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대중교통의 수송 분담률이 30%정도(서울)밖에 안됩니다만 일본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 예상으로는 50%는 거뜬히 넘을 것 같습니다. 일본 중에서도 철도교통이 가장 발달한 도쿄와 오사카는 거의 90%에 육박할 것 같네요. 지역간의 이동에도 살인적인 일본의 고속도로 요금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와는 정 반대로 대중교통의 비중이 높을 것 같습니다.
서울도 지하철이 시내 어디든지 연결되어 있긴 하지만 급행열차가 운행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 시민들이 이용하려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반면 일본은 JR선과 사철은 일부 급행운전을 할 수 없는 노선을 제외하고 거의 다 급행운전을 하고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철도회사끼리의 속도 경쟁까지 있죠.(대표적인 것이 JR동일본 vs 케이큐, JR서일본 vs 난카이전철)
첫댓글글쎄요, 일본에도 자가용이 많이 다니고 있지요. 대도시에서는 차가 막히는 체증이 있습니다. 그래도 90%는 좀 무리라고 봅니다. 속도경쟁이 있는 곳도 있지만 없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너무 일본의 대중교통에 대하여 환상이 강한 듯 합니다. 서울의 경우도 지하철망이 많이 있지만 아직도 가지 않는 곳도 꽤 있답니다.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전철의 교통분담률만 나와 있습니다. 언제 조사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전철 교통분담률이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기사입니다. http://www.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510&PCode=0007&DataID=200508171757000336
우리나라에서도 농사짓는 읍면 단위에 가보면 집에 작은 픽업트럭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사람 나들이 할 때도 쓰고 이것저것 나르는데도 쓸 수 있어서 인기가 좋은 듯.. 예전엔 경운기였지만.. ^^; 인구가 많지 않으니 대중교통이 촘촘하게 운영되기 힘들고 무엇보다도 도로정체가 없으니까요.
첫댓글 글쎄요, 일본에도 자가용이 많이 다니고 있지요. 대도시에서는 차가 막히는 체증이 있습니다. 그래도 90%는 좀 무리라고 봅니다. 속도경쟁이 있는 곳도 있지만 없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너무 일본의 대중교통에 대하여 환상이 강한 듯 합니다. 서울의 경우도 지하철망이 많이 있지만 아직도 가지 않는 곳도 꽤 있답니다.
서울은 3기 지하철이 쫑나면서 꼬여버렸다고 생각합니다(강서구쪽에선 강남갈 방법이 없죠)
이건 9호선이 완공되면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9호선이 완공되면 바로 강서-강남이 연결되겠죠. 물론 현재는 영등포구청 환승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불편하겠죠.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전철의 교통분담률만 나와 있습니다. 언제 조사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전철 교통분담률이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기사입니다. http://www.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510&PCode=0007&DataID=200508171757000336
일본은 자동차만 8천만대인 '자동차왕국' 입니다. 약 1.5명당 1대씩 가지고 있을 정도 입니다. 주요 도시지역은 대중교통의 이용비중이 높다고 말할 수 있으나, 그 외의 지역은 자동차생활권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농사짓는 읍면 단위에 가보면 집에 작은 픽업트럭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사람 나들이 할 때도 쓰고 이것저것 나르는데도 쓸 수 있어서 인기가 좋은 듯.. 예전엔 경운기였지만.. ^^; 인구가 많지 않으니 대중교통이 촘촘하게 운영되기 힘들고 무엇보다도 도로정체가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