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爻快速構思法 육효쾌속구사법 연결; 복서정종 卜筮正宗 운용卜筮運用 강좌 卜筮講座
構思구사: 앞으로 하려는 일의 전체적인 내용이나 규모, 해 나가는 과정 등에 대하여 이리저리 생각함
六爻快速推斷法中最重要的、最有效的方法就是快速構思法。
6효쾌속추단법중 가장 중요한것, 가장유효한 방법은 쾌속구사법입니다.
六爻推斷的關健就在於構思,沒有好的構思就不可能推斷出精確的來意與應期,
因此預測也就失去的應有的作用。
6효 추단의 관건은 구사에 있고, 좋은 구사 없이 추단할수 없고 정확히 나온 뜻과 응기일수 없는데,
이 이유는 예측 또한 잃어버린 응에서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那麼,有沒有一種即快速又好的斷來意、斷行運應期和策劃解化的構思方法呢?
回答是肯定的,這就是六爻快速構思法。
그래서,한 종류 즉 쾌속 그리고 좋은 판단의 뜻이 없이, 행운 응기와 책획 해화의 구사방법을 판단하겠는가?
회답은 긍정적이고, 이것은 육효쾌속 구사법이다.
六爻快速構思法就是六爻資訊構思法,這個方法簡單地說,
就是把與卦爻中心有關的資訊按邏輯順序或時空順序分門別類納入各座標線上,
然後,對這些資訊進行選擇,提煉,進行資訊交合(即資訊聯繫與聯想),
於是就會很快形成斷來意與斷行運應期的推理預言。
육효쾌속구사법은 육효정보구사법이고, 이 방법은 간단히 말해,
이것에서 파악하고 함께 괘효 중심이 유관한 정보에 따라 순서를 편집하거나 시공순서를 나눈 문별종류를 각 좌표 선상에 납입하고,
그런후,어느 정보에 대해 선택,제련을 진행하고, 정보교합을 진행하며(즉정보연계와 연상),
그것은 형성판단이 매우 빨리 온것 뜻과 행운 응기 판단의 예언 추리이다.
六爻快速推斷適宜於由點到線,再由線到面,由面到體。
這是一個“無極生太極,太極生兩儀、兩儀生四象”的太極推斷過程。
육효 쾌속추단은 점에서 선까지, 다시 선에서 면,면에서 체까지가 적당하다.
이것은 하나의 "무극생 태극,태극생양의, 양의생사상"의 태극 추단 과정이다.
매화역수 여러 기괘법 * 연결
주역 점 괘를 변화시켜 보는 방법 중 지괘는 본괘에 대한 활용, 호괘는 내포된 의미를 살필 때 쓴다.
1) 본괘(本卦) 본괘는 설시(괘를 얻음)를 해서 나온 괘를 말한다. 본괘는 하괘가 體가 되며 상괘는 用이 된다.
2) 지괘(之卦) 본괘에서 효(爻)가 動하여 변한 괘로서, 본괘(本卦)에 대하여 지괘라 한다.
3) 호괘(互卦)초효와 상효를 제하고 2,3,4 효를 하괘(下卦) 로 하고 3,4,5 효를 상괘(上卦)로 하여 이루어지는 괘이다.
효사에 나오는 말은 본괘와 지괘, 그리고 호괘의 내용에 의해서 90% 이상이 결정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따라서, 괘를 해석할 때에는
1) 먼저 본괘의 구성을 살펴야 하고(현재의 능력 및 처해 있는 환경을 알 수 있다),
2) 다음으로 지괘(진행과정을 알 수 있다),
3) 그리고 호괘(숨어 있는 성격 및 자질을 알 수 있다.) 를 연구해야 한다.
기타 변화 활용
1) 배합괘(配合卦)여섯 효 모두 각각 반대되는 음양효로 바꾸어 만든 괘이다.음양의 재질이 바뀐 상황(배합괘는 전변괘(全變卦) 라고도 한다.)
2) 도전괘(倒轉卦) 도전괘는 아래위를 반대로 본 괘로 제3자적 입장에서 일의 경과를 살필 때 쓰며,
부도전괘란 본괘를 반대편에서 보았을 때도 본괘와 같은 괘로 나오는 괘.
3) 착종괘(錯綜卦)상괘와 하괘의 위치를 뒤바꾸어 만든 괘로, 상하의 위치가 바뀜으로 인한 변동 등을 살필 때 쓰인다.
基本步驟如下: 기본단계는 다음과 같다
一:列出信息點。1. 정보 점을 열거한다.
最先是看卦爻中一切方面資訊的一切影響,가장먼저 괘효중 모든방면 정보의 모든 영향을 살피고,
首先要一一看遍主卦與變卦的卦名卦象及十二爻,우선 중요한 - - ㅡ 두루 주괘와 변괘의 괘명 괘상 그리고 12효를 살피며,
每一個卦爻都要一一詳查,要整體全面的看, 매 한 괘효 모두 중요한 - - ㅡ상세히 조사하고, 중요한 총체로 전면적 살피고,
以明各方面的大概得失 :각방면의 대개득실을 확실하게하며,
看全卦五行; 전 괘 오행을 살핀다.
看體爻用爻及其的雙原;체효 용효 그리고 그의 쌍원(두근원)을 살핀다
看體爻用爻雙原的雙原;체효 용효 쌍원의 쌍원을 살핀다
略看其他卦爻和一些重要的方面,대략 그다른 괘효와 어느 중요한 방면을 살피는데,
例如看四時送迎影響處,看強弱或看動爻等,
這樣在每一個卦和每一個爻中走一遍,卦爻中和各種資訊自然就集聚起來了,
有了這個瞭解和初步認識的基礎,才宜於不斷地深入到八卦六爻六親五行陰陽中去。
예를 들어 사시를 송영하는 영향처를 보거나, 강약한 것을 보거나, 동효를 보는데,
이것은 각 한괘와 매한효에서 한 번씩 두루가고 있으며, 괘효중과 각 종 정보에 자연스럽게 집취가 모이게 되는데,
이 이해와 초보적 인식의 기초가 있어야, 비로소 부단하게 팔괘육효에 이르러 육친오행음양에 깊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也就是說先看全卦五行、先定好世爻,以此為中心,
並且主要是看以世爻為主的世爻與世爻的雙原(世爻的原神和原神的原神),
略看其他卦爻和一些重要的方面,
把您掌握的與本卦中心有關的資訊點一一列出,
要根據需要儘量多列一些資訊(多看一些小要點),
因為只有有關資訊多,看的整體而全面,深細而精微,
才能有選擇性,才能使易思泉湧,
思路暢通,才易於下一步的分門別類。
또한 먼저 전괘오행을 살피고, 먼저 좋은 세효를 정하고,이것이 중심이 되며,
아울러 그것의 주요는 세효가 주가되는 세효와 세효의 쌍원을 살피고(세효의 원신과 원신의 원신),
대략 기타 괘효와 어느 중요한 방면을 보고,
너가 장악한것과함께 본괘 중심에 유관한 정보점을 - -ㅡ나열하며,
중요한 수요량을 근거 어느 정보를 나열하며(조금더 많이 본다),
이유는 오직 어떤관련 정보가 많이 있고,살펴본 전체이며 전면이고,심세이며 정미하게 되면,
비로소 선택성이 있을수 있고, 비로소 쉽게 용천의생각을 사용할수 있고,
생각로가 통하여, 비로소 다음단계의 문별류를 나누는것에서 쉽다.
有道是“厚積薄發”。"후적박발"인 도가 있다.
二:確立中心。2.중심을 확립한다.
即確立一卦中的主題,立意或範圍,
確立後就以它為中心,這主要是為進一步預測定出範圍,
즉 한 괘중의 주제를 확립하여, 세운 뜻이거나 범위이고,
확립 후는 그것으로 중심이 되는데, 이 주요는 진일보한 예측은 정출한 범위가 되며,
也是為了斷卦時不致於偏離這個中心--這也就是說要把握這個卦爻中以全卦五行和體爻用爻為主的主要矛盾,
또한 단괘시 편리로 이르지 않게 된것은 중심이 - -ㅡ 이것이고 또한 이것에서 중요한 말은 파악한 괘효중에서 전괘 오행과 체효 용효가 주된 주요 순서가 된다.
其關健的一點就是要捉住主要跡象,並以此確立中心,
整個六爻論事將圍繞此為論斷的中心展開決逐,
그 관건의 한점은 중요한 주요 적상을 잡아 살고, 아울러 이 확립 중심에서,
정한 6효 논사는 장차 이를 둘러싸서 판단의 중심 전개 논은 쫒아결정된다.
要看出卦爻的真正局勢與真正的力量,
那個卦爻最好那個卦爻最壞(即看出最好的卦爻與最弱的卦爻),
並且要看出最破敗的地方(致病點與病點)和最能致吉的地方(藥)等等。
중요히 본 괘효의 진정국세와 함께 진정한 역량인데,
어느 괘효가 가장좋고 어느 괘효가 가장나쁘며(즉본 가장좋은 괘효와 가장 약한괘효)
아울러 그 중히 살펴본 가장 파패한 지방(병점에이르고 함께 병점)과 가장길조지방에 이를수 있는(약)등등.
六爻推斷首先要找到一個切入點,육효추단 우선은 하나의 절입점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病藥就是卦爻的切入點---尤其要考慮到“致病點”的天時、地利、人和、事泰的因系;
“病”的天時、地利、人和、事泰因系和“藥”的天時、地利、人和、事泰的因系。
병약에서는 괘효의 절입점- - ㅡ 더욱 그주요 고려는 "치병점"의 천시,지리,인화,사태의 인계입니다.
"병"의 천시,지리,인화,사태인계와 약의천시,지리,인화,사태의 인계이다.
這是一個把脈問診,對症下藥,為卦爻理出解決問題的思路的一個至要過程,
一個“病藥為先、綱舉目張”的推斷過程,
此後方能胸有成竹的游刃於卦爻之中, 否則無異於混水摸魚。
이는 하나의 파맥문진, 대증하약이고, 괘효 이출 해결 문제의 사로의 하나는주요 과정까지 이고,
하나는 "병약이 먼저되고, 강거목장"의 추단과정인데,
이후 방법은 가슴에 이루는 대나무는 괘효의 중간에서 손쉽게 처리하며, 그렇지 않으면 '혼수모어'에 다름이 없다.
*綱舉目張 강거목장 ① 그물의 벼리를 집어 올리면, 그물의 작은 구멍은 자연히 열린다 ② 문장의 조리가 분명하다 ③ 사물의 핵심을 파악하면 그 밖의 것은 이에 따라 해결된다
* 혼수모어: 물을 탁하게 한 뒤에 고기를 잡는다는 뜻으로, 상대를 혼란에 빠뜨린 뒤에 기회가 오기를 기다려 목적을 달성함을 이르는 말.
把五行歸於二行,把五行歸結於陰陽體用,看其天機盡泄於有病之間,
斷法總在醫藥之處,此為斷來意、斷人事的一卦之中心。
잡은 오행이 2행이 되고, 잡은 오행이 음양 체용이 되어 오고, 그 천기를보니 병이 있는사이에서 다 설하고,
판단법은 전부 의약 장소이며, 이것이 판단된 뜻이고,판단하는 인사는 한괘의 중심이다.
這是一個限定六爻預測範圍的方法,使資訊高度的“聚焦”。
이것은 하나 한정인 6효 예측 범위인 방법이고, 정보사용의 고도인 "취초"(① 초점을 모으다 ② 집광하다)이다
一般來說測來意和斷人事專尋致病爻、
病爻和藥爻(時斷歌決要連連背,十二地支逐一推,尋求最巧妙的平衡處),
然後再展病藥象數的追蹤,有道是“天機盡泄於病藥之處。”
일반적 말로 뜻과 판단 인사 오로지 병효를 찾아내고,
병효와 약효(시단가결의 주요 연결로, 12지지 둔1추리, 구해찾는 가장교묘한평형처)이며,
그런후 다시 병약 상수의 추적을 펼치고, 유도는 "천기는 병약이 사는곳에서 다 설한다"