 검색어 : 해우소)
거리에서 갑자기 배가 아파 화장실을 찾았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있어 봄직한 일이다. 현재 위치에서 사용 가능한 화장실 정보를 지도에 표시해 주는 것으로 견디기 어려운 순간(?)을 보내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7 - Google 번역(마켓 검색어 : 번역)
이 말을 영어로 하면 어떻게 될까? 우리말을 외국어로 바꿀 때, 갑자기 생각나지 않은 문장을 찾을 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번역 뿐만 아니라 영어의 경우 추가 애플리케이션을 받아 설치할 경우 발음까지도 지원한다. 문자내용까지 번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외국인 친구에게 온 내용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8 - Mind Map Memo(마켓 검색어 : mind map)
휴대폰으로 마인드 맵을 그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PC처럼 다양한 기능이 지원되지 않지만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메모하거나 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9 - Ringdroid(마켓 검색어 : ringdroid)
자신만의 개성있는 휴대폰을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벨소리 변경이다. 약간의 비용을 들여 바꿀 수도 있지만 Ringdroid를 설치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MP3파일을 바로 벨소리로 바꿀 수 있다. 벨소리로 변환하고자 하는 MP3 파일를 검색하고 재생 부분만 지정해 저장하면 손쉽게 개성만점 휴대폰을 만들 수 있다.
○ 추천 애플리케이션 10 - 삼성아기수첩
삼성서울병원이 최근 선보인 ’삼성 아기수첩’.
이 애플리케이션은 아기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육아상식을 포함해 성장곡선과 예방접종 일정표, 성장 다이어리 등의 기능을 담고 있다.
’삼성 아기수첩’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고, 삼성서울병원의 검증된 의학지식과 서비스를 담고 있어 삼성그룹 관계사 젊은 엄마, 아빠에게 필수 애플리케이션으로 추천한다.
모바일 온라인 장터에는 우리에게 매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있는가 하면 독특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을 찾아보고 써보는 것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스S,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의 특권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