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장. 깜깜한 경계에 집착하니
禪學者 本地風光 若未發明 則孤峭玄關 擬從何透리오.
往往 斷滅空 以爲禪하고 無記空 以爲道하며 一切俱無 以爲高見하는데 此 冥然頑空이니 受病幽矣니라. 今天下之言禪者 多坐在此病이니라.
참선하는 사람들이 本地風光을 드러내지 못하면 아득히 높은 진리의 문을 어떻게 뚫으려 하느냐?
더러는 ‘斷滅空’을 禪으로 삼기도 하고 ‘無記空’을 道로 삼기도 하며 ‘모든 것이 함께 사라진 경계’를 높은 소견으로 삼기도 하는데 이들은 모두 깜깜한 경계에 집착하는 ‘頑空’이니 병이 깊기만 하다. 지금 천하에 禪을 말하는 이들이 대부분 이런 병에 걸려 있다.
《註解》
向上一關은 措足無門이라.
雲門 云하되 光不透脫에 有兩種病이고 透過法身에 亦有兩種病이니 須一一透得해야 始得이로다.
깨달음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은 미세한 번뇌도 발붙일 곳이 없다.
운문 스님은 말한다.
“마음의 빛이 번뇌를 꿰뚫지 못하는 데는 두 가지 병이 있고, 마음의 빛이 법신을 꿰뚫어도 또한 두 가지 병이 있으니, 모름지기 하나하나 남김없이 모든 것을 꿰뚫어야 한다.”
頌
不行芳草路 難至落花村.
향기로운 꽃밭 길을 거치지 않고
아름다운 꽃동네엔 가기 어려워.
출처: 선가귀감, 서산대사 지음, 원순 역해, 도서출판 법공양
첫댓글 나름으로 깨달았다고 여기고 그기에 머물러 있음을 경계합니다.
마지막 송이 와 닿습니다.
향기로운 꽃밭 길을 거치지 않고
아름다운 꽃동네엔 가기 어러워~~~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가보지 않은 세계라 그리워하고 부러워하지만, 그러나 이미 가 있는 세계이니 그리울 일도, 부러울 일도 없겠습니다.
알지 못해 조급하고 허둥지둥 하는 이는 허깨비일 뿐,
내 상관할 일 아니라 턱하니 들어앉아있는 부동지불은 급할 것도 부족할 일도 없겠고요.
도를 말하고, 선을 말하는 것도 허깨비 분상에서야 귀하고 다급한 일이겠지만 아무일 없는 본지풍광에서야 참 할 일 없는 짓이겠습니다.
하루종일 허깨비로 속아 살다가 하루가 저물 무렵에서야 본래 자리를 돌아보고 아이쿠... 합니다.
순간순간 속지 말아야지...
오늘도 이렇게 허깨비로 살다, 주인공으로 살다 왔다갔다 합니다.
峭 가파를 초
擬 비길 의 비긴다 막상막하 비교하다 모의하다 모의고사
透 사무칠 투 꿰뚫을 투 투명 투철
頑 완고할 완
공양 감사드립니다.
제겐 많이 어려운 禪
법문 입니다.
몇번 읽다 깊은뜻 헤아리질 못해 닫고
나갑니다.^^
본지풍광은
능생만법~~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