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공항철도 질문~
Sancheon! 추천 0 조회 430 09.09.27 20:32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9.09.27 21:11

    첫댓글 1. 맞습니다. 현재는 임시적인 것이구요. 2차 구간 개통되면 하층이 인천공항방면, 상층이 서울역 방면이 되어서, 9호선과 방향별 쌍섬식이 구성되어, 평면환승이 됩니다.

  • 09.09.27 21:12

    2. 검암역 대피선은 향후 공항철도가 서울역까지 개통시에 완행열차가 직통열차를 대피할때 쓰입니다. 참고로 DMC역도 쌍섬식역이 될 예정입니다. 즉 공항철도 전구간에는 대피선 있는 역이 검암과 DMC 2개입니다.

  • 09.09.27 21:51

    3. 확실하지는 않지만, 9호선 마곡나루역은 공항철도 2차구간(마곡나루역) 개통시에 개통되는게 아니라, 5호선처럼 마곡지구가 활성화될때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이 동시에 개통될 듯 합니다. (제 추측입니다)

  • 09.09.27 22:46

    그러면 공항철도 완공시 직통열차는 완행열차를 몇 편성이나 추월하게 되는건가요? 대피선이 두곳이니 총 두번이 될 것 같나요?ㅎㅎ 궁금해지네요

  • 09.10.06 10:59

    검암역 대피선은 현재는 주박열차(야간에 차량기지에 입고되지 않고, 검암역에서 밤을 보낸후, 새벽에 검암역에서 운행개시하는 열차)의 휴식공간으로 사용됩니다. 2단계가 개통되면 일반열차는 종착역이 이원화되며, 서울역~검암역은 6분 간격운행, 서울역~인천공항역은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므로, 검암역에서 회차하여 서울역으로 되돌아가는 열차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때, 검암역 대피선의 용도는 일반열차의 회차용으로 사용되며, 검암역은 공항철도의 중간 종착/출발역 역할을 하게 됩니다.

  • 09.09.27 21:29

    3번의 경우는 김포공항역에 앞서 9호선, 공항철도 환승객을 모으기 위한 용도로 동시에 개통할거라는 애기를 들은거 같은데... 어차피 김포공항역에서도 환승할테니 두개씩이나 연속된 환승역을 미리 개통할 필요는 없을듯 보입니다.

  • 09.09.27 21:29

    저도 질문이 있는데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구간의 개통일이 올해 말인가요? 내년 말인가요?

  • 09.09.28 09:55

    2010년 12월로 되어있더군요~

  • 09.09.28 11:42

    예정은 2010년 12월 31일 입니다~

  • 09.09.28 15:46

    쩝, 올해인줄 알고 있었는데... 좀 아쉽군요.

  • 09.09.28 17:48

    개통이 올해였으면 이미 2단계 개통대비 차량 추가반입이 모두 완료되었어야 하는 시점인데, 오늘에서야 두번째 편성 올라오고 있는 중이라죠..^^(디씨 가니까 오늘 공항철도 직통 한대 올라온다 카더라는 카더라 통신이 들리더이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