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十八問答附占驗 18문답 부록 점징험
* 각 문답과 점험 글양이 많아 점험은 1개만을 올렸으므로 더 많은 점험 내용을 보시려면 원문을 크릭하여 보십시요. 앞서 게재한3번글. 18문에 이어집니다.
第一問: 三傳年月日建克用,有一爻動來生,有一爻動來克,亦謂貪生忘克乎?
答曰: 寡固不可敵眾也,即如一爻生,一爻,克又自化,克皆不宜也,何況三傳助克乎?
又問: 月克日生,日克月生,如何?
答曰: 匹也,再看動出一爻,生是生,動出一爻,克是克也。
1.三傳《춘추》에 관한 주석서인 《좌씨전》, 《공양전》, 《곡량전》을 아울러 이르는 말
2.三傳이란 初傳 中傳 末傳을 合해서 가르키는 말로서 제1전을 初傳, 제2전은 中傳, 제3전은 末傳을 가리키며 發用 또는 用神은 初傳의 別名입니다. 그리고 三傳은 三才를 말하는데 初傳은 天法, 中傳은 人法, 末傳은 地法을 표현합니다
3.三傳克用이란 년월일을 말하며 삼전이 용신을 극하는 것을 말한다.
제1문 : 3전 년월일 건이 용신을 극하며, 1효는 동이 있어 생하며, 1효는 동이 있어 극하는데, 이것도 탐생 망극입니까?
답변 : 부족은 무리의 적이다, 즉 1효가 생이고 1효가 극이면, 또한 스스로 화하며, 극 모두 좋지 않다, 어느 상황에 3전이 극을 돕겠는가 ?
또 물었다 : 월극 일생, 일극 월생은, 무엇인가?
대답 : 필(짝)이다, 다시 동출 1효를 살피고,생은 명이고, 동출 1효는 극이면 극이다.
占事 占弟病業已臨危? 占事 占弟被訟吉凶何如?
卦名 水火既濟之澤火革 卦名 澤水困之雷風恒
卦宮 坎水 空亡 辰巳 缺爻 午財 卦宮 兌金 空亡 寅卯 缺爻
점사 점아우의 병은 이미 위험에 처해 있습니까? 점사 점제의 소송당해 길흉은 어떻습니까?
괘명 수화기제의 택화혁 괘명 택수곤의 뇌풍항
卦궁 감수 공망 진사 결효 오재 괘궁 태금 공망 인묘 결효
六獸 世應 六獸 世應
卦爻 幹支 六神 干支 卦爻 干支 六神 干支
六神 伏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六神 伏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龍 應 \\ 子 兄 丙 辰 龍 \\ 未 父 丁 午 辰
武 \ 戌 官 申 武 O 酉 兄 申 兄 未
虎 x 申 父 亥 兄 伏 虎 應 \ 亥 孫
蛇 世 \ 亥 兄 午財 蛇 x 午 官 酉 兄
陳 \\ 醜 官 陳 \ 辰 父
雀 \ 卯 孫 雀 世 \\ 寅 財
斷曰:此卦亥水兄弟為用神,辰月克之,申日生之,又得申金動爻生之,臨危有救。
果於本日酉時,得名醫救活,亥日痊癒。
斷曰:酉金兄弟為用神,午月克之,未日生之。
似可相敵,但動出午火月建相克,大凶之象。
彼雲:凶在何時?
答曰:今歲辰年太歲相合,自是無妨。
化退神于申,恐厄於午年甲月 。
果至午年甲月而被重刑。
단왈 :이괘 해수 형제는 용신이 되고, 진월 극으로,신일 생으로,또 신금 동효를 얻어 생으로, 위험에서 구함이 있다.
본일 유시에서의 결과는, 그는 의사에 의해 구원 받고 해일 치유되었습니다.
판단 왈 : 유금 형제는 용신이고, 오월 극으로, 미일 생으로 되었다.
그것은 적으로 보이지만, 동출한 오화 월건이 상극하며, 대 흉의 상이다.
그가 말하기를 : 흉은 언제였지?
대답: 올해 태세 상합이며 스스로 막지 않았다.
화한 퇴신이 신으로, 오년 갑월에 두려운 액이였다.
오년 갑월 까지이며 중형을 받았다.
第二問: 何以謂之回頭克,克者有吉凶乎?
答:土爻動而變木,木爻動而變金,金爻動而變火,火爻動變水,水爻動而變土,此是爻之回頭克也。
幹兌卦之離,離之坎,坎之艮坤,艮坤之震巽,震巽之幹兌,此是卦之回頭克也 。
凡遇回頭克者,徹底克盡原用二神遇之則凶,忌仇二神遇之反吉也。
제2문 : 회두극이라는 것이 무엇이며,극은 길흉이 있습니까?
답: 토효동이며 변목하고, 목효동이며 금으로 변하고, 금효동이며 화가 되고, 화효동이면 수로 변하고, 수효동이며 토로 변하니,이것은 효의 회두극이다.
건태괘의 리괘, 리의 감괘,감의 간곤괘, 간곤괘의 진손괘,진손괘의 건태괘, 이는 괘의 회두극이다.
보통 회두극을 만나면, 철저한 극인데 원 용 2신을 만나면 흉하고, 기구 두신을 만나서 반대로 길조이다.
占事 占家宅人口平安否? 占事 占開店?
卦名 水天需之幹為天 卦名 艮為山之地火明夷
卦宮 坤土 空亡 子醜 缺爻 巳父 卦宮 艮土 空亡 子醜 缺爻
점유 인구는 안전한가요? 점유 상점을 열기 위해 점유?
트라이그램 이름 물과 하늘은 하늘을 위해 말려야 한다 트라이그램 이름 징은 산과 불의 땅 밍이
六獸 世應 卦
爻 幹
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
辰 月建 太歲 六獸 世應 卦
爻 干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虎 x 子 財 戌 兄 癸 卯 蛇 世 O 寅 官 酉 孫 辛 寅
蛇 \ 戌 兄 亥 陳 \\ 子 財 酉
陳 世 x 申 孫 午 父 雀 \\ 戌 兄
雀 \ 辰 兄 伏 龍 應 \ 申 孫
龍 \ 寅 官 巳父 武 \\ 午 父
武 應 \ 子 財 虎 x 辰 兄 卯 官
斷曰:申金子孫持世,化午火回頭之克,乃自身及子孫皆受克也,子水財爻化戌土回頭之克,財為妻妾奴僕,一家受克之卦,後至午月火旺克世,助土克財,財逄月破,一家數口回祿俱死 。
斷曰:世臨木,酉得令當時。目下開張可許,獨嫌日主克世,又化回頭之克;鬼臨世爻,須防疾病,至六月世入墓時當防。
果至六月病,至八月店中財物被夥計盜盡,鳴之於官。
단왈 : Shen Jin의 자손은 정오의 불을 그램으로 되돌려 놓고, 그들 자신과 그들의 후손은 그램의 지배를 받고, Zishui 부는 토양을 그램으로 되돌립니다, 부는 아내와 첩 노예이며, 가족은 환난의 대상이되고, 정오의 달 불 왕 케시, Tuke 부를 돕고, 재산이 깨지고, 가족은 Lu로 돌아와 죽습니다 。
단왈: 세상은 숲 속에 있고 시간을 내야 합니다. 이제 개방이 허용되고 일본 영주는 세계이며 다시 그램으로 바뀝니다. 귀신이 세상에 올 때 질병을 경계해야 하고, 6월 세계가 무덤에 들어갈 때 질병을 경계해야 합니다.
그가 6 월과 8 월에 병에 걸렸을 때, 가게의 소지품은 사람들에 의해 도난 당했고, 그는 공무원에게 부름을 받았다.
第三問: 生用神者為原神,本主吉,吉中亦有凶者乎?
答曰:原神動來生用,用神出現旺相者,其吉更倍也。
如用神旬空衰弱,或伏藏不現,待用出旬,得令值日,所求必遂也。
如用神旺相,原神休囚不動,
或動而變克,變絕,變墓,月破,日沖,
或仇神動克原神,
或被日月相沖,
或化退神,
皆不能生用,則用神根蒂被傷,不惟無益,而反有損矣!
질문 3 : 용신을 생하는것은 원신이 되고, 본은 주로 길하며, 길중에도 흉이 있습니까?
답: 원신이 동하여 용신을 생하면, 용신이 출현한 왕상은,그 길조가 더 배가 된다.
만일 용신이 순공으로 쇠약하거나, 복장하여 보이지 않거나, 용신이 순공으로 나타나기를 기다리면, 득령 치일에, 구하는것은 반드시 이행한다.
만일 용신이 왕상하고,원신이 휴수로 부동하거나,
동하며 변극,변절,변묘,월파,일충이거나,
구신이 동하여 원신을 극하거나,
일월이 상충 당하거나,
화 퇴신이면,
모두 용신을 생할수 없으면,
용신의 뿌리가 손상되어 쓸모없을뿐만 아니라 반대로 해롭다!
占事 妻占夫近病? 占事 占風水
卦名 天火同人之離為火 卦名 澤水困之水澤節
卦宮 離火 空亡 戌亥 缺爻 卦宮 兌金 空亡 子醜 缺爻 官
六獸 世應 卦
爻 幹
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
辰 月建 太歲 六獸 世應 卦
爻 干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雀 應 \ 戌 孫 戊 申 武 \\ 未 父 甲 卯
龍 O 申 財 未 孫 辰 虎 \ 酉 兄 寅
武 \ 午 兄 蛇 應 O 亥 孫 申 兄
虎 世 \ 亥 官 陳 \\ 午 官
蛇 \\ 醜 孫 雀 \ 辰 父
陳 \ 卯 父 龍 世 X 寅 財 巳 官 巳官
斷曰:世爻亥水夫星墓於辰日,其病若論隨鬼入墓,豈不凶乎?幸申金原神動來生用,又化出未土生助原神,又戌土暗動生助原神,是夫星根蒂固深,所嫌亥水旬空不受其生,必待巳日沖起亥水即愈,果己巳日全愈也 。
餘曰:占袓塋,必有化故。葬後因何事不亨,今日何事而問,明以告我方敢決斷。
彼曰:自葬後被論而歸,年近五旬,尚無子息,是以蔔此墳有可礙否?
餘曰:六合化合,風藏氣聚,但嫌亥水申金粄日辰沖之,申乃水之原神,必然原流水不歸漕之故耳 。
若使水歸漕不至旁流,巳年再拜丹墀,申年生子。
後果驗。應巳年起用者,世上寅木化出官星之年也,申年生子者,亥水子孫化出申金回頭之生也。
第四問: 三合八卦成局,何以斷之?
答曰: 原用二神局則吉,忌仇二神局則凶,成局者結黨也。
卦中動爻雖敢制之,如三爻齊發合成用神局,必有一爻用神,合成原神局;
必有一爻原神,合成仇忌局,必有一爻仇忌,宗其一爻有病關因者斷之 。
제4 질문 : 3합 8괘가 국을 이루는 것은, 어떻게 판단합니까?
대답: 원 용신 두신이 국이면 길조, 구 기신 두신이 국이면 흉인데, 국을 이루는 것은 결당입니다.
괘중 동효가 감히 제제하지만, 만일 세효 합이 용신국을 이루면, 반드시 1효가 용신이 있고,합은 원신국을 이룬다 ;
반드시 1효가 원신이 있고,합이 구기신국을 이루면, 반드시 1효 구기신이 있는 것은,그 1효가 병 관련이 있기 때문으로 판단한다.
或遇日沖者,
曰暗動,此言靜而日沖,
曰實此言動空日辰而逄沖也。
曰破此言月建沖也,但其衝破也,必待相合之期至而應事之吉凶。
또 일충을 만나면,
왈 암동인데, 이는 정이며 일충이고,
왈 실 이말은 동공일진이며 충을 만난다.
왈 파 이말은 월건 충이지만,그 충은 파이다, 반드시 상합의 시기를 기다리면 응사의 길흉이다.
如一爻靜二爻發者,待一爻靜者值日應事 。
如一爻靜而逄空者,或動而逄空者,或化而逄空者,待其出空之期,應事之吉凶。
如空而逄合,靜而逄合,動而合者,必待沖期至而應事之吉凶,
如自化合或與日合,如自化墓或墓於日者,必待期沖,此言三爻齊發二爻無病指自化者言也,
如自化絕或絕於日者,必待期生,亦指一爻有病者而言也 。
만일, 1효가 정이며 2효가 발하면, 여전히 1효 정을 기다리면,치일에 응사한다.
만일, 1효가 정이며 공을 만나거나, 동이며 공을 만나거나, 화하여 공을 만나면,그 출공의 시기를 기다리면,응사의 길흉이다.
만일 공이며 합을 만나고, 정이며 합을 만나며,동이며 합이면,반드시 충 기간 까지 기다리며 응사가 길흉이고,
만일 자화합이거나 함께 일합이거나, 만일 자화 묘이거나 일에서 묘이면, 반드시 충기간을 기다리는데, 이 말은 3효를 지나 나타난 2효를 자화로 가리킨다는 말이다,
만일 자화 절이거나 일에서 절이면, 반드시 그 생 기간을 기다리는데, 또 1효를 가리켜 유병이다는 말이다.
占事 兩村爭戽水鬧毆 占事 占遞呈圖謀補缺
卦名 離為火之坤為地 卦名 幹為天之水天需
卦宮 離火 空亡 子醜 缺爻 卦宮 幹金 空亡 辰巳 缺爻
六獸 世應 卦
爻 幹
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
辰 月建 太歲 六獸 世應 卦
爻 干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龍 世 O 巳 兄 酉 財 丁 卯 龍 世 O 戌 父 子 孫 丁 巳
武 \\ 未 孫 巳 武 \ 申 兄 酉
虎 O 酉 財 醜 孫 虎 O 午 官 申 兄
蛇 應 O 亥 官 卯 父 蛇 應 \ 辰 父
陳 \\ 醜 孫 陳 \ 寅 財
雀 O 卯 父 未 孫 雀 \ 子 孫
斷曰:內為我村,外為彼村.內卦亥卯未為木局,外卦巳酉醜為金局。
金來克木,幸衰金不克旺木,又日主制金不足畏也。況六沖化沖,不至為非,其事即散 。
果驗。合成內外兩局,即彼我之分,不動不成局,即看世應,今且人眾同心,彼我合局神之妙用也。
斷曰:寅午戌三合官局生世,此缺必得。內少寅字發動,須寅日遞呈可也。
後果驗此虛一待用也。
第五問: 反吟之凶有輕重分別乎?
答曰: 凡得反吟卦,用神不變沖克者,事雖主反復,亦主事就,
第嫌用神化沖克者,凡謀大凶。
질문 5: 반음의 흉은 경중 분별이 있는가 ?
답: 보통 반음괘를 얻고, 용신은 불변 충극하면, 일이 비록 반복하지만, 또한 주는 일을 갖는고,
차례로 겸하여 용신이 충극으로 변하는 것은, 보통 책략이 대흉이다.
占事 占隨官上任如何 占事 占升選
卦名 水地比之水風井 卦名 地澤臨之風澤中孚
卦宮 坤土 空亡 戌亥 缺爻 卦宮 坤土 空亡 申酉 缺爻
六獸 世應 卦
爻 幹
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
辰 月建 太歲 六獸 世應 卦
爻 干支 六神 干支 六神 伏
神 卦身 日辰 月建 太歲
虎 應 \\ 子 財 壬 卯 武 X 酉 孫 卯 官 乙 卯
蛇 \ 戌 兄 申 虎 應 X 亥 財 巳 父 亥
陳 \\ 申 孫 蛇 \\ 醜 兄
雀 世 X 卯 官 酉 孫 陳 \\ 醜 兄
龍 X 巳 父 亥 財 雀 世 \ 卯 官
武 \\ 未 兄 龍 \ 巳 父
斷曰:世臨卯木化酉金克沖內卦,爻之反吟也,此行不吉,不去為上,後因官府掣簽得缺,近于賊營辭而不去,及至官府去後又因他事而去,至七月城破與官府一同被害,蓋與官同被害者,世上官爻同受酉金之沖克也,
不去而又去者,此內卦反吟之故也 。
斷曰:世臨卯木月建,官星得長生於日,世與官星同臨旺地,許彼升任。
果于本月聞由江西升任山東,未及一載,複任江西。此外卦之反吟去而複反也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