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은 은어시즌, 수량 풍부 예년보다 많이 올라와 - 은어낚시 재미 솔솔
5월 금어기를 지나 6월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은어 낚시철에 접어들었다. 은어는 고급어종으로 회와 튀김으로 현장에서 즉석에서 맛을 즐기는 재미도 으뜸이다.
올해 봄, 예년에 은어가 잘잡히고 있다. 올해 은어가 바다에서 남대천으로 올라오는 시기에 맞춰 많은 강수로 바다가 뚫리면서 많은 은어가 올라왔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따라 양양 남대천변에는 은어낚시꾼들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은어낚시는 낚시방법이 다양한데, 올해는 놀림낚시가 잘되질 않는다고 한다. 양양지역 민물낚시 전문가(그린낚시 정보제공)들에 따르면, 수심 바닥에 큰 돌맹이들이 있어야 세력을 형성해서 놀림낚시의 재미를 볼 수 있으나 올해는 하천 바닥에 돌맹이 등의 군락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파리낚시 가장 재미를 볼 수 있는 낚시방법이며, 낚시 잘되는 시간대는 아침 저녁으로 특히, 저녁 6~9시 해질녘이 가장 잘 잡히는 시간대이다. 은어낚시터(신다리~구다리~용촌교)는 양양군 읍내 남대천변 하구의 신다리에서부터 상류로 오르면서 구다리, 용천교 구간이 은어낚시 하기 좋은 포인트다.
은어철 초여름 (6,7월)
청어목 은어과에 속하는 은어(銀魚) 의 모양은 방추형으로 가느스름하며, 특히 입술은 희고 단단하다. 몸 빛은 우유빛처럼 흰색인데(보호색도 띈다) 성어는 암록황색 바탕에 배쪽은 담색이며, 아가미 뒤쪽에는 반달형의 노란 반점이 있다.
한 해 살이인 은어는 강에서 부화된 뒤 바다에 내려가서 겨울을 난 후 이듬해 4∼5월에 5∼7㎝의 크기가 되어 모천으로 올라오는데 6월부터는 성어가 되어 자기 영역인 먹자리를 확보한다.
금어기간
양양군은 치어가 올라오기 시작하는 4,5월과 산란기에 접어드는 8,9월을 금어 기간으로 정하고 있어, 은어 낚시 가능 기간은 6∼7월이고, 이 기간에 낚시가 가장 잘 된다.
장비와 채비
- 털바늘 낚시
강 하류의 12㎝ 미만의 치어는 하루살이나 소형 곤충류를 포식하므로, 5∼6월에는 하루살이를 닮은 은어 전용 털낚시를 한다. 소형 스피닝릴을 장착한 민물용 릴대(270∼330㎝)와 은어 전용 털낚시를 준비하면 쉽게 할 수 있다.
- 놀림 낚시
강을 거슬러 오르면서 식식성(植食性)으로 변한 은어는 각기 1㎡의 먹자리를 점유하고, 영역을 침범하는 은어의 항문을 쪼는 공격을 가하여 쫓아버린다. 이러한 먹자리 은어의 투쟁심을 이용해서, 이 곳에 씨은어를 보내어 먹자리 은어가 텃새를 하다가 씨은어에 달아준 갈고리 바늘에 걸리게 끔 하는 낚시가 놀림낚시다.
9.0∼9.5m의 줌낚시대, 코걸이, 놀림낙시바늘, 뜰채, 씨은어 살림망 등 전문적인 놀림낚시 채비가 많다.
- 훌치기 낚시
450∼540㎝ 정도의 훌치기용 낚시대에 쌍갈고리 바늘(나비바늘)을 달아 양질의 돌이끼가 있는 여울의 큰돌 가까이에 던져 낚아채는 낚시 방법으로 놀림 낚시용 씨은어를 잡을 때나 산란기에 접어들어 산란탑을 쌓기 위하여 모여 있는 은어를 잡을 때 사용.
- 미끼 낚시
털바늘 낚시와 함께 손쉽게 할 수 있는 낚시로 피라미용낚시 바늘에 알곤쟁이를 끼워 찌낚시 하는 방법이다.
270㎝의 낚시대와 피라미용 찌, 낚시, 알곤쟁이, 새우만으로 쉽게 낚시할 수 있다.
"속초설악산 대리운전"은.. 대리운전자보험은 물론 자동차종합보험에서 '타인차량 운전
사고에대한 담보'까지 가입되어 있어 가장 안전한 업체입니다. 위 두가지 보험을 충족시키는
업체는 단, 1%에 불과합니다... " 1%의 선택! 기분좋은 여행의 시작입니다 "
속초대리운전 & 설악산 탁송운행 ☏ : 0505-655-5050 |
첫댓글 카페에 정보가 많네요. 잘보고 갑니다.^^
정보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요번 10월에 연어축제 꼭 가봐야지~
이미 지나버렸네요 아쉽지만 내년을 기약하며...
낚시 경력 23년인데요 은어 낚시 한번 해보고 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