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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 에베소서 5:22-33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사람들이 실천해야 할 생활 원리중 특별히 남편과 아내들이 가져야할 생활원리입니다. 로마시대나 구약시대의 여자들의 지위는 매우 낮았으며 마치 종처럼 살아 왔습니다. 예수님은 여인들이 천시 받던 시대에 여인들을 사랑하시고 매우 귀히 여기셨습니다. 무엇보다 예수님은 섬기는 종이 되셔서 이런 여자들을 섬기셨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관계는 세상 모든 관계보다 가장 중요한 관계입니다. 부부관계는 가정과 교회와 사회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아무리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부부가 하나되지 못하면 교회도 하나될 수 없고, 부부간에 평화가 없다면 교회에도 평화가 깃들 수 없습니다. 부부생활은 개인과 교회와 사회의 행복의 기초가 됩니다. 부부생활이 원만해야 가정에 행복이 있고, 교회가 평안하고 사회가 안정될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부부생활의 원리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부부관계가 회복됨으로 건강한 가정, 건강한 교회, 건강한 사회를 이루시기를 축원합니다.
첫째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되 주께 하듯이 복종해야 합니다. 22-24절을 보면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사도 바울은 21절에서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는 말씀의 연장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여기서 복종이란 질서유지를 위해 하는 것이지 인격이 열등하기에 복종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서 모든 사람은 동등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은 복종이라는 말은 우리를 짜증나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다 보니 복종하라는 것은 억압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므로 무조건 싫어합니다. 특히 여성들은 복종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MZ세대 자매들은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라는 말을 듣게 되면 화를 내며 다른 것은 다 순종할 수 있어도 그것만은 할 수 없다고 할 것입니다. 사실 이 시대는 여성의 인격이 남자보다 더 존중되는 시대라서 복종이라는 말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여자들은 무조건 반발만 할 것이 아니라 성경에서 말하는 복종의 의미가 무엇인지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복종의 의미는 일반적인 복종의 의미와는 다릅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복종이란 '종속', '예속' 과 같은 그런 뜻이 아닙니다. "복종하다"는 말은 헬라어로 "휘포탓소"인데 이는 '아래'를 의미하는 '휘포'와 "질서있는 방법으로 정돈하다"라는 뜻을 지닌 '탓소'의 합성어입니다. 그러므로 복종이란 하나님께서 세우신 질서를 세우기 위해서 하나님의 권세에 복종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남편의 권세에 아내가 무조건 복종해야 된다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복종이 요구되어지는 것은 하나님의 권세에 국한됩니다. 성경에서 가르치는 일반적인 원칙은 하나님께서 주신 권세에 겸손히 복종하는 것입니다. 만일 남편이 하나님께 불순종하도록 한다면 하나님께 복종하기 위해서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을 거부해야 합니다. 사도행전 5:29절은 말합니다. "사람보다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아내는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되 "주께 하듯 하라"고 합니다. 믿는 자들은 누구나 그리스도께 순종합니다. 그리스도께 순종하는데 억지로, 마지못해 하지 않습니다. 믿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섬김과 사랑에 감동되어서 자발적으로 순종합니다. 이와 같이 아내는 남편에게 자발적으로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남편의 권위에 순종함으로써 가정의 질서를 지키기 위함이지 결코 상하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23절은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이유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은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습니다. 고린도전서 11:3, 8-12절에는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고전 11:3, 8-12). 이 말씀에서 여자는 남자보다 후에 났고, 또 남자에게서 났으며, 그리고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이 강조하는 것은 창조의 순서와 목적입니다. 남자가 먼저 창조되었다는 것과 여자는 남자를 위하여 지음받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변할 수 없는 창조의 본래적 사실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이혼에 관해 말씀하실 때 창조의 사실에 근거해서 설명하셨습니다(마19:4-6). 남편과 아내는 생리적으로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전혀 다르게 창조되었습니다. 물론 남자와 여자는 하나님 앞에서 동등하게 창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남자와 여자가 꼭 같다는 말이 아니라 동일하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지만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는 것입니다. 역할 면에서 서로 다르고 보완적입니다. 서로 보완을 잘 하려면 협력(partnership)관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자는 남자로서, 여자는 여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본분을 다 해야 합니다. 서로 상대방에게 요구하거나 상대방을 억압해서는 안됩니다. 남자와 여자의 보완적인 특징은 하나님께서 남편에게 머리된 지위를 주셨다는 것과 아내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존재의미를 찾고 자신에게 주신 역할을 잘 알고 자발적으로 남편에게 복종함으로써 가정의 질서를 지키는 것입니다. 이는 실상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그 권세를 주신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되신다(엡4:15)는 것은 몸이 건강하고 성숙하게 자라는 것은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힘입어서 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의 머리되시는 예수님의 섬세한 사랑과 섬김을 받아야 합니다.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가 없을 때 존재할 수 없고, 유지될 수도 없습니다.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도 이와 같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감사하여 자발적으로 복종하는 것과 같이, 아내의 복종도 그리스도께 감사하기에 자발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Markus Barth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특히 아내에게 남편을 복종하고 존경하라는 바울의 말은 고양이나 강아지처럼 무조건 따르라는 말이 결코 아니다. ...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관계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자발적이며, 자연스럽고 기쁨과 감사에 넘치는 내조를 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은 결코 여성의 지위를 손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존귀하게 하는 것입니다. 남편과 아내는 머리와 지체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지체가 머리의 명령에 불복종하면 몸 전체가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처럼, 아내가 남편에게 순복하지 않으면 그 가정은 화평이 없고 무질서와 분쟁으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세상을 정복하는 자는 남자지만, 남자를 정복하는 자는 여자입니다. 또 서양 속담에 "한 여자(어머니)가 20년 동안 잘 길러놓은 남자를 한 여자(아내)가 20분만에 망가뜨릴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내의 역할이 중요한 것입니다. 아내는 남편을 훌륭한 사람으로 키울 수도 있고 바보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남편의 장래는 아내에게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아내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요즘은 남편들의 기가 많이 죽어 있습니다. 남편들의 기를 살려 줄 수 있는 것은 아내 몫입니다. 주부 경영학교가 발표한 남편 기살리는 7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하루에 한번 이상 남편을 웃겨라. 둘째, 신용카드 사용과 과외비 등 지출을 줄여 남편의 부담을 덜어 주라. 셋째, 매일 한번씩 칭찬을 해 주라. 넷째, 남편이 조용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 주라. 다섯째, 부부간에 진지한 대화를 자주 가져라. 여섯째, 부부동반 모임과 가족들의 대소사에 빠지지 마라. 일곱째, 남편과 함께 미래에 대한 밝은 설계를 하라. 그러나 이러한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의 자세입니다. 마음으로부터 남편을 무시하지 않고 존경하며, 남편을 머리로서 인정하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아내가 하나님 앞에서 행해야 할 남편에 대한 의무입니다.
둘째. 남편들은 아내 사랑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25-30)
유교에서는 아내가 남편에게 절대 복종해야 한다는 아내의 의무만 강조하고 남편의 의무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남편의 의무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아내의 의무가 힘들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아내에 대한 남편의 의무가 훨씬 더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5-30절까지는 아내에 대한 남편의 의무를 말하고 있습니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함과 같이 하나니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
남편들은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고 하십니다(25).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어떻게 사랑하셨습니까? 그리스도는 교회를 위해서 자신을 한없이 낮추시고 겸손하게 섬기셨습니다. 더 나아가 자신을 우리 죄를 위한 희생제물로 내어 주시기까지 희생적으로 사랑하셨습니다. 남편은 이렇게 아내를 희생적으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흔히 남편들은 아내에게 "성경에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하지 않았소." 하며 일방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아내가 남편에게 "당신이 나를 위해 자신을 희생적으로 사랑해주면 나는 당신에게 기쁘게 복종하겠어요" 라고 하면서 서로 싸우는 것을 보게 됩니다. 누구 말이 맞을까요? 성경은 언제나 먼저 아내들더러 권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내가 복종하는 것이 남편이 사랑하는 것보다 더 쉽고 아내들이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6,27절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내어 주시기까지 희생적으로 교회를 사랑하신 목적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 목적은 교회를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케 하여 거룩하게 하시고, 더 나아가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주름잡힌 것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입니다.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케 한다'는 것은 물로 즉 세례받고 말씀으로 거룩하게 세운다는 뜻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는 궁극적인 목적은 신부인 교회를 거룩하고 흠이 없고 아름답게 단장하여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교회를 억누르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교회가 영광스러운 모습이 되도록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남편들은 아내를 억누르거나 지배하려 들지 말고 아내가 하나님 안에서 거룩하게 될 수 있도록 귀하게 여겨 주어야 합니다.
28-30절에서는 "남편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과 같이 하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자기 육체를 위해 음식을 먹고 옷을 입고 아프면 약을 먹고 자신을 돌봅니다. 이와 같이 아내를 돌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것이 결국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편과 아내는 다 같이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죄 가운데서 구원하실 뿐만 아니라 그 분의 신비스러운 몸의 지체로 삼으셨습니다. 우리를 그 분의 지체로 삼으셨기 때문에 우리를 섬세하게 돌봐 주시고 사랑하시는 것입니다.
셋째.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하나가 되어 합니다 (31-33)
하나님이 세우신 결혼에 대한 본래의 의미는 창세기 2:24절에서 잘 알 수 있습니다. 31,32절을 보면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남편과 아내는 결혼하기 전에는 전혀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결혼을 통하여 둘이 하나로 됩니다. 성경은 남편이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육체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한 육체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육체적 연합만이 아니라 정신적, 영적 연합을 의미합니다. 이 연합은 마치 그리스도와 교회의 연합과 같습니다. 이것은 머리로 깨달아 알 수 없는 신비스러운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 비밀이 크도다" 라고 하였습니다.
결혼 전에는 독립체였던 '내'가 결혼을 통해서 새로운 상호 존재인 '우리'로 상황이 바뀌게 됩니다. 여기에 순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사랑에 눈이 멀어서 아무 것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약점도 다 좋게 보이고 모든 것이 다 아름답게 보이게 됩니다. 사랑이 눈을 멀게 한 것입니다. 이것을 사랑의 마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법의 효력이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함께 살게 되면 자연히 서로를 적나라하게 노출시키게 됨으로 장점보다 약점이 크게 보여 서로를 비난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부가 아무런 아픔 없이 다툼 없이 노력 없이 조화되리라고 기대한다는 것은 기적을 바라는 요행심리입니다. 남편과 아내가 사랑과 존경과 신뢰의 관계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서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부부 십계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① 두 사람이 동시에 화내지 말라. ② 집에 불이 났을 경우 외에는 고함지르지 말라. ③ 눈이 있어도 흠을 보지 말며, 입이 있어도 실수를 말하지 말라. ④ 아내나 남편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 ⑤ 아픈 곳을 긁지 말라. ⑥ 분을 품고 침상에 들지 말라. ⑦ 처음 사랑을 잊지 말라. ⑧ 결코 단념하지 말라. ⑨ 서로에게 진실하라. ⑩ 부부를 축복해 주시는 창조주 하나님을 따돌리지 말라. 그러나 아무리 이렇게 하고자 노력한다고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행복한 부부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서 각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생리적으로 보나 심리적으로 보나 여러 면에서 하나되기 힘들만큼 완전히 다릅니다. 헨드릭슨은 남자와 여자의 자연적인 성향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주권적인 지혜로 인간의 한 쌍을 만드시되 남자는 인도하고 여자는 따르며, 남자는 공격적이고 여자는 수용적이며, 남자는 창안하고 여자는 창안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럽도록 만드셨다." 여자들이 남자들에게서 가장 흔히 느끼는 불만 가운데 하나는 그가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남자들은 보통 여자가 말을 하면 그냥 무시해 버리든가, 아니면 몇 마디만 듣고 자기 마음대로 문제가 무엇인지 판단하고는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여자는 공감을 기대하는데 남자는 그녀가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한 남자들이 여자들에게서 가장 흔히 느끼는 불만 가운데 하나는 여자들이 늘 그들을 변화시키려 한다는 것입니다. 한 여자가 남자를 사랑하게 되면 그녀는 그가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하는 것이 자기가 할 일이라고 느끼고 그의 삶을 개선시키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에게 할 일을 일러주고 도움을 제공하려 듭니다. 그러면 남자는 이를 잔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남자들은 잔소리보다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부부간의 행복은 인간적인 노력으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에 비유해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33절은 결론적인 말씀입니다.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그 남편을 존경하라." 아내는 남편을 존경하라고 한 것은 존경함이 없이 자발적인 복종이 없기 때문입니다. 남편과 아내의 의무는 우리 죄를 위해 자신을 기꺼이 내어 주신 그리스도의 사랑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부부 윤리가 세상에서의 부부 윤리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아내는 그리스도를 사랑하기 때문에 남편을 존경하고 복종하고 남편은 그리스도를 사랑하기 때문에 아내를 사랑하고 귀히 여기고 아껴주며 이해해 주고 돌봐 줍니다. 이렇게 남편과 아내가 그리스도를 사랑함으로 하나 될 때 자녀들은 그 가운데서 무한한 행복을 누리며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랑의 교회 부부들은 존경으로 복종하고 사랑함으로서 하나되어 조화가 이루어지기를 축원합니다. 그리스도와 교회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것과 같이, 부부 사이도 복종과 사랑을 기초로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지기를 축원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가정, 건강한 교회, 건강한 사회를 이루어서 천국을 이루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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